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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외국인 개별관광객 유치증진방안 / 연구책임: 정승훈 ; 공동연구: 고미영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발전연구원, 2012
청구기호
338.4791 -12-14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 199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2-0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102453
제어번호
MONO1201236079
주기사항
대등표제: (The)improvement of tourism prepareness for attracting foreign free independent traveler to Jeju
참고문헌: p. 182-186
부록: 1. 전문가포럼 개최 개요 및 결과 ; 2. 제주 방문 외국인 개별 관광객(FIT) 유치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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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9

1. 연구배경 및 목적 19

2. 연구방법 및 범위 21

가. 연구 방법 21

나. 연구 범위 21

3. 연구 한계 및 용어의 정의 22

4. 연구 구성 23

Ⅱ. 개별관광객의 개념 및 방한 개별관광시장 분석 25

1. 개별관광객의 개념 및 특성 25

가. 개별관광객의 개념 25

나. 개별관광객의 특성 26

2. 방한 개별관광객 시장 분석 27

가. 연도별ㆍ주요 국가별 여행 행태 27

나. 방한 외국인 개별관광객 행태별 특성 29

다. 제주방문 외국인 개별관광객 행태별 특성 40

Ⅲ. 외국인 개별관광객 유치전략 사례분석 43

1. 국내 43

가. 문화체육관광부ㆍ한국관광공사 43

나. 강원도 48

다. 경기도 52

라. 부산광역시 57

마. 전라북도 61

2. 국외 64

가. 싱가포르 64

나. 홍콩 67

다. 일본 68

3. 제주특별자치도 71

가. 제주방문 외국인 관광객 주요 현황 71

나. 홍보 마케팅 전략 72

다. 수용태세 개선 전략 76

4. 시사점 86

가. 국외 사례 86

나. 국내 사례 87

Ⅳ. 전문가 의견조사 및 외국인 개별관광객 면접조사 88

1. 전문가 의견조사 88

가. 조사 개요 88

나. 조사설계 88

다. 조사내용 89

라. 분석결과 90

마. 분석결과 요약 및 시사점 119

2. 외국인 개별관광객 면접조사 123

가. 면접조사 개요 123

나. 면접조사 일정 124

다. 면접조사 내용 124

라. 응답자 특성 124

마. 심층면접 주요 내용 126

바. 면접결과 요약 및 시사점 137

Ⅴ. 외국인 개별관광객 유치증진방안 140

1. 주요 과제 140

가. 제도적 지원책 마련 140

나. 개별관광시장 세분화 전략 마련 및 관광상품/프로그램 개발 140

다. 효율적 홍보 마케팅 전개 141

라. 관광객 편의제고를 위한 교통체계 개선 141

마. 다양한 숙박시설 확충 142

바. 선진적 관광안내체계 구축 142

사. 쇼핑관광의 활성화 143

아. 음식점의 선진화 방안 마련 143

자.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편의증진 143

2. 유치증진방안 144

가. 제도적 지원책 마련 144

나. 관광시장 세분화 전략 마련 및 관광상품/프로그램 개발 148

다. 관광홍보 마케팅 전략 157

라. 교통부문 개선전략 163

마. 숙박시설부문 개선전략 168

바. 관광안내체계부문 개선전략 172

사/바. 쇼핑부문 개선전략 183

아/사. 음식부문 개선전략 185

자/아. 편의시설 확대 및 환대문화 개선전략 188

3. 주체별ㆍ시기별 추진방안 195

Ⅵ. 결론 197

참고문헌 200

[부록 1] 전문가포럼 개최개요 및 결과 205

Ⅰ. 전문가포럼 개요 205

Ⅱ. 전문가포럼 결과 205

[부록 2] 전문가 설문조사서 209

ABSTRACT 215

판권기 218

[표 Ⅱ-1] 국내 FIT 용어 정의 26

[표 Ⅱ-2] 연도별 여행 행태 28

[표 Ⅱ-3] 방한 일본인 개별관광객 행태적 특성 요약 30

[표 Ⅱ-4] 방한 중국인 개별관광객 행태적 특성 요약 31

[표 Ⅱ-5] 방한 대만인 개별관광객 행태적 특성 요약 32

[표 Ⅱ-6] 방한 홍콩인 개별관광객 행태적 특성 요약 33

[표 Ⅱ-7] 방한 싱가포르인 개별관광객 행태적 특성 요약 34

[표 Ⅱ-8] 방한 말레이시아인 개별관광객 행태적 특성 요약 35

[표 Ⅱ-9] 방한 미국인 개별관광객 행태적 특성 요약 36

[표 Ⅱ-10] 방한 관광객(전체)과 제주방문 관광객의 행태적 특성 요약 38

[표 Ⅱ-11] 제주방문 외국인 개별관광객의 행태적 특성 요약 41

[표 Ⅲ-1] 한국관광공사의 홍보 마케팅 계획(2012년) 44

[표 Ⅲ-2] 한국관광공사의 2012년 주요시장별 타켓 설정 45

[표 Ⅲ-3] 경기관광공사의 마케팅 전략 54

[표 Ⅲ-4] 부산광역시의 홍보 마케팅 전략 58

[표 Ⅲ-5] 주요 국가의 한국 방문객수, 제주방문객 수 비교 72

[표 Ⅲ-6] 제주관광공사의 마케팅전략 74

[표 Ⅲ-7] 제주특별자치도의 2012년 주요시장별 타켓 설정 75

[표 Ⅲ-8] 제주관광 통역비서 이용 현황 78

[표 Ⅲ-9] 제주도 안내소 현황(2011년 기준) 79

[표 Ⅲ-10] 홈스테이 숙박시설 지정 현황 83

[표 Ⅲ-11] 우수쇼핑점 인증업소 현황 84

[표 Ⅲ-12] 제주지역 가맹점수 및 매출현황 85

[표 Ⅳ-1] 전문가조사 패널 선정기준 및 인원 89

[표 Ⅳ-2] 전문가조사 설문지 배포 및 실제 응답 수 89

[표 Ⅳ-3]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91

[표 Ⅳ-4] 향후 10년 내 제주방문 외국인 관광객 행태 92

[표 Ⅳ-5] 외국인 개별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연령별 주요 세분시장 93

[표 Ⅳ-6] 외국인 개별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주요 타깃 세분시장 94

[표 Ⅳ-7] 관광수용태세와 관련 가장 시급하게 개선해야 할 부문 평가 97

[표 Ⅳ-8] 관광상품/프로그램 개발 부문(Ⅰ) 100

[표 Ⅳ-9] 관광상품/프로그램 개발 부문(Ⅱ) 101

[표 Ⅳ-10] 관광마케팅 개발 부문(Ⅰ) 103

[표 Ⅳ-11] 관광마케팅 개발 부문(Ⅱ) 104

[표 Ⅳ-12] 관광안내서비스 개발 부문(Ⅰ) 106

[표 Ⅳ-13] 관광안내서비스 개발 부문(Ⅱ) 107

[표 Ⅳ-14] 관광교통 및 숙박 부문(Ⅰ) 109

[표 Ⅳ-15] 관광교통 및 숙박 부문(Ⅱ) 110

[표 Ⅳ-16] 쇼핑 및 음식개선 부문(Ⅰ) 112

[표 Ⅳ-17] 쇼핑 및 음식개선 부문(Ⅱ) 113

[표 Ⅳ-18] 야간관광 및 기타 부문(Ⅰ) 115

[표 Ⅳ-19] 야간관광 및 기타 부문(Ⅱ) 116

[표 Ⅳ-20] 외국인 개별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정책방향 117

[표 Ⅳ-21] 전문가조사 분석결과 요약 123

[표 Ⅳ-22] 응답자 일반적 특성(개별관광객 면접조사) 125

[표 Ⅳ-23] 응답자들의 여행특성(개별관광객 면접조사 : 구미주권) 126

[표 Ⅳ-24] 구미주권 면접조사 결과(Ⅰ) 127

[표 Ⅳ-25] 구미주권 면접조사 결과(Ⅱ) 129

[표 Ⅳ-26] 응답자들의 여행특성(개별관광객 면접조사 : 중화권) 130

[표 Ⅳ-27] 중화권 면접조사 결과(Ⅰ) 131

[표 Ⅳ-28] 중화권 면접조사 결과(Ⅱ) 132

[표 Ⅳ-29] 응답자들의 여행특성(개별관광객 면접조사 : 동남아권) 134

[표 Ⅳ-30] 동남아권 면접조사 결과(Ⅰ) 135

[표 Ⅳ-31] 동남아권 면접조사 결과(Ⅱ) 137

[표 Ⅴ-1] 2011년도 제주방문 일본인 관광객중 직항이용 관광객 현황 150

[표 Ⅴ-2] 개별관광시장 시장세분화관련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151

[표 Ⅴ-3] 미슐랭 그린가이드북에 실린 한국의 명소 153

[표 Ⅴ-4] 한국관광공사의 한류관련 조사결과 내용 157

[표 Ⅴ-5] 주요 국가의 소셜 네트워크 이용 성향 160

[표 Ⅴ-6] 관광숙박시설 승인사업장 현황(2012. 2. 20현재) 168

[표 Ⅴ-7] 코리아스테이 호스트 인증현황(2012년 3월 기준) 172

[표 Ⅴ-8] 주체별ㆍ시기별 추진일정(안) 196

[그림 Ⅰ-1] 본 연구의 접근체계 24

[그림 Ⅲ-1] 한국관광공사의 QR-Code 가이드북(영문판) 46

[그림 Ⅲ-2] 제주시티투어버스 전경 77

[그림 Ⅲ-3] 제주시티투어버스 운행코스 77

[그림 Ⅲ-4] 제주시티투어버스 내부 77

[그림 Ⅲ-5] 제주시티투어버스 안내표지판 77

[그림 Ⅴ-1] 뉴질랜드관광청의배낭여행객을위한20가지관광활동소개지도 154

[그림 Ⅴ-2] 싱가포르의 관광슬로건 이미지 161

[그림 Ⅴ-3] 뉴질랜드의 관광슬로건 이미지 161

[그림 Ⅴ-4] 홍콩의 관광슬로건 이미지 162

[그림 Ⅴ-5] 영국의 관광슬로건 이미지 162

[그림 Ⅴ-6] 한글로 표시된 버스 운행시간표 165

[그림 Ⅴ-7] 시외버스 전경(외국어 표기 없음) 165

[그림 Ⅴ-8] 서울시티투어버스 홈페이지 167

[그림 Ⅴ-9] 부산시티투어버스 홈페이지 167

[그림 Ⅴ-10] 서울시티투어버스 안내원 배치 167

[그림 Ⅴ-11] 서울시티투어버스 4개 외국어 음성안내 오디오가이드 167

[그림 Ⅴ-12]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지 않는 유형의 지도 173

[그림 Ⅴ-13]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유형의 지도 173

[그림 Ⅴ-14] 모바일 이용의 다양성 176

[그림 Ⅴ-15] 2009-2015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모바일폰 가입자 수 177

[그림 Ⅴ-16] 2009-2015년 아시아.태평양 지역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수 177

[그림 Ⅴ-17] 홍콩관광청의 관광앱 제공 179

[그림 Ⅴ-18] 스위스관광청의 지도앱 제공 179

[그림 Ⅴ-19] 시외버스 노선도 180

[그림 Ⅴ-20] 매표소 전경 180

[그림 Ⅴ-21]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 앞 관광정보센터 180

[그림 Ⅴ-22] 로토루아 관광정보센터 외관 182

[그림 Ⅴ-23] 로토루아 관광정보센터 내부 182

[그림 Ⅴ-24] i-site 간판과 독특한 외관 182

[그림 Ⅴ-25] i-site 간판 182

[그림 Ⅴ-26] 중국상해음식점의음식모형(1) 186

[그림 Ⅴ-27] 중국 상해한국관의 입구 전경 186

[그림 Ⅴ-28] Crescentrating.com 사이트 187

[그림 Ⅴ-29] 바그다드 음식점 전경 187

[그림 Ⅴ-30] 방콕 환전소(수퍼리치) 189

[그림 Ⅴ-31] 환율 정보사이트(씨암 익스체인지) 189

[그림 Ⅴ-32] 서울글로벌문화관광센터 191

[그림 Ⅴ-33] 서울 글로벌문화관광센터 한국문화체험 19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61269 338.4791 -12-14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761270 338.4791 -12-14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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