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영어교육 정책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 고찰 / 연구책임자: 박지선 ; 공동연구자: 장경숙, 박재은, 백인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청구기호
420.71 -12-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107 p.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RRO ; 2011-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3139609
제어번호
MONO1201225945
주기사항
참고문헌: p. 91
부록: 1. 설문 조사지 ; 2. 심층 면담지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8

가. 문헌 조사 18

나. 설문 조사 19

다. 심층 면담 19

Ⅱ. 이론적 탐색 21

1. 영어교육 정책의 변화와 교육 현장 23

2. 영어교사 교육 패러다임 전환 26

3. 연구교육 현장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28

Ⅲ. 영어교육 정책 현황 29

1.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평가 31

가. 정책 추진 목표 31

나. 추진 경과 31

2. 영어 교과교실제 32

가. 정책 추진 배경 32

나. 정책 목표(기대 효과) 32

다. 추진 경과 32

3. 2011 개정 교육과정(영어과) 33

가. 정책 추진 배경 33

나. 정책 특성 33

다. 추진 경과 33

4.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영역 수준별 시험 34

가. 정책 추진 배경 34

나. 정책 특성 34

5.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34

가. 정책 추진 배경 34

나. 정책 특성 34

다. 추진 경과 35

Ⅳ. 설문 조사 연구 37

1. 설문지 개발 및 시행 39

가. 평가지표 개발 39

나. 설문지 문항 개발과 시행 40

2. 설문 결과 분석 41

가. 교사 및 학교 변인에 대한 분석 41

나. 영어교육 정책 이해, 인식, 반영의 경향 분석 45

다. 영어교육 정책별 정책 이해, 인식, 반영 경향 분석 47

라. 영어교육 정책의 정책 이해, 인식, 반영의 상관 분석 77

마. 배경 변인과 정책 이해, 인식, 반영의 상관 분석 78

Ⅴ. 심층 면담 연구 79

1. 심층 면담지 개발 및 시행 81

2. 정책별 심층 면담 결과 분석 81

가.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 81

나. 영어 교과교실제 85

다. 2011 개정 교육과정(영어과) 88

라. 대학수학능력평가 외국어영역(영어) 수준별 A/B형 시험 90

마.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91

Ⅵ. 정책 제언 93

1. 정책 제언의 근거 : 고등학교 영어교사의 정책 이해, 인식, 반영 실태 95

2. 정책 제언 98

참고문헌 103

부록 105

[부록 1] 설문 조사지 107

[부록 2] 심층 면담지 116

판권기 2

[표 Ⅱ-1] 교사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27

[표 Ⅲ-1] 학교 단위 말하기ㆍ쓰기 수업 및 평가 강화 추진 경과 31

[표 Ⅲ-2] 영어 교과교실제 추진 경과 32

[표 Ⅲ-3] 2011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추진경과 33

[표 Ⅲ-4]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추진 경과 35

[표 Ⅳ-1] 평가 지표 39

[표 Ⅳ-2] 설문지 문항 구성 41

[표 Ⅳ-3] 학교 변인에 따른 설문 응답 비율 42

[표 Ⅳ-4] 교사 변인에 따른 설문 응답 비율 43

[표 Ⅳ-5] 교사의 연수 경험 44

[표 Ⅳ-6] 교사의 영어 구사력 평가 44

[표 Ⅳ-7] 신뢰도 분석 45

[표 Ⅳ-8] 정책 별 이해, 인식, 반영 46

[표 Ⅳ-9]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에 대한 이해 47

[표 Ⅳ-10]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 이해 영역 분석 48

[표 Ⅳ-11]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에 대한 인식 49

[표 Ⅳ-12]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 인식 영역 분석 50

[표 Ⅳ-13]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에 대한 반영 51

[표 Ⅳ-14]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 반영 영역 분석 52

[표 Ⅳ-15] 영어 교과교실제에 대한 이해 53

[표 Ⅳ-16]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교과교실제 이해 영역 분석 54

[표 Ⅳ-17] 영어 교과교실제에 대한 인식 55

[표 Ⅳ-18]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교과교실제 인식 영역 분석 56

[표 Ⅳ-19] 영어 교과교실제에 대한 반영 57

[표 Ⅳ-20]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교과 교실제 반영 영역 분석 58

[표 Ⅳ-21] 2011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59

[표 Ⅳ-22] 배경변인에 따른 2011 개정 교육과정 이해 영역 분석 60

[표 Ⅳ-23] 2011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61

[표 Ⅳ-24] 배경변인에 따른 2011 개정 교육과정 인식 영역 분석 62

[표 Ⅳ-25] 2011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반영 63

[표 Ⅳ-26] 배경변인에 따른 2011 개정 교육과정 반영 영역 분석 64

[표 Ⅳ-27]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이해 65

[표 Ⅳ-28] 배경 반인에 따른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이해 영역 분석 66

[표 Ⅳ-29]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인식 67

[표 Ⅳ-30] 배경 반인에 따른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인식 영역 분석 68

[표 Ⅳ-31]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반영 69

[표 Ⅳ-32] 배경 반인에 따른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반영 영역 분석 70

[표 Ⅳ-33]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이해 71

[표 Ⅳ-34] 배경변인에 따른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이해 영역 분석 72

[표 Ⅳ-35]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인식 73

[표 Ⅳ-36] 배경변인에 따른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인식 영역 분석 74

[표 Ⅳ-37]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반영 75

[표 Ⅳ-38] 배경변인에 따른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이해 영역 분석 76

[표 Ⅳ-39] 이해, 인식, 반영 간 상관 관계 분석 77

[그림 Ⅱ-1] Freeman의 교사 교육 모형 24

[그림 Ⅱ-2] Wallace의 성찰 모형 2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27363 420.71 -12-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727364 420.71 -12-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