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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배경 18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9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제2장 해양관광의 여건분석 22
제1절 해양관광의 현황 22
1. 해양관광의 정의 22
2. 해양관광의 유형 24
3. 해양관광의 대상 27
제2절 부산광역시 기장군 해양관광의 여건 분석 30
1. 기장군의 해양관광 현황 30
2. 해양관광의 대상 "해녀" 35
제3장 어촌지역 리더 양성 프로그램의 실태 48
제1절 어촌지역 리더 양성의 현황 48
1. 어촌지역 리더 양성의 필요성 48
2. 어촌지역 리더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50
3. 여성 어업인 교육 및 프로그램 53
제2절 해녀 교육프로그램의 수요도 조사 59
1. 해녀대상 교육내용 요구 분석 59
2. 설문조사를 통한 '해녀인지도' 분석 64
3. 지역 주민대상 '해녀 교육' 실시 77
제4장 해양관광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80
제1절 해양관광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발과정 80
제2절 해양관광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82
1. '해녀의 삶 회상' 프로그램 82
2. '여성어업 리더 양성' 프로그램 89
제5장 결론 및 제안 106
제1절 연구의 결론 106
제2절 연구의 제안 및 활용방안 109
제6장 참고문헌 112
부록 122
〈부록 1〉 부산광역시 해녀 현황 및 해녀 지원사업 현황 122
〈부록 2〉 해녀대상 교육내용 조사 설문지 129
〈부록 3〉 일반인 대상 해녀인지도 설문지 130
〈부록 4〉 "제7회 붕장어축제"의 연화리 해녀 판넬 133
〈표 2-1〉 우리나라 해양환경 및 해양관광 여건 22
〈표 2-2〉 내륙관광과 비교한 해양관광의 특징 23
〈표 2-3〉 해양관광사업의 유형분류 25
〈표 2-4〉 제주특별자치도와 부산광역시 기장군의 해녀관광 비교 28
〈표 2-5〉 기장군의 어항 종류 30
〈표 2-6〉 기장군의 어가 및 어가인구 31
〈표 2-7〉 기장군의 어업허가 및 신고현황 31
〈표 2-8〉 기장군의 생활권별 특성과 계획방향 33
〈표 2-9〉 지역별 나잠어업의 현황 39
〈표 2-10〉 나잠어업 건수의 추이 40
〈표 2-11〉 농림수산식품부 소관 나잠어업인의 사단법인 조직 41
〈표 2-12〉 조선시대 기장지역의 토산품(물산품) 43
〈표 2-13〉 부산광역시의 해녀 현황 및 생산 현황 44
〈표 2-14〉 기장군 해녀의 인원수 추이 및 연령 분포 44
〈표 2-15〉 기장군 어촌계별 해녀의 인원수 44
〈표 3-1〉 어촌지역 리더 육성제도 변천과정 49
〈표 3-2〉 해양수산인력개발원의 어업인 집합교육 51
〈표 3-3〉 교육기관별 장·단점 52
〈표 3-4〉 제1차 여성 어업인 육성정책 기본계획 주요 과제 56
〈표 3-5〉 여성 어업인의 복지/문화 증진을 위한 국가의 기본계획 및 세부 추진계획(2006 ~ 2010(5개년)) 56
〈표 3-6〉 수산업관련 여성 어업인 단체 58
〈표 3-7〉 해녀대상 교육내용 설문조사 59
〈표 3-8〉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3-9〉 마을*물질경력 교차분석 61
〈표 3-10〉 연령*물질경력 교차분석 62
〈표 3-11〉 교육내용 요구 조사 62
〈표 3-12〉 마을별 교육내용 요구조사 63
〈표 3-13〉 해녀 인지도에 대한 설문조사 개요 64
〈표 3-14〉 조사대상자들의 성별·연령·거주지의 분석 65
〈표 3-15〉 조사대상자들의 교육수준·직업·월소득의 분석 66
〈표 3-16〉 해녀인지도의 문항별 순위 67
〈표 3-17〉 해녀인지도의 점수별 비교 68
〈표 3-18〉 부산지역 해녀 존재의 지각여부 69
〈표 3-19〉 지각된 부산지역 해녀의 분포지역 70
〈표 3-20〉 해녀들이 판매하는 것을 본 경험 여부 71
〈표 3-21〉 해녀들이 채집해온 생물의 구매여부 72
〈표 3-22〉 해녀들이 판매하는 생물의 구매이유 73
〈표 3-23〉 해녀들이 판매하는 생물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 74
〈표 3-24〉 체험관 및 해산물 판매센터의 이용 의향 75
〈표 3-25〉 해녀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대가치 76
〈표 3-26〉 지역주민 대상 해녀교육의 프로그램의 내용 78
〈표 4-1〉 해양관광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발과정 81
〈표 4-2〉 '해녀의 삶 회상' 프로그램의 운영 86
〈표 4-3〉 '해녀의 삶 회상하기' 결과 요약 87
〈표 4-4〉 여성어업리더 양성 프로그램 89
〈표 4-5〉 여성어업리더 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99
〈표 4-6〉 여성어업 리더의 자아찾기 프로그램의 구성 100
〈표 4-7〉 해녀 건강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01
〈표 4-8〉 건강증진 스트레칭 및 마사지 프로그램의 구성 102
〈표 4-9〉 해녀체험 관광 기획하기 프로그램의 구성 103
〈그림 1-1〉 본 연구의 구성 21
〈그림 2-1〉 해양관광의 유형 25
〈그림 2-2〉 우리나라 해양관광의 활동별 성장시기 27
〈그림 2-3〉 2011년도 제4회 제주해녀축제 28
〈그림 2-4〉 "해녀관광" 실현을 위한 일반 모형 29
〈그림 2-5〉 기장군의 생활권 분류 32
〈그림 2-6〉 기장군의 관광여가 구성도(左), 관광여가 주요 사업계획도(右) 34
〈그림 2-7〉 기장군의 관광자원 등대 35
〈그림 2-8〉 나잠어업인들의 활동별 수직적 공간이용 36
〈그림 2-9〉 수산업법에 의한 수산업 분류 38
〈그림 2-10〉 기장군 어촌계별 해녀의 인원수 45
〈그림 2-11〉 (사)기장군나잠회의 활동 사진(2011. 9. 25.) 46
〈그림 2-12〉 기장군의 해녀복지회관(이천마을과 동백마을) 47
〈그림 3-1〉 제2차 기본계획 비전·목표 및 추진전략 54
〈그림 3-2〉 부산지역 해녀 존재의 지각여부 69
〈그림 3-3〉 지각된 부산지역 해녀의 분포지역 70
〈그림 3-4〉 해녀들이 판매하는 것을 본 경험 여부 71
〈그림 3-5〉 해녀들이 채집해온 생물의 구매여부 72
〈그림 3-6〉 해녀들이 판매하는 생물의 구매이유 73
〈그림 3-7〉 해녀들이 판매하는 생물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 74
〈그림 3-8〉 체험관 및 해산물 판매센터의 이용 의향 75
〈그림 3-9〉 해녀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대가치 76
〈그림 3-10〉 붕장어축제장의 해녀홍보전시관 79
〈그림 4-1〉 해양관광 리더 프로그램의 구성 82
〈그림 4-2〉 잠수병 치료하는 가압챔버(제주의료원) 92
〈그림 4-3〉 해녀들의 질환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동작 97
〈그림 4-4〉 서암마을 해녀들의 교육사진(서암어민복지회관) 104
〈그림 4-5〉 신암마을 해녀들의 교육사진(신암어민복지회관) 105
〈그림 5-1〉 해녀관광 대상의 분류(관광자원도와 접근성을 기준으로) 108
〈그림 5-2〉 해양관광 리더 양성 프로그램 108
〈그림 5-3〉 해녀관광의 단계별 특징 109
〈그림 5-4〉 기장군 숨비소리 스팟(가) 110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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