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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글로벌 신 서비스 R&D 추진 전략 / 저자: 장병열, 김은지, 황석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1-21
면수
17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121320
제어번호
MONO120123237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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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의 배경 27

제2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8

제3절 연구의 주요 내용 29

제2장 글로벌 신 서비스 R&D 개념 및 특징 31

제1절 글로벌 신 서비스 R&D 개념 47

제2절 글로벌 신 서비스 R&D 유형 32

제3절 글로벌 신 서비스 및 서비스 수출 선행 연구 36

1. 유망 신서비스의 발굴 및 육성전략(정보통신사업진흥원, 2011) 36

2. 서비스 분야의 수출산업화 전략(유장희, 2009) 39

3. 서비스 수출이 미래를 연다(한국무역협회, 2011) 39

4. 우리나라 서비스수출의 문제점과 경쟁력 현황(국제무역연구원, 2010) 40

5. 선행연구 종합 및 주요시사점 40

제3장 국내 서비스 산업 혁신 및 수출 경쟁력 42

제1절 서비스 수출 현황 및 경쟁력 42

제2절 서비스 산업 혁신 경쟁력 49

제4장 글로벌 신 서비스 R&D 사례 51

제1절 인천국제공항 52

1. 기업의 개요 및 글로벌 신서비스 내용 52

2.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 동기 57

3.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과정 58

4.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 성과 및 향후 계획 63

5. 글로벌 신 서비스 문제점과 시사점 66

제2절 서울시 교통 서비스 67

1. 기업 개요 및 글로벌 신서비스 내용 67

2. 글로벌 신 서비스 개발 동기 68

3.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과정 68

4.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 성과 및 향후 계획 71

5. 글로벌 신 서비스의 문제점과 시사점 75

제3절 서울시 신호 교통 체계 77

1. 개요 및 글로벌 신서비스 내용 77

2.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 동기 79

3.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과정 80

4.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 성과 및 향후 계획 89

5. 글로벌 신 서비스 문제점과 시사점 92

제4절 홈플러스 가상 스토어 93

1. 기업 개요 및 글로벌 신서비스 내용 93

2.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 동기 96

3.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과정 97

4.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 성과 및 향후 계획 104

5. 신 서비스의 개발의 문제점과 시사점 106

제5절 이마트 스마트카트 109

1. 기업 개요 및 글로벌 신서비스 내용 109

2.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 동기 112

3.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과정 113

4.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 성과 및 향후 계획 114

5. 글로벌 신 서비스 문제점과 시사점 116

제6절 연세의료원 의료 서비스 117

1. 기업 개요 및 글로벌 신서비스 내용 117

2.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 동기 117

3. 신 서비스의 개발과정 118

4. 글로벌 신 서비스의 개발 성과 및 향후 계획 121

5. 글로벌 신 서비스 문제점과 시사점 123

제5장 글로벌 신 서비스 R&D 실패 사례 124

제1절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124

1. 싸이월드 127

2. 아이러브스쿨 131

3.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향후 경쟁 전략 132

제2절 인터넷 전화 서비스 134

1. 인터넷 전화 서비스 시장 134

2. 다이얼패드 134

제3절 MP3 플레이어 136

1.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 136

2. 엠피맨 F-10 136

3. 아이리버 136

4. 글로벌 신 서비스 실패 원인 137

제4절 컬러링 서비스 138

제6장 글로벌 신 서비스 R&D 유형 및 특징 139

제1절 글로벌 신 서비스 R&D 사례 종합 및 유형 139

제2절 글로벌 신 서비스 실패 원인과 서비스 R&D 모형 144

1. 서비스 R&D 모형 144

2. 주요 시사점 146

제7장 글로벌 신 서비스 R&D 정책 방향과 과제 148

제1절 국내 정책 148

1. 서비스 R&D 활성화 방안 148

2. 서비스 수출지원단 149

3. 신성장 동력 서비스 분야 150

제2절 해외 정책 사례 153

1. 독일 153

2. 핀란드 160

3. 일본 160

제3절 서비스 R&D 정책 방향 및 정책 과제 162

1. 글로벌 신 서비스 개발 및 수출 서비스 R&D 162

2. 글로벌 신 서비스 개발 및 수출 기반 서비스 R&D 163

3. 글로벌 신 서비스 개발 및 수출 관련 인프라 및 제도 164

참고문헌 165

[부록] 서울시 신호 교통 체계 분석 169

SUMMARY 173

Contents 175

판권기 177

[표 2-1] 서비스 R&D 단계별 개념 정의 32

[표 2-2] 서비스 R&D 모형 33

[표 2-3] 글로벌 신 서비스와 서비스 R&D 모형 34

[표 2-4] 서비스 R&D 유형 분류 35

[표 2-5] 10대 유망 신 서비스 37

[표 2-6] 10대 유망 신 서비스 특징 38

[표 2-7] 10대 유망 신 서비스 시장 및 업체동향 38

[표 3-1] 주요 산업별 서비스수출 동향 44

[표 3-2] 주요 산업별 서비스수출 동향 44

[표 3-3] 서비스수출 10대 강국 및 점유율 추이 45

[표 3-4] 제조업과 서비스업 수출순위 격차 비교(2009년 기준) 46

[표 3-5] 서비스 산업별 혁신활동 비교 50

[표 4-1] 인천국제공항공사 주요 성과 52

[표 4-2] 인천국제공항 연간 ASQ 평가결과(2009년) 53

[표 4-3] 인천국제공항공사 해외 서비스 수출 실적 65

[표 4-4] 인천국제공항공사 지식상품화 추진방향 65

[표 4-5] 연도별 대중교통 일평균 이용건수 74

[표 4-6] 연도별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 75

[표 4-7] 서울시 신호관리 조직체계 77

[표 4-8] 서울시 신호운영관리기관 조직체계 78

[표 4-9] 개발과정의 공간적 범위 81

[표 4-10] 개발과정의 시간적 범위 81

[표 4-11] 평일 모니터링 평가 수행 결과 85

[표 4-12] 평일 모니터링 평가 수행 결과 종합 85

[표 4-13] 동 2로 사업 구간의 편익분석 86

[표 4-14] 평균통행속도 사전.사후 결과 비교 88

[표 4-15] 정지횟수 사전.사후 결과 비교 88

[표 4-16] 대기행렬길이 사전.사후 결과 비교 -평일 (6/16), 월드컵사거리 88

[표 4-17] 합정로 경제성분석 결과 89

[표 4-18] 교통 조사 매뉴얼 구성 내용 90

[표 4-19] 2008년~2011년 홈플러스의 시장점유율 93

[표 4-20] 2009년~2011년 홈플러스 매출액 94

[표 4-21] Planogrm 정보서의 일부분 100

[표 4-22] 홈플러스 가상스토어 개발 단계의 세부 내용 및 기간 103

[표 4-23]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추이 105

[표 4-24] 온라인쇼핑 시장규모 추이 105

[표 4-25] 모바일 쇼핑 매출액이 지속적을 증가 105

[표 4-26] SK텔레콤의 매출 유형과 비중 등의 현황 109

[표 4-27] 대형마트 시장 점유율 현황 110

[표 4-28] SK텔레콤 솔루션 사업 113

[표 5-1] 세계 주요 SNS 업체 125

[표 5-2] 모바일 앱 전체 이용자수 추이 132

[표 6-1] 사례연구와 서비스 R&D 모형 139

[표 6-2] 인천국제공항 사례와 서비스 R&D 모형 140

[표 6-3] 서울시 교통 서비스와 서비스 R&D 모형 140

[표 6-4] 서울시 신호 교통 체계와 서비스 R&D 모형 141

[표 6-5] 홈플러스 가상 스토어와 서비스 R&D 모형 141

[표 6-6] 이마트 스마트 카트와 서비스 R&D 모형 142

[표 6-7] 연세의료원 사례와 서비스 R&D 모형 142

[표 6-8] 사례연구와 서비스 R&D 유형 143

[표 6-9] 기업사례 요약 및 글로벌 신 서비스 형태 146

[표 6-10] 글로벌 신 서비스와 서비스 R&D 시사점 147

[표 7-1] 서비스 R&D 활성화 방안 중점 투자 분야 148

[표 7-2] 독일 정부의 서비스 수출관련 서비스 R&D 사업 153

[표 7-3] 독일 정부의 서비스 수출 및 국제화 서비스 R&D 사업: 산업서비스 155

[표 7-4] 독일 정부의 서비스 수출 및 국제화 서비스 R&D 사업: 중소기업서비스 156

[표 7-5] 독일 정부의 서비스 수출 및 국제화 서비스 R&D 사업: 지식서비스 157

[표 7-6] 독일 정부의 서비스 수출 및 국제화 서비스 R&D 사업: 의료서비스 158

[표 7-7] 독일 정부의 서비스 수출 및 국제화 서비스 R&D 사업: 환경서비스 159

[표 7-8] 독일 정부의 서비스 수출 및 국제화 서비스 R&D 사업: 유럽연합 159

[그림 2-1] 서비스 R&D 확대 방향 30

[그림 2-2] 서비스 R&D 개념 정립 방향 31

[그림 3-1] 우리나라 연도별 서비스 수출 추이 42

[그림 3-2] 우리나라 최근 10년간 서비스무역 추이 43

[그림 3-3] 우리나라 서비스무역의 국별 수지추이 45

[그림 3-4] 서비스 무역 전체 TSI 지수 추이 47

[그림 3-5] 서비스산업별 서비스무역 경쟁력 비교 (TSI 지수 기준, 2008) 47

[그림 3-6] 서비스산업별 서비스무역 경쟁력 비교 (RCA 지수 기준, 2008) 48

[그림 3-7] 서비스 산업별 혁신활동율 49

[그림 4-1] 인천국제공항 현재사업 영역 및 미래 사업영역 54

[그림 4-2] 인천국제공항 조직구성 55

[그림 4-3] 인천국제공항 출입국 시간 56

[그림 4-4] 인천국제공항 전략 서비스 59

[그림 4-5] 인천공항공사의 지식창출 메카니즘 60

[그림 4-6] 인천공항공사 VOC 채널별 수집 비율 및 처리실적(2010) 61

[그림 4-7] 인천공항공사 VOC 수집, 분석, 활용 체계 62

[그림 4-8] 인천국제공항공사의 CS 모니터링 체계 62

[그림 4-9]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해외 수출 지역별 진출 전략 63

[그림 4-10] 서울시 신교통카드 서비스 추진 배경 및 문제점 68

[그림 4-11] 서울시 교통카드 서비스 내용 69

[그림 4-12] 서울시 T-money 교통카드 서비스 구성 70

[그림 4-13] 서울시 교통카드 서비스 정산 시스템 71

[그림 4-14] 뉴질랜드 스마트카드 기반 결제시스템 구축 및 정산대행 서비스 사업 72

[그림 4-15] 뉴질랜드 스마트카드 기반 결제시스템 구축 및 정산대행 서비스 사업 73

[그림 4-16] 서울시 교통카드시스템을 도입한 주요 도시 73

[그림 4-17] 표준매뉴얼 신호개선 표준절차 79

[그림 4-18] 주요 도시별 신호현시 수 및 신호주기 길이 비교 79

[그림 4-19] 개발과정의 내용적 범위 80

[그림 4-20] 신호체계 개선 업무수행 과정 82

[그림 4-21] 신호교차로 모니터링 프로세스 83

[그림 4-22] 시뮬레이션 정산과정 84

[그림 4-23] 신호운영체계 개선 매뉴얼 합정로 시범 적용 수행 과정 87

[그림 4-24] 신호운영 체계개선 매뉴얼 구성 내용 89

[그림 4-25] 홈플러스 가상 스토어 어플리케이션 사용방법 95

[그림 4-26] 선릉역에 설치된 홈플러스 가상 스토어 1호점 96

[그림 4-27] 2007년 잠실지하철역의 홈플러스 랩핑 광고 96

[그림 4-28] 가상 스토어 레인지 블로킹 98

[그림 4-29] 가상 스토어 POG 최적화 99

[그림 4-30] G마켓 가상 의류 스토어와 롯데 백화점 가상 스토어 104

[그림 4-31] 스마트카트 서비스 컨셉 110

[그림 4-32] 스마트카트의 이용방법과 제공 서비스 111

[그림 4-33] LG전자의 웹오더링 시스템 냉장고 115

[그림 4-34] 연세의료원 외부환자(고객)용 u-SMART 119

[그림 4-35] 연세의료원 의료진용 u-SMART 120

[그림 4-36] 연세의료원 디지털 병원 해외 진출 전략 122

[그림 4-37] 연세의료원 해외 수출 사업화 모델 분석 122

[그림 5-1] SNS와 이메일 사용추이 125

[그림 5-2] 싸이월드의 해외진출 129

[그림 6-1] 싸이월드 글로벌 신 서비스 실패원인과 서비스 R&D 모형 144

[그림 6-2] 다이얼패드 글로벌 신 서비스 실패원인과 서비스 R&D 모형 145

[그림 6-3] MP3 글로벌 신 서비스 실패원인과 서비스 R&D 모형 145

[그림 6-4] 컬러링 서비스 글로벌 신 서비스 실패원인과 서비스 R&D 모형 146

[그림 7-1] 서비스 수출 지원단 구성 150

[그림 7-2] 정부의 17개 신성장 동력 분야 150

[그림 7-3] 고부가 서비스 산업 151

[그림 7-4] 글로벌 헬스케어 분야 현황 152

[그림 7-5] 글로벌 헬스케어 분야 육성 정책 방향 152

[그림 7-6] 독일의 서비스 수출 서비스 R&D 지원 사례 154

[부표 1] 서울시 도시교통운영과 '10년 예산 169

[부표 2] 합정로 개선 비용 산정 결과 170

[부표 3] 합정로 검지기 추가 설치시 비용 산정 결과 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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