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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미디어융합과 방송의 미래 = Media convergence and the future of broadcasting / 대표저자: 김광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진한엠앤비 : Jinhan M&B, 2012
청구기호
384.5 -12-2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511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4325708
제어번호
MONO1201239833
주기사항
저자: 안동수, 은혜정, 안종배, 김상철, 최성진, 박성규, 곽천섭, 이종수, 방현철, 조영준 외
감수자: 미래방송연구회
참고문헌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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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43929 384.5 -12-2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743930 384.5 -12-2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현재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미디어의 융합은 그 변화 속도와 방향을 제대로 가늠하지 못할 정도로 미디어산업을 급격히 변혁시키고 있다. 오늘날 디지털미디어는 사회 전분야에 걸쳐 가장 중요한 역할중의 하나를 떠맡고 사회의 모든 영역에 간여하며 핵심 지식융합산업으로 부각하고 있으며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멀지 않은 미래에 새로운 미디어들은 그 개방형 환경과 기술의 극대화로 우리 사회 환경을 보다 다양한 체험 공간으로 바꾸어 주고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공하는 중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시점에서 전반적인 디지털기술의 발전을 통한 방송의 산업구조 변화, 콘텐츠 변화 플랫폼과 네트워크 그리고 그 유통방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변화전망을 예측하고 관련된 정책적 방안을 알아보는 작업은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우리사회의 중요한 문화와 산업의 영역을 담당하는 미디어, 그중에서도 방송이 어떻게 변할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미디어의 미래변화를 알아보고 동시에 정책적으로 핵심적인 이슈와 대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먼저 미래방송과 발전방향에 대한 전망을 개요 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따른 미디어시장의 변화와 그 대응을 수용자의 변화, 콘텐츠시장의 변화 광고시장의 변화를 통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나서 미디어 서비스의 동향파악을 위해 지상파방송, 케이블, IPTV, 위성방송 차세대 DMB 등 방송과 LTE 등의 통신, SNS 등 소셜미디어와 웹모바일 기반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이어서 차세대미디어의 전망을 조망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스마트TV, 3DTV, UHDTV와 함께 지상파방송의 핵심 디지털기술의 이슈가 되는 크로스미디어프로덕션과 서비스 및 디지털워크플로우에 대해 그 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주요 미디어의 쟁점과 방향을 알아보았다. 무엇보다 먼저 지상파TV방송의 디지털 전환, 방송과 통신의 주파수문제, 방송의 수신환경개선과 지상파방송의 재전송 등 방송의 핵심적 이슈들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책에서는 디지털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각각의 분야를 담당한 교수들과 현장에 있는 중견방송인들이 힘을 모아 미디어와 관련된 중요한 이슈들에 관해 현실성 있는 방송정책과 뉴미디어 기술에 대한 실질적인 의견들을 제시하였다. 즉 일정부분미디어 정책의 일반적 내용과 아울러 방송현장에서의 시각에서 노하우가 반영되었다.
    이 책이 제시한 전반적인 디지털 미디어 및 방송의 변화 전망에 대한 조망이 미래변화에 대한 준비 및 방송영역의 사회적 비전 및 새로운 제도 마련에 어느 정도 중요한 기초가 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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