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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출문 3
제1장 연구의 개요 14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2. 연구의 범위 16
2.1. 시간적 범위 16
2.2. 내용적 범위 16
제2장 환경분석 18
1. 방법론 19
2. 사행산업과 사감위에 대한 이해 20
2.1. 사행산업의 개념 20
2.2. 사행산업의 현황 24
2.3. 관련 법률 검토 30
2.4. 관련 조직 검토 33
2.5.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현황 34
3. 환경의 변화 39
3.1. 사감위법 개정안 검토 39
4. 의견조사 43
4.1. 조사개요 43
4.2. 조사대상별 결과 분석 44
4.3. 조사결과 종합 57
5. 국내ㆍ외 사례검토 58
5.1. 개요 58
5.2. 국내 사례검토 59
5.3. 국외 사례검토 73
제3장 현행 관리체제의 문제점 도출 93
1. 문제점 도출을 위한 4가지 관점 94
2. 공유가치의 측면 95
2.1. 사행산업에 대한 시각의 차이 95
2.2. 규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 부재 96
3. 관리의 주체 측면 97
3.1. 통합 관리주체로서의 사감위 위상과 운영상 문제점 97
3.2. 실질적인 관리주체인 소관부처의 관리상 문제점 99
4. 관리를 위한 제도적 장치의 측면 101
5. 관리대상의 범위 측면 102
제4장 효율적인 관리체제 구축방안 104
1. 기본방향의 설정 105
1.1. 기본방향 설정시 고려사항 105
1.2. 효율적인 관리체제 구축을 위한 기본방향 107
2. 효율적인 관리체제 구축을 위한 대안의 검토 108
2.1. 고려사항 108
2.2. 효율적인 관리체제 구축의 대안 설정 112
2.3. 단계적인 실현 방안 121
3. 효율적인 관리체제 구축을 위한 제도적 개선 122
3.1. 사감위의 독립성 확립과 합리적인 조직운영 122
3.2. 불법 사행영업의 지속적 단속 체계 확립 123
3.3. 사업자에 대한 권고 이행체계 확립 126
3.4. 사업자의 이의제기에 대한 합리적 조정기구 설치 127
3.5. 중독예방치유 기능의 활성화 128
제5장 조직기능과 구조의 재설계 130
1. 사감위의 기능재설계 131
1.1. 기능재설계의 방법 131
1.2. 현행 기능에 대한 평가 132
1.3. 신설ㆍ이관기능에 대한 평가 133
1.4. 기능재설계 종합 134
2. 조직재설계 135
2.1. 조직재설계 방법 135
2.2. 전략 적합성 평가 136
2.3. 조직편제 효율성 평가 140
2.4. 조직구조 관련 핵심 이슈 검토 141
2.5. 조직재설계 142
3. 인력재설계 149
3.1. 인력재설계 방법 149
3.2. 인력재배치 150
제6장 결론 및 제언 155
1. 연구결과 요약 156
1.1. 사행산업 관리체제의 중요성 156
1.2. 사행산업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 추세 157
1.3. 현행 사행산업 관리체제의 문제점 157
1.4. 사행산업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체제 구축 방안 158
2. 정책 제언 161
2.1. 효율적인 관리체제 구축 논의를 위한 상설기구 설치 161
2.2.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통합 관리체제 구축의 실현 161
2.3. 중장기적인 계획수립과 실천 162
부록 163
부록 1. 토론회 자료 164
주제 발표 167
검토 의견 190
김규호(도박규제네트워크 사무총장) 191
김양례(체육과학연구원 박사) 193
류광훈(한국문화관광연구원 실장) 194
이상근(세림회계법인 이사) 196
장병호(내일신문 팀장) 199
부록 2. 설문조사지 202
판권기 206
[표 II-1] 도박과 사행행위의 개념 20
[표 II-2] 사행산업과 사행행위의 차이 21
[표 II-3] 합법 사행산업의 유형 21
[표 II-4] 불법 사행산업의 유형 23
[표 II-5] 사행산업의 종류 24
[표 II-6] 사행산업 시장규모 연도별 추이(사행산업 업종별 구분) 25
[표 II-7] 불법 사행산업의 시장규모 26
[표 II-8] 불법 사행산업의 추정근거 27
[표 II-9] 사행산업의 순기능 28
[표 II-10] 사행산업의 역기능 28
[표 II-11] 우리나라의 유병률 조사결과 비교 29
[표 II-12] 주요국의 도박중독 유병률 29
[표 II-13] 사행산업 관련 법률과 주요 내용 30
[표 II-14] 개별법률에 의한 규제 31
[표 II-15]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에 의한 규제 32
[표 II-16] 사행산업 관련 조직 33
[표 II-17] 팀별 주요업무 36
[표 II-18] 사감위 예산집행 실적(2009년말) 37
[표 II-19] 사감위법 개정안별 주요 내용 39
[표 II-20] 불법 사행영업의 유형 및 발의법안 비교 40
[표 II-21] 의견조사 대상 43
[표 II-22] 사행산업 관리체제 개편 필요성(내부) 44
[표 II-23] 사행산업 관리체제의 우선적 개선사항(내부) 45
[표 II-24] 사감위의 바람직한 기능과 역할(내부) 46
[표 II-25] 사감위의 불법 사행행위 관련 업무 포함 여부(내부) 46
[표 II-26] 사감위가 단속해야 할 불법 사행행위의 범위(내부) 47
[표 II-27] 불법 사행행위에 대한 적절한 업무 형태(내부) 47
[표 II-28] 중독예방치유센터의 국립법인 전환(내부) 48
[표 II-29] 중독예방치유센터의 국립법인 전환이 바람직한 이유(내부) 49
[표 II-30] 국립법인 지역센터의 운영주체(내부) 49
[표 II-31] 사행산업 관리체제 개편 필요성(외부) 50
[표 II-32] 사행산업 관리체제의 우선적 개선사항(외부) - 1순위 51
[표 II-33] 사행산업 관리체제의 우선적 개선사항(외부) - 2순위 51
[표 II-34] 사감위의 바람직한 기능과 역할(외부) 52
[표 II-35] 사감위의 불법 사행행위 관련 업무 포함 여부(외부) 53
[표 II-36] 사감위가 단속해야 할 불법 사행행위의 범위(외부) 53
[표 II-37] 불법 사행행위에 대한 적절한 업무 형태(외부) 54
[표 II-38] 중독예방치유센터의 국립법인 전환(외부) 55
[표 II-39] 중독예방치유센터의 국립법인 전환이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외부) 55
[표 II-40] 중독예방치유센터의 국립법인 전환이 바람직한 이유(외부) 56
[표 II-41] 국립법인 지역센터의 운영주체(외부) 57
[표 II-42] 의견조사결과의 종합 비교 57
[표 II-43] 공정거래위원회의 개요 59
[표 II-44] 공정거래위원회의 구성 60
[표 II-45] 공정거래위원회의 주요 기능 60
[표 II-46] 금융위원회의 개요 63
[표 II-47] 금융위원회의 구성 63
[표 II-48] 국민권익위원회의 개요 65
[표 II-49] 국민권익위원회의 구성 66
[표 II-50] 국무총리 소속 행정위원회의 비교 68
[표 II-51] 알코올상담센터의 개요 69
[표 II-52] 알코올상담센터 프로그램 70
[표 II-53]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주요 사업 71
[표 II-54]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의 개요 72
[표 II-55]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의 기능과 역할 72
[표 II-56] 국가별 사행산업 정책유형 73
[표 II-57] 다양한 책임도박 선도 활동(크라운 책임도박 지원센터) 79
[표 II-58] 호주 지역별 감독기구 현황 80
[표 II-59]/[표 II-60] 문제성도박위원회의 도박 실행규정 86
[표 II-60]/[표 II-61] 감독기구의 성격 92
[표 III-1] 문제점 도출을 위한 4가지 관점 94
[표 III-2] 사행산업에 대한 시각의 차이 95
[표 III-3] 규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 부재 96
[표 III-4] 사감위의 모호한 위상과 역할 97
[표 III-5] 사감위의 인원현황 98
[표 III-6] 국가별 관리감독인원 비교 99
[표 III-7] 소관부처의 기금수준 100
[표 III-8] 관리를 위한 제도적 장치의 측면 101
[표 III-9] 불법 사행산업의 규모 102
[표 III-10] 최근 10년간 불법행위 단속건수 103
[표 IV-1] 사행산업의 효율적인 관리체제 대안에 대한 종합 검토 120
[표 IV-2] 사감위 운영의 개선방안 122
[표 V-1] 현행 기능에 대한 평가 132
[표 V-2] 신설ㆍ이관기능에 대한 평가 133
[표 V-3] 기능재설계 종합 134
[표 V-4] 국내 유사기관 조직 벤치마킹 136
[표 V-5] 국내 유사기관 조직 벤치마킹(예방ㆍ치유) 137
[표 V-6] 국외 유사기관 조직 벤치마킹 138
[표 V-7] 전략적 적합성 평가 139
[표 V-8] 조직편성 단위 분석 140
[표 V-9] 조직구조 관련 핵심 이슈 검토 141
[표 V-10] 조직재설계를 위한 사감위 핵심기능 분류 144
[표 V-11] 업무분장 변경(안) 148
[표 V-12] 인력재배치(단기) 151
[표 V-13] 인력재배치(중장기) 153
[표 V-14] 조사감독국 및 중앙점검단 인력 산정 154
[그림 I-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그림 I-2] 연구의 범위 17
[그림 II-1] 환경분석 방법론 19
[그림 II-2] 사감위의 기능과 관리체계 35
[그림 II-3] 사감위의 조직체계 37
[그림 II-4]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직 61
[그림 II-5] 공정거래위원회의 비전 62
[그림 II-6] 공정거래위원회의 4대 추진 정책 목표 및 16대 이행과제 62
[그림 II-7] 금융위원회의 조직 64
[그림 II-8]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직 67
[그림 II-9] 호주 빅토리아주 문제도박 대처 전략구조도 78
[그림 II-10] 빅토리아주 도박규제위원회 79
[그림 II-11] 카지노 규제국 조직도 84
[그림 II-12] 문제성도박위원회 산하 하부 위원회 85
[그림 II-13] 민정사무국 조직도 87
[그림 II-14] 게임감찰협조국 조직도 89
[그림 II-15] 국가별 규제 및 예방ㆍ치유 맵핑 91
[그림 IV-1] 효율적 관리체계 구축의 기본방향 설정 108
[그림 IV-2] 현장 지도감독 기능의 효율화 방안 115
[그림 IV-3] [대안 4]에 의한 통합관리체계 119
[그림 IV-4] 사행산업의 효율적 관리체제의 단계적 실현 방안 121
[그림 IV-5] 사업자에 대한 권고이행 체계(안) 126
[그림 IV-6] 사업자의 이의제기에 대한 합리적 조정체계 127
[그림 IV-7] 부담금 개선 129
[그림 IV-8] 영국 책임갬블링전략위원회(RGSB) 129
[그림 V-1] 기능재설계 방법 131
[그림 V-2] 조직재설계 방법 135
[그림 V-3] 조직재설계의 원칙 142
[그림 V-4] 조직재설계의 시나리오 143
[그림 V-5] 조직재설계 방안(단기) 145
[그림 V-6] 조직재설계 방안(중ㆍ장기) 147
[그림 V-7] 인력재설계 방법 149
[그림 V-8] 조직구조의 변화(단기) 150
[그림 V-9] 조직구조의 변화(중ㆍ장기) 152
[그림 VI-1] 사행산업의 효율적인 관리체제 구축 방안 160
[그림 VI-2] 사행산업의 효율적인 관리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 제언 16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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