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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미디어 전문인력 육성방안 연구 : 신문, 인터넷미디어를 중심으로 / 미디어전략연구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1
청구기호
302.23023 -12-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40 p. : 삽화, 표 ; 25 cm
총서사항
한국언론진흥재단 수시과제 연구보고서 ; 2011-01
제어번호
MONO1201218331
주기사항
책임연구: 송종길
참고문헌: p. 129-133
2011년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진흥기금을 지원 받아 수행한 것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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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9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4

제2장 신문, 인터넷미디어 전문인력의 개념 19

1. 전문 인력 육성 환경 변화 19

1) 국내 미디어환경 변화 19

(1) 미디어시장 구조변화 19

(2) 신문산업의 위기 20

(3) 신문산업 위기극복 방안모색 21

2) 해외 미디어환경 변화 22

(1) G7 신문사 현황 22

(2) G7 신문사 수익구조 24

(3) 미디어환경 변화와 해외 신문사 대응사례 25

2. 신문, 인터넷미디어 전문 인력과 직무 유형 30

1) 전문인력과 전문직의 개념 30

(1) 전문인력 30

(2) 전문직 31

2) 신문, 인터넷미디어 전문 인력과 직무유형 36

(1) 신문, 인터넷미디어 조직의 특성 36

(2) 신문, 인터넷미디어 인력현황 39

(3) 신문, 인터넷미디어 전문 인력과 직무 유형 41

제3장 해외 신문ㆍ인터넷미디어 전문인력 육성시스템 현황 54

1. 해외 언론 전문인력 육성시스템 55

1) 미국 55

2) 일본 56

3) 유럽 57

2. 해외언론 전문인력 교육시스템 59

1) 언론 전문인력 교육 방식 59

2) 언론 전문인력 육성 체계 59

(1) 펠로십 60

(2) 예비 언론인 학부 과정 60

(3) 특화 대학원 과정 61

(4) 언론연구원 63

(5) 포인터 연구소(Poynter Institute) 64

(6) 유럽 저널리즘 센터 언론인 재교육 프로그램 66

제4장 국내 신문ㆍ인터넷미디어 전문인력 활용사례 및 교육현황 67

1. 국내 전문인력 활용사례 67

1) 동아일보&동아닷컴 67

2) 연합뉴스 미디어 랩 68

3) 조선일보&디지털 조선일보 70

4)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 71

2. 공공기관의 신문 전문인력 교육 현황 72

1) 공공기관의 신문 전문인력 교육과정 72

2) 대학교의 신문 전문인력 교육과정 76

3) 각 언론사 교육 78

제5장 국내 신문ㆍ인터넷미디어 전문인력 육성시스템 인식조사 80

1. 조사개요 80

1) 조사대상 및 방법 80

2) 조사내용 80

2. 전문가 심층면접 조사결과 81

1) 미디어 전문인력의 소양 및 핵심역량 81

(1) 기획 81

(2) 편집/제작 84

(3) 광고마케팅 88

2) 미디어 전문인력 육성방식의 문제점 90

(1) 자체 인력양성이 아닌 외부인력 수급 90

(2) 배타적인 조직 문화에 따른 갈등 92

(3)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투자 마인드 부재 93

(4) 내부 교육의 부재 94

3)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기존 프로그램의 문제점 95

(1) 공공기관 교육 프로그램 95

(2) 신문사 내부 교육의 문제점 98

(3) 대학 교육의 문제점 100

4) 미디어 전문 인력의 육성을 위한 중점 과제 102

(1) 전문 인력 육성 프로그램 의무화 102

(2) 새로운 전문인력, 콘텐츠 기획자로의 변신 104

(3) 편집 및 정보의 도식화 105

(4) 콘텐츠 유통 채널의 다변화 107

5) 벤치마킹 교육프로그램 109

(1) 디자이너 컨퍼런스&CJ, 삼성 인사담당자 컨퍼런스 109

(2) 해외대학 사례 110

제6장 국내 신문ㆍ인터넷미디어 전문인력 육성시스템 개선방안 112

1. 언론사 내부 전문인력 육성방안 112

2. 언론사 외부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육성방안 115

3. 대학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육성방안 121

제7장 결론 124

참고문헌 127

판권기 2

[표 1] G7 국가별 유료 일간지 수 및 발행 부수 22

[표 2] G7 언론인 종사자 연도별 변동 추이 23

[표 3] 해외 주요국의 언론사 수익구조 24

[표 4] G7국가의 매체별 광고시장 점유율 25

[표 5] 해외 주요 신문사의 온라인 뉴스 유료화 현황 26

[표 6] 미국의 중소 신문사의 대안 모델 29

[표 7] 직업 유형에 따른 훈련의 특성 32

[표 8] 국제 및 국내의 전문직업분류 35

[표 9] 신문의 소유형태 37

[표 10] 신문산업 종사자 인력현황 39

[표 11]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40

[표 12] 신문산업 부문별 종사자 현황 40

[표 13] 신문, 인터넷미디어기업 직무유형과 범위 42

[표 14] 온라인 취재 대응 부서 운용방식 49

[표 15] 특화 대학원 과정 개요 61

[표 16] 특화 대학원 과목 개요 62

[표 17] 미국언론연구원 재교육 프로그램 구성 64

[표 18] 포인터연구소 재교육 프로그램 구성 65

[표 19] 국내외 연수 현황 73

[표 20] 11-10년 한국언론진흥재단 교육 과정 75

[표 21] 재교육 필요성 변화 추이 115

[표 22] 재교육 경험 변화 추이 116

[표 23] 재교육 기관에 대한 만족도 117

[표 24] 재교육 요구 과목 118

[표 25] 언론인 재교육 환경의 문제 120

[표 26] 재교육 형태별 선호도 120

[그림 1]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인재육성 시사점 16

[그림 2] 매체별 이용빈도 20

[그림 3] 신문 편집 및 제작과정 38

[그림 4] 동아닷컴 크로스 미디어 화면 68

[그림 5] 연합뉴스 인터렉티브 뉴스 화면 69

[그림 6] 조선닷컴 인포그래픽 뉴스 화면 71

[그림 7]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 ET View 서비스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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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715206 302.23023 -1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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