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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서문 3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1. 연구 배경 30
2. 연구 목적 32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3
1. 연구 범위 33
2. 연구 방법 33
3. 수행 체계 34
제2장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 실태 분석 36
제1절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 실태 분석 37
1. 국가별 지역방문 현황 37
2. 개별관광 시장 방문패턴 분석 38
3. 단체관광 시장 방문패턴 분석 43
4. 시장별 특징 및 시사점 47
제2절 방한 외래관광객 관광인프라 이용 현황 분석 49
1. 지방 국제공항 이용 현황 49
2. 철도 이용 현황 57
3. 지방 관광호텔 이용 현황 분석 59
제3절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의 문제점과 제약요인 63
제3장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을 위한 국내외 정책 추진 사례 분석 66
제1절 외래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 정책 사례 분석 67
제2절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 정책 추진사례 분석 70
1. 외국인 무료 셔틀버스 사업 70
2. 지역 연계 버스 자유여행 상품개발 사업 72
제3절 해외 주요 국가의 지방분산 정책 추진 사례 분석 75
1. 일본 시즈오카현 75
2. 일본 홋카이도 및 동북 3현 81
3. 영국의 관광전용버스 시스템 84
4. 뉴질랜드의 관광안내소 운영체계 89
5. 스페인의 음식관광 92
6. 프랑스의 지역기본계획 96
제4장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에 관한 전문가 조사결과 분석 98
제1절 조사 개요 99
제2절 조사 결과 101
1. 방한 외래관광객의 지방분산 현황 및 전망 101
2. 방한 외래관광객의 지방분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약요인 102
3. 방한 외래관광객의 지방분산을 위한 정책방안 105
4.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 관련 주체간 네트워크 109
제5장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을 위한 정책방안 122
제1절 기본방향 123
1. 방한 외래관광객의 지방분산을 위한 접근방법 123
2.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을 위한 단계별 전략 124
3.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 정책 추진방향 126
제2절 지방관광 접근성 제고방안 129
1. 지방관광 셔틀화를 위한 사업 추진 129
2. 관광안내소의 지방관광 연계 기능 강화 134
3. 지방공항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체계 구축 135
제3절 지방관광 편의성 향상 방안 137
1. 지방 관광 종사원 교육 확대 137
2. 지역 전문 가이드 육성을 위한 제도 도입 139
제4절 지방관광 상품 및 콘텐츠 개발 방안 142
1. 지방관광 전문 여행사 육성 방안 142
2. 지방관광 콘텐츠 발굴을 위한 시스템 구축방안 143
제5절 지방관광 홍보ㆍ마케팅 체계 개선 방안 145
1. 지역간 공동 마케팅을 유도하기 위한 예산 지원 확대 145
2. 국제관광 박람회 참가 시 홍보체계 개선 147
제6장 결론 및 제언 149
제1절 결론 150
1. 정책 추진 영역별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 추진과제 150
2. 주요 추진과제 152
제2절 정책제언 153
참고문헌 155
ABSTRACT 157
[부록] 설문지 - 외래관광수요의 지방분산 방안 관련 설문조사 159
판권기 164
[표 2-1] 국가별 지역방문 현황(2011) 38
[표 2-2] 일본 개별관광객 지방분산 현황 분석 39
[표 2-3] 중국 개별관광객 지방분산 현황 분석 40
[표 2-4] 미국 개별관광객 지방분산 현황 분석 41
[표 2-5] 싱가포르 개별관광객 지방분산 현황 분석 42
[표 2-6] 일본 단체관광객 지방분산 현황 분석 43
[표 2-7] 중국 단체관광객 지방분산 현황 분석 44
[표 2-8] 미국 단체관광객 지방분산 현황 분석 45
[표 2-9] 싱가포르 단체관광객 지방분산 현황 분석 46
[표 2-10] 시장별 지방관광 분산 현황 분석(종합표) 48
[표 2-11] 지방국제공항 이용 현황 분석 50
[표 2-12] 김포공항 운항 노선수 및 탑승객 현황 51
[표 2-13] 김해국제공항 운항 노선 수 및 탑승객 현황 52
[표 2-14] 제주국제공항 운항 노선 및 탑승객 현황 53
[표 2-15] 양양국제공항 운항 노선 및 탑승객 현황 54
[표 2-16] 청주국제공항 운항 노선 및 탑승객 현황 55
[표 2-17] 대구국제공항 운항 노선 및 탑승객 현황 56
[표 2-18] 무안국제공항 운항 노선 및 탑승객 현황 57
[표 2-19] 코레일 패스 대륙별 판매현황 58
[표 2-20] 코레일 패스 상위 6개 국가별 판매현황 58
[표 2-21] 지역별 관광호텔 외국인 숙박객 수 59
[표 2-22] 지역별 관광호텔 외국인 숙박일 수 60
[표 2-23] 지역별 관광호텔 객실이용율 현황 62
[표 2-24] 한국과 일본의 지방분산 현황 63
[표 2-25] 일본 인바운드 시장 지방분산 현황 64
[표 3-1]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지자체 정책 추진 사례 분석 69
[표 3-2] 외국인 무료 셔틀버스 이용 현황 71
[표 3-3] 외국인 무료 셔틀버스 이용자 만족도 72
[표 3-4] 외국인 대상 버스자유여행 운영 코스 73
[표 3-5] 시즈오카 국제공항 한일 노선 탑승률 76
[표 3-6] 시즈오카현 인지도 제고 사업 78
[표 3-7] 시즈오카현 관광상품 개발 촉진 사업 80
[표 3-8] Coach Tourism awards 시상 항목 86
[표 3-9] Coach Friendly Visitor Town or City of the Year 심사기준 87
[표 3-10] 코치이용 승객 대상 서비스 87
[표 3-11] 주체별 추진과제 88
[표 3-12] 뉴질랜드 i-SITE와 국내 관광안내소 지방분산 관련 기능 비교 91
[표 3-13] 뉴질랜드 i-SITE와 국내 관광안내소 시설 및 기타서비스 비교 92
[표 3-14] 와인코스 관련 활동 및 관광청에서 제공되는 정보 93
[표 3-15] Gastronomy Tourism Club 회원 자격요건 95
[표 4-1]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에 관한 설문조사 항목 100
[표 4-2] 특정지역으로 집중하는 외래관광수요 집중 정도 현황 및 전망 101
[표 4-3] 외래관광수요 지방분산을 위한 정책 추진의 필요성 102
[표 4-4] 외래관광수요의 지방분산 유도 시 발생하는 제약요인 103
[표 4-5] 외래관광수요의 지방분산 유도 시 발생하는 제약요인(기타 의견) 104
[표 4-6] 외래관광수요 지방분산 유도 시 고려해야 할 정책영역 105
[표 4-7] 방한 외래관광객의 지방분산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방안 106
[표 4-8] 외래관광수요의 지방분산을 위한 추진과제 107
[표 4-9] 방한 외래관광객의 지방분산을 위한 정책적 건의사항 108
[표 4-10] 외래관광객 유치업무 관련 네트워크 현황 109
[표 4-11] 외래관광객 유치업무 관련 네트워크 구축 현황 중심성 분석 111
[표 4-12] 외래관광객 유치업무 네트워크 구축 요구도 112
[표 4-13] 외래관광객 유치업무 관련 네트워크 구축 요구도 중심성 분석 114
[표 4-14] 외래관광객 유치업무 네트워크 구축 요구도 115
[표 4-15] 현재 네트워크와 향후 구축 요구도 네트워크 비교 115
[표 4-16] 관광상품 및 콘텐츠 개발 관련 네트워크 현황 116
[표 4-17] 관광상품 및 콘텐츠 개발 업무 관련 네트워크 중심성분석 117
[표 4-18] 관광홍보 및 마케팅 관련 네트워크 현황 119
[표 4-19] 관광홍보 및 마케팅 관련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120
[표 4-20] 관광상품 및 콘텐츠와 관광홍보 및 마케팅 네트워크 밀도 비교 121
[표 4-21] 관광상품 및 콘텐츠와 관광홍보 및 마케팅 네트워크 비교 121
[표 5-1] 지방관광 셔틀화사업 관련 주체별 역할 133
[표 5-2] 지방관광 전문 가이드 제도 도입에 대한 검토안 141
[표 6-1]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을 위한 추진과제 152
[그림 1-1] 연구수행체계 35
[그림 3-1] 한국시장에서 시즈오카현 관광상품 유통구조 77
[그림 3-2] 홋카이도 및 동북 3현 위치 82
[그림 3-3] 아오모리 및 아키타 지역의 연계 항공 노선(예시) 83
[그림 4-1] 외래관광수요 지방분산 제약요인 104
[그림 4-2] 외래관광수요 지방분산 유도 시 요구되는 추진과제 107
[그림 4-3]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을 위한 정책적 건의사항 109
[그림 4-4] 외래관광객 유치 업무 관련 행위자간 네트워크 110
[그림 4-5] 외래관광객 유치업무 관련 향후 관계 희망 행위자간 네트워크 113
[그림 4-6] 관광상품 및 콘텐츠 개발 업무 관련 행위자간 네트워크 현황 116
[그림 4-7] 관광홍보 및 마케팅 업무 관련 행위자간 네트워크 현황 119
[그림 5-1] 방한 외래관광객의 지방분산을 위한 접근방법 124
[그림 5-2]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을 위한 단계별 전략 126
[그림 5-3]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을 위한 추진과제 126
[그림 5-4] 지방관광상품 운영체계 비교 129
[그림 5-5]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을 위한 셔틀시스템 구축방안(예시) 131
[그림 5-6] 지방관광 셔틀화 사업 운영안(예시) 131
[그림 5-7] 지방관광 셔틀화 사업 운영 체계 133
[그림 5-8]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을 위한 관광안내소의 기능 135
[그림 5-9] 지방 국제공항 연계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주체별 역할 136
[그림 5-10] 지방 관광종사원 교육사업 운영 주체별 역할 138
[그림 5-11] 지역간 공동 상품개발 유도를 위한 체계 개편 146
[그림 5-12] 한일간 국제관광박람회 홍보부스 체계 비교 148
[그림 6-1] 방한 외래관광객 지방분산 단계별 추진과제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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