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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항공교통흐름관리(ATFM)시스템 구축을 위한 타당성조사 / 국토해양부, 대아컨소시엄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8, 307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225501
주기사항
최종보고서
[연구책임자]: 이상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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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3

1. 과업개요 14

2. 과업 구성과 핵심 연구내용 16

3. 과업 수행절차 18

제2장 ATFM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19

[공종 1] 항공흐름 관련 제반환경 현황 및 변화추세 20

1. 연천 FIR내 공역 및 항공로 구성체계 20

2. 항공교통량 현황 및 변화추세 31

3. 한반도 기상변화 및 자연재해 발생 추세 60

4. 한반도 안보위협의 형태 및 발생추세 71

5. 주요 국가 별 ATFM 및 항공분야 위기대응 체제 구축 현황 81

6. 한국의 국가위상 및 항공분야 변화추세 110

7. 종합 분석 115

[공종 2] 한국적 환경에서의 ATFM시스템 구축 필요성 120

1. 항공운항·관제 관련 제반요인별 전망 및 대책 120

2. 한국의 ATFM 수행실태 및 문제점 124

3. 한국의 ATFM시스템 구축 필요성 136

4. 한국의 ATFM시스템 구축 시 기대효과 143

제3장 ATFM시스템 구축 방향 152

[공종 3] ATFM시스템 체계구성 및 구성요소별 수행업무 153

1. ATFM시스템 구축 시 필수 고려요소 153

2. "한국적 ATFM시스템"의 체계 구성 158

3. AFMC-K 구성체계별 수행 업무 160

[공종 4] AFMC-K 세부 구축방향 187

1. AFMC-K 조직 구성 및 부서별 임무 187

2. AFMC-K 부서별 장비 및 시스템 소요 201

3. AFMC-K 부서별 운영체계 및 인력소요 223

4. ATFM시스템 미구축시 대처방향 231

제4장 AFMC-K 설치 및 운영방향 240

[공종 5] AFMC-K 최적입지 선정방안 및 소요예산 241

1. AFMC-K 구축사업 추진 시 개략 일정 241

2. AFMC-K 설치 최적입지 선정방안 245

3. AFMC-K 구축을 위한 소요 예산 254

4. AFMC-K 구축 시 편익/비용 분석 263

[공종 6] AFMC-K 관리 및 유지보수 방향 273

1. 관리 및 유지보수 대상 장비, 시설 및 소프트웨어 273

2. 효율적인 관리 및 유지보수를 위한 원칙 및 방향 281

3. AFMC-K 관리 및 유지보수 방향 286

제5장 결론 및 건의 292

부록 297

[부록 1] 주요 기관별 위기대응체계 현황 298

[부록 2] 주요 분약별 위기대응체계 운영사례 310

[부록 3] 주요 약어 모음 318

판권기 323

〈표 2-1〉 국내선 및 국제선 항공로 제원 26

〈표 2-2〉 미국과 유럽의 공역 운영개념 30

〈표 2-3〉 항공교통량 변화 추세 31

〈표 2-4〉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항공수요 예측(운항횟수) 33

〈표 2-5〉 항공로별 교통량(격년) 35

〈표 2-6〉 항공로별 교통량 점유율(격년) 38

〈표 2-7〉 최근 5년간 항공교통센터 섹터별 교통량 변화 41

〈표 2-8〉 특별수송기간 항공교통량 운영실적 43

〈표 2-9〉 특별수송기간 및 평시 교통량 비교 44

〈표 2-10〉 항공교통 편중추세 종합 45

〈표 2-11〉 항공교통센터 관제섹터별 시간당 최대수용량 46

〈표 2-12〉 2010년 최대수용량 초과사례(월별) 46

〈표 2-13〉 2010년 최대수용 관제량 초과사례(종합) 47

〈표 2-14〉 대한항공 지상 운항지연 추세 48

〈표 2-15〉 아시아나항공 지상 운항지연 추세 49

〈표 2-16〉 기상에 의한 지연/결항 추세(16개 공항) 50

〈표 2-17〉 항공교통흐름관리 수행실적 현황 51

〈표 2-18〉 일부 섹터별 최대수용량 초과 사례(2010) 및 전망 53

〈표 2-19〉 주요 항공사 최근 5년간 지상지연 발생 추세 54

〈표 2-20〉 유로콘트롤 항공기 지연비용(Delay Cost/min) 산출 기준 55

〈표 2-21〉 국내 총 운항회수 적용시 총 지연시간 및 연간 예상 COST 56

〈표 2-22〉 최근 5년간 원인별 항공흐름 제한사항 발부실적 56

〈표 2-23〉 중국노선(G597, Y64) 항공흐름 제한사항 발부 실적 57

〈표 2-24〉 아시아나항공사 최근 5년간 회항(Divert) 사례(회) 57

〈표 2-25〉 최근 5년간 흐름관리로 인한 공중지연 평균시간 58

〈표 2-26〉 1분당 공중지연 COST(천원) 58

〈표 2-27〉 총 지연COST 종합 결과(연평균) 58

〈표 2-28〉 인천 ACC 및 주요국 ACC 운영현황 비교 59

〈표 2-29〉 전 지구 및 동아시아 지표기온 변화추이(2000년 대비) 63

〈표 2-30〉 한반도 기온변화 영향 및 예측 64

〈표 2-31〉 2010년 주요 이상기후 현상 66

〈표 2-32〉 기상특보 발령 기준 67

〈표 2-33〉 공항주의보/경보 발령 기준 67

〈표 2-34〉 자연재해 발생시 단계별 공항 비상계획 68

〈표 2-35〉 최근 항공 사고·준사고 발생현황 70

〈표 2-36〉 4세대 전쟁의 특징 72

〈표 2-37〉 4세대 전쟁의 예상 형태 및 환경 73

〈표 2-38〉 북한의 주요 도발 및 테러 발생 추세 74

〈표 2-39〉 향후 발생 가능 분쟁 형태 및 가능성 76

〈표 2-40〉 북한의 지상도발 형태 및 가능성 77

〈표 2-41〉 북한의 해상도발 형태 및 가능성 77

〈표 2-42〉 북한의 공중도발 형태 및 가능성 78

〈표 2-43〉 북한의 기타도발 형태 및 가능성 78

〈표 2-44〉 북한의 도발에 의한 항공운항 제한 사례 80

〈표 2-45〉 미국/유럽/일본의 ATFM 운영체계 비교 107

〈표 2-46〉 주요국가별 흐름관리시스템 구축 현황 109

〈표 2-47〉 공역운영의 개념전환 114

〈표 2-48〉 항공교통관련 제반요인별 전망 및 대책(종합 요약) 123

〈표 2-49〉 국가별 체계구비 현황 134

〈표 2-50〉 ATFM체계 미구축시 대응방향 설정 대안별 비교 142

〈표 2-51〉 유로콘트롤 ATFM체계 운영 시 지연감소 사례 분석 145

〈표 2-52〉 항공교통지연 원인별 비율(2009~2010 평균) 145

〈표 2-53〉 유럽/한국의 기반환경 요소별 비교 146

〈표 2-54〉 요소별 지연감소효과 비율 및 비중 148

〈표 2-55〉 ATFM체계 운영 시 지연COST 절감 기대효과 149

〈표 3-1〉 항공교통흐름 장애발생 가능요소 및 파급영향 155

〈표 3-2〉 장애발생 요소별 예측 및 인지체계 156

〈표 3-3〉 항공교통흐름 개선을 위한 조치사항 통보체계 157

〈표 3-4〉 교통흐름 장애요소 예측/인지 체계 167

〈표 3-5〉 SLOT 관련 주요 용어 169

〈표 3-6〉 SLOT 산출 순서 169

〈표 3-7〉 AFMC-K 업무수행체계 184

〈표 3-8〉 ATFM 분석/처리결과 조치체계 185

〈표 3-9〉 주요 선진국의 ATFM 구성 및 운영체계 187

〈표 3-10〉 AFMC-K 조직 구성 및 역할 191

〈표 3-11〉 부서별 주요 임무 199

〈표 3-12〉 AFMC-K 구성 체계별 장비소요 206

〈표 3-13〉 주요 국가별 ATFM 시스템(S/W) 운영현황 207

〈표 3-14〉 흐름관리 시스템 주요 구성요소 211

〈표 3-15〉 AFMC-K 부서별 시스템(S/W) 소요 221

〈표 3-16〉 흐름관리 시스템(S/W)별 주요 기능 222

〈표 3-17〉 AFMC-K 부서별 인력소요 226

〈표 3-18〉 AFMC-K 근무자 학과교육 내용 229

〈표 3-19〉 AFMC-K 근무자 실습교육 내용 230

〈표 3-20〉 AFMC-K 근무자 교육평가 실시 시기 및 횟수 230

〈표 3-21〉 ATFM시스템 구축 지연 시 문제점 및 개선방향 236

〈표 3-22〉 ATFM시스템 구축 지연 시 개선 및 추가소요 239

〈표 4-1〉 AFMC-K 구축 개략 일정 244

〈표 4-2〉 정부청사 사무실 면적기준 245

〈표 4-3〉 AFMC-K 내부 소요면적 247

〈표 4-4〉 AFMC-K 입지선정 평가지표 248

〈표 4-5〉 AFMC-K 입지 평가지표별 평가 항목 249

〈표 4-6〉 AFMC-K 입지 평가요소별 가중치 250

〈표 4-7〉 AFMC-K 입지 최적대안 평가 251

〈표 4-8〉 AFMC-K 주요장비 구축 시 소요예산 255

〈표 4-9〉 AFMC-K 시설 설비비 산출내역 256

〈표 4-10〉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급별 일 노임 단가 259

〈표 4-11〉 대형 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시 소요예산 259

〈표 4-12〉 중형 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시 소요예산 260

〈표 4-13〉 소형 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시 소요예산 260

〈표 4-14〉 AFMC-K 소프트웨어 개발 시 소요예산 261

〈표 4-15〉 AFMC-K 구축 총 소요예산 산출결과 262

〈표 4-16〉 지연COST 감소에 따른 편익 산출결과 265

〈표 4-17〉 S/W 국내 연구개발 시 AFMC-K 총사업비 266

〈표 4-18〉 S/W 국내 연구개발 시 총 비용의 현재가치 267

〈표 4-19〉 해외 직구입 시 S/W 구입비 268

〈표 4-20〉 S/W 해외 직구입 시 AFMC-K 총사업비 268

〈표 4-21〉 S/W 해외 직구입 시 총 비용의 현재가치 269

〈표 4-22〉 S/W 국내 연구개발 시 편익/비용 산출결과 270

〈표 4-23〉 S/W 해외 직구입 시 편익/비용 분석결과 270

〈표 4-24〉 AFMC-K 구축 사업의 편익/비용 분석결과 총괄 272

〈그림 1-1〉 과업 수행 절차 18

〈그림 2-1〉 공역의 종류 22

〈그림 2-2〉 인천FIR 인접 비행정보구역 비교 23

〈그림 2-3〉 인천 FIR 내 항공로 설정 현황 25

〈그림 2-4〉 연도별 항공교통량 증가 추세(일평균) 32

〈그림 2-5〉 연도별 민·군 항공교통량 증가 추세(연간 총교통량) 32

〈그림 2-6〉 Controller Workforce Plan 2011-2020(예측교통량) 33

〈그림 2-7〉 국제선 주요항공로 교통량 증감 추세 36

〈그림 2-8〉 국내선 주요항공로 교통량 증감 추세 37

〈그림 2-9〉 국제선 주요항공로 교통량 점유율 증감 추세 39

〈그림 2-10〉 국내선 주요항공로 교통량 점유율 증감 추세 39

〈그림 2-11〉 특정 국제선 구간 교통량 편중 현황(2010) 40

〈그림 2-12〉 시간대별 교통량 경향 42

〈그림 2-13〉 요일별 교통량 경향 42

〈그림 2-14〉 중국노선(G597, Y64) 구간 운영현황 50

〈그림 2-15〉 항공교통흐름관리 수행원인 분석 51

〈그림 2-16〉 최근 항공교통흐름관리 원인분석(2011년) 51

〈그림 2-17〉 주요 항공사 최근 5년간 지상지연 원인별 평균 비중 55

〈그림 2-18〉 지구촌 한파 급습 사례(2011. 1.) 60

〈그림 2-19〉 여름철 일 강수량 80mm 초과일수(1973~2007) 62

〈그림 2-20〉 동아시아 연평균 지표기온 변화 예측(2001~2100) 63

〈그림 2-21〉 한반도 생태계 변화 추세 65

〈그림 2-22〉 미국 항공교통흐름관리 조직도 84

〈그림 2-23〉 미국의 ATFM 운영실 Layout 84

〈그림 2-24〉 미국의 지상지연프로그램(GDP) 사용 증가현황 87

〈그림 2-25〉 유로컨트롤, EU, ECAC 회원국 현황 89

〈그림 2-26〉 유로컨트롤 CFMU 체계 구성 89

〈그림 2-27〉 유로컨트롤 CFMU 조직 구성도 90

〈그림 2-28〉 CFMU의 흐름관리석(FMP) 운영현황(84개석) 93

〈그림 2-29〉 유럽의 일일평균 교통량 증감 변화 95

〈그림 2-30〉 유럽의 항공교통 지연 발생 추세 96

〈그림 2-31〉 유럽의 연도별 일평균 교통량 변화 추세 96

〈그림 2-32〉 1990년대 일본의 교통량 증가 추세 97

〈그림 2-33〉 일본 ATMC 조직 구성 98

〈그림 2-34〉 미국의 화상 전화회의 흐름도 102

〈그림 2-35〉 일본 ATMC 내 CDM 구성 105

〈그림 2-36〉 일본의 CDM실 내 장비구성 106

〈그림 2-37〉 CDM 장비를 활용한 정기적인 미팅 106

〈그림 2-38〉 세계 ATFM 구축 국가 현황 113

〈그림 2-39〉 인천ACC ATMC 조직구성도 125

〈그림 2-40〉 인천ACC ATFM용 전시장비 126

〈그림 2-41〉 인천ACC ATFM용 지원장비 127

〈그림 2-42〉 ATFM시스템 구축 시 기대효과 151

〈그림 3-1〉 AFMC-K의 체계 구성 159

〈그림 3-2〉 활주로 이륙배정시간 산출 개념 171

〈그림 3-3〉 항공분야 위기대응 주요 기능 188

〈그림 3-4〉 AFMC-K 조직구성(안) 192

〈그림 3-5〉 합동의사결정체계(CDM) 구성도 198

〈그림 3-6〉 AFMC-K 내부배치 구성도(예시) 202

〈그림 3-7〉 AFMC-K 부서별 주요자료 흐름도 209

〈그림 3-8〉 비행계획서 처리 흐름도 213

〈그림 3-9〉 흐름관리 기관/부서 간 업무수행 체계 215

〈그림 3-10〉 AFMC-K 주요업무 수행체계 223

〈그림 4-1〉 AFMC-K 시스템의 주요 네트워크 구성 256

〈그림 4-2〉 AFMC-K 네트워크 자료흐름도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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