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4
3. 연구 방법 및 내용 16
II. 디자인교육 현황 및 교육표준 개발 방향 17
1. 디자인교육 현황 18
1) 디자인교육의 정의 18
2) 디자인교육의 일반 현황 23
3) 디자인교육의 세부 현황 24
2. 디자인 교육표준 개발 방향 32
III. 해외 사례 분석 33
1. 미국 NEAP의 예술교육 평가체계 34
1) 주요내용 34
2) 시사점 40
2. 영국 국가교육과정-예술과 디자인 41
1) 주요내용 41
2) 시사점 50
3. 호주 빅토리아 주 예술과 학습표준 51
1) 주요내용 51
2) 시사점 55
IV. 디자인 교육표준 개발 57
1. 디자인교육의 목표 58
2. 디자인교육의 범위와 수준체계 59
V. 결론 및 제언 69
1.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70
1) 연구의 기대효과 70
2) 연구의 활용방안 70
2. 한계 및 정책적 제안 72
참고문헌 73
판권기 2
[표-1] 디자인의 대상과 범주, 2009 디자인 백서(문화관광부) 21
[표-2]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미술과 내용체계 비교(대영역과 중영역) 26
[표-3] 서울시 중등교육과정 디자인교육 교육과정 주요내용 27
[표-4] 한국디자인진흥원 초중등학교 디자인교육 교육과정 주요내용 30
[표-5] 단계에 따른 수준별 성취도의 구조 42
[표-6] 2008년 영국 ‘예술과 디자인’ 국가교육과정의 핵심 변화내용 48
[표-7] 교육표준 구조의 비교 56
[그림-1] 디자인의 생산-소비 모델, 존 A. 워커(1995) 20
[그림-2] 디자이너-생산-소비 모델, 가이 줄리어(1998) 21
[그림-3] 새롭게 제안하는 디자인교육의 주제영역과 키워드 23
[그림-4] NEAP 예술교육 평가체계의 매트릭스(NAGB, 2008) 34
[그림-5]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개념도 59
[그림-6] (기 제안된) 디자인교육의 주제 영역과 키워드 60
[그림-7] 새롭게 제안하는 디자인교육의 주제영역과 키워드 60
[그림-8] 디자인교육 방법론 및 디자인교육 영역 61
[그림-9] 디자인 교육의 범위와 수준체계 구조 6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