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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2)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기본연구
면수
381
제어번호
MONO1201224504
주기사항
연구책임: 박소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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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7

1. 연구 배경 7

2. 연구 목적 7

제2절 연구 방법 9

1. 연구 방법의 설계 9

2. 연구 방법의 흐름 12

제2장 2011 문화예술 트렌드 진단 16

제1절 트렌드 현상의 발전 및 지속 가능성 17

1. 단기적 및 중장기적 발전 가능성 17

2. 단기적 진단과 중장기적 진단의 불일치 19

제2절 2011년 환경 변화와 트렌드 22

1. 국제관계/정치경제 분야 22

2. 사회/라이프스타일/인구변화 분야 23

3. 기업경영/마케팅/소비문화 분야 25

4. 과학기술/디지털환경 분야 27

5. 2011 환경변화와 트렌드 발전 가능성 29

제3장 2012 문화예술 트렌드 33

제1절 K-POP, SNS와 유튜브를 타고 신한류를 이끌다 34

1. 스마트 환경의 진화 34

2. 신한류 2.0: SNS와 K-POP의 만남 41

3. 신한류에 대처하는 법: 국내외 동향 54

4. 신한류의 남은 과제 63

제2절 소셜미디어로 말하고, 소셜미디어로 창조한다 72

1. 소셜 미디어 아트에서 사회적 예술까지 72

2. 예술가의 트위터홀릭에서 소셜테이너까지 92

3. 시사점과 과제 99

제3절 불안한 미래의 창작자, 자립에서 길을 찾다 102

1. 공공 영역 주도 문화예술분야 일자리 창출은 지속 102

2. 크리에이터의 생존 위기: 문화산업의 수직계열화 심화 104

3. 창작자의 잇단 자살과 문화예술인복지 114

4. 예술대학 취업률 논란과 예술가의 불안한 미래 121

5. 자립을 위한 대안적 예술생산방식의 모색 131

제4절 TV, 바보상자에서 뜨거운 문화생산자로 진화하다 155

1. 경제 불황과 국민여가로서의 TV 시청 155

2. TV 시청 환경의 변화 159

3. 시청자주권 시대: ‘보는 시청’에서 ‘참여하는 시청’으로 166

4. 예능 프로그램이 TV 문화를 주도 170

제5절 예술, 장르의 옷을 벗고 컨버전스로 무한 변신하다 190

1. 장르를 넘어선 융복합 예술의 활기 190

2. 복합문화예술공간, 라이프스타일의 컨버전스 유도 204

제6절 마이너리티의 힘이 문화예술의 주류를 이끌다 211

1. 청년 실업 600만 시대의 유쾌한 청년문화 ‘잉여짓’ 211

2. 장애를 넘어선 가능성의 예술, 에이블 아트 221

3. 성소수자문화 홀릭, 문화다양성의 진화 229

제7절 예술로 사회를 치유한다 244

1. 문화테라피 또는 예술치료에의 관심 증가 244

2. 예술치료의 확장 및 전문화 247

3.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예술치유 254

제8절 가족여가의 새로운 발견, 문화예술로 함께 즐긴다 265

1. 주5일 근무제 및 주5일 수업제의 전면 시행 265

2. 다운시프트족이 이끄는 가족중심 여가문화 269

3. 컬처맘의 부상: 문화예술 체험학습형 가족여가 증대 273

제9절 문화예술, 낡은 도시에 매력을 입힌다 282

1. 도심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확산 282

2. 골목길 프로젝트로 원도심 재생 291

3. 산업시설/산업단지에 예술의 매력을 300

4. 예술가와 주민들이 함께 만드는 동네 문화 309

제10절 이제 환경운동은 문화예술로 한다 320

1. 기후변화와 식량위기 320

2. 환경을 생각하는 예술 프로젝트 323

3. 농촌 및 농사의 사회적ㆍ예술적 가치 발견 335

4. 환경파괴를 비판하는 예술행동 340

제4장 결론 344

참고문헌 347

부록 362

2012 문화ㆍ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363

[표 2-1] 2011 문화예술 트렌드의 단기적 발전 정도 순위 18

[표 2-2] 2011 문화예술 트렌드의 중장기적 발전 정도 순위 18

[표 2-3] 문화예술 환경변화: 국제관계/정치경제 분야 22

[표 2-4] 문화예술 환경변화: 사회/라이프스타일/인구변화 분야 23

[표 2-5] 문화예술 환경변화: 기업경영/마케팅/소비문화 분야 25

[표 2-6] 문화예술 환경변화: 과학기술/디지털환경 분야 27

[표 3-1] 요일별 예능 프로그램 편성표 173

[표 3-2] 청년 담론의 단계별 진화 216

[표 3-3] 2011서울LGBT영화제의 색깔별 주제구성 238

[그림 1-1] 2012 문화예술 트렌드 이슈 도출과정 흐름도 14

[그림 1-2] 델파이조사 흐름도 15

[그림 1-3] 델파이조사 카테고리 15

[그림 2-1] ‘2011 문화예술 트렌드’의 발전 및 지속 가능성 17

[그림 2-2] 문화예술 환경변화의 삼원구조 29

[그림 2-3] 2011 문화예술 환경변화와 발전 가능성 높은 트렌드 30

[그림 3-1]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 현황 34

[그림 3-2] 주요국 스마트폰 보급 추이 35

[그림 3-3] 연도별 벤처기업 증가 현황 37

[그림 3-4] 스피어즈 82

[그림 3-5] 영화노동자 임금수준 131

[그림 3-6] 행복과 TV시청의 관계 156

[그림 3-7] 가족과 함께 하는 여가시간 활용 157

[그림 3-8] 전 세계 커넥티드 TV 시장 규모 추이 160

[그림 3-9] 국내 스마트 TV 시장 규모 추이 162

[그림 3-10] [나는 가수다] 시청률 변화(2011.5.) 171

[그림 3-11]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20대의 반응 183

[그림 3-12] 슈퍼스타K의 프로그램 제작예산 증가 추이 186

[그림 3-13] [슈퍼스타K] 지원자 수 증가 추이 187

[그림 3-14] 세계 청년실업자 수 변화 추이 213

[그림 3-15] 청년실업률 및 고용률 추이 213

[그림 3-16] 우리나라 등록 장애인 인구수 223

[그림 3-17] 주5일 근무제 시행 사업장 비율(2006/2010)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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