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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4
21세기 부산의 도시 목표=해양+문화+창조 도시 14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제2장 부산의 도시 정체성과 항·포구의 문화자원 20
1. 부산의 도시 정체성과 해양+문화+창조도시 20
가. 부산의 도시 정체성 20
나. 해양+문화+창조도시라는 도시 목표 22
2. 해양+문화+창조도시 부산과 항·포구 24
3. 해양문화자산과 부산의 항·포구 26
1) 기장 권역 27
2) 송정·해운대 권역 34
3) 광안리·용호 권역 35
4) 부산항·영도·송도 권역 37
5) 다대·장림 권역 39
6) 낙동강·가덕 권역 42
제3장 해양문화관광과 스토리텔링 50
1. 해양관광의 양상과 항·포구의 위상 50
2. 해양문화관광과 스토리텔링의 연관성 52
가. 창의지구로서의 항구와 포구 52
나. 해양문화관광과 스토리텔링 53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해양문화관광의 유형 55
제4장 부산의 항·포구와 스토리텔링 58
1. 부산의 항·포구와 스토리텔링의 양상 58
2. 장소와 인문 경관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62
(스토리텔링 1) 시랑리와 시랑대 이야기 64
3. 전근대 설화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67
(스토리텔링 2) 청사포와 망부 이야기 68
스토리텔링3-창작1) 구덕포-거릿대 장군 나무 70
스토리텔링4-창작2) 청사포: 도깨비 배, 도깨비 손 71
스토리텔링4-창작3) 수영구 수영천 포이포(包伊浦), 민락동 산 23번지 일원 백산 호랑이 전설 72
스토리텔링5-창작4) 오륙도 선착장 74
4. 근대 역사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75
스토리텔링6) 북항과 관부연락선 이야기 76
스토리텔링7-창작5) 영도: 태종대 80
스토리텔링8-창작6) 대풍포 81
5. 문학과 영화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83
스토리텔링9) 감천항과 〈사생결단〉 이야기 84
스토리텔링10-창작7) 다대포-몰운대 86
스토리텔링11) 낙동강 유역과 가덕도 스토리텔링들 89
스토리텔링12-창작8) 가덕도 천가동 장항마을-처이바위 총각바위 92
스토리텔링13-창작9) 가덕도 선창-눌차항, 천가마을 94
6. 테마파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96
스토리텔링14) 민락항과 광안대교 그리고 민락수변공원 97
스토리텔링15) 암남항과 송도해수욕장 98
스토리텔링16) 다대항과 다대포해수욕장 꿈의 낙조분수 99
스토리텔링17) 홍티-무지개마을 문화마을이야기 100
제5장 부산의 항·포구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 방안 102
1. 부산의 도시 브랜드 강화 102
2. 항·포구 장소 마케팅 활성화 104
제6장 참고문헌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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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은 한국사회에서 제2도시이자 동아시아 관문도시이다. 부산은 300km에 달하는 해안선을 따라 60여개의 항구와 포구를 지닌 해항도시이다. 해양+문화+창조도시로 가고 있는 부산에서 북항을 제외한 항구와 포구에 대한 정책적 관심은 부족하다.
이 연구의 주된 목표는 주요 항구와 포구와 연관된 스토리텔링의 작성에 있다. 스토리텔링 구성은 항구와 포구의 소프트웨어를 강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개발의 근거와 기초를 만드는 일에 속한다. 항구와 포구의 스토리텔링은 항구와 포구의 정체성을 부여하면서 지역민의 커뮤니티 형성에 바탕이 되는 한편 해양문화관광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동력이 된다.
이 연구의 범위는 크게 세 가지로 니누어진다. 1)이론과 방법의 측면. 2)60여개의 항구와 포구의 장소와 공간 그리고 이에 얽힌 설화와 역사를 탐문하고 이러한 장소와 공간을 배경으로 한 문학과 영화 등의 콘텐츠를 통하여 스토리텔링을 개발하는 일. 3)개발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일. 이러한 과정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지닌다. 1)부산지역의 항구와 포구에 관한 원 콘텐츠를 발굴한다. 2)발굴된 원 콘텐츠를 지역성과 연계하는 스토리텔링으로 창작한다. 3)창작된 스토리텔링을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과 결부시킨다. 4)스토리텔링을 통한 지역 커뮤니티 형성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부산은 1) 결절성(nodality) 2) 혼종성(hybridity) 3) 네트워크 도시(network city) 4) 다문화성(multi-culture) 등의 특성을 지니는데 대체로 해양문화로 이해될 수 있는 성격의 내용들이다. 부산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창조도시'라는 목표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점에서 해양+문화+창조도시라는 도시 목표가 설정될 수 있다.
부산의 항구와 포구는 그 공간적 특성에 따라 크게 여섯 개 권역으로 나눌 수 있다. 1) 기장권역, 2) 해운대·송정권역, 3) 광안리·용호권역, 4) 부산항 영도·송도권역, 5) 다대·장림권역, 6) 강서·가덕권역.
기장권역: 효암, 월내, 임랑, 문동, 문중, 칠암, 신평, 동백, 이동, 이천, 학리, 죽성(두호), 월전, 대변항, 신암, 서암, 동암, 시랑리, 공수
송정·해운대권역: 송정, 구덕포, 청사포, 미포, 동백항
광안리·용호권역: 우동, 민락, 남천, 용호(분포), 백운포
부산항 영도·송도권역: 북항, 하리, 중리, 대평, 남부민항, 암남
다대·장림권역: 모지포, 감천항, 서평포, 다대항(다대포), 홍티, 보덕, 장림, 하단
강서·가덕권역: 진목, 중리, 하신, 동리, 신호, 성산, 대저, 순아, 선창, 율리, 장항, 천성, 대항, 대항새바지, 외양, 동선새바지, 눌차, 항월, 정거
300km에 달하는 해안선에 배치된 각기 다른 형태와 역사, 이야기를 지닌 항구와 포구가 있어서 이에 대한 관광 차원의 개발은 필수불가결하다. 부산의 항·포구를 스토리텔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섯 개의 구도로 분할할 수 있는데, 1)장소와 인문 경관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2)전근대 설화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3)근대 역사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4)문학과 영화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5)테마파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으로 나눌 수 있다.
부산은 일찍부터 교역과 교류의 해항(sea-port)도시이다. 부산의 도시 브랜드는 바다로부터 비롯한다. 부산의 도시 마케팅을 위하여 항구와 포구의 장소마케팅은 필수적이다. 산복도로 르네상스에 상응하는 항구와 포구의 재생을 하나의 정책으로 제안한다. 부산 지역의 해안 경관은 그 동안 난개발 등으로 장소성이 상실된 경우가 많고 어민들의 어장 등이 배치되어 있어 장소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 바 아니나 장소성 회복이 지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므로 장소 마케팅 전략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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