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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북미 의약품 시장 진출 전략수립 및 정보구축 / 주관연구책임자: 정윤택 ; 참여연구원: 이가은, 장진영, 강근하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1
청구기호
338.47615 -12-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612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자체-의약품 ; 2011-104
제어번호
MONO1201226048
주기사항
참고문헌 수록
부록: 글로벌 아웃소싱 그룹 목록 등
본문은 한국어, 영어가 혼합수록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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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Part 1. 북미 의약품 정보 구축 12

제1장 연구 배경 13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수행 체계 15

3. 연구내용 및 방법 16

제2장 미국 의약품 산업 동향 분석 17

1. 미국 의약품 관련 주요지표 분석 17

2. 정책 및 제도 24

3. 시장동향 29

4. 유통 48

5. 약가 61

제3장 미국 의약품 인허가 제도 66

1. 의약품 인허가 개요 66

2. 신약과 개량신약 인허가 체계 76

3. 제네릭의약품 인허가 체계 102

4. 바이오시밀러 인허가 체계 134

제4장 미국 의약품 진출을 위한 결론 및 시사점 154

1. 미국의 의약품 시장 154

2. 국내 제약사의 역량 156

3. 한국형 미래 제약기업 비즈니스 모델 157

4. 미국 진출을 위한 신약개발 효율화 전략 158

참고문헌 160

Part 2. 아웃소싱그룹과 전략적 협력사 디렉토리북 구축 및 전략적 협력모델 구축 163

제1장 연구 배경 164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64

2. 연구수행 체계 168

3. 연구내용 및 방법 169

제2장 북미 시장 및 아웃소싱 그룹, 전략적 협력사 현황 170

1. 북미 시장 동향 170

2. 아웃소싱(CRO, CMO, CSO) 그룹 현황 173

3. 전략적 제휴사 현황 177

4. 아웃소싱 그룹과 전략적 협력사 네트워킹 협력모델 구축 184

제3장 북미 아웃소싱 그룹 및 전략적 협력사 디렉토리북 구축 239

1. 제약산업계 대상 사전 수요조사 239

2. 북미 아웃소싱 그룹 및 전략적 협력사 디렉토리북 구성 내용 270

3. 북미 아웃소싱 그룹 및 전략적 협력사 대상 조사결과 272

4. 글로벌 아웃소싱 그룹 디렉토리 목록 275

5. 전략적 협력사 디렉토리 목록 277

6. 국내 CRO 디렉토리 목록 278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279

참고문헌 281

부록 283

[부록 1] 글로벌 아웃소싱 그룹 목록 284

1. Alliance Pharma Inc 284

2. Almac Ltd 289

3. Aptuit 295

4. ARTIMMUNE 297

5. BioStata ApS 301

6. Brock Capital Group 305

7. Cato Research Ltd 308

8. Cegedim Dendrite 311

9. Celerion, Inc 314

10. Cmed Clinical Services 323

11. Charles River Laboratories (CRL) 326

12. CiToxLAB 329

13. ClinStar, LLC 334

14. Covance Inc 339

15. CPR Strategic Marketing Communications, Inc 346

16. Cunningham & Associates 348

17. Cyprotex Discovery Ltd 353

18. D2 Pharma Consulting, LLC 358

19. Dragon Bio-Consultants, Ltd 364

20. ERA Consulting Group 369

21. Exponent, Inc 376

22. Global Engage Ltd 380

23. Harlan Korea Laboratories, Ltd 383

24. HCM Enterprise LLC 388

25. Huntingdon Life Sciences 392

26. ICON plc 401

27. INC Research 407

28. iNovacia AB 410

29. inVentive Health Inc 413

30. JOINN LABORATORIES., Ltd 415

31. KCR, SA 420

32. Key-Obs 426

33. Kinesis Pharma B.V 430

34. Kinexum Services 434

35. Marin Biologic Laboratories 438

36. McGuireWoods LLP 443

37. Medpace, Inc 446

38. Oncall LLC 451

39. Pacific BioLabs 452

40. PAREXEL INTERNATIONAL LLC 455

41. PDI Inc 463

42. Pharmaceutical Advisors 464

43. Pharmaceutical Regulatory Services, Inc 467

44. PharmaNet/i3 471

45. Polaris Life Sciences 478

46. PPD, Inc 482

47. PRA International 485

48. Quintiles 488

49. Ricerca Biosciences, LLC 491

50. SRK Strategies, LLC 495

51. SSS International Clinical Research GmbH 500

52. Target Health Inc 507

53. VIMTA LABS LIMITED 512

54. WCCT Global, LLC 520

[부록 2] 전략적 협력사 목록 523

1. Access Bio 523

2. Amgen, Inc 524

3. AVID Radiopharmaceuticals 525

4. BioRelix, Inc 526

5. Bristol Myers Squibb 527

6. Celgene Corporation 528

7. GENOSCO 529

8. GlaxoSmithKline 530

9. Merck 531

10. NAL Pharmaceuticals Ltd 532

11. NEKTAR Thepeutics 533

12. Pfizer Inc 534

13. Pharmasset, Inc 535

14. PTC Therapeutics 536

15. Purdue Pharma 537

16. RC CORP 539

17. Ricerca Biosciences 540

18. Serendex aps 541

19. SERVIER 542

20. SomaGenics, Inc 543

21. Valeant Pharmaceuticals International Inc 545

22. VaxInnate Inc 546

[부록 3] 국내 CRO 목록 548

1. 대구가톨릭대학교 GLP센터 548

2. ㈜드림씨아이에스 550

3. ㈜메드빌 553

4. ㈜바이오인프라 557

5. ㈜바이오톡스텍 559

6. 산업안전보건연구원 561

7. ㈜서울CRO 563

8. ㈜씨엔알 리서치 567

9. 안전성평가연구소 570

10. 에이디엠코리아㈜ 573

11. ㈜엘에스케이글로벌파마서비스 575

12. ㈜켐온 579

13. 퀸타일즈트랜스내셔널코리아㈜ 581

14.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583

15.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585

16. ICON plc 588

[부록 4] 주요 아웃소싱 그룹 현황 리스트 590

[부록 5] 주요 협력사 현황 리스트 605

판권기 620

Part 1. 북미 의약품 정보 구축 6

표 2-1. 2006년부터 2010년 사이의 미국 의약품 시장 규모 변화 추이 18

표 2-2. 미국 인구 현황, 2005년과 2010년 18

표 2-3. 주요 국가별 보건 의료비 지출 현황(2009년) 19

표 2-4. 미국 인구 현황, 2005년과 2010년 20

표 2-5. 주요 국가별 의약품등 수출현황(2010) 21

표 2-6. 미국특허에서 국가별 기술수준 순위 22

표 2-7. 국내제약기업의 미국법인 진출 현황 23

표 2-8. 의약품 관련 조직 24

표 2-9. 미국 의약품 시장의 주요기업 매출액(2010년) 30

표 2-10. 미국의 상위 20개 약효군 매출 현황(2010년 기준) 39

표 2-11. 미국 의약품 시장의 오리지널 의약품 제품 현황 41

표 2-12. 블록버스터 의약품의 미국 특허만료 현황 42

표 2-13. 미국제약협회 회원사들의 연도별 R&D 투자현황 44

표 2-14. 미국제약협회 회원사들의 연도별 R&D 투자현황 45

표 2-15. 미국 의약품 국가별 수출 현황 46

표 2-16. 미국 의약품 국가별 수입 현황 47

표 2-17. 미국의 전국대형도매업자 및 지역도매업자의 고객형태별 비중 49

표 2-18. 미국 상위 의약품도매업체 시장 점유율 현황 51

표 2-19. 고객 유형에 따른 의약품 유통판매현황 52

표 2-20. 2006년 미국 주요 의약품 유통업체의 연간 매출액과 시장 점유율 55

표 2-21. Section 503 〔e-1-A〕 조항 57

표 2-22. Section 203.3: 자속적인 거래의 의미를 재정의 57

표 2-23. 도매유통업자 자격 요건 58

표 2-24. Medicare와 Medicaid의 차이 61

표 2-25. Medicare의 분류 62

표 3-1. 의약품 관련 법 69

표 3-2. 의약품 관련 법체계 71

표 3-3. 의약품 관련 규정 71

표 3-4. 미국 FDA 관련 법 규정 82

표 3-5. 미국 FDA 관련 허가 규정 83

표 3-6. 미국 FDA 개량신약 허가 규정 83

표 3-7. 미국 인허가 소요 비용 88

표 3-8. 신약신청에 대한 연도별 우선심사와 표준심사 기간 89

표 3-9. NDA와 BLA 비교 94

표 3-10. 속방형 제형 - 부형제 중량의 차이 106

표 3-11. 서방형 제형 - 부형제 중량의 차이 107

표 3-12. 제네릭의약품 관련 법과 규정 110

표 3-13. 제네릭 관련 가이던스 111

표 3-14. ANDA 작성 관련 가이던스 112

표 3-15. ADNA 작성시 필요한 행정적인 양식과 증명서 112

표 3-16. ANDA 제출시 목차 내용 115

표 3-17. Hatch-Waxman 법과 PHSA의 바이오시밀러 법령 비교 134

표 3-18. 바이오(생물)의약품 처리 기간 153

Part 2. 아웃소싱 그룹과 전략적 협력사 디렉토리북 구축 및 전략적 협력모델 구축 7

표 2-1. 미국 제약시장 현황 171

표 2-2. 2006년부터 2011년 사이의 미국 의약품 시장규모 변화 추이 172

표 2-3. CSP 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 174

표 2-4. CSP에 대해 갖는 애로사항 175

표 2-5. 전세계 상위 제약회사의 특허만료 합성의약품 블록버스터 현황(2010~2012) 178

표 2-6. 미국 상위 15개 의약품 기업의 처방의약품 매출 현황 180

표 2-7. 미국 주요 처방의약품 제품별 매출액 현황 181

표 2-8. 미국의 주요 약효군 매출 현황 182

표 2-9. 미국 상위 의약품 도매업체 시장 점유율 현황 195

표 2-10. 미국의 전국대형도매업자 및 지역도매업자의 고객형태별 비중 196

표 2-11. 고객 유형에 따른 의약품 유통판매 현황 197

표 2-12. Section 503. [e-4-A] 조항 199

표 2-13. Section 203.3: 지속적인 거래의 의미를 재정의 199

표 2-14. 도매유통업자 자격 요건 200

Part 1. 북미 의약품 정보 구축 8

그림 2-1. 미국 제품별 처방의약품 매출 현황 38

그림 2-2. 2006년 미국 처방의약품 유통 흐름도 49

그림 2-3. 처방의약품(Prescription Drug) 공급 체계도 53

그림 2-4. 미국의 IT시스템을 이용한 의약품 유통체계 54

그림 3-1. 규제 업무 사무소 조직도 79

그림 3-2. CDER 조직도 80

그림 3-3. OND 조직도 81

그림 3-4. 신약의 6단계 개발과정 90

그림 3-5. 신약 심사과정(NDA) 95

그림 3-6. 제네릭 관련 조직도 109

그림 3-7. ANDA 절차도 132

그림 3-8. 제네릭의약품 허가 133

그림 3-9. 일반적인 바이오시밀러(동등생물의약품) 개발과정 135

그림 3-10. 미국에서의 생명공학의약품 승인 경로 136

그림 3-11. CBER 조직도 138

그림 3-12. 바이오(생물)의약품 승인 절차 149

Part 2. 아웃소싱 그룹과 전략적 협력사 디렉토리북 구축 및 전략적 협력모델 구축 8

그림 2-1. 연도별 블록버스터 의약품 수 177

그림 2-2. 의약품 광고비 지출 추이 177

그림 2-3. The Decline in R&D Productivity 179

그림 2-4. Revenue Performance of New Drug 179

그림 2-5. 미국의 약효군별 매출 증가율 현황 183

그림 2-6. 제약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의 진화 184

그림 2-7. 제약기업의 아웃소싱을 통한 혁신 모델 185

그림 2-8. 미국의 신약개발 허가 건수와 개발 비용비교 186

그림 2-9. 신약의 후보물질대비 미국 FDA허가 건수 187

그림 2-10. 의약품 가격의 감소 주요 원인 188

그림 2-11. 신약개발을 중단하게 된 주요한 요인 189

그림 2-12. 신약개발의 약효군별 위험요인과 경쟁관계 189

그림 2-13. R&D포트폴리오와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통한 신약개발의 효율화 전략 190

그림 2-14. 제약기업의 비즈니스모델과 핵심 주제 191

그림 2-15. 년도별, 단계별 라이센싱 동향 192

그림 2-16. 치료영역별 신약개발 파이프라인 동향 193

그림 2-17. 치료영역별, 년도별 신약개발비 비교 194

그림 2-18. 치료영역별, 임상단계별 라이센싱 비교 194

그림 2-19. ‘06년 미국 처방의약품 유통 흐름도 197

그림 2-20. 처방 의약품 공급 체계도 198

그림 2-21. 마케팅 포트폴리오 모델 201

그림 2-22. 미국의 의약품 유통 전달 체계 202

그림 2-23. 미국내 의약품 허가 전후 유통 전략 203

그림 2-24. 미국의 환자 직접광고(DTC)비용의 연도별 현황 204

그림 2-25. 미국의 환자 직접광고(DTC)의 마케팅 전략 204

그림 2-26. 신약개발의 단계별 Open Innovation 전략 협력모델 207

그림 2-27. 신약개발과정 213

그림 2-28. Forest사는 제네릭의약품 중심의 후기 신약후보 물질을 기술도입을 통해 오리지널 의약품 중심으로 사업의 변화를 모색 214

그림 2-29. 로슈사의 처분의약품 성장에는 제넨텍제품의 핵심 제품으로 부상 220

그림 2-30. Amgen의 전체 특허맵 221

그림 2-31. Amgen의 중점 R&D 부문 222

그림 2-32. Amgen의 파이프라인 현황(‘11. 2월 기준) 222

그림 2-33. AVID의 전체 특허맵 223

그림 2-34. GSK의 중점 연구개발 부문 224

그림 2-35. GSK의 전체 특허맵(최근 20년) 224

그림 2-36. Merck의 전체 특허맵 225

그림 2-37. Merck의 중점 연구개발 부문 225

그림 2-38. Pfizer의 전체 특허맵 226

그림 2-39. Pfizer의 파이프라인 현황(‘11. 5. 기준) 226

그림 2-40. BMS의 전체 특허맵 227

그림 2-41. BMS prescription pharmaceutical sales by therapy area, 2004-16 228

그림 2-42. BMS의 파이프라인 현황 228

그림 2-43. Celgene의 전체 특허맵 229

그림 2-44. Pharmasset의 전체 특허맵 230

그림 2-45. NEKTAR의 전체 특허맵 231

그림 2-46. PTC의 전체 특허맵 232

그림 2-47. Purdue의 전체 특허맵 233

그림 2-48. SERVIER의 전체 특허맵 234

그림 2-49. 아웃소싱 그룹과 전략적 협력사 네트워킹 협력모델 모식도 235

그림 2-50. 아웃소싱 그룹과 제휴를 통한 모델 237

그림 2-51. 전략적 제휴기업과 협력을 통한 모델 238

그림 3-1. 회신기업 유형 242

그림 3-2. 회신기업 상장 구분 242

그림 3-3. 회신기업 주 사업분야 243

그림 3-4. 자본금 현황 244

그림 3-5. 매출액 현황 245

그림 3-6. 2010년도 R&D투자 현황 246

그림 3-7. 2010년도 매출액 대비 R&D투자 현황(투자비율) 247

그림 3-8. 보유 인프라 현황 248

그림 3-9. 총종업원 및 연구인력 현황 249

그림 3-10. 북미시장 진출 및 진출예정 현황 250

그림 3-11. 북미시장 진출형태 251

그림 3-12. 북미시장 진출 품목 252

그림 3-13. 북미시장 진출시 해외대행기관(아웃소싱그룹) 활용실적 253

그림 3-14. 제휴 형태별/품목별 북미시장 진출 현황 254

그림 3-15. 북미시장 진출관련 제휴대상 업체유형 255

그림 3-16. 북미시장 진출 예상 시기 256

그림 3-17. 북미시장 진출 희망 형태 256

그림 3-18. 북미시장 진출 희망 품목 257

그림 3-19. 북미시장 진출시 해외대행기관(아웃소싱그룹) 활용계획 257

그림 3-20. 북미시장 진출 추진시 희망제휴 유형 및 대상품목 현황 258

그림 3-21. 북미시장 진출 추신시 제휴 희망 업체유형 259

그림 3-22. 아웃소싱파트너 접촉 동기 260

그림 3-23. 아웃소싱파트너 선정시 고려사항 261

그림 3-24. 제휴협력파트너 접촉 동기 262

그림 3-25. 제휴협력파트너 선정시 고려사항 263

그림 3-26. 아웃소싱그룹과의 협력과정 및 추진시 애로사항 264

그림 3-27. 전략적제휴그룹과의 협력과정 및 추진시 애로사항 265

그림 3-28. 아웃소싱그룹 디렉토리북 수록 정보 범위 우선순위 비중 266

그림 3-29. 제휴파트너 디렉토리북 수록 정보 범위 우선순위 비중 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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