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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1)산업기술로드맵 : 신산업 : 지식기반서비스 / 지식경제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지식경제부,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13
제어번호
MONO1201232050
주기사항
연구주관기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총괄책임자: 여인국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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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출문 2

Ⅰ. 개요 10

1. 산업의 정의 11

2. 산업의 범위 11

Ⅱ. 산업의 환경 변화 14

1. 정책ㆍ제도적 환경 17

2. 경제적 환경 19

3. 사회적 환경 21

4. 기술적 환경 22

5. 경쟁국 전략 23

Ⅲ. 산업 동향 25

1. 시장 동향 26

(1) 해외시장 동향 26

(2) 국내시장 동향 34

2. 기술 동향 41

(1) 해외기술 동향 41

(2) 국내기술 동향 51

3. 기업 동향 57

(1) 가치사슬 현황 57

(2) 국내외 주요기업 현황 64

4. 특허동향 76

5. 표준화 동향 77

(1) 인적자원 역량개발 서비스 77

(2) 유통/물류 마케팅 78

(3) 서비스 사이언스 79

[참고문헌] 81

Ⅳ. 산업 발전 시나리오 82

1. SWOT 분석 83

2. 산업 비전 및 목표 84

(1) 산업 비전 84

(2) 주요 목표 및 전략 84

3. 사회의 미래상 86

Ⅴ. 유망기술 87

1. 개요 88

2. 개정 내용 108

3. 메가트렌드 분석 112

4. 유망기술체계도 114

Ⅵ. 기술개발전략 122

1. 개요 123

(1) 핵심주력제품군 125

(2) 핵심주력제품군 로드맵 128

2. 핵심주력제품군별 기술로드맵 130

(1) Cloud Based & Cooperation System(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협업시스템) 130

(2) 모바일기반 제조정보 플랫폼 141

(3) 참여형 학습지원 시스템 157

(4) 멀티채널 기반의 고객 교감형 유통물류 서비스 170

(5) 지식경험융합 서비스 디자인 186

(6) 인간중심 제품-서비스 네트워크 시스템 194

(7) 서비스시스템 인텔리전스 202

[표 2-1] 산업의 거시환경 분석 요약 15

[표 2-2] 탄소배출 정책 수단 및 도입계획 18

[표 3-1] 글로벌 E-learning 시장규모 28

[표 3-2] 해외 SCM 관련 시장 규모 30

[표 3-3] 세계 서비스 사이언스 산업시장 규모 33

[표 3-4] 국내 E-learning 시장규모 36

[표 3-5] 국내 유통물류 SCM License 시장 규모 37

[표 3-6] 국내 서비스 사이언스산업 시장 규모 40

[표 3-7] 경영전략/금융/무역 관련 국외 기업 현황 64

[표 3-8] 경영전략/금융/무역 관련 국내 기업 현황 65

[표 3-9] 유통물류/마케팅 관련 국외 기업 현황 70

[표 3-10] 유통물류/마케팅 관련 국내 기업 현황 71

[표 3-11] 서비스 시스템 인텔리전스 관련 국외 기업 현황 74

[표 3-12] 서비스 시스템 인텔리전스 관련 국내 기업 현황 75

[표 5-1] 경영전략/금융/무역의 개정내용 108

[표 5-2] 연구개발/엔지니어링의 개정내용 109

[표 5-3] 인적자원 역량개발의 개정내용 110

[표 5-4] 연구개발/엔지니어링의 개정내용 110

[그림 1-1] 유통/물류 마케팅 로드맵 범위 12

[그림 2-1] IT융합기술의 서비스산업에의 확산 적용 19

[그림 3-1] 글로벌 멀티채널 기반의 고객 교감형 유통물류 서비스 방향 31

[그림 3-2] 글로벌 탄소규제 강화, 녹색 정책 지원 확대, 소비자 친환경 인식에 따른 Green CDM 시장 추이 31

[그림 3-3] Green Logistics Management 기술개발 현황 및 Value Chain 45

[그림 3-4] IT 1.0 기술의 시장 성숙 단계 추이 48

[그림 3-5] 제품-경험 융합서비스 산업에 의한 감성적 디자인 접목 49

[그림 3-6] 3D 기술을 제품-서비스 시스템의 추이 50

[그림 3-7] HW, SW, 서비스, 인프라 기술을 결합한 제조-서비스 융합 산업의 발전모형 50

[그림 3-8] 국내 제품 디자인 산업 시장 추이 55

[그림 3-9] 경영/컨설팅 산업 Value Chain 57

[그림 3-10] 연구개발 지원 서비스의 Value Chain 분석 58

[그림 3-11] 이러닝 서비스의 Value Chain 분석 59

[그림 3-12] 유통/물류 산업의 Value Chain 분석 61

[그림 3-13] 서비스 사이언스의 가치사슬 63

[그림 3-14] ISO/IEC JTC1의 표준화 체계 및 조직 79

[그림 4-1] 산업의 미래상 86

[그림 5-1] 인적자원 역량개발 서비스분야의 구성 92

[그림 5-2] 서비스 사이언스 분야의 구성 103

[그림 5-3] 서비스기획기술의 구성 104

[그림 5-4] 서비스엔지니어링기술의 구성 105

[그림 5-5] 서비스 운영기술의 구성 106

[그림 5-6] 2011 지식서비스산업 트렌디 로드맵 113

[그림 6-1] 미래 생산정보화 (Manufacturing 2.0)의 기능정의 144

[그림 6-2] 멀티채널 기반의 고객 교감형 유통물류 서비스 개념도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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