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8
가. 문헌 조사 18
나. 설문 조사 19
다. 심층 면담 19
Ⅱ. 이론적 탐색 21
1. 영어교육 정책의 변화와 교육 현장 23
2. 영어교사 교육 패러다임 전환 26
3. 연구교육 현장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28
Ⅲ. 영어교육 정책 현황 29
1.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평가 31
가. 정책 추진 목표 31
나. 추진 경과 31
2. 영어 교과교실제 32
가. 정책 추진 배경 32
나. 정책 목표(기대 효과) 32
다. 추진 경과 32
3. 2011 개정 교육과정(영어과) 33
가. 정책 추진 배경 33
나. 정책 특성 33
다. 추진 경과 33
4.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영역 수준별 시험 34
가. 정책 추진 배경 34
나. 정책 특성 34
5.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34
다. 추진 경과 35
Ⅳ. 설문 조사 연구 37
1. 설문지 개발 및 시행 39
가. 평가지표 개발 39
나. 설문지 문항 개발과 시행 40
2. 설문 결과 분석 41
가. 교사 및 학교 변인에 대한 분석 41
나. 영어교육 정책 이해, 인식, 반영의 경향 분석 45
다. 영어교육 정책별 정책 이해, 인식, 반영 경향 분석 47
라. 영어교육 정책의 정책 이해, 인식, 반영의 상관 분석 77
마. 배경 변인과 정책 이해, 인식, 반영의 상관 분석 78
Ⅴ. 심층 면담 연구 79
1. 심층 면담지 개발 및 시행 81
2. 정책별 심층 면담 결과 분석 81
가.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 81
나. 영어 교과교실제 85
다. 2011 개정 교육과정(영어과) 88
라. 대학수학능력평가 외국어영역(영어) 수준별 A/B형 시험 90
마.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91
Ⅵ. 정책 제언 93
1. 정책 제언의 근거 : 고등학교 영어교사의 정책 이해, 인식, 반영 실태 95
2. 정책 제언 98
참고문헌 103
부록 105
[부록 1] 설문 조사지 107
[부록 2] 심층 면담지 116
판권기 2
[표 Ⅱ-1] 교사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27
[표 Ⅲ-1] 학교 단위 말하기ㆍ쓰기 수업 및 평가 강화 추진 경과 31
[표 Ⅲ-2] 영어 교과교실제 추진 경과 32
[표 Ⅲ-3] 2011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추진경과 33
[표 Ⅲ-4]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추진 경과 35
[표 Ⅳ-1] 평가 지표 39
[표 Ⅳ-2] 설문지 문항 구성 41
[표 Ⅳ-3] 학교 변인에 따른 설문 응답 비율 42
[표 Ⅳ-4] 교사 변인에 따른 설문 응답 비율 43
[표 Ⅳ-5] 교사의 연수 경험 44
[표 Ⅳ-6] 교사의 영어 구사력 평가 44
[표 Ⅳ-7] 신뢰도 분석 45
[표 Ⅳ-8] 정책 별 이해, 인식, 반영 46
[표 Ⅳ-9]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에 대한 이해 47
[표 Ⅳ-10]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 이해 영역 분석 48
[표 Ⅳ-11]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에 대한 인식 49
[표 Ⅳ-12]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 인식 영역 분석 50
[표 Ⅳ-13]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에 대한 반영 51
[표 Ⅳ-14]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말하기ㆍ쓰기 수행 평가 반영 영역 분석 52
[표 Ⅳ-15] 영어 교과교실제에 대한 이해 53
[표 Ⅳ-16]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교과교실제 이해 영역 분석 54
[표 Ⅳ-17] 영어 교과교실제에 대한 인식 55
[표 Ⅳ-18]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교과교실제 인식 영역 분석 56
[표 Ⅳ-19] 영어 교과교실제에 대한 반영 57
[표 Ⅳ-20]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 교과 교실제 반영 영역 분석 58
[표 Ⅳ-21] 2011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59
[표 Ⅳ-22] 배경변인에 따른 2011 개정 교육과정 이해 영역 분석 60
[표 Ⅳ-23] 2011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61
[표 Ⅳ-24] 배경변인에 따른 2011 개정 교육과정 인식 영역 분석 62
[표 Ⅳ-25] 2011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반영 63
[표 Ⅳ-26] 배경변인에 따른 2011 개정 교육과정 반영 영역 분석 64
[표 Ⅳ-27]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이해 65
[표 Ⅳ-28] 배경 반인에 따른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이해 영역 분석 66
[표 Ⅳ-29]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인식 67
[표 Ⅳ-30] 배경 반인에 따른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인식 영역 분석 68
[표 Ⅳ-31]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반영 69
[표 Ⅳ-32] 배경 반인에 따른 수능 영어 수준별 A, B형 시험에 대한 반영 영역 분석 70
[표 Ⅳ-33]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이해 71
[표 Ⅳ-34] 배경변인에 따른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이해 영역 분석 72
[표 Ⅳ-35]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인식 73
[표 Ⅳ-36] 배경변인에 따른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인식 영역 분석 74
[표 Ⅳ-37]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반영 75
[표 Ⅳ-38] 배경변인에 따른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이해 영역 분석 76
[표 Ⅳ-39] 이해, 인식, 반영 간 상관 관계 분석 77
[그림 Ⅱ-1] Freeman의 교사 교육 모형 24
[그림 Ⅱ-2] Wallace의 성찰 모형 2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