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애니메이션이 어린이·청소년층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 분석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청구기호
302.234 -12-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237 p. : 삽화, 서식 및 양식, 표 ; 26 cm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1-3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1198
제어번호
MONO1201237940
주기사항
[연구기관]: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원: 양현미
참고문헌: p. 217-221
부록: 1.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부모 인식조사 설문지 ; 2. 애니메이션에 대한 어린이 인식조사 설문지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12

3. 연구방법 14

제2장 사회ㆍ문화적 영향의 관점과 범위 16

1. 아동발달 연구 16

1) 아동발달의 정의 16

2) 아동발달의 주요 연구 17

2. 예술효과 연구 21

1) 예술효과 연구의 흐름 21

2) 예술효과의 정의 22

3) 조슈아 게츠코브(Joshua Guetzkow, 2002)의 예술 효과 연구 23

3. 애니메이션 영향 연구에의 적용 25

제3장 애니메이션 산업 및 정책 현황 29

1.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및 정책 29

1) 산업 29

2) 정책 38

2.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 및 정책 42

1) 산업 42

2) 정책 44

3. 프랑스 애니메이션 산업 및 정책 48

1) 산업 48

2) 정책 57

4.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및 정책 66

1) 산업 66

2) 정책 86

제4장 애니메이션의 사회ㆍ문화적 영향에 관한 연구 분석 94

1. 국내 애니메이션 영향 연구 94

1) 문화적 영향 - 교육적 효과 94

2) 문화적 영향 - 정서적 효과 99

3) 사회적 영향 - 사회적 효과 102

2. 미국의 애니메이션 영향 연구 104

1) 연구개관 104

2) 문화적 영향 - 교육적 효과 105

3) 사회적 영향 - 사회적 효과 108

3. 프랑스의 애니메이션 영향 연구 109

1) 문화적 영향 - 정서적 효과 110

2) 사회적 영향 - 사회적 효과 111

3) 기타 - 애니메이션 시청시 부모의 태도와 역할 중요성 112

4.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향 연구 113

1) 연구 개관 113

2) 문화적 영향 - 교육적 효과 117

3) 문화적 영향 - 정서적 효과 120

4) 사회적 영향 - 사회적 효과 120

5. 분석 및 시사점 121

1) 국가별 연구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121

2) 국가별 연구의 결론 분석 122

3) 시사점 123

제5장 애니메이션의 사회ㆍ문화적 영향 사례 분석 126

1. 조사개요 126

2. 국산 애니메이션 127

1) 1960-70년대 127

2) 1980-90년대 129

3) 2000년대 132

4) 2010년대 138

3. 해외 애니메이션 효과 144

1) 일본 애니메이션 144

2) 미국ㆍ영국 애니메이션 149

4. 결론 및 시사점 154

제6장 애니메이션이 어린이ㆍ청소년에게 미치는 사회ㆍ문화적 영향 조사 157

1. 조사개요 157

1) 학부모 조사 157

2) 어린이 조사 159

2. 어린이ㆍ청소년 애니메이션 이용실태 163

1) 자녀들의 애니메이션 시청실태 163

2) 애니메이션 선정 기준 등 174

3) 애니메이션에 대한 평가 178

3. 애니메이션이 어린이ㆍ청소년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 184

1) 학습에 미친 효과 인식 185

2) 정서에 미친 효과 인식 188

3) 대인관계에 미친 효과 인식 190

4. 분석 및 시사점 193

1) 어린이들의 애니메이션 시청 실태 193

2) 국내외 애니메이션에 대한 평가 195

3) 애니메이션의 사회ㆍ문화적 영향 197

4) 애니메이션의 사회문화적 효과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0

제7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207

1. 연구결과 요약 207

1) 국가별 연구 분석결과 207

2) 국내외 애니메이션 사례조사 결과 210

3) 어린이,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211

2. 정책적 시사점 213

1)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시사점 213

2) 애니메이션 소비에 대한 시사점 213

3) 애니메이션 정책에 대한 시사점 214

참고문헌 216

[부록1]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부모 인식조사 설문지 222

[부록2] 애니메이션에 대한 어린이 인식조사 설문지 230

판권기 235

[표 1] 어린이ㆍ청소년의 법적 정의 13

[표 2] 예술의 효과 23

[표 3] 아동발달 이론의 문화적ㆍ사회적 효과 26

[표 4] Joshua Guetzkow(2002)의 개인에 대한 예술의 효과 26

[표 5] 애니메이션에 대한 사회ㆍ문화적 영향 분석틀 27

[표 6] 애니메이션 산업 총괄 30

[표 7] 애니메이션콘텐츠 제작관련 지출 현황 30

[표 8] 애니메이션산업 소분류별 종사자 현황 31

[표 9] 애니메이션 관람빈 34

[표 10]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장르 성별/연령별 1순위 35

[표 11]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작품(만9세 이하) 복수응답 36

[표 12] 연도별 애니메이션 지원 현황 40

[표 13] 미국 디지털 애니메이션 연도별 수익과 시장점유율 (2009 - 2011 현재) 43

[표 14] 극장을 거치지 않은 애니메이션의 DVD 판매 44

[표 15] 연간 방송용 애니메이션 제작시간 48

[표 16] 방송용 애니메이션의 재원 49

[표 17] 프랑스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편수 및 전체 필름 중 비율 50

[표 18] 무료공중파를 통한 방송 시간 51

[표 19] 공중파 채널별 오전 8시 반 이전에 방송되는 애니메이션 시간 52

[표 20] 공중파 채널별 방송 애니메이션의 국적 52

[표 21] 극장에서 개봉된 장편애니메이션 숫자 53

[표 22] 극장개봉작의 카피본 숫자 54

[표 23] 공중파방송의 제공비율과 소비비율 55

[표 24] 극장관객 57

[표 25] 애니메이션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지원 61

[표 26] 일본 콘텐츠 분류 66

[표 27] 2차 제작 분류 75

[표 28] 설문조사 대상 158

[표 29] 설문조사 대상 160

[표 30] 학부모와 어린이 대상 조사항목 비교 161

[그림 1] 조절의 과정 19

[그림 2] 상징성의 인지 과정 19

[그림 3] 사회영역의 학습과정 20

[그림 4] 평가의 스펙트럼 22

[그림 5] 2009년 국내 및 해외 애니메이션 총 방영시간 32

[그림 6] 2009년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의 애니메이션 방영시간 32

[그림 7] 2008년 케이블/위성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의 국내 및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현황 33

[그림 8]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장르 1순위 35

[그림 9]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작품(만 9세 이하)(1순위) 36

[그림 10]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작품(만 10세~49세)(복수응답) 37

[그림 11] 방송용 애니메이션의 재원 49

[그림 12] 공중파 애니메이션 방송시간 채널별 비율 51

[그림 13] 극장에서 개봉된 장편애니메이션의 국가별 비율 53

[그림 14] 2009년 나이별, 장르별 공중파 애니메이션 방송 소비현황 (5살이상) 56

[그림 15] 2009년 나이별, 장르별 공중파 애니메이션 방송 소비현황 (5살-11살) 56

[그림 16] 일본 콘텐츠 산업의 시장규모 2010(콘텐츠별/매체별) 67

[그림 17]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추이 68

[그림 18]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구조 69

[그림 19] TV 애니메이션 방영 편수 (1963-2010년) 70

[그림 20]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편수 및 흥행실적 (2000-2010년) 71

[그림 21]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회사의 전국 분포도 72

[그림 22] 일본 동화협회 애니메이션 해외 판매 동향 73

[그림 23] 제작위원회 방식의 흐름도 일례 74

[그림 24] 애니메이션 비디오소프트 출하금액 추이 77

[그림 25] 일본 동화협회 온라인 배신 실적 78

[그림 26] 애니메이션 업계 매출고 추이 79

[그림 27] 2002~2009년 일본 동화협회 매상금액 앙케이트 조사결과 80

[그림 28]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시청빈도 81

[그림 29] 시청태도 82

[그림 30] 애니메이션 시청 장르 순위 83

[그림 31] TV 방송 작품 방영시간대별 편수(2010) 84

[그림 32] 어린이 텔레비전/비디오 평균시청 시간 115

[그림 33] 좋아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복수회답) 115

[그림 34] 어린이가 텔레비전을 자주 시청하는 시간대는? 116

[그림 35] 내용에 따라서는 어린이의 지능교육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119

[그림 36] 텔레비전 시청에 대한 부모의 불안감 11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62399 302.234 -1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762400 302.234 -1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