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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기업 휴가이용 실태조사 및 휴가문화 개선 방안 / 연구책임자: 이성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2
청구기호
306.48125 -12-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 135 p. : 삽화, 표 ; 25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2-1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3497
제어번호
MONO1201231715
주기사항
대등표제: (A)study on the improvement plans of leave system for increase domestic tourist demand
참고문헌: p. 129-130
부록: 기업 휴가이용 실태조사 설문지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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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의 배경 28

2. 연구의 목적 2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0

1. 연구의 범위 30

2. 연구의 방법 31

제3절 기대효과 33

제2장 휴가문화 개선 배경 및 추진방향 34

제1절 휴가의 개념 및 제도현황 36

1. 휴가의 개념 36

2. 휴가사용 현황 39

제2절 휴가문화 개선 추진배경 및 방향 44

1. 휴가문화 개선 추진 배경 44

2. 휴가문화 개선 추진 방향 62

제3절 휴가문화 개선 추진경과 64

1. 공무원 연가부문 64

2. 근로자 휴가부문 65

제4절 해외사례 분석 68

1. 주요국 휴가제도 68

2. 주요국 휴가문화 75

3. 시사점 83

제3장 기업 휴가문화 개선 현황 및 휴가이용 실태조사 86

제1절 기업 휴가문화 개선 배경 및 현황 88

1. 기업 휴가문화 개선 배경 88

2. 기업 휴가문화 개선 특징 및 현황 90

제2절 기업 휴가이용 실태조사 96

1. 조사개요 96

2. 조사내용 및 결과 97

3. 시사점 122

제4장 기업 휴가문화 개선방안 126

제1절 법ㆍ제도 개선방안 128

1. 근로기준법 개정 128

2. 근로시간저축휴가제 시행 촉진 129

3. 근로기준법 관리ㆍ감독 강화 130

4. 바우처사업 확대 및 여행금고제도 시행 132

제2절 대국민 홍보방안 136

1. 대국민 홍보 추진방향 136

2. 홍보수단별 방안 138

제3절 휴가관광 활성화 방안 144

1. 휴가관광 프로그램 개발 및 정보제공 144

2. 국내관광 수용태세 개선 145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48

제1절 결론 150

제2절 정책제언 153

참고문헌 154

부록 1. 기업 휴가이용 실태조사 설문지 156

ABSTRACT 160

판권기 161

[표 2-1] ILO 및 EU의 연차유급휴가에 대한 기준 39

[표 2-2] 공무원 재직기간별 연가부여일수 39

[표 2-3] 직급별 국가공무원 연가사용 현황(2008년 기준) 40

[표 2-4] 분기별 국가공무원 연가사용 현황(2008) 40

[표 2-5] 공무원 및 민간기업 근로자 연차휴가일수 비교(2008) 41

[표 2-6] 주요국 근속연수별 연차유급휴가 부여일수 비교 42

[표 2-7] 국민의 국내여행 한계요인 44

[표 2-8] 국가별 경상GDP 대비 소비 비중(2만 달러→3만 달러) 49

[표 2-9] 정부부처별 민간소비촉진 활용분야 49

[표 2-10] 국민휴가 활성화에 의한 산업부문별 수혜 효과 51

[표 2-11] OECD 회원국 연간 근로시간 현황 55

[표 2-12] 주요 국가별 근로자 1인당 노동생산성 56

[표 2-13] 우리나라 산업재해 인정 근로자 현황(2007) 57

[표 2-14] 가족친화력 약화 사례 59

[표 2-15] OECD 주요국의 시간당 노동생산성 비교 61

[표 2-16] 다음 연도 연가를 미리 사용할 수 있는 경우 65

[표 2-17] 고용노동부 근로자 출산휴가 관련 개정법률(2012) 66

[표 2-18] 2012년 한국관광의 별 휴가문화 우수기업 포스코(2012) 67

[표 2-19] 일본 근로자의 연차유급휴가일수 현황 68

[표 2-20] 일본 기업 휴가제도 개선 사례 70

[표 2-21] 프랑스의 여행경비 원조방법 78

[표 3-1] 우리나라 기업의 조직문화 변화 추이 89

[표 3-2] 국내기업 휴가문화 개선 특징 92

[표 3-3] 국내기업 휴가문화 사례 93

[표 3-4] 설문조사 개요 97

[표 3-5] 휴가문화 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 방안 124

[표 4-1] 근로기준법 제60조 5항 일부 개정안 128

[표 4-2] 온국민 여행누림 사업(2010년 기준) 133

[표 4-3] 문화바우처 사업개요(2012년 기준) 133

[표 4-4] 스포츠바우처 사업개요(2012년 기준) 134

[그림 1-1] 연구수행 체계도 33

[그림 2-1] 장기휴가 부여 시 희망활동 45

[그림 2-2] 우리나라 수출 및 민간소비의 경제성장기여율 47

[그림 2-3] 휴가문화 개선의 경제적 효과 50

[그림 2-4] 국내 소비동향 추이 52

[그림 2-5] 주40시간 근무제도 도입에 따른 가계지출 53

[그림 2-6] 주40시간 근무제 시행 전ㆍ후 소비지출비용 비교 53

[그림 2-7] 휴가사용을 통해 발생 가능한 효과 60

[그림 2-8] 휴가문화 개선정책 추진방향 개념도 63

[그림 2-9] 일본 근로자의 연차유급휴가 사용 장애요인 69

[그림 2-10] 북유럽 국가 국민들의 주요 여가활동(2009) 77

[그림 3-1] 유한킴벌리 비전 2020 90

[그림 3-2] 국내 기업체 법정휴가 외 휴가제도 운영 현황 91

[그림 3-3] 연차유급휴가 부여일수 98

[그림 3-4] 소득별 연차유급휴가 부여일수 99

[그림 3-5] 기업 규모별 연차유급휴가 부여일수 99

[그림 3-6] 연차유급휴가 사용일수 100

[그림 3-7] 성별 연차유급휴가 사용일수 101

[그림 3-8] 연령별 연차유급휴가 사용일수 101

[그림 3-9] 근속년수별 연차휴가 사용일수 102

[그림 3-10] 업종별 연차유급휴가 사용일수 103

[그림 3-11] 소득별 연차유급휴가 사용일수 104

[그림 3-12] 기업 규모별 연차유급휴가 사용일수 105

[그림 3-13] 연차유급휴가 미사용 원인 105

[그림 3-14] 연차유급휴가 사용촉진제도 시행 여부 106

[그림 3-15] 업종별 연차유급휴가 사용촉진제도 시행 여부 107

[그림 3-16] 기업 규모별 연차유급휴가 사용촉진제도 시행 여부 107

[그림 3-17] 연차유급휴가 보상비 지급 여부 108

[그림 3-18] 기업 규모별 연차유급휴가 보상비 지급 여부 108

[그림 3-19] 직종별 연차유급휴가 보상비 지급 여부 109

[그림 3-20] 연차유급휴가 사용 확대 의향 110

[그림 3-21] 소득별 연차유급휴가 사용 확대 의향 110

[그림 3-22] 업종별 연차유급휴가 사용 확대 의향 111

[그림 3-23] 기업 규모별 연차유급휴가 사용 확대 의향 112

[그림 3-24] 연차유급휴가 사용 확대 미의향 이유 112

[그림 3-25] 소득별 연차유급휴가 사용 확대 미의향 이유 113

[그림 3-26] 연령별 연차유급휴가 사용 확대 미의향 이유 114

[그림 3-27] 근속연수별 연차유급휴가 사용 확대 미의향 이유 115

[그림 3-28] 휴가지원 복지제도 시행여부 115

[그림 3-29] 직종별 휴가지원 복지제도 시행여부 116

[그림 3-30] 기업 규모별 휴가지원 복지제도 시행여부 116

[그림 3-31] 휴가지원 복지제도 유형 117

[그림 3-32] 휴가 복지제도 시행 시 휴가사용 확대 의향 118

[그림 3-33] 휴가 복지제도 시행 시 휴가사용 확대 의향(성별) 118

[그림 3-34] 휴가 복지제도 시행 시 휴가사용 확대 의향(규모별) 119

[그림 3-35] 휴가 복지제도 시행 시 휴가사용 확대 의향(연령별) 119

[그림 3-36] 휴가 복지제도 시행 시 휴가사용 확대 의향(근속별) 120

[그림 3-37] 휴가 복지제도 시행 시 휴가사용 확대 의향(소득별) 121

[그림 3-38] 휴가 복지제도 시행 시 휴가사용 확대 의향(업종별) 121

[그림 3-39] 직장인 희망 휴가복지제도 122

[그림 3-40] 기업 휴가문화 개선을 위한 필요 요소 124

[그림 4-1] 프랑스 체크바캉스제도 운영 개념도 134

[그림 4-2] YTN 스페셜 다큐멘터리 "잘 쉬는 것이 경쟁력이다."(2010. 11) 139

[그림 4-3] POSCO 홍보전단 140

[그림 4-4] 지식경제부 「여름철 전기절약 행동요령」홍보 책자 140

[그림 4-5] 해변을 주제로 한 지하철 랩핑 광고 사례 141

[그림 4-6] 창의적 공익광고 구조물 사례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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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748489 306.48125 -1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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