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1)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 : 디자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75
제어번호
MONO1201238728
주기사항
연구기관: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강현주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4

3. 연구 방법 및 내용 16

II. 디자인교육 현황 및 교육표준 개발 방향 17

1. 디자인교육 현황 18

1) 디자인교육의 정의 18

2) 디자인교육의 일반 현황 23

3) 디자인교육의 세부 현황 24

2. 디자인 교육표준 개발 방향 32

III. 해외 사례 분석 33

1. 미국 NEAP의 예술교육 평가체계 34

1) 주요내용 34

2) 시사점 40

2. 영국 국가교육과정-예술과 디자인 41

1) 주요내용 41

2) 시사점 50

3. 호주 빅토리아 주 예술과 학습표준 51

1) 주요내용 51

2) 시사점 55

IV. 디자인 교육표준 개발 57

1. 디자인교육의 목표 58

2. 디자인교육의 범위와 수준체계 59

V. 결론 및 제언 69

1.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70

1) 연구의 기대효과 70

2) 연구의 활용방안 70

2. 한계 및 정책적 제안 72

참고문헌 73

판권기 2

[표-1] 디자인의 대상과 범주, 2009 디자인 백서(문화관광부) 21

[표-2]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미술과 내용체계 비교(대영역과 중영역) 26

[표-3] 서울시 중등교육과정 디자인교육 교육과정 주요내용 27

[표-4] 한국디자인진흥원 초중등학교 디자인교육 교육과정 주요내용 30

[표-5] 단계에 따른 수준별 성취도의 구조 42

[표-6] 2008년 영국 ‘예술과 디자인’ 국가교육과정의 핵심 변화내용 48

[표-7] 교육표준 구조의 비교 56

[그림-1] 디자인의 생산-소비 모델, 존 A. 워커(1995) 20

[그림-2] 디자이너-생산-소비 모델, 가이 줄리어(1998) 21

[그림-3] 새롭게 제안하는 디자인교육의 주제영역과 키워드 23

[그림-4] NEAP 예술교육 평가체계의 매트릭스(NAGB, 2008) 34

[그림-5]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개념도 59

[그림-6] (기 제안된) 디자인교육의 주제 영역과 키워드 60

[그림-7] 새롭게 제안하는 디자인교육의 주제영역과 키워드 60

[그림-8] 디자인교육 방법론 및 디자인교육 영역 61

[그림-9] 디자인 교육의 범위와 수준체계 구조 6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