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3
1. 과업개요 14
2. 과업 구성과 핵심 연구내용 16
3. 과업 수행절차 18
제2장 ATFM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19
[공종 1] 항공흐름 관련 제반환경 현황 및 변화추세 20
1. 연천 FIR내 공역 및 항공로 구성체계 20
2. 항공교통량 현황 및 변화추세 31
3. 한반도 기상변화 및 자연재해 발생 추세 60
4. 한반도 안보위협의 형태 및 발생추세 71
5. 주요 국가 별 ATFM 및 항공분야 위기대응 체제 구축 현황 81
6. 한국의 국가위상 및 항공분야 변화추세 110
7. 종합 분석 115
[공종 2] 한국적 환경에서의 ATFM시스템 구축 필요성 120
1. 항공운항·관제 관련 제반요인별 전망 및 대책 120
2. 한국의 ATFM 수행실태 및 문제점 124
3. 한국의 ATFM시스템 구축 필요성 136
4. 한국의 ATFM시스템 구축 시 기대효과 143
제3장 ATFM시스템 구축 방향 152
[공종 3] ATFM시스템 체계구성 및 구성요소별 수행업무 153
1. ATFM시스템 구축 시 필수 고려요소 153
2. "한국적 ATFM시스템"의 체계 구성 158
3. AFMC-K 구성체계별 수행 업무 160
[공종 4] AFMC-K 세부 구축방향 187
1. AFMC-K 조직 구성 및 부서별 임무 187
2. AFMC-K 부서별 장비 및 시스템 소요 201
3. AFMC-K 부서별 운영체계 및 인력소요 223
4. ATFM시스템 미구축시 대처방향 231
제4장 AFMC-K 설치 및 운영방향 240
[공종 5] AFMC-K 최적입지 선정방안 및 소요예산 241
1. AFMC-K 구축사업 추진 시 개략 일정 241
2. AFMC-K 설치 최적입지 선정방안 245
3. AFMC-K 구축을 위한 소요 예산 254
4. AFMC-K 구축 시 편익/비용 분석 263
[공종 6] AFMC-K 관리 및 유지보수 방향 273
1. 관리 및 유지보수 대상 장비, 시설 및 소프트웨어 273
2. 효율적인 관리 및 유지보수를 위한 원칙 및 방향 281
3. AFMC-K 관리 및 유지보수 방향 286
제5장 결론 및 건의 292
부록 297
[부록 1] 주요 기관별 위기대응체계 현황 298
[부록 2] 주요 분약별 위기대응체계 운영사례 310
[부록 3] 주요 약어 모음 318
판권기 323
〈표 2-1〉 국내선 및 국제선 항공로 제원 26
〈표 2-2〉 미국과 유럽의 공역 운영개념 30
〈표 2-3〉 항공교통량 변화 추세 31
〈표 2-4〉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항공수요 예측(운항횟수) 33
〈표 2-5〉 항공로별 교통량(격년) 35
〈표 2-6〉 항공로별 교통량 점유율(격년) 38
〈표 2-7〉 최근 5년간 항공교통센터 섹터별 교통량 변화 41
〈표 2-8〉 특별수송기간 항공교통량 운영실적 43
〈표 2-9〉 특별수송기간 및 평시 교통량 비교 44
〈표 2-10〉 항공교통 편중추세 종합 45
〈표 2-11〉 항공교통센터 관제섹터별 시간당 최대수용량 46
〈표 2-12〉 2010년 최대수용량 초과사례(월별) 46
〈표 2-13〉 2010년 최대수용 관제량 초과사례(종합) 47
〈표 2-14〉 대한항공 지상 운항지연 추세 48
〈표 2-15〉 아시아나항공 지상 운항지연 추세 49
〈표 2-16〉 기상에 의한 지연/결항 추세(16개 공항) 50
〈표 2-17〉 항공교통흐름관리 수행실적 현황 51
〈표 2-18〉 일부 섹터별 최대수용량 초과 사례(2010) 및 전망 53
〈표 2-19〉 주요 항공사 최근 5년간 지상지연 발생 추세 54
〈표 2-20〉 유로콘트롤 항공기 지연비용(Delay Cost/min) 산출 기준 55
〈표 2-21〉 국내 총 운항회수 적용시 총 지연시간 및 연간 예상 COST 56
〈표 2-22〉 최근 5년간 원인별 항공흐름 제한사항 발부실적 56
〈표 2-23〉 중국노선(G597, Y64) 항공흐름 제한사항 발부 실적 57
〈표 2-24〉 아시아나항공사 최근 5년간 회항(Divert) 사례(회) 57
〈표 2-25〉 최근 5년간 흐름관리로 인한 공중지연 평균시간 58
〈표 2-26〉 1분당 공중지연 COST(천원) 58
〈표 2-27〉 총 지연COST 종합 결과(연평균) 58
〈표 2-28〉 인천 ACC 및 주요국 ACC 운영현황 비교 59
〈표 2-29〉 전 지구 및 동아시아 지표기온 변화추이(2000년 대비) 63
〈표 2-30〉 한반도 기온변화 영향 및 예측 64
〈표 2-31〉 2010년 주요 이상기후 현상 66
〈표 2-32〉 기상특보 발령 기준 67
〈표 2-33〉 공항주의보/경보 발령 기준 67
〈표 2-34〉 자연재해 발생시 단계별 공항 비상계획 68
〈표 2-35〉 최근 항공 사고·준사고 발생현황 70
〈표 2-36〉 4세대 전쟁의 특징 72
〈표 2-37〉 4세대 전쟁의 예상 형태 및 환경 73
〈표 2-38〉 북한의 주요 도발 및 테러 발생 추세 74
〈표 2-39〉 향후 발생 가능 분쟁 형태 및 가능성 76
〈표 2-40〉 북한의 지상도발 형태 및 가능성 77
〈표 2-41〉 북한의 해상도발 형태 및 가능성 77
〈표 2-42〉 북한의 공중도발 형태 및 가능성 78
〈표 2-43〉 북한의 기타도발 형태 및 가능성 78
〈표 2-44〉 북한의 도발에 의한 항공운항 제한 사례 80
〈표 2-45〉 미국/유럽/일본의 ATFM 운영체계 비교 107
〈표 2-46〉 주요국가별 흐름관리시스템 구축 현황 109
〈표 2-47〉 공역운영의 개념전환 114
〈표 2-48〉 항공교통관련 제반요인별 전망 및 대책(종합 요약) 123
〈표 2-49〉 국가별 체계구비 현황 134
〈표 2-50〉 ATFM체계 미구축시 대응방향 설정 대안별 비교 142
〈표 2-51〉 유로콘트롤 ATFM체계 운영 시 지연감소 사례 분석 145
〈표 2-52〉 항공교통지연 원인별 비율(2009~2010 평균) 145
〈표 2-53〉 유럽/한국의 기반환경 요소별 비교 146
〈표 2-54〉 요소별 지연감소효과 비율 및 비중 148
〈표 2-55〉 ATFM체계 운영 시 지연COST 절감 기대효과 149
〈표 3-1〉 항공교통흐름 장애발생 가능요소 및 파급영향 155
〈표 3-2〉 장애발생 요소별 예측 및 인지체계 156
〈표 3-3〉 항공교통흐름 개선을 위한 조치사항 통보체계 157
〈표 3-4〉 교통흐름 장애요소 예측/인지 체계 167
〈표 3-5〉 SLOT 관련 주요 용어 169
〈표 3-6〉 SLOT 산출 순서 169
〈표 3-7〉 AFMC-K 업무수행체계 184
〈표 3-8〉 ATFM 분석/처리결과 조치체계 185
〈표 3-9〉 주요 선진국의 ATFM 구성 및 운영체계 187
〈표 3-10〉 AFMC-K 조직 구성 및 역할 191
〈표 3-11〉 부서별 주요 임무 199
〈표 3-12〉 AFMC-K 구성 체계별 장비소요 206
〈표 3-13〉 주요 국가별 ATFM 시스템(S/W) 운영현황 207
〈표 3-14〉 흐름관리 시스템 주요 구성요소 211
〈표 3-15〉 AFMC-K 부서별 시스템(S/W) 소요 221
〈표 3-16〉 흐름관리 시스템(S/W)별 주요 기능 222
〈표 3-17〉 AFMC-K 부서별 인력소요 226
〈표 3-18〉 AFMC-K 근무자 학과교육 내용 229
〈표 3-19〉 AFMC-K 근무자 실습교육 내용 230
〈표 3-20〉 AFMC-K 근무자 교육평가 실시 시기 및 횟수 230
〈표 3-21〉 ATFM시스템 구축 지연 시 문제점 및 개선방향 236
〈표 3-22〉 ATFM시스템 구축 지연 시 개선 및 추가소요 239
〈표 4-1〉 AFMC-K 구축 개략 일정 244
〈표 4-2〉 정부청사 사무실 면적기준 245
〈표 4-3〉 AFMC-K 내부 소요면적 247
〈표 4-4〉 AFMC-K 입지선정 평가지표 248
〈표 4-5〉 AFMC-K 입지 평가지표별 평가 항목 249
〈표 4-6〉 AFMC-K 입지 평가요소별 가중치 250
〈표 4-7〉 AFMC-K 입지 최적대안 평가 251
〈표 4-8〉 AFMC-K 주요장비 구축 시 소요예산 255
〈표 4-9〉 AFMC-K 시설 설비비 산출내역 256
〈표 4-10〉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급별 일 노임 단가 259
〈표 4-11〉 대형 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시 소요예산 259
〈표 4-12〉 중형 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시 소요예산 260
〈표 4-13〉 소형 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시 소요예산 260
〈표 4-14〉 AFMC-K 소프트웨어 개발 시 소요예산 261
〈표 4-15〉 AFMC-K 구축 총 소요예산 산출결과 262
〈표 4-16〉 지연COST 감소에 따른 편익 산출결과 265
〈표 4-17〉 S/W 국내 연구개발 시 AFMC-K 총사업비 266
〈표 4-18〉 S/W 국내 연구개발 시 총 비용의 현재가치 267
〈표 4-19〉 해외 직구입 시 S/W 구입비 268
〈표 4-20〉 S/W 해외 직구입 시 AFMC-K 총사업비 268
〈표 4-21〉 S/W 해외 직구입 시 총 비용의 현재가치 269
〈표 4-22〉 S/W 국내 연구개발 시 편익/비용 산출결과 270
〈표 4-23〉 S/W 해외 직구입 시 편익/비용 분석결과 270
〈표 4-24〉 AFMC-K 구축 사업의 편익/비용 분석결과 총괄 272
〈그림 1-1〉 과업 수행 절차 18
〈그림 2-1〉 공역의 종류 22
〈그림 2-2〉 인천FIR 인접 비행정보구역 비교 23
〈그림 2-3〉 인천 FIR 내 항공로 설정 현황 25
〈그림 2-4〉 연도별 항공교통량 증가 추세(일평균) 32
〈그림 2-5〉 연도별 민·군 항공교통량 증가 추세(연간 총교통량) 32
〈그림 2-6〉 Controller Workforce Plan 2011-2020(예측교통량) 33
〈그림 2-7〉 국제선 주요항공로 교통량 증감 추세 36
〈그림 2-8〉 국내선 주요항공로 교통량 증감 추세 37
〈그림 2-9〉 국제선 주요항공로 교통량 점유율 증감 추세 39
〈그림 2-10〉 국내선 주요항공로 교통량 점유율 증감 추세 39
〈그림 2-11〉 특정 국제선 구간 교통량 편중 현황(2010) 40
〈그림 2-12〉 시간대별 교통량 경향 42
〈그림 2-13〉 요일별 교통량 경향 42
〈그림 2-14〉 중국노선(G597, Y64) 구간 운영현황 50
〈그림 2-15〉 항공교통흐름관리 수행원인 분석 51
〈그림 2-16〉 최근 항공교통흐름관리 원인분석(2011년) 51
〈그림 2-17〉 주요 항공사 최근 5년간 지상지연 원인별 평균 비중 55
〈그림 2-18〉 지구촌 한파 급습 사례(2011. 1.) 60
〈그림 2-19〉 여름철 일 강수량 80mm 초과일수(1973~2007) 62
〈그림 2-20〉 동아시아 연평균 지표기온 변화 예측(2001~2100) 63
〈그림 2-21〉 한반도 생태계 변화 추세 65
〈그림 2-22〉 미국 항공교통흐름관리 조직도 84
〈그림 2-23〉 미국의 ATFM 운영실 Layout 84
〈그림 2-24〉 미국의 지상지연프로그램(GDP) 사용 증가현황 87
〈그림 2-25〉 유로컨트롤, EU, ECAC 회원국 현황 89
〈그림 2-26〉 유로컨트롤 CFMU 체계 구성 89
〈그림 2-27〉 유로컨트롤 CFMU 조직 구성도 90
〈그림 2-28〉 CFMU의 흐름관리석(FMP) 운영현황(84개석) 93
〈그림 2-29〉 유럽의 일일평균 교통량 증감 변화 95
〈그림 2-30〉 유럽의 항공교통 지연 발생 추세 96
〈그림 2-31〉 유럽의 연도별 일평균 교통량 변화 추세 96
〈그림 2-32〉 1990년대 일본의 교통량 증가 추세 97
〈그림 2-33〉 일본 ATMC 조직 구성 98
〈그림 2-34〉 미국의 화상 전화회의 흐름도 102
〈그림 2-35〉 일본 ATMC 내 CDM 구성 105
〈그림 2-36〉 일본의 CDM실 내 장비구성 106
〈그림 2-37〉 CDM 장비를 활용한 정기적인 미팅 106
〈그림 2-38〉 세계 ATFM 구축 국가 현황 113
〈그림 2-39〉 인천ACC ATMC 조직구성도 125
〈그림 2-40〉 인천ACC ATFM용 전시장비 126
〈그림 2-41〉 인천ACC ATFM용 지원장비 127
〈그림 2-42〉 ATFM시스템 구축 시 기대효과 151
〈그림 3-1〉 AFMC-K의 체계 구성 159
〈그림 3-2〉 활주로 이륙배정시간 산출 개념 171
〈그림 3-3〉 항공분야 위기대응 주요 기능 188
〈그림 3-4〉 AFMC-K 조직구성(안) 192
〈그림 3-5〉 합동의사결정체계(CDM) 구성도 198
〈그림 3-6〉 AFMC-K 내부배치 구성도(예시) 202
〈그림 3-7〉 AFMC-K 부서별 주요자료 흐름도 209
〈그림 3-8〉 비행계획서 처리 흐름도 213
〈그림 3-9〉 흐름관리 기관/부서 간 업무수행 체계 215
〈그림 3-10〉 AFMC-K 주요업무 수행체계 223
〈그림 4-1〉 AFMC-K 시스템의 주요 네트워크 구성 256
〈그림 4-2〉 AFMC-K 네트워크 자료흐름도 277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