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도박중독 예방교육프로그램 개발 : 초등학생 대상 /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2010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09
제어번호
MONO1201237160
주기사항
연구기관: 학교법인 한국침례신학원
책임연구원: 장은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9

1) 한국사회의 도박중독 문제 증가: 도박 중독 예방의 필요성 9

2) 아동을 위한 ‘도박중독 예방프로그램’의 부재 11

2. 연구내용, 방법 및 절차 13

1) 국내/외 초등학생 대상 중독 관련 예방프로그램 현황조사 13

2) 국내/외 초등학생 대상 중독 관련 예방프로그램 분석 및 벤치마킹 14

3) 교육전문가를 통해 예방교육 대상이 되는 초등학생의 교육요구 분석 14

4) 기초조사, 현황분석, 교육요구 등을 종합 분석하여 초등학생 도박중독 예방프로그램 개발 14

5) 기타 초등학생 대상 도박중독 예방과 관련된 제언 15

3. 연구 결과 16

1) 국내/외 초등학생 대상 중독 관련 예방프로그램 현황조사 결과 16

가. 국내 초등학생 대상 중독 관련 예방프로그램 개관 16

가) 초등학교 저학년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16

나) 인터넷! 건강한 내 친구(초등 고학년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 19

다) 인터넷! 건강한 내 친구(초등학생 미술치료) 21

라) 초등학생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 교육 프로그램 26

마) 초등학생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 28

바) 인터넷 중독 예방특강 -초등학생용 34

사)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35

아) 초등학생을 위한 흡연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 38

자) 초등학생을 위한 흡연예방 프로그램 40

차) 초등학생 흡연예방 교육 프로그램-건강지킴이 42

카) 보건복지부 2010년 학교흡연예방사업 안내지침 46

타) 초등학생 음주예방 교육 프로그램 55

파) 중학생 대상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56

나. 국외 초등학생 대상 도박중독 관련 예방프로그램 개관 56

가) YMCA Youth Gambling Program Curriculum Support Package (3-6학년용) 57

나) You Bet! 58

다) The Amazing Chateau 60

마) Life Skills, Mathematical Reasoning and Critical Thinking 62

마) Life Skills, Mathematical Reasoning and Critical Thinking: Curriculum for the Prevention of Problem Gambling 62

바) Stacked Deck 62

다. 국내/외 예방프로그램 개관 결과 요약 63

가) 국내 프로그램 요약 63

나) 국외 프로그램 요약 64

다) 본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 참고한 사안 65

2) 교육(치유)전문가와 초등학생의 교육요구 분석 결과 66

가. 교육(치유)전문가의 교육요구 분석 결과 66

가) 예방교육의 필요성 66

나) 예방교육 방법에 대한 전문가 의견 68

나. 초등학생의 도박인식 실태와 교육요구 분석 결과 69

가) 참여자 69

나) 조사도구 및 방법 69

다) 조사결과 70

다. 도박 관련 실태 및 교육요구 조사결과 요약 95

가) 도박행동 빈도 및 성인도박 의도 95

나) 도박에 대한 지식수준 95

다) 교육요구 조사 95

3) 초등학생 도박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96

가. 프로그램 내: 핵심에 해당하는 내용만 간결하게,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해서 전달 및 경험시키기 96

나. 프로그램 구성 및 진행 96

다. 저학년과 고학년의 차이 96

라. 저학년 프로그램 개요 97

마. 고학년 프로그램 개요 98

바. 프로그램 초안에 대한 전문가 피드백(1,2차 요약) 99

사. 프로그램 최종 스크립트 100

가) 저학년 프로그램 최종 스크립트 100

나) 고학년 프로그램 최종 스크립트 112

다) 단축형(1회기) 프로그램 최종 스크립트 126

아. 프로그램 시범실시 결과 132

가) 프로그램 참여자 132

나) 평가용 질문지 132

다) 프로그램 실시결과 132

라) 프로그램 실시 현장 사진 133

4. 프로그램 활용 방안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137

1) 프로그램 활용 방안 137

2)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138

참고문헌 141

부록 143

1. 프로그램 진행자 매뉴얼: 저학년용 144

1회기: 도박이 뭘까? 144

2회기: 도박을 하면? 169

3회기: 도박중독을 조심하세요! 188

2. 초등학생 대상 도박 이용실태 및 교육욕구조사용 질문지 205

표1. 조사 참여자의 성별과 학년 분포 69

표2. 친구들과 화투나 카드를 해 본적이 있나요? 70

표3. 친구들과 동전을 가지고 하는 홀짝(짤짤이)을 해 본적이 있나요? 71

표4. 컴퓨터(인터넷)나 핸드폰에 있는 화투나 카드를 해 본적이 있나요? 72

표5. 문구점 앞에서 뽑기나 기계에 돈을 넣고 하는 가위바위보를 해 본적이 있나요? 73

표6. 여러분의 친구들은 앞에서 응답한 도박을 얼마나 자주하나요? 74

표7. 여러분의 아빠와 엄마는 화투나 카드 같은 것을 얼마나 자주하시나요? 75

표8. 카지노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아시나요? 76

표9. 어른이 된 후에 얼마나 자주 카지노에 가보고 싶은가요? 77

표10. 경마/경륜/경정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아시나요? 77

표11. 어른이 된 후에 얼마나 자주 경마/경륜/경정을 이용해보고 싶은가요? 78

표12. 복권이 무엇인지 아나요? 78

표13. 어른이 된 후에 얼마나 자주 복권을 구입해보고 싶은가요? 79

표14. 인터넷 도박이 무엇인지 아나요? 79

표15. 어른이 된 후에 얼마나 자주 인터넷 도박을 이용해보고 싶은가요? 80

표16. 강원랜드의 특징(국내 유일의 내국인 카지노)에 관한 인식 평가 결과 81

표17. 도박개념과 특성의 이해 수준에 대한 지역별 차이 분석 결과 82

표18. 학년에 따른 초등학생의 도박이용 및 인식 실태 차이 분석 결과 84

표19. 도박에 관한 예방 교육을 받아 본적이 있나요?(지역 차이) 85

표20. 도박에 관한 예방 교육을 받아 본적이 있나요?(학년 차이) 85

표21. 예방 교육을 받아봤다면 어디서 받아봤나요?(지역 차이) 86

표22. 예방 교육을 받아봤다면 어디서 받아봤나요?(학년 차이) 86

표23. 예방 교육을 받아봤다면 교육시간은 어느 정도였나요?(지역 차이) 87

표24. 예방 교육을 받아봤다면 교육시간은 어느 정도였나요?(학년 차이) 87

표25.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지역 차이) 88

표26.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학년 차이) 88

표27. 예방교육이 실시되면 참여할 마음이 있나요?(지역 차이) 89

표28. 예방교육이 실시되면 참여할 마음이 있나요?(학년 차이) 89

표29. 예방교육 방법으로 가장 재미있을 것 같은 방법은?(지역 차이) 90

표30. 예방교육 방법으로 가장 재미있을 것 같은 방법은?(학년 차이) 90

표31. 어떤 시간에 예방교육이 실시되면 좋겠습니까?(지역 차이) 91

표32. 어떤 시간에 예방교육이 실시되면 좋겠습니까?(학년 차이) 91

표33.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교육시간은 어느 정도 인가요?(지역 차이) 92

표34.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교육시간은 어느 정도 인가요?(학년 차이) 92

표35. 예방 교육은 누가 하는 것이 좋을까요?(지역 차이) 93

표36. 예방 교육은 누가 하는 것이 좋을까요?(학년 차이) 93

표37. 예방교육을 한다면 장소는 어디가 좋을까요?(지역 차이) 94

표38. 예방교육을 한다면 장소는 어디가 좋을까요?(학년 차이) 94

표39. 예방 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도박이해 및 의도 변화(저학년) 132

표40. 예방 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도박이해 및 의도 변화(고학년) 132

그림1. 불법 인터넷 도박 사이트의 변화 추이 9

그림2. 연구 흐름도 13

그림3. 지역별 화투나 카드 행동 빈도 비교 71

그림4. 지역별 홀짝 행동 빈도 비교 72

그림5. 지역별 인터넷 화투/카드 행동 빈도 비교 73

그림6. 지역별 뽑기나 가위바위보 행동 빈도 비교 74

그림7. 지역별 지각된 친구 행동 빈도 비교 75

그림8. 지역별 지각된 부모 행동 빈도 비교 76

그림9. 지역별 카지노 이용의도 비교 77

그림10. 지역별 경마/경륜/경정 이용의도 비교 78

그림11. 지역별 복권 이용의도 비교 79

그림12. 지역별 인터넷 도박 이용의도 비교 80

그림13. 개별 문항별 도박(중독)특성 정답 비율 8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