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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예술교육의 도약을 위한 평가 : 쟁점과 원리 / 필립 테일러 엮음 ; 백령, 홍영주, 성진희, 김병주 옮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청구기호
700.7 -12-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i, 253 p.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800162
제어번호
MONO1201235042
주기사항
원표제: Assessment in arts education
참고문헌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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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40101 700.7 -1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740102 700.7 -1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문화예술, 어떻게 평가하고 가르칠까?
    문화와 예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게 가능할까? 문화예술교육 평가에는 어떤 개념, 내용, 방법이 담겨야 할까? 문화예술인을 양성하는 데 어떤 평가 방식이 적절할까? 문화예술의 감상과 창작은 주관적인 것이라서 객관적 평가를 들이대기가 쉽지 않다. 이 책은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평가 대신 다면적, 입체적, 과정적 사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무용, 음악, 연극, 시각예술 분야의 교육 전문가들이 관련 쟁점을 정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대안적인 평가 방식을 고민하는 문화예술 과목 교사들이 한 번쯤 음미해 볼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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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사정Assessment, 査定이 평가evaluation가 돼 버렸다.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던 사정이 새 법에서는 사라진다. 교사의 역할은 판단하는 역할이며, 학업 성취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로 축소된다. 성찰적 방법에 할애할 시간은 거의 없고, 동료 집단과 자기평가에 대한 필요성도 없다. 시장은 그런 것을 용인하지 않는다. 지금까지의 일상적이고 친숙한 것들에 대해 ‘반항하는’ 대안적 현실에 관한 예술적 사고는 억압된다.
    _ <서론 예술교육에서 평가> 중에서

    평가에서 최선의 실행을 구현하는 데 우리가 실패하는 것은 우리가 교육과정과 교육학으로부터 평가를 계속 분리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 만일 학생이 창조, 행위예술, 그 밖의 예술을 통해 자신이나 타인, 그리고 세계에 대한 지식을 넓히려 한다면, 의미 생성의 모든 측면이 생생한 탐구로서 이해되도록 예술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수·학습과 함께 재구성되어야 한다.
    _ <07 접촉을 통한 시각예술 평가의 구체화>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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