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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조사의 필요성
목차
1. 학교상담의 개념과 필요성 8
1.1. 학교상담의 정의 8
1.2. 학교상담의 필요성 9
1.3. 학교상담의 장점 10
1.4. 학교상담의 효과 11
2. 우리나라의 학교상담 관련제도 및 현황 12
2.1. 학교상담관련 제도의 연혁 12
2.2. 전문상담교사제 13
2.2.1. 추진 배경 및 목적 13
2.2.2. 추진 경과 13
2.2.3. 전문상담교사 관련 법령 14
2.2.4. 전문상담(순회)교사 배치현황 14
2.2.5. 전문상담교사의 법적지위 및 역할 16
3. 외국의 상담교사 운영사례 19
3.1. OECD 19
3.2. 미국 19
3.2.1. 학교 상담 및 관련인력 유형 19
3.2.2. 학교상담 및 생활지도 전담인력의 자격 20
3.3. 캐나다 (앨버타 주) 21
3.3.1. 학교상담 및 관련인력 유형 21
3.3.2. 학교상담 및 생활지도 전담인력의 자격 21
3.4. 호주 22
3.4.1. 학교상담 및 관련인력 유형 22
3.4.2. 자격 및 역할 22
3.5. 일본 (요코하마 시) 23
3.6. 시사점 24
4. 학교상담교사제도 법제화의 필요성 25
4.1. 운영상의 문제점 25
4.1.1. 교사양성제도의 문제 25
4.1.2. 전문상담교사의 정원 및 채용문제 25
4.1.3. 전문상담교사 역할의 불확실성 26
4.2. 법제화 미비로 인한 문제점 26
4.2.1. 학교 요구를 실질적으로 지원하지 못함 26
4.2.2. 학교상담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제 미흡 26
4.2.3. 다른 비교과 전문지원체제와의 형평성 문제 27
4.2.4. 기타 학교상담 추진체제의 불합리성 문제 27
4.3. 법제화의 필요성 28
4.4. 법제화 기본방안 28
부록 30
최근 3년간 전국 초·중·고등학교 폭력현황 [08-10] 32
학생 정신건강 선별검사 결과 (지역별, 2010/2011) 38
정신건강검진 실시학교 현황 (학교급별, 지역별, 2010/ 2011) 39
선별검사 및 전문기관 의뢰결과 (학교급별, 성별, 2010/ 2011) 40
지역별 전문기관 의뢰 비율 (2010 / 2011) 41
Wee 프로젝트 전문인력 배치현황['11년 7월 기준] 42
Wee 프로젝트 계약직 상담인력 근무기간별 인원현황['11년 7월 기준] 43
[표1] 최근 3년간 학교폭력 사건 발생현황 9
[표2] 최근 3년간 학생 정신건강 선별검사 결과 10
[표3] 전문상담(순회)교사 학교급별 배치현황(2010.12/(21).31 기준) 14
[표4] 전문상담(순회)교사 시도별 배치현황(2010.12.31 기준) 15
[표5] 단위학교·교육지원청 내 상담 전문인력 배치현황 (2010.12현재) 15
[표6] 전문상담교사제도 운영 여부에 대한 학부모 의견수렴 결과 18
[표7] OECD 및 주요국 학생 1,000명당 초중등 교육단계의 교사 및 교직원 수 19
[표8] 미국의 초중등 공립학교 정규직 교사 및 교직원 수 (2007 ~ 2008년) 20
[표9] 캐나다 주별 학교상담사 필수조건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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