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2)전자거래분쟁조정사례집 :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한 건강한 사이버 세상 / 지식경제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2
청구기호
658.872 -12-5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37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081993
제어번호
MONO1201239287
주기사항
부록: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ECMC) 소개 등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2012 머리말 / 이기수

2012 발간사 / 정경원

목차

제1편 개요 9

I. 2011년 전자거래 시장 현황 10

1. 2011년도 전자상거래 전체 규모 10

2. 2011년도 사이버쇼핑몰 거래 현황 12

II. 2011년 전자거래 분쟁상담 현황 15

1. 분쟁상담 현황 15

2. 분쟁유형별 상담 현황 17

III. 2011년 전자거래 분쟁조정 신청 현황 18

1. 전자거래 분쟁조정 신청 현황 18

2. 분쟁유형별 조정신청 현황 20

3. 상품 및 서비스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22

4. 거래형태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26

5. 업태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28

6. 피해금액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30

7. 지불방법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33

제2편 상담 35

I. 유관기관 업무협력 현황 36

II. 분쟁유형별 상담 내용 39

III. 전자거래 분쟁상담 핫이슈 42

1. 계약의 청약철회 및 취소 42

2. 청약철회 방해문구 43

3. 주문제작 상품 45

4. 중고물품 개인 간 거래 46

5. 위조상품 47

6. 해외 구매대행 49

7.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49

제3편 합의권고 및 조정 53

I. 합의권고 54

1. 2011년 합의권고 현황 54

2. 2011년 분쟁유형별 합의권고 현황 56

II. 조정 60

1. 2011년 조정 현황 60

2. 2011년 주요 조정 사례 66

① 배송 관련 66

② 계약취소 / 반품·환불 85

③ 계약조건 변경·불이행 91

④ 상품정보 관련 100

⑤ 물품하자 120

⑥ 소설커머스 144

제4편 부록 149

I.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ECMC) 소개 150

II. eTrust 인증마크제도 소개 155

III. 전자거래 피해예방법 161

IV. 관계법령 및 고시 168

1. 민법 (발췌문) 168

2.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2012. 9. 2. 시행) 전문 173

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2012. 8. 18. 시행) 전문 192

4. 소비자기본법 제16조 및 동법 시행령 제8조 및 제9조, 고시 209

V. 소셜커머스 「소비자보호 자율준수 가이드라인」 232

판권기 239

표 1-1》 연도별 전자상거래 동향 10

표 1-2》 전자상거래 거래주체별 거래현황 11

표 1-3》 사이버 쇼핑몰 거래액 동향 13

표 1-4》 사이버쇼핑몰 상품군별 거래액 현황 14

표 1-5》 2011년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동향 16

표 1-6》 분쟁유형별 상담 동향 17

표 1-7》 연도별 분쟁상담 및 신청·조정 처리 현황 19

표 1-8》 분쟁유형별 조정신청 동향 20

표 1-9》 '상품 및 서비스' 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22

표 1-10》 상품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23

표 1-11》 서비스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25

표 1-12》 거래형태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27

표 1-13》 업태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28

표 1-14》 피해금액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31

표 1-15》 지불방법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33

표 2-1》 분쟁유형별 상담 내용 39

표 3-1》 사무국 권고에 의한 분쟁해결률 동향 54

표 3-2》 사무국 권고에 의한 '분야별 분쟁해결률' 동향 55

표 3-3》 분쟁유형별 주요 내용 56

표 3-4》 거래 형태별 조정 현황 60

표 3-5》 분쟁 유형별 조정 현황 61

표 3-6》 조정 방법별 조정 현황 63

표 3-7》 연도별 조정에 의한 분쟁해결률 동향 64

그림 1-1》 연도별 전자상거래액 및 증가율 추이 11

그림 1-2》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 규모 12

그림 1-3》 사이버 쇼핑몰 거래액 및 증가율 13

그림 1-4》 2011년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현황 16

그림 1-5》 2011년 분쟁유형별 조정신청 현황 21

그림 1-6》 '상품 및 서비스' 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22

그림 1-7》 2011년 상품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24

그림 1-8》 2011년 서비스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26

그림 1-9》 2011년 거래형태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27

그림 1-10》 2011년 업태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29

그림 1-11》 '통신판매중개사이트' 및 '인터넷 카페 등'의 분쟁조정 신청 추이 30

그림 1-12》 2011년 피해금액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32

그림 1-13》 2011년 지불방법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34

그림 2-1》 공정거래위원회와의 업무협력 현황 36

그림 2-2》 국민권익위원회와의 업무협력 현황 37

그림 2-3》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와의 업무협력 현황 37

그림 2-4》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와의 업무협력 현황 38

그림 3-1》 연도별 사무국 권고에 의한 분쟁해결률 추이 55

그림 3-2》 2011년 거래 형태별 조정 현황 61

그림 3-3》 2011년분쟁 유형별 조정 현황 62

그림 3-4》 2011년 조정 방법별 조정 현황 64

그림 3-5》 연도별 조정에 의한 분쟁해결률 추이 6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44732 658.872 -12-5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757727 658.872 -12-5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