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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I. 연구개요 20
1. 연구배경 및 목적 21
1) 연구배경 21
2) 연구 목적 22
2. 연구범위 및 내용 23
1) 연구 범위 23
2) 연구 내용 24
II. 문화예술교육 통계 연구 및 사례분석 25
1. 선행연구 분석 26
1) 문화예술교육의 범위 26
2) 문화예술교육 장르 구분 28
3) 문화예술교육 통계 조사 모형 29
4) 문화예술교육 통계 개발 29
5) 분석 결과 33
2. 문화예술교육 통계지표 개발 사례 연구 37
1) UNESCO의 "Framework for Cultural Statistics(FCS)" 37
2) Canadian Framework for Culture Statistics 39
3) 분석 결과 42
III.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체계 구축 43
1. 전체 조사체계 44
2. 세부항목별 조사체계 46
1) 조사방법의 결정 46
2) 표본 설계 46
3) 추정 49
4) 조사 관리 51
IV. 기존 사업추진 현황 분석결과 53
1.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현황 54
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54
2) 예술꽃 씨앗학교 66
3)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지원사업 69
2.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현황 72
1) 사회 예술강사 지원사업 72
2) 군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76
3) 교정시설,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78
4) 지역사회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80
5) 다문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83
6)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시범사업 84
7) 문화기반시설 연계 시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86
V.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87
1. 조사 개요 88
1) 조사 목적 88
2) 조사 설계 88
3) 표본 설계 89
4) 분석 설계 92
5) 조사 내용 선정 92
2.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94
1) 응답 학교현황 94
2) 학교 문화예술교육 시행현황 97
3) 학교 문화예술교육 인력현황 101
4)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106
5)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수요 120
3. 문화예술교육 단체 실태조사 127
1) 문화예술교육 단체 일반현황 127
2)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140
3) 문화예술교육 단체 인력현황 146
4) 문화예술교육 단체 재정현황 159
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167
6) 사회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정책 171
7) 사회 문화예술교육 정책수요 181
VI. 결론 및 제언 188
1.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위한 제언 189
1)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189
2)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 190
2. 향후 과제를 위한 제언 192
1) 향후 조사를 위한 제언 192
2) 후행 연구를 위한 제언 194
참고문헌 196
부록 19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198
사회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설문지 205
판권기 2
[표 1] 문화예술관련 주요 통계 개요 21
[표 2]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의 장르 구분 28
[표 3] 학교 문화예술교육 통계 대ㆍ중분류 항목의 선정 30
[표 4] 사회 문화예술교육 통계 대ㆍ중분류 항목의 선정 31
[표 5] 문화예술교육 효과 통계 대ㆍ중분류 항목의 선정 31
[표 6] 사회 문화예술교육 통계 대ㆍ중분류 항목의 선정 32
[표 7]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연구 설문 주요 항목 33
[표 8] 2010 문화예술교육 통계 조사 장르 구분 35
[표 9] 국악분야 운영 주관단체 54
[표 10] 2010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세부 현황 55
[표 1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현황 57
[표 1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현황 -1 59
[표 1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현황 -2 59
[표 1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전체 대비 장르별 학교수 비율 61
[표 15] 2010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교급 현황 61
[표 16]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지역별 현황 62
[표 17] 2010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연령별 강사 수 -남자 65
[표 18] 2010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연령별 강사 수 -여자 66
[표 19] 예술꽃 씨앗학교 지정현황 67
[표 20] 2009년 예술꽃 씨앗학교 운영 및 교육성과 68
[표 21] 연도별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지원사업 현황 69
[표 22]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지원사업 연도별, 교급별 선정 현황 71
[표 23]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지원사업 연도별, 지역별 선정 현황 71
[표 24] 사회 예술강사 지원사업 수혜대상별 교육목적 72
[표 25] 사회 예술강사 지원사업 기본계획 총계 72
[표 26] 아동복지시설 예술강사 지원사업 기본계획 74
[표 27] 노인복지관 예술강사 지원사업 기본계획 75
[표 28] 징애인복지관 예술강사 지원사업 기본계획 75
[표 29] 군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연도별 운영 현황 77
[표 30] 군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산 현황 77
[표 31]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연도별 운영 현황 79
[표 32] 2010년 시설별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 79
[표 33] 지자체 협력 지원사업 지역별 현황 1 82
[표 34] 2010년 지자체 협력 지원사업 지역별 현황 2 82
[표 35] 다문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예산 현황 83
[표 36]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시범사업 예산 현황 84
[표 37] 2010년 생활공동체 만들기 시범사업 선정단체별 세부현황 85
[표 38] 2010년 문화기반시설 연계 시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산 운영 현황 86
[표 39] 전국 지역별, 교급별 학교 수 90
[표 40] 광역자치도 지역 동/읍면별 학교 수 91
[표 41] 최종 표본배분 91
[표 42]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내용 92
[표 43] 문화예술교육 단체 실태조사 내용 93
[표 44] 응답학교 학급 수 현황 96
[표 45] 응답학교 특성표 96
[표 46] 교급별, 교과활동별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시수 98
[표 47] 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 99
[표 4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활동별 장르 현황 100
[표 49] 학교 문화예술 인력 현황 103
[표 50] 학교 문화예술 교사 수 현황 104
[표 51] 학교 문화예술 외부강사 수 현황 105
[표 52] 문화예술교육의 중요한 기능 107
[표 53]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신청 현황 109
[표 54]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주관기관 111
[표 55] 지원사업의 도움 정도 113
[표 56] 지원정책의 효과 [1순위] 115
[표 57] 지원정책의 효과 [1+2+3순위] 116
[표 58] 주요 지원 필요 분야 [1순위] 118
[표 59] 주요 지원 필요 분야 [1+2+3순위] 119
[표 60] 문화예술교육 활동 수행의 어려움의 정도 121
[표 61] 응답단체 특성표 127
[표 62] 문화예술교육 단체 지역별 현황 129
[표 63] 문화예술교육 단체 평균 활동기간 131
[표 64] 문화예술교육 단체 규모 현황 133
[표 65] 문화예술교육 단체 교육활동 비중 현황 135
[표 66] 문화예술교육 단체 활동장르 현황 137
[표 67] 문화예술교육 단체 전문예술법인 지정 현황 139
[표 68] 문화예술교육의 중요 기능 141
[표 69]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에게 필요한 자질 143
[표 70]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자질 향상을 위한 방법 145
[표 71] 문화예술교육 단체 전체 인력 현황 148
[표 72] 문화예술교육 단체 전체 인력 현황 150
[표 73] 문화예술교육 단체 성별 강사 현황 152
[표 74] 문화예술교육 단체 연령별/지역별 강사 비율 153
[표 75] 문화예술교육 단체 연령별 강사 현황 154
[표 76] 문화예술교육 단체 학력별 평균 강사 수 현황 156
[표 77] 문화예술교육 단체 활동기간별/경력별 강사 비율 157
[표 78] 문화예술교육 단체 경력별 평균 강사 수 현황 158
[표 79] 문화예술교육 단체 2009년 기준 운영예산 현황 160
[표 80] 단체활동 기간별 운영예산 162
[표 81] 문화예술교육 단체 2009년 기준 운영예산 평균 163
[표 82] 문화예술교육 단체 2009년 운영예산 조달방법 166
[표 8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일반 현황 167
[표 8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지역별 장르 현황 168
[표 8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수혜단체 성격 169
[표 8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대상자 계층 170
[표 87]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신청여부 173
[표 88]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의 주관기관 175
[표 89] 지원사업의 도움 정도 177
[표 90] 주요 지원필요 분야 [1순위] 179
[표 91] 주요 지원필요 분야 [1+2 순위] 180
[표 92] 문화예술교육 활동 수행의 어려움의 정도 182
[그림 1] 본 연구의 진행절차 24
[그림 2] 본 연구의 진행절차 (내용중복) 24
[그림 3]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적 영역 27
[그림 4] 문화예술교육 통계 조사 모형 29
[그림 5] UNESCO FCS의 문화적 주기 38
[그림 6] FCS의 문화예술영역 39
[그림 7] Canadian Framework for Culture Statistics의 주요 요소 40
[그림 8] 캐나다 문화예술통계 프레임워크 41
[그림 9] 생산과 소비의 연결 관계도 41
[그림 10] 문화예술산업통계와 정책간의 연계 41
[그림 11] 산업적 연관관계 구성 42
[그림 12]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체계 44
[그림 13] 조사방법별 오차요인 및 특징 비교 46
[그림 1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연도별 예산 및 지원시수 56
[그림 15]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운영예산 56
[그림 16]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지원 강사수 56
[그림 1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학교수 57
[그림 18]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지원시수 58
[그림 1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강사수 58
[그림 2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전체 대비 장르별 학교수 비율 60
[그림 2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지역별 지원 학교 수 60
[그림 2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지역별 사업비율 및 전국 학교비율 63
[그림 23] 2010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성별 강사 비율 63
[그림 24] 2010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령별 강사 비율 64
[그림 25] 2010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연령별 강사 수 - 남자 64
[그림 26] 2010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연령별 강사 수 - 여자 65
[그림 27]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지원사업 연도별 학교수 69
[그림 28]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지원사업 연도별 운영예산 70
[그림 29]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지원사업 연도별, 교급별 선정 현황 70
[그림 30]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지원사업 연도별, 지역별 선정 현황 71
[그림 31] 사회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수혜대상별 예술강사 현황 73
[그림 32] 사회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수혜대상별 수혜자 현황 73
[그림 33] 사회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수혜대상별 지원시설 현황 74
[그림 34] 군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연도별 운영 현황 76
[그림 35] 군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산 현황 77
[그림 36]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연도별 운영 현황 78
[그림 37] 2010년 시설별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강사 현황 79
[그림 38] 지자체 협력 지원사업 연도별 현황 80
[그림 39] 지자체 협력 지원사업 지역별 수혜 현황 81
[그림 40] 2010년 지자체 협력 지원사업 지역별 대상별 사업수 81
[그림 41] 다문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예산 현황 83
[그림 42] 2009년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시범사업 지역별 지원현황 84
[그림 43] 응답학교 지역별 분포 현황 94
[그림 44] 응답학교 교급별 분포 현황 94
[그림 45] 응답학교 전교생 수 분포 95
[그림 46] 문화예술교육 지원 프로그램 신청 여부별 현황 95
[그림 47] 교과활동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수 97
[그림 48] 교급별, 교과활동별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시수 98
[그림 49] 학교 문화예술교육 교육활동별 평균 참여학생 수 99
[그림 50] 학교 문화예술교육 교육활동별 참여율 99
[그림 5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장르 현황 100
[그림 52] 학교 문화예술교육 평균 인력 101
[그림 53] 지역별 학교 문화예술교육 인력 102
[그림 54] 문화예술교육의 중요 기능 106
[그림 55]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신청 현황 108
[그림 56]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지역별 신청 현황 108
[그림 57]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주관기관 110
[그림 58] 지원사업의 도움 정도 112
[그림 59] 지원사업의 효과 114
[그림 60] 주요 지원 필요 분야 117
[그림 61] 문화예술교육 활동 수행 어려움의 정도 120
[그림 62] 재정문제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22
[그림 63] 문화예술교육 정보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의 정도 122
[그림 64]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여건 마련 미흡으로 인한 어려움의 정도 123
[그림 65] 문화예술교육의 정체성 모호로 인한 어려움의 정도 123
[그림 66] 문화예술교육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의 정도 124
[그림 67] 새로운 프로그램 설계의 어려움의 정도 124
[그림 68] 프로그램이나 교재, 자료의 부족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25
[그림 69] 사회의 인식 부족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25
[그림 70] 예술교육에 대한 학교의 인식부족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26
[그림 71] 예술교육을 위한 시설부족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26
[그림 72] 문화예술교육 단체 지역별 분포 현황 128
[그림 73] 문화예술교육 단체 활동기간 현황 130
[그림 74] 문화예술교육 단체 지역별 평균 활동기간 130
[그림 75] 문화예술교육 단체 규모 현황 132
[그림 76] 문화예술교육 단체 교육활동 비중 현황 134
[그림 77] 문화예술교육 단체 규모별 교육활동 비중 현황 134
[그림 78] 문화예술교육 단체 장르별 현황 136
[그림 79] 문화예술교육 단체의 전문예술법인 지정 현황 138
[그림 80] 문화예술교육 단체의 활동기간별 전문예술법인 지정 현황 138
[그림 81] 문화예술교육의 중요 기능 140
[그림 82]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 142
[그림 83]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자질 향상 방법 144
[그림 84] 문화예술단체 지역별 전체 인력 현황 146
[그림 85] 문화예술교육 단체 교육활동 비중별 전체 인력 현황 147
[그림 86] 전문예술법인 지정 여부별 전체 인력 현황 147
[그림 87] 문화예술교육 단체 지역별 강사 현황 149
[그림 88] 문화예술교육 단체 교육활동 비중별 강사 현황 149
[그림 89] 문화예술교육 단체 성별 강사 현황 151
[그림 90] 문화예술교육 단체 성별 강사 비율 151
[그림 91] 문화예술교육 단체 연령별 강사 현황 153
[그림 92] 문화예술교육 단체 학력별 강사 현황 155
[그림 93] 문화예술교육 단체 학력별 강사 비율 155
[그림 94] 문화예술교육 단체 경력별 강사 현황 157
[그림 95] 문화예술교육 단체 2009년 운영예산 현황 159
[그림 96] 문화예술교육 단체 지역별 2009년 평균 운영예산 161
[그림 97] 문화예술교육 단체 활동기간별 2009년 평균 운영예산 161
[그림 98] 문화예술교육 단체 2009년 운영예산 조달 방법 164
[그림 99] 문화예술교육 단체 지역별 2009년 예산 자체조달 비율 165
[그림 100] 문화예술교육 단체 활동기간별 2009년 예산 자체조달 비율 165
[그림 10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장르별 비율 168
[그림 10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진행방식 169
[그림 10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수혜단체 성격 169
[그림 10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대상자 계층 170
[그림 105]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신청 여부 171
[그림 106] 지역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신청 현황 172
[그림 107]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주관기관 174
[그림 108] 지원사업의 도움 정도 176
[그림 109] 문화예술교육 지원 필요 분야 178
[그림 110] 문화예술교육 활동 수행의 어려움의 정도 181
[그림 111] 재정문제로 인한 어려움의 정도 183
[그림 112] 문화예술교육정보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의 정도 183
[그림 113]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여건 마련 미흡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84
[그림 114] 문화예술교육의 정체성 모호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84
[그림 115] 문화예술교육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85
[그림 116] 새로운 프로그램 설계의 어려움의 정도 185
[그림 117] 프로그램이나 교재, 자료의 부족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86
[그림 118] 사회의 인식 부족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86
[그림 119] 예술교육에 대한 단체 내 인식 부족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87
[그림 120] 예술교육을 위한 시설 부족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의 정도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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