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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미래형 웰니스산업 동향분석 및 발전방안 / 지식경제 R&D 전략기획단,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지식경제 R&D 전략기획단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2012
청구기호
338.47613 -13-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54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22820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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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기획연구의 개요 5

제1절 추진배경 및 기본방향 7

1. 추진배경 7

(1) ’11년도「웰니스융합신산업발전전략」연구의 후속 기획연구 7

(2) ’11년도「웰니스융합신산업발전전략」연구의 성과와 보완점 8

(3) 선행 기획연구의 보완점 및 후속 기획연구의 기본 방향 8

2. 후속 기획연구의 기본 방향 9

제2절 기획연구 수행 개요 10

1. 주요 내용 10

(1) 웰니스산업 개념 정립 10

(2) 웰니스산업 분석 10

(3) 웰니스산업 발전전략 수립 10

2. 추진전략 10

제2장 웰니스산업의 개념 및 특성 11

제1절 웰니스산업의 등장 배경 13

1. 웰니스의 개념 13

2. 웰니스 트렌드 및 해외 동향 17

3. 웰니스산업의 등장 21

(1) 웰니스산업의 개념과 특징 21

(2) 웰니스산업의 영역 22

제2절 웰니스산업 개요 23

1. 웰니스산업의 대상 23

제3장 웰니스산업의 현황분석 25

제1절 웰니스산업 현황 27

1. 산업의 세부 구성 27

(1) 셀프케어 부문 27

(2) 리빙케어 부문 30

(3) 웰니스 엔터테인먼트 부문 34

2. 웰니스산업의 규모 38

(1) 웰니스산업 분류체계(안) 38

(2) 웰니스산업의 규모 39

제2절 세부부문별 현황 및 산업여건 분석 46

1. 셀프케어 부문 현황 및 산업여건 분석 46

(1) 셀프케어 부문의 규모 46

(2) 분야별 세부 현황 47

(3) 분야별 산업여건 분석 및 발전과제 57

1) 생활건강 분야 57

2) 피트니스ㆍ체력관리 분야 79

3) 웰에이징 분야 108

2. 리빙케어 부문 현황 및 산업여건 분석 126

(1) 리빙케어산업의 규모 126

(2) 분야별 세부 현황 127

(3)분야별 산업여건 분석 및 발전과제 134

1) 웰빙웨어 분야 134

2) 웰빙인테리어 분야 148

3) 생활환경관리분야 167

3. 웰니스 엔터테인먼트 부문 현황 및 산업여건 분석 182

(1) 웰니스 엔터테인먼트 부문 규모 182

(2) 분야별 세부 현황 183

(3) 분야별 산업여건 분석 및 발전과제 186

1) 휴양/레저 분야 186

2) 스포테인먼트 분야 205

3) 감성 엔터테인먼트 분야 225

제4장 웰니스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241

제1절 웰니스산업 활성화의 기본 방향 제안 243

1. 미래수요 발굴 243

2. 융합생태계 조성 전략 245

3. 창조경제 생태계 249

판권기 257

[표] MTI코드 기준 산업별 수출입 품목 43

[표]「 셀프케어 부문 - 생활건강관리 분야」산업활동 현황 요약 47

[표]「 셀프케어 부문 - 피트니스ㆍ체력관리 분야」산업활동 현황 요약 49

[표] 피트니스ㆍ체력관리 분야 시설업의 사업체수 증감 현황 50

[표] Leading U.S. Gym Chains(TOP 10) 53

[표] 「 셀프케어산업 - 식이ㆍ영양관리 분야」산업활동 현황 요약 55

[표] 매출액 기준 세계시장의 피트니스 제조원 Top Brand List 86

[표] 피트니스ㆍ체력관리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현황 87

[표] 연도별 생활체육지도자 양성현황 102

[표] 스포츠 산업 전문인력 양성 현황 102

[표] 기능성화장품 연구개발 현황 110

[표] 생체내(in vivo) 효능 효과 측정법 111

[표] 생체외(in vitro) 효능 효과 측정법 111

[표] 기능성 화장품 2년간 품목별 생산추이 112

[표] 뷰티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현황 113

[표] 일본 피부미용(에스테틱) 시장규모 115

[표] 기능성화장품 세부유형별 생산실적 현황 116

[표] 미국의 제품 안정성 평가 119

[표] 일본의 제품 안정성 평가 120

[표]「리빙케어 부문 - 웰빙웨어 분야」산업활동 현황 요약 127

[표]「 리빙케어 부문 - 웰빙인테리어 분야」산업활동 현황 요약 130

[표]「 리빙케어산업 - 생활환경관리 분야」산업활동 현황 요약 132

[표] 섬유관련 웰빙상품의 기능별 동향(웰빙친화산업육성방안연구, 2006) 136

[표] 웰빙웨어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현황 140

[표] 가구완제품과 원자재의 ‘실효관세율변동’ 구조 151

[표] 웰빙인테리어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현황 155

[표] 생활환경관리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현황 173

[표]「 웰니스 엔터테인먼트 부문 - 휴양레저 분야」산업활동 현황 요약 183

[표]「 웰니스 엔터테인먼트 부문 - 스포테인먼트 분야」산업활동 현황 요약 184

[표]「 웰니스 엔터테인먼트 부문 - 감성 엔터테인먼트 분야」산업활동 현황 요약 185

[표] 웰빙과 관련된 30대의 휴양/레저 관광활동(예) 190

[표] 휴양/레저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현황 195

[표] 여행업 전자거래표준 추진과제(한국문화관광연구원) 199

[표] 휴양/레저(관광) 전문인력 활용 현황 201

[표] 휴양/레저 고용형태별 취업자 현황 201

[표] 스포테인먼트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현황 215

[표] 게임 교육기관 현황(2008년 기준) 221

[표] 감성엔터테인먼트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현황 232

[표] 게임 교육기관 현황(2008년 기준) 237

[그림] 웰니스산업 내 업종별 비중 41

[그림] 웰니스산업 주요 품목 수출입 현황 45

[그림] 화장품 유형별 연도별 생산점유율 추이 56

[그림] 식약청 기능성화장품 심사건수 추이 56

[그림] Nike+iPod 스포츠킷 65

[그림] 카디오트레이너(좌), fitbit(중), 네트워크형 체중계(우) 66

[그림] 스포츠용품 산업의 무역수지 및 국내시장 구조 79

[그림] 국내외 상위 헬스장비 제조업체 현황 80

[그림] 피트니스ㆍ체력관리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증가율 87

[그림] 뷰티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증가율 114

[그림] 뷰티플레이스 114

[그림] I-Fashion 의류기술센터의 목적 129

[그림] 향후 홈네트워크 관련 투자 증가 전망의 이유 133

[그림] 웰빙웨어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증가율 140

[그림] 세계 가구교역량 및 변화율 149

[그림] 대한민국 가구산업 동향 150

[그림] 작업의 효율성을 높인 일반의 사무용가구 151

[그림] 인체공학적 설계가 적용된 허먼밀러의 ‘엠바디 체어’ 152

[그림] 인간공학적 요소를 고려한 파나소닉 NA-V80 153

[그림] 효율적인 작업공간의 아일랜드 키친, 한샘 154

[그림] 첨단 침대형 의자 미국 메트로냅스사의 에너지팟 154

[그림] 의자 수출입 증가율 156

[그림] 침대 수출입 증가율 156

[그림] 식탁 수출입 증가율 156

[그림] 책상 수출입 증가율 156

[그림] 장롱화장대및문갑 수출입 증가율 156

[그림] 기타가구 수출입 증가율 156

[그림] 생활환경관리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증가율 174

[그림] 국내 해충 방재 서비스 기업 사례(CESCO) 178

[그림] 휴양/레저 분야 주요 품목 수출입 증가율 196

[그림] 가상현실 영상체험 시스템 207

[그림] 가상현실 영상체험 시스템 208

[그림] Entents사의 자전거 시뮬레이터 시스템 208

[그림] Trixter사의 X-Dream 209

[그림] Tacx사의 시뮬레이터 시스템 210

[그림] Expresso사의 자전거 시뮬레이터 시스템 210

[그림] Nike+Ipod를 활용한 운동효과 평가 212

[그림] 스포테인먼트 주요 품목 수출입 증가율 215

[그림] 미국의 Wild Divine 사에서 개발한 바이오피드백게임 The Journey to wild Divine 227

[그림] 락씨에서 제작한 뇌파를 이용한 바이오피드백 게임을 하는 어린이 227

[그림] HRV를 이용한 바이오피드백 두뇌훈련게임 Hims Brain_ HUBI 228

[그림] 맞춤형아바타동화(좌), 키봇(우) 230

[그림] 감성엔터테인먼트 주요 품목 수출입 증가율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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