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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1년)대중교통시책평가 결과보고서 / 국토해양부, 교통안전공단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국토해양부 : 교통안전공단, 2012
청구기호
388.072 -12-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 816 p. : 삽화, 지도,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226202
주기사항
부록: 국내 대중교통 우수사례 등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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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평가단

요약목차

목차

요약 19

1. 서론 20

1.1. 평가 배경 및 목적 20

1.2. 2011년 중점 평가사항 20

1.3. 평가 범위 21

1.4. 평가 체계 및 방법 22

2. 평가 참여지자체 현황 27

2.1. 참여율 27

2.2. 평가 연속 참여율 28

2.3. 평가 연속 미참여 지자체 28

3. 종합평가결과 및 분석 29

3.1. 종합평가순위 29

3.2. 2009년 대비 총점 비교 31

3.3. 순위 상승지자체 원인분석 32

3.4. 순위 하락지자체 원인분석 39

4. 그룹별 상·하위권 특성 분석 44

4.1. A그룹 상·하위권 특성 분석 44

4.2. B그룹 상·하위권 특성 분석 45

4.3. C그룹 상·하위권 특성 분석 47

4.4. D그룹 상·하위권 특성 분석 48

4.5. E그룹 상·하위권 특성 분석 49

5. 그룹별 평가결과 51

5.1. A그룹 평가결과 51

5.2. B그룹 평가결과 52

5.3. C그룹 평가결과 53

5.4. D그룹 평가결과 55

5.5. E그룹 평가결과 56

6. 정책 시사점 및 평가 발전방안 59

6.1. 정책 시사점 59

6.2. 시책평가 발전방안 64

제1장 서론 70

제1절 평가 배경 및 목적 72

1. 평가 배경 72

2. 평가 목적 74

3. 중점 평가사항 75

제2절 평가 범위 77

1. 시간적 범위 77

2. 공간적 범위 77

3. 내용적 범위 78

제3절 평가 체계 및 방법 79

1. 시행 절차 및 조사 방법 79

2. 평가지표 개선사항 83

3. 평가 방법 87

4. 평가 항목 90

5. 평가 그룹 98

6. 평가단 구성 99

7. 주요 추진일정 100

제2장 평가 참여지자체 현황 102

제1절 평가 참여 현황 104

1. 평가 참여지자체 104

2. 평가 연속 미참여 지자체 107

제2절 그룹별 일반현황 108

1. A그룹 일반현황 108

2. B그룹 일반현황 109

3. C그룹 일반현황 110

4. D그룹 일반현황 111

5. E그룹 일반현황 113

제3장 종합평가결과 및 분석 116

제1절 종합평가결과 118

1. 종합평가순위 118

2. 그룹별 총점 비교 122

3. 순위 변동 원인분석 124

4. 그룹별 상·하위권 특성 분석 144

제2절 평가부문별 평가결과 분석 172

1. 평가부문별 평균득점 비교 172

2. 지방대중교통계획 부문 173

3. 대중교통수단 및 시설 개선·확충 부문 175

4.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강화 부문 177

5. 교통약자 및 교통오지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부문 181

6. 교통수요관리 부문 182

7. 대중교통부문 투자규모 및 행정적 지원 부문 184

8. 대중교통 우수시책 부문 185

9. 주민만족도 부문 187

제3절 평가항목별 상관관계 및 기여도분석 195

1. 평가항목별 상관관계 195

2. 평가항목별 총점 기여도 분석 204

제4장 그룹별 평가결과 214

제1절 A그룹 평가결과 216

1. 지자체별 평가결과 216

2. 지방대중교통계획 부문 217

3. 대중교통수단 및 시설 개선·확충 부문 220

4.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강화 부문 231

5. 교통약자 및 교통오지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부문 245

6. 교통수요관리 부문 249

7. 대중교통부문 투자규모 및 행정적 지원 부문 252

8. 대중교통 우수시책 부문 259

9. 주민만족도 부문 261

제2절 B그룹 평가결과 264

1. 지자체별 평가결과 264

2. 지방대중교통계획 부문 266

3. 대중교통수단 및 시설 개선·확충 부문 270

4.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강화 부문 270

5. 교통약자 및 교통오지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부문 295

6. 교통수요관리 부문 299

7. 대중교통부문 투자규모 및 행정적 지원 부문 303

8. 대중교통 우수시책 부문 313

9. 주민만족도 부문 315

제3절 C그룹 평가결과 318

1. 지자체별 평가결과 318

2. 지방대중교통계획 부문 319

3. 대중교통수단 및 시설 개선·확충 부문 322

4.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강화 부문 328

5. 교통약자 및 교통오지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부문 339

6. 교통수요관리 부문 343

7. 대중교통부문 투자규모 및 행정적 지원 부문 346

8. 대중교통 우수시책 부문 354

9. 주민만족도 부문 356

제4절 D그룹 평가결과 358

1. 지자체별 평가결과 358

2. 지방대중교통계획 부문 360

3. 대중교통수단 및 시설 개선·확충 부문 365

4.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강화 부문 372

5. 교통약자 및 교통오지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부문 389

6. 대중교통부문 투자규모 및 행정적 지원 부문 396

7. 대중교통 우수시책 부문 406

8. 주민만족도 부문 408

제5절 E그룹 평가결과 411

1. 지자체별 평가결과 411

2. 지방대중교통계획 부문 414

3. 대중교통수단 및 시설 개선·확충 부문 419

4.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강화 부문 428

5. 교통약자 및 교통오지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부문 449

6. 대중교통부문 투자규모 및 행정적 지원 부문 457

7. 대중교통 우수시책 부문 470

8. 주민만족도 부문 472

제5장 정책 시사점 및 평가 발전방안 476

제1절 정책 시사점 478

1. A그룹 정책 시사점 478

2. B그룹 정책 시사점 480

3. C그룹 정책 시사점 481

4. D그룹 정책 시사점 482

5. E그룹 정책 시사점 483

제2절 시책평가 발전방안 484

1. 시책평가 실효성 확보를 통한 환류체계 구축 484

2. 평가내용에 대한 이해력 증진 방안 마련 485

3. 참여형 평가운영시스템 구축 486

4. 평가관리시스템 구축 488

5. 사후관리시스템 강화 489

6. 시책평가 위상 및 인센티브 강화 489

부록 490

부록 1. 국내 대중교통 우수사례 490

부록 2. 국외 대중교통시책 사례 538

부록 3. A그룹 지자체별 평가결과표 570

부록 4. B그룹 지자체별 평가결과표 586

부록 5. C그룹 지자체별 평가결과표 632

부록 6. D그룹 지자체별 평가결과표 656

부록 7. E그룹 지자체별 평가결과표 722

〈표 1.1〉 A그룹 평가지표 가중치 변경사항 75

〈표 1.2〉 평가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76

〈표 1.3〉 평가자료 기준년도 77

〈표 1.4〉 대중교통 시책평가 공간적 범위(행정계층) 77

〈표 1.5〉 주민만족도조사 표본수 81

〈표 1.6〉 주민만족도 조사문항 체계 81

〈표 1.7〉 버스정류장 시설개선을 위한 정류장 시설물별 가중치 85

〈표 1.8〉 평가지표 개선사항 86

〈표 1.9〉 계량지표 실적치 산출방법 87

〈표 1.10〉 계량지표 개선도 산출방법 88

〈표 1.11〉 비계량지표 평점법 88

〈표 1.12〉 그룹별 계량·비계량지표 가중치 90

〈표 1.13〉 평가지표별 가중치 91

〈표 1.14〉 지방대중교통계획 부문 평가기준 92

〈표 1.15〉 대중교통수단 및 시설 개선·확충 부문 평가기준 93

〈표 1.16〉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강화 부문 평가기준 94

〈표 1.17〉 교통약자 및 교통오지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부문 평가기준 95

〈표 1.18〉 교통수요관리 부문 평가기준 96

〈표 1.19〉 대중교통부문 투자규모 및 행정적 지원 부문 평가기준 96

〈표 1.20〉 대중교통 우수시책 부문 평가기준 97

〈표 1.21〉 주민만족도 부문 평가기준 97

〈표 1.22〉 평가그룹별 지자체 현황 98

〈표 1.23〉 대중교통 시책평가단 99

〈표 1.24〉 시책평가 주요 추진일정 101

〈표 2.1〉 평가연도별 참여율 104

〈표 2.2〉 그룹별 참여지자체 105

〈표 2.3〉 평가에 연속으로 참여한 지자체수 106

〈표 2.4〉 2011년 평가에 처음 참여한 지자체 106

〈표 2.5〉 평가에 연속으로 미참여한 지자체 107

〈표 2.6〉 A그룹 참여지자체 일반현황 108

〈표 2.7〉 B그룹 참여지자체 일반현황 109

〈표 2.8〉 C그룹 참여지자체 일반현황 111

〈표 2.9〉 D그룹 참여지자체 일반현황 112

〈표 2.10〉 E그룹 참여지자체 일반현황 113

〈표 3.1〉 그룹별 상위 5개 지자체 119

〈표 3.2〉 그룹별 상위 5개 지자체의 계량·비계량지표 평균평점 120

〈표 3.3〉 그룹별 시책평가 종합결과 120

〈표 3.4〉 그룹별 총점 기술통계량 122

〈표 3.5〉 그룹별 순위 상승이 가장 큰 지자체 124

〈표 3.6〉 인천광역시 평가부문별 득점 비교 125

〈표 3.7〉 인천광역시 순위 상승 요인 126

〈표 3.8〉 양산시 평가부문별 득점 비교 127

〈표 3.9〉 양산시 순위 상승 요인 129

〈표 3.10〉 진주시 평가부문별 득점 비교 130

〈표 3.11〉 진주시 순위 상승 요인 132

〈표 3.12〉 통영시 평가부문별 득점 비교 133

〈표 3.13〉 통영시 순위 상승 요인 134

〈표 3.14〉 의령군 평가부문별 득점 비교 135

〈표 3.15〉 의령군 순위 상승 요인 137

〈표 3.16〉 그룹별 순위 하락이 가장 큰 지자체 137

〈표 3.17〉 안산시 평가 부문별 득점 비교 138

〈표 3.18〉 안산시 순위 하락 요인 139

〈표 3.19〉 보령시 평가부문별 득점 비교 140

〈표 3.20〉 보령시 순위 하락 요인 141

〈표 3.21〉 예산군 평가부문별 득점 비교 142

〈표 3.22〉 예산군 순위 하락 요인 143

〈표 3.23〉 A그룹 평가연도별 상·하위권 지자체 144

〈표 3.24〉 A그룹 상·하위권 평가항목별 평균차이 검증결과 145

〈표 3.25〉 A그룹 상·하위권 평가지표별 변수값 평균차이 검증결과 148

〈표 3.26〉 A그룹 상위권 지자체 주요 특성 149

〈표 3.27〉 A그룹 하위권 지자체 주요 특성 150

〈표 3.28〉 B그룹 평가연도별 상·하위권 지자체 151

〈표 3.29〉 B그룹 상·하위권 평가항목별 평균차이 검증결과 152

〈표 3.30〉 B그룹 상·하위권 평가지표별 변수값 평균차이 검증결과 154

〈표 3.31〉 B그룹 상위권 자자체 주요 특성 155

〈표 3.32〉 B그룹 하위권 지자체 주요 특성 156

〈표 3.33〉 C그룹 평가연도별 상·하위권 지자체 156

〈표 3.34〉 C그룹 상·하위권 평가항목별 평균차이 검증결과 157

〈표 3.35〉 C그룹 상·하위권 평가지표별 변수값 평균차이 검증결과 159

〈표 3.36〉 C그룹 상위권 지자체 주요 특성 161

〈표 3.37〉 C그룹 하위권 지자체 주요 특성 161

〈표 3.38〉 D그룹 평가연도별 상·하위권 지자체 162

〈표 3.39〉 D그룹 상·하위권 평가항목별 평균차이 검증결과 163

〈표 3.40〉 D그룹 상·하위권 평가지표별 변수값 평균차이 검증결과 165

〈표 3.41〉 D그룹 상위권 지자체 주요 특성 166

〈표 3.42〉 D그룹 하위권 지자체 주요 특성 166

〈표 3.43〉 E그룹 평가연도별 상·하위권 지자체 167

〈표 3.44〉 E그룹 상·하위권 평가항목별 평균차이 검증결과 168

〈표 3.45〉 E그룹 상·하위권 평가지표별 변수값 평균차이 검증결과 170

〈표 3.46〉 E그룹 상위권 지자체 주요 특성 171

〈표 3.47〉 E그룹 하위권 지자체 주요 특성 171

〈표 3.48〉 평가부문별 평균득점 172

〈표 3.49〉 그룹별 지방대중교통계획 부문 평가결과 173

〈표 3.50〉 그룹별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률 174

〈표 3.51〉 평가연도별 연차별 시행계획 수행 노력 및 성과 174

〈표 3.52〉 그룹별 대중교통수단 및 시설 개선·확충 부문 평가결과 175

〈표 3.53〉 그룹별 노선버스 운행정도 및 이용률 176

〈표 3.54〉 그룹별 유개 버스정류장 비율 177

〈표 3.55〉 그룹별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노력 177

〈표 3.56〉 그룹별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강화 부문 평가결과 178

〈표 3.57〉 그룹별 인접도시와 협력 노력 178

〈표 3.58〉 그룹별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강화 노력 179

〈표 3.59〉 그룹별 교통사고지수 및 사고 감소 노력 180

〈표 3.60〉 그룹별 버스운행정보 제공률 및 교통카드 이용률 181

〈표 3.61〉 그룹별 교통약자 및 교통오지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부문 평가결과 181

〈표 3.62〉 그룹별 저상버스 도입률 182

〈표 3.63〉 그룹별 교통수요관리 부문 평가결과 182

〈표 3.64〉 그룹별 교통유발부담금 경감률 및 교통수요관리 노력 183

〈표 3.65〉 그룹별 대중교통부문 투자규모 및 행정적 지원 부문 평가결과 184

〈표 3.66〉 그룹별 대중교통부문 투자율 및 인력확보율 184

〈표 3.67〉 그룹별 대중교통 우수시책 부문 평가결과 185

〈표 3.68〉 대중교통 최우수 시책 185

〈표 3.69〉 주민만족도 조사설계 내용 187

〈표 3.70〉 주민만족도 조사문항 체계 188

〈표 3.71〉 주민만족도조사 표본수 189

〈표 3.72〉 서비스경험 부문별 주민만족도 지수 192

〈표 3.73〉 그룹별·서비스경험 부문별 주민만족도 지수 194

〈표 3.74〉 그룹별 주민만족도 부문 평가결과 194

〈표 3.75〉 평가항목간 상관분석 결과(전체) 196

〈표 3.76〉 총점에 대한 상관분석 결과(전체) 196

〈표 3.77〉 A그룹 평가항목간 상관분석 결과 197

〈표 3.78〉 A그룹 총점에 대한 상관분석 결과 198

〈표 3.79〉 B그룹 평가항목간 상관분석 결과 199

〈표 3.80〉 B그룹 총점에 대한 상관분석 결과 199

〈표 3.81〉 C그룹 평가항목간 상관분석 결과 200

〈표 3.82〉 C그룹 총점에 대한 상관분석 결과 201

〈표 3.83〉 D그룹 평가항목간 상관분석 결과 202

〈표 3.84〉 D그룹 총점에 대한 상관분석 결과 202

〈표 3.85〉 E그룹 평가항목간 상관분석 결과 203

〈표 3.86〉 E그룹 총점에 대한 상관분석 결과 203

〈표 3.87〉 회귀분석 결과(전체) 205

〈표 3.88〉 A그룹 회귀분석 결과 206

〈표 3.89〉 B그룹 회귀분석 결과 207

〈표 3.90〉 C그룹 회귀분석 결과 208

〈표 3.91〉 D그룹 회귀분석 결과 210

〈표 3.92〉 E그룹 회귀분석 결과 211

〈표 3.93〉 그룹별 총점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2

〈표 3.94〉 총점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 항목 213

〈표 4.1〉 A그룹 평가결과 217

〈표 4.2〉 A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여부 평가결과 218

〈표 4.3〉 A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행노력과 성과 평가결과 219

〈표 4.4〉 A그룹 노선버스 운행정도 평가결과 221

〈표 4.5〉 A그룹 도시철도 운행정도 평가결과 222

〈표 4.6〉 A그룹 노선버스 이용률 평가결과 224

〈표 4.7〉 A그룹 도시철도 이용률 평가결과 225

〈표 4.8〉 A그룹 유개 버스정류장 비율 평가결과 227

〈표 4.9〉 A그룹 유개 버스정류장 설치 이행계획 평가결과 228

〈표 4.10〉 A그룹 공영차고지 확보율 평가결과 229

〈표 4.11〉 A그룹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노력 평가결과 230

〈표 4.12〉 A그룹 인접도시와 협력 노력 평가결과 232

〈표 4.13〉 A그룹 노선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233

〈표 4.14〉 A그룹 도시철도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235

〈표 4.15〉 A그룹 노선버스 경영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236

〈표 4.16〉 A그룹 도시철도 경영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238

〈표 4.17〉 A그룹 노선버스 교통사고 현황 평가결과 239

〈표 4.18〉 A그룹 대중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지원 평가결과 241

〈표 4.19〉 A그룹 정류장 버스운행정보 제공률 평가결과 243

〈표 4.20〉 A그룹 교통카드 이용률 평가결과 244

〈표 4.21〉 A그룹 저상버스 도입률 평가결과 246

〈표 4.22〉 A그룹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248

〈표 4.23〉 A그룹 교통유발부담금 경감률 평가결과 249

〈표 4.24〉 A그룹 대중교통 원활화를 위한 교통수요관리 노력 평가결과 251

〈표 4.25〉 A그룹 대중교통부문 투자율 평가결과 252

〈표 4.26〉 A그룹 교통인력 확보율 평가결과 254

〈표 4.27〉 A그룹 교통인력 전문화를 위한 지원 노력 평가결과 255

〈표 4.28〉 A그룹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기관장의 의지와 노력 평가결과 257

〈표 4.29〉 A그룹 대중교통정보 공유노력 평가결과 258

〈표 4.30〉 A그룹 대중교통 우수사례 260

〈표 4.31〉 A그룹 대중교통 우수사례 평가결과 260

〈표 4.32〉 A그룹 주민만족도 평가결과 261

〈표 4.33〉 A그룹 서비스경험 부문별 만족도 결과 263

〈표 4.34〉 B그룹 평가결과 265

〈표 4.35〉 B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률 266

〈표 4.36〉 B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여부 평가결과 266

〈표 4.37〉 B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행노력과 성과 평가결과 269

〈표 4.38〉 B그룹 노선버스 운행정도 평가결과 271

〈표 4.39〉 B그룹 노선버스 이용률 평가결과 273

〈표 4.40〉 B그룹 유개 버스정류장 비율 평가결과 275

〈표 4.41〉 B그룹 공영차고지 확보율 평가결과 277

〈표 4.42〉 B그룹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노력 평가결과 279

〈표 4.43〉 B그룹 인접도시와 협력 노력 평가결과 281

〈표 4.44〉 B그룹 노선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283

〈표 4.45〉 B그룹 노선버스 경영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285

〈표 4.46〉 B그룹 노선버스 교통사고 현황 평가결과 287

〈표 4.47〉 B그룹 대중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지원 평가결과 289

〈표 4.48〉 B그룹 정류장 버스운행정보 제공률 평가결과 291

〈표 4.49〉 B그룹 교통카드 이용률 평가결과 293

〈표 4.50〉 B그룹 저상버스 도입률 평가결과 296

〈표 4.51〉 B그룹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298

〈표 4.52〉 B그룹 교통유발부담금 경감률 평가결과 300

〈표 4.53〉 B그룹 대중교통 원활화를 위한 교통수요관리 노력 평가결과 302

〈표 4.54〉 B그룹 대중교통부문 투자율 평가결과 304

〈표 4.55〉 B그룹 교통인력 확보율 평가결과 306

〈표 4.56〉 B그룹 교통인력 전문화를 위한 지원 노력 평가결과 308

〈표 4.57〉 B그룹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기관장의 의지와 노력 평가결과 310

〈표 4.58〉 B그룹 대중교통정보 공유노력 평가결과 312

〈표 4.59〉 B그룹 대중교통 우수사례 313

〈표 4.60〉 B그룹 대중교통 우수사례 평가결과 314

〈표 4.61〉 B그룹 주민만족도 평가결과 316

〈표 4.62〉 C그룹 평가결과 319

〈표 4.63〉 C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률 319

〈표 4.64〉 C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여부 평가결과 320

〈표 4.65〉 C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행노력과 성과 평가결과 321

〈표 4.66〉 C그룹 노선버스 운행정도 평가결과 323

〈표 4.67〉 C그룹 노선버스 이용률 평가결과 324

〈표 4.68〉 C그룹 유개 버스정류장 비율 평가결과 326

〈표 4.69〉 C그룹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노력 평가결과 327

〈표 4.70〉 C그룹 인접도시와 협력 노력 평가결과 329

〈표 4.71〉 C그룹 노선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330

〈표 4.72〉 C그룹 노선버스 경영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332

〈표 4.73〉 C그룹 노선버스 교통사고 현황 평가결과 333

〈표 4.74〉 C그룹 대중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지원 평가결과 335

〈표 4.75〉 C그룹 정류장 버스운행정보 제공률 평가결과 337

〈표 4.76〉 C그룹 교통카드 이용률 평가결과 338

〈표 4.77〉 C그룹 저상버스 도입률 평가결과 341

〈표 4.78〉 C그룹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342

〈표 4.79〉 C그룹 교통유발부담금 경감률 평가결과 344

〈표 4.80〉 C그룹 대중교통 원활화를 위한 교통수요관리 노력 평가결과 345

〈표 4.81〉 C그룹 대중교통부문 투자율 평가결과 347

〈표 4.82〉 C그룹 교통인력 확보율 평가결과 348

〈표 4.83〉 C그룹 교통인력 전문화를 위한 지원 노력 평가결과 350

〈표 4.84〉 C그룹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기관장의 의지와 노력 평가결과 351

〈표 4.85〉 C그룹 대중교통정보 공유노력 평가결과 353

〈표 4.86〉 C그룹 대중교통 우수사례 354

〈표 4.87〉 C그룹 대중교통 우수사례 평가결과 355

〈표 4.88〉 C그룹 주민만족도 평가결과 356

〈표 4.89〉 D그룹 평가결과 359

〈표 4.90〉 D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률 361

〈표 4.91〉 D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여부 평가결과 361

〈표 4.92〉 D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행노력과 성과 평가결과 364

〈표 4.93〉 D그룹 노선버스 운행정도 평가결과 366

〈표 4.94〉 D그룹 노선버스 이용률 평가결과 368

〈표 4.95〉 D그룹 유개 버스정류장 비율 평가결과 370

〈표 4.96〉 D그룹 인접도시와 협력 노력 평가결과 373

〈표 4.97〉 D그룹 노선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375

〈표 4.98〉 D그룹 노선버스 경영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378

〈표 4.99〉 D그룹 노선버스 교통사고 현황 평가결과 380

〈표 4.100〉 D그룹 대중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지원 평가결과 383

〈표 4.101〉 D그룹 정류장 버스운행정보 제공률 평가결과 385

〈표 4.102〉 D그룹 교통카드 이용률 평가결과 387

〈표 4.103〉 D그룹 저상버스 도입률 평가결과 390

〈표 4.104〉 D그룹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392

〈표 4.105〉 D그룹 오지주민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394

〈표 4.106〉 D그룹 대중교통부문 투자율 평가결과 396

〈표 4.107〉 D그룹 교통인력 확보율 평가결과 398

〈표 4.108〉 D그룹 교통인력 전문화를 위한 지원 노력 평가결과 400

〈표 4.109〉 D그룹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기관장의 의지와 노력 평가결과 402

〈표 4.110〉 D그룹 대중교통정보 공유노력 평가결과 404

〈표 4.111〉 D그룹 대중교통 우수사례 406

〈표 4.112〉 D그룹 대중교통 우수사례 평가결과 407

〈표 4.113〉 D그룹 주민만족도 평가결과 409

〈표 4.114〉 E그룹 평가결과 412

〈표 4.115〉 E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률 414

〈표 4.116〉 E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여부 평가결과 414

〈표 4.117〉 E그룹 연차별 시행계획 수행노력과 성과 평가결과 417

〈표 4.118〉 E그룹 노선버스 운행정도 평가결과 420

〈표 4.119〉 E그룹 노선버스 이용률 평가결과 423

〈표 4.120〉 E그룹 유개 버스정류장 비율 평가결과 426

〈표 4.121〉 E그룹 인접도시와 협력 노력 평가결과 429

〈표 4.122〉 E그룹 노선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432

〈표 4.123〉 E그룹 노선버스 경영 개선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435

〈표 4.124〉 E그룹 노선버스 교통사고 현황 평가결과 438

〈표 4.125〉 E그룹 대중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지원 평가결과 441

〈표 4.126〉 E그룹 정류장 버스운행정보 제공률 평가결과 444

〈표 4.127〉 E그룹 교통카드 이용률 평가결과 447

〈표 4.128〉 E그룹 저상버스 도입률 평가결과 450

〈표 4.129〉 E그룹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452

〈표 4.130〉 E그룹 오지주민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455

〈표 4.131〉 E그룹 대중교통부문 투자율 평가결과 457

〈표 4.132〉 E그룹 교통인력 확보율 평가결과 460

〈표 4.133〉 E그룹 교통인력 전문화를 위한 지원 노력 평가결과 462

〈표 4.134〉 E그룹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기관장의 의지와 노력 평가결과 465

〈표 4.135〉 E그룹 대중교통정보 공유노력 평가결과 468

〈표 4.136〉 E그룹 대중교통 우수사례 평가결과 470

〈표 4.137〉 E그룹 주민만족도 평가결과 473

〈그림 1.1〉 대중교통 시책평가 시행 절차 79

〈그림 1.2〉 주민만족도(PT-CSI) 조사 모형 구조 82

〈그림 2.1〉 2011년 평가 참여지자체 중 2009년 평가 참여지자체 비율 106

〈그림 3.1〉 그룹별 평균총점 비교 123

〈그림 3.2〉 그룹별 총점 분포 123

〈그림 3.3〉 인천광역시 평가부문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25

〈그림 3.4〉 인천광역시 계량·비계량지표 평점 비교 126

〈그림 3.5〉 양산시 평가부문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28

〈그림 3.6〉 양산시 계량·비계량지표 평점 비교 128

〈그림 3.7〉 진주시 평가부문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31

〈그림 3.8〉 진주시 계량·비계량지표 평점 비교 131

〈그림 3.9〉 통영시 평가부문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33

〈그림 3.10〉 통영시 계량·비계량지표 평점 비교 134

〈그림 3.11〉 의령군 평가부문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36

〈그림 3.12〉 의령군 계량·비계량지표 평점 비교 136

〈그림 3.13〉 안산시 평가부문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38

〈그림 3.14〉 안산시 계량·비계량지표 평점 비교 139

〈그림 3.15〉 보령시 평가부문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40

〈그림 3.16〉 보령시 계량·비계량지표 평점 비교 141

〈그림 3.17〉 예산군 평가부문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42

〈그림 3.18〉 예산군 계량·비계량지표 평점 비교 143

〈그림 3.19〉 A그룹 상·하위권 평가항목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46

〈그림 3.20〉 A그룹 상·하위권 평가지표별 변수값 그룹평균 대비 차이 147

〈그림 3.21〉 B그룹 상·하위권 평가항목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52

〈그림 3.22〉 B그룹 상·하위권 평가지표별 변수값 그룹평균 대비 차이 153

〈그림 3.23〉 C그룹 상·하위권 평가항목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58

〈그림 3.24〉 C그룹 상·하위권 평가지표별 변수값 그룹평균 대비 차이 159

〈그림 3.25〉 D그룹 상·하위권 평가항목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63

〈그림 3.26〉 D그룹 상·하위권 평가지표별 변수값 그룹평균 대비 차이 164

〈그림 3.27〉 E그룹 상·하위권 평가항목별 그룹평균 대비 차이(평점 기준) 168

〈그림 3.28〉 E그룹 상·하위권 평가지표별 변수값 그룹평균 대비 차이 169

〈그림 3.29〉 주민만족도 조사 모형 구조 190

〈그림 3.30〉 주민만족도 지수 191

〈그림 3.31〉 서비스경험 부문별 주민만족도 지수 191

〈그림 3.32〉 그룹별 주민만족도 지수 193

〈그림 4.1〉 A그룹 서비스경험 부문별 만족도 결과 263

〈그림 4.2〉 B그룹 서비스경험 부문별 만족도 결과 316

〈그림 4.3〉 C그룹 서비스경험 부문별 만족도 결과 357

〈그림 4.4〉 D그룹 서비스경험 부문별 만족도 결과 409

〈그림 4.5〉 E그룹 서비스경험 부문별 만족도 결과 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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