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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항공교통분야 계획의 개요 6
1. 지능형교통체계의 정의 8
2. 법적근거 8
3. 총괄 계획의 성격 9
4. 계획의 범위 10
5. 항공교통분야 계획 수립 배경 10
6. 항공교통분야 계획의 주요내용 11
II. 항공교통 분야 지능형교통체계 개념 정립 12
1. 교통체계에 대한 이해 14
2. 교통체계지능화의 개념 15
3. 항공교통 서비스 주요내용 및 제공주체 16
4. 항공교통 지능형 교통체계 정보 및 서비스 17
III. 항공교통분야 지능형 교통체계 관련 국제동향 진단 18
1.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 20
2. 미국 21
3. 유럽 22
4. 일본 23
5. 시사점 24
IV. 항공교통 현황검토 및 여건전망 26
1. 항공교통체계 현황 28
2. 항공교통체계 진단 30
3. 장래 여건 전망 32
1) 사회·경제 환경 32
2) 교통 환경 33
3) 정보·통신 환경 34
4) 항공교통 관련 기술 환경 35
V. 항공교통분야 계획의 추진 방향 36
1. 총괄 비전 및 목표 38
2. 항공교통분야 지능형교통체계 현재와 미래 39
3. 항공교통분야 추진목표 42
4. 항공교통분야 추진과제 43
Vl. 목표별 추진계획 44
1. 믿을 수 있는 항공교통 46
항공 [1]-① 데이터전송방식 항공통신체계로 전환 46
항공 [1]-② 위성을 이용한 항공기 운항 체계 도입 49
항공 [1]-③ 항공기 자체 방송을 이용한 위치추적체계 도입 53
항공 [1]-④ 효율적 항공교통 통합 관리체계 구축 56
2. 안전한 항공교통 61
항공 [2]-① Airside의 비행기와 이동체 위치추적체계 도입 61
항공 [2]-② 주변국간 호환가능한 항공통신망 구축 64
3. 편리한 공항 66
항공 [3]-① 항공승객 맞춤형 서비스 확대 66
항공 [3]-② 항공승객 관련 업무 통합관리체계 구축 69
항공 [3]-③ 신속하고 안전한 항공화물관리체계 구축 71
VII. 투자계획 및 기반조성방안 74
1. 투자계획 76
1) 소요예산 76
2) 재원조달방안 77
2. 기반조성계획 77
1) 연구개발 77
2) 사업 추진환경 개선 78
3) 표준화 80
4) 전문성 제고 81
5) 국내 산업 국외진출 지원 83
VIII. 기대효과 84
1. 정량적 효과 86
2. 정성적 효과 87
참고자료 90
참고자료 1.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요약 90
참고자료 2. 항공교통 분야 상세서비스 현황 98
[표 3-1] 항공교통관리서비스 주요성능 구분 및 설명 20
[표 3-2] 일본 CARAT 목표 23
[표 4-1] 항공운송 실적 현황(1998년~2011년) 28
[표 4-2] 인천국제공항 항공기 운항횟수(2001년~2011년) 29
[표 4-3] 한국공항공사 운영공항 항공기 운항횟수(1998년~2011년) 30
[표 4-4] 항공자유화 협정 국가 33
[표 4-5] 항공사 전략적 제휴그룹 가입 현황 34
〈그림 3-1〉 2025 NextGen Capabilities : Capacity Impacts 21
〈그림 3-2〉 SESAR 마스터플랜 개요 22
〈그림 3-3〉 CARAT에서 제시하는 운영개념 변화 23
〈그림 4-1〉 국제노선 지연율 현황(인천국제공항) 31
〈그림 4-2〉 국제노선 결항률 현황(인천국제공항) 31
〈그림 4-3〉 연도별 항공교통사고 현황(1994년~2011년) 32
〈그림 6-1〉 SWIM 개념도 49
〈그림 6-2〉 다목적 전공역 위성항법 보정시스템(SBAS) 구성도 52
〈그림 6-3〉 지역항법보강시스템(GBAS) 구성도 53
〈그림 6-4〉 차세대 항공감시시스템 (ADS-B) 구성도 55
〈그림 6-5〉 차세대 항공교통관리 개념도 59
〈그림 6-6〉 AIS에서 전자AIM으로의 전환 (전/후) 60
〈그림 6-7〉 Airside 이동체 관리 시스템 구성도 63
〈그림 6-8〉 에어포탈 제공서비스 예시 68
〈그림 6-9〉 공용여객처리시스템 구성도 71
〈그림 7-1〉 차세대 항공교통관리시스템 도입 효과(NextGen 사례)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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