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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3
제1장 서론 23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3
2. 이동성과 미래경제 25
3. 경제활동에 있어서 소통 의미의 재고찰 29
4. 소통과 미래경제 34
5. 미래경제를 향한 산업의 천이(transformation) 40
6. 연구 접근 방식(research approach)과 본서의 구성 44
제2장 디지털 컨버전스와 고 이동성 경제 46
제1절 고 이동성 경제 정의와 연구 프레임웍 46
1. 고 이동성 경제 연구 프레임웍 46
2. 고 이동성 경제 정의 48
제2절 고 이동성 경제 촉진 디지털 컨버전스 기술 52
1. 클라우드 컴퓨팅 53
2. 4세대 이동통신망과 브로드밴드 모바일 56
3. 스마트 단말 58
제3절 고 이동성 경제 변화 동향 64
1. 스마트워크 동향 64
2.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 동향 73
3. 소셜 협업 동향 79
제4절 생산 활동 고 이동성화 82
1. 생산 활동 고 이동성화 분석 개요 82
2. 스마트워크 시나리오 유형 83
3. 생산 활동 고 이동성화의 경제적 영향 86
4. 스마트워크 시나리오 실증 분석 95
5. 스마트워크 실증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05
제5절 소비 활동 고 이동성화 106
1. 소비 활동 고 이동성화 분석 개요 106
2. 스마트 상거래 시나리오 동향 107
3. 소비 활동 고 이동성화의 경제적 영향 109
4. 스마트 상거래 시나리오 실증 분석 결과 111
제6절 고이동성 경제의 공공이익과 역작용 116
1. 공공 이익 영향 요소 116
2. 역작용 요소 119
3. 실증 분석과 시사점 120
제7절 고 이동성 경제 분석 결언 125
1. 연구 내용 125
2. 연구 결과 126
3. 정책적 시사점 131
4. 향후 연구 방향 132
5. 결언 132
제3장 디지털 컨버전스와 고 소통형 경제활동 134
제1절 매체의 진화와 소통성 134
1. 소통매체와 소통망(네트워크) 134
2. 소셜미디어와 고소통성 136
3. 매체 풍부성과 소통성 140
제2절 고소통형 경제활동 144
1. 고 소통형 미래경제의 의미 144
2. 조직 내 소통과 경제활동 146
3. 조직간 소통과 경제활동 155
4. 소비자와 시장간 소통과 경제활동 158
5. 소비자와 기업 간 소통 167
제3절 고소통형 미래경제의 특성분석 171
1. 고소통형 미래경제의 기업특성 171
2. 고소통형 미래경제 실증분석 주안점 194
3. 소통성과 미래 경제실증연구 195
4. 연구결과 분석 198
제4절 시사점과 논의사항, 그리고 역기능 225
제5절 정책적 시사점 226
제6절 소결 229
제4장 융합형 산업의 진화 232
제1절 디지털 컨버전스와 산업 구도의 변화 232
1. 디지털 컨버전스에 의한 산업구도의 변화 232
2. 영화산업의 기술기반 특성과 디지털 컨버전스 240
제2절 디지털에 의한 영화산업 구도의 변화 실증연구 244
1. 생태계 매핑을 통한 영화산업의 변화 분석 244
2. 디지털 변환으로 인한 영화산업 생태계 구도 변화의 네트워크 분석 255
제3절 컨버전스에 의한 산업구도 변화 소결 268
제5장 결론 271
1. 연구 결과의 종합적 검토 271
2. 연구의 시사점 274
참고문헌 277
[부록] 고소통형 미래경제 특성 설문항목 291
1) 소통특성 측정항목 291
2) 소통형 경제특성 측정항목 292
3) 소통의 방향성과 매체사용 측정항목 294
판권기 297
[표 1-1] 이동성과 소통성의 확대에 따른 양면적 효과 42
[표 2-1]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종류(http://leejangsuk.tistory.com/43) 54
[표 2-2] 미국 내 텔레워크로 인해 절감되는 비용 71
[표 2-3] BT ‘Workstyle’ 효과 73
[표 2-4] 국내 LBS 서비스 분류 74
[표 2-5] 스마트워크 개인 효용 변수와 설문 문항 87
[표 2-6] 스마트워크 기업 효용 변수와 설문 문항 90
[표 2-7] 스마트워크 관련 사회적 지원 설문 문항 92
[표 2-8] 스마트워크 관련 삶의 질 설문 문항 94
[표 2-9] 스마트워크의 기업 효용 향상 전문가 평가 결과 96
[표 2-10] 스마트워크의 개인효용 향상 전문가 평가 결과 97
[표 2-11] 스마트워크의 사회적 지원 영향 전문가 평가 결과 99
[표 2-12] 스마트워크의 삶의 질 향상 전문가 평가 결과 101
[표 2-13] 스마트워크 회귀분석 103
[표 2-14] 스마트 상거래 분석 변수와 설문 문항 110
[표 2-15] 스마트상거래 영향 전문가 평가 결과 114
[표 2-16] 스마트 상거래 회귀분석 116
[표 2-17] 공공 이익 영향 변수 설문 문항 118
[표 2-18] 역작용 설문 문항 120
[표 2-19] 공공이익 전문가 평가 결과 121
[표 2-20] 역작용 전문가 평가 결과 124
[표 3-1] 매체특성과 개방성, 상호작용성(예) 142
[표 3-2] 로프트워크의 설문조사 결과 180
[표 3-3] 측정도구의 구성 196
[표 3-4]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199
[표 3-5] 소통품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200
[표 3-6] 분석에 사용된 추가 설문항목 201
[표 3-7] 미래 소통형 경제특성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201
[표 3-8] 연령대별 소통선호 매체(응답자수/집단총응답자수 비율) 205
[표 3-9] 소통과 경제 변인간 상관계수 207
[표 3-10] 소통품질 변인과 소셜커머스 사용간 다중회귀분석 209
[표 3-11] 소통품질과 소셜미디어 정보교류간 관계 210
[표 3-12] 소통품질과 기업대상 소통성 211
[표 3-13] 소통품질과 습득정보 유통간 인과관계 212
[표 3-14] 소통품질과 경제활동을 위한 신매체활용 213
[표 3-15] 소통품질과 개인정보노출 꺼리지 않음 213
[표 3-16] 소통품질과 일상생활 조언 및 도움요청 214
[표 3-17] 소통품질과 구매의사 결정시 조언구하는 행위 215
[표 3-18] 소통품질과 상호협동 및 교류행위 216
[표 3-19] 소통품질과 경험중심 구매행위 216
[표 3-20] 소통품질과 경제변인간 인과관계 요약 217
[표 3-21] 소통방향성과 소통품질(집단별평균비교) 218
[표 3-22] 소통방향성과 미래경제간 평균비교 220
[표 3-23] 매체별 소통방향집단간 동질성 검증결과 223
[표 3-24] 소통의 방향성과 품질 간 중요 영향요인(판별분석 결과) 224
[표 4-1] 2002~2005년 중심성_0.25이상(디지털 관련 기업 6개) 257
[표 4-2] 2006~2007년 중심성_0.25이상(디지털 관련 기업 7개) 257
[표 4-3] 2008년 중심성_0.25이상(디지털 관련 기업 12개) 258
[표 4-4] 2009년 중심성_0.25이상(디지털 관련 기업 13개) 259
[표 4-5] 2010년 중심성_0.25이상(디지털 관련 기업 19개) 260
[그림 1-1] 연구 프레임워크 25
[그림 1-2] 컨버전스와 이동형 경제의 대두(조남재, 2010) 29
[그림 1-3] 소통수단(언어)와 거래수단(화폐)의 디지털 수렴 34
[그림 1-4] 기업 간 관계 네트워크의 변화 37
[그림 1-5] 컨버전스 코디네이션과 리프레이밍 38
[그림 1-6] 소비자의 변화 40
[그림 1-7] 이동성과 소통성의 누적 효과 43
[그림 2-1] 연구 프레임웍 47
[그림 2-2] 소비활동 고 이동성-이동 중 상거래 49
[그림 2-3] 생산 활동 고 이동성 1-조직 내 경제 활동 51
[그림 2-4] 생산 활동 고 이동성 2-조직 간 경제 활동 52
[그림 2-5] KT 스마트워킹 센터(한국경제, 2010) 66
[그림 2-6] 한국IBM사의 모바일 오피스(디지털타임스, 2010) 68
[그림 2-7] LBS+SNS 결합-포스퀘어(Foursquare) 75
[그림 2-8] AR과 LBS 결합 76
[그림 2-9] LBS를 활용한 SNS광고 서비스 사례 77
[그림 2-10] 지도 애플리케이션(Daum 로드뷰) 78
[그림 2-11] 구글 오피스의 실행 화면(좌: pc용, 우: 스마트폰용) 80
[그림 2-12] 스마트워크 영향 비교 102
[그림 2-13] 스마트 상거래 영향 비교 115
[그림 2-14] 공공 이익 향상 정도 비교 122
[그림 2-15] 역작용 영향 비교 125
[그림 3-1] 통합 소통망(네트워크) 136
[그림 3-2] SNS발전모델(출처: 메타트렌드연구소, 2011) 137
[그림 3-3] Mention map(http://apps.asterisq.com/mentionmap) 138
[그림 3-4] 통신매체 풍부성과 Bandwidth 143
[그림 3-5] 상호소통의 프레임워크(mutual understanding framework) 145
[그림 3-6] 고소통형 경제구도로 인한 기업 활동의 변화 146
[그림 3-7] 조직 내 소통의 양상 148
[그림 3-8] 고소통성으로 인한 보험업계의 업무프로세스의 변화 150
[그림 3-9] 가치의 흐름(n-to-n) 157
[그림 3-10] 서비스 제품 공동구매 비즈니스모델 160
[그림 3-11] 카카오톡 기능개선 프로세스(연구자주) 167
[그림 3-12] Social Strategy 173
[그림 3-13] Social Ecosystem 174
[그림 3-14] Yammer의 Customer 176
[그림 3-15] Yammer와 Twitter 기능 비교 177
[그림 3-16] 로프트워크의 1주간 주제별 메시지 수 178
[그림 3-17] Yammer도입 후 소통의 변화 181
[그림 3-18] LG전자의 사내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 184
[그림 3-19] LG전자의 소통의 효과 185
[그림 3-20] Salesforce.com의 기업간 협업 시스템 189
[그림 3-21] 연구모형-소통품질과 미래경제 197
[그림 3-22] 사회적 소통구조(소통방향성) 198
[그림 3-23] 소통의 방향성과 매체사용 203
[그림 4-1] 융합형 산업의 진화 연구 범위 233
[그림 4-2] 컨버전스의 효과 분석 프레임워크(조남재, 2009) 234
[그림 4-3] 제품수명주기 모형 236
[그림 4-4] 가치사슬 239
[그림 4-5] 산업 경쟁세력 모형 240
[그림 4-6] 영상 기록 기술과 영화 산업의 진화(조남재, 2009) 242
[그림 4-7] 아날로그 영화 생태계 가치 네트워크 246
[그림 4-8] 아날로그 영화 생태계 기능 맵 246
[그림 4-9] 변환과정 영화 생태계 가치 네트워크 247
[그림 4-10] 변환과정 영화 생태계 기능 맵 248
[그림 4-11] 기능의 디지털 변환 비교 맵 248
[그림 4-12] 생태계 맵의 도식화를 위한 기호의 의미 249
[그림 4-13] 변환과정 생태계 기능-활동자 맵 249
[그림 4-14] 변환과정 생태계 기능 맵과 빈도 250
[그림 4-15] 디지털 영화생태계 가치 네트워크 251
[그림 4-16] 디지털 영화 생태계 기능 맵 252
[그림 4-17] 기능의 디지털 변환 비교맵 252
[그림 4-18] 디지털 영화 생태계의 기능과 활동자 253
[그림 4-19] 디지털 생태계 기능 맵과 빈도 254
[그림 4-20] 네트워크 분석 코딩 테이블(예시) 255
[그림 4-21 a] 연결정도 중심성: Spring Map(2002~2005년) 262
[그림 4-21 b] 연결정도 중심성: Spring Map(2006~2007년) 263
[그림 4-21 c] 연결정도 중심성: Spring Map(2008) 263
[그림 4-21 d] 연결정도 중심성: Spring Map(2009) 264
[그림 4-21 e] 연결정도 중심성: Spring Map(2010) 264
[그림 4-22 a] 연결정도 중심성: Concentric Map(2002~2005년) 265
[그림 4-22 b] 연결정도 중심성: Concentric Map(2006~2007년) 266
[그림 4-22 c] 연결정도 중심성: Concentric Map(2008) 266
[그림 4-22 d] 연결정도 중심성: Concentric Map(2009) 267
[그림 4-22 e] 연결정도 중심성: Concentric Map(2010) 267
[그림 4-23] 산업구도 변화와 기업 중심성 이동 유형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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