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26
제1장 연구 개요 87
제1절 연구 목적 87
제2절 추진 경위 88
제2장 독립사업부제 추진방향 89
제1절 기본방향 89
제2절 기대효과 90
제3절 고려사항 91
제3장 독립사업부 구성방안 93
제1절 조직의 일반유형 및 한전의 조직 93
1. 조직구조의 일반유형 93
2. 현행 한전의 배전·판매 조직구조 94
제2절 사업부 구성 가능방안 95
제3절 현행 지사체제 통합방안 96
1. Grouping 기준 96
2. Grouping 공통원칙 99
3. 통합시 구성방안 100
4. 구성방안별 재원비교 103
5. 구성방안별 종합평가 106
제4절 현행 지사체제 유지방안 108
1. 현행 지사체제의 사업부 전환여건 108
2. 종합평가 108
제5절 방안별 사업부제 적용여건 분석 110
1. 고려요소별 분석 110
2. 분석 결론 111
제6절 "현행 지사체제 유지" 전환방안 111
1. 기본전제 111
2. 사업부 전환방법 111
3. 추진방안 112
제7절 사업부 도입범위 선정 113
1. 일정규모 이상의 유사그룹 선정방법 113
2. 분석결과에 따른 도입범위 115
제8절 사업부 구성방안 116
제9절 사업부 운영방향 117
제4장 독립사업부 현황 118
제1절 일반현황 118
제2절 9개 사업부 재무구조 및 전망 120
제5장 독립사업부 조직 구성 124
제1절 사업부 조직설계의 목적과 절차 124
1. 조직설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24
2. 사업부 조직설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39
3. 한전 독립사업부 조직설계의 목적 151
4. 한전 독립사업부 조직설계의 절차 155
제2절 조직구조의 핵심 요소 설계 160
1. 사업부 본부의 필요기능 도출 160
2. 사업부 본부에 필요한 참모부서 결정 166
제3절 조직운영을 위한 세부요소 설계 187
1. 사업부 대표, 부대표, 예하 부서장 직위 검토 187
2. 정원의 운영 194
3. 사업부 설치에 따른 본사 변화 모습 208
4. 사업부 및 사업소 명칭 검토 210
5. 서울지역본부 조직분리 방안 212
6. 사업본부 조직 운영을 위한 향후 과제 213
제6장 독립사업부 구현방안 215
제1절 자율경영체제 구축방안 215
1. 자율경영 기본방향 215
2. 인사자율운영 216
3. 예산자율운영 231
4. 조직자율운영 243
5. 사업자율운영 245
6. 자율권 강화를 위한 제도 확립 276
7. 자율경영체제 구축을 위한 향후 과제 285
제2절 독립회계시스템 구축방안 287
1. 독립회계시스템 구축방향 287
2. 대차대조표 회계분리 295
3. 손익계산서 회계분리 366
4. 사업부 재무분석 429
5. 추정 재무제표 및 재무분석 434
6. 독립회계시스템 운영방안 472
7. 기타사항 549
제3절 사업부제 성과평가시스템 설계 579
1. 성과평가시스템의 의의 579
2. 사업부제 성과평가체제의 특성 및 기본방향 582
3. 사업부제 핵심성과지표 도출 606
4. 사업부 성과평가체제 및 보상방안 741
5. 성과관리시스템 운영을 위한 향후 과제 754
6. 기타부문 성과평가방안 755
제4절 투명·자율·책임경영 강화방안 760
1. 검토배경 및 의미 760
2. 도입 필요성 761
3. 한전의 성격 및 위상 763
4. 투명·자율·책임경영 운영현황 764
5. 투명·자율·책임경영 강화방안 787
제7장 변화관리를 위한 조치사항 807
제1절 변화관리 추진목적 807
제2절 변화관리 추진과제 807
1. 사업부제 발족을 위한 세부조치 808
2. 투명·자율·책임경영 강화를 위한 세부조치 809
3. 사업부제 정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 811
제8장 송배전통합사업부 도입검토 813
제1절 검토배경 및 추진경위 813
제2절 송배전사업 현황 814
제3절 통합사업부 구성내용 816
제4절 송배전 통합사업부의 기대효과 818
1. 전력산업발전 및 경영효율 향상 측면 818
2. 배전사업부 운영성과 희석 문제 해소 820
3. 경영시스템 이원화에 따른 효율 저하 방지 821
제5절 도입시 우려사항 및 대응논리 823
제6절 용역단 검토 의견 824
부록 825
부록 1 사업부제 평가지표(안) 826
부록 2. 국내외 벤치마킹 결과 873
〈표 3-3-1〉 6개 사업부 구성안의 관할구역 및 재원 104
〈표 3-3-2〉 7개 사업부 구성안의 관할구역 및 재원 105
〈표 3-3-3〉 8개 사업부 구성안의 관할구역 및 재원 106
〈표 3-3-4〉 방안별 평가기준 비교 107
〈표 3-4-1〉 현행 15개 지사 경영재원 비교 109
〈표 3-7-1〉 사업부제 도입 대상과 미도입 대상 현황 114
〈표 3-7-2〉 지사별 고객호수 현황 115
〈표 4-1-1〉 사업부 및 지사 경영재원 종합 119
〈표 4-2-1〉 9개 사업부의 재무전망 121
〈표 4-2-2〉 국내·외 기업과 재무지표 비교 122
〈표 4-2-3〉 사업부별 주요 성과지표 비교 123
〈표 5-1-1〉 조직구조별 이론적 특징 130
〈표 5-1-2〉 조직계층별 주요기능 132
〈표 5-1-3〉 조직구조 3요소와 조직구조 기본형태 137
〈표 5-2-1〉 사업부제 하에서의 본사 핵심기능 요약 162
〈표 5-2-2〉 사업부제 하에서의 사업부 핵심기능 요약 162
〈표 5-2-3〉 영국 100대기업의 사업부제하의 단위조직별 기능 조사 164
〈표 5-2-4〉 사업부 본부 필요한 참모 기능 166
〈표 5-2-5〉 상호의존성의 제 형태 169
〈표 5-2-6〉 업무 Grouping 기법 170
〈표 5-2-7〉 기능별 Grouping vs 시장별 Grouping 171
〈표 5-2-8〉 기능별 Grouping 방식의 장·단점 172
〈표 5-2-9〉 사업부 본부에 필요한 참모부서 174
〈표 5-2-10〉 기계적 구조 vs 유기적 구조 175
〈표 5-2-11〉 기계적 구조와 유기적 구조의 장·단점 비교 176
〈표 5-2-12〉 본부 중심조직의 장·단점 183
〈표 5-2-13〉 팀 중심의 수평적 본부조직의 장·단점 183
〈표 5-2-14〉 혼합형태조직의 장·단점 184
〈표 5-2-15〉 단위부서별 주요업무 185
〈표 5-3-1〉 조직경영자 역할 분석 188
〈표 5-3-2〉 사업부 대표 직위 검토 191
〈표 5-3-3〉 사업부 본부 필요 정원 196
〈표 5-3-4〉 인적자원 수요 파악 접근방법 205
〈표 5-3-5〉 국내기업 사례 210
〈표 5-3-6〉 국내기업의 지역본부 명칭 사례 211
〈표 6-1-1〉 연도별 1직급 승격인원 현황 217
〈표 6-1-2〉 연도별 2직급 승격인원 현황 219
〈표 6-1-3〉 이동권한 및 절차 222
〈표 6-1-4〉 사업본부장의 상벌권한 강화 225
〈표 6-1-5〉 현행 이동기준 226
〈표 6-1-6〉 최근 4년간 이동현황 227
〈표 6-1-7〉 현행 예산편성 절차 232
〈표 6-1-8〉 손익예산 편성현황 233
〈표 6-1-9〉 손익예산 중 사업소 직접 편성예산 234
〈표 6-1-10〉 자본예산편성현황 235
〈표 6-1-11〉 정부 및 본사의 예산편성 지침의 예 237
〈표 6-1-12〉 표준직제 운영기준 245
〈표 6-1-13〉 영업 및 수요관리 규정현황 246
〈표 6-1-14〉 배전 규정현황 247
〈표 6-1-15〉 고객과의 계약과 관련한 규정 250
〈표 6-1-16〉 설계 및 시공에 관한 규정 250
〈표 6-1-17〉 사업부 현장특성과 관련 있는 규정 251
〈표 6-1-18〉 사업부 운영과 관련 없는 기타 규정 252
〈표 6-1-19〉 사업부제 도입 즉시 위양이 가능한 규정 252
〈표 6-1-20〉 권한위양의 점진적 확대가 필요한 규정 253
〈표 6-1-21〉 자재조달구분 256
〈표 6-1-22〉 용역업체별 담당지역 현황 260
〈표 6-1-23〉 통신·전산설비 위탁현황 262
〈표 6-1-24〉 IT설비유지보수 위탁계약 운영 대안별 장단점 비교분석 264
〈표 6-1-25〉 도서전력 운영현황 - '05.1.1 기준 268
〈표 6-1-26〉 본사와 지사의 도서전력사업 관련 주요수행 업무 269
〈표 6-1-27〉 고객센터 조직현황 272
〈표 6-1-28〉 고객센터 연도별 운영실적 273
〈표 6-1-29〉 고객센터 관련 본사 및 사업소 수행업무 273
〈표 6-1-30〉 경영위원회 구성방안 281
〈표 6-2-1〉 부문별 자산현황 298
〈표 6-2-2〉 본사자산 배분기준 302
〈표 6-2-3〉 본사자산 배분결과 306
〈표 6-2-4〉 부문별 부채현황 307
〈표 6-2-5〉 본사 일반부채 배분기준 310
〈표 6-2-6〉 본사 일반부채 배분결과 312
〈표 6-2-7〉 서울지역본부 재무현황 314
〈표 6-2-8〉 서울지역본부 지점별 재무현황 315
〈표 6-2-9〉 서울지역본부 직할 자산현황 316
〈표 6-2-10〉 서울지역본부 직할 부채현황 317
〈표 6-2-11〉 서울지역본부 직할 자산 배분결과 319
〈표 6-2-12〉 서울지역본부 직할 부채 배분결과 320
〈표 6-2-13〉 서울지역본부 회계 분리결과 320
〈표 6-2-14〉 부문별 자산현황(본사자산 배분후) 322
〈표 6-2-15〉 실사결과 부문별 자산현황 323
〈표 6-2-16〉 정원과 현원기준 비교 326
〈표 6-2-17〉 본사배분자산 배전·판매 직접귀속 현황 328
〈표 6-2-18〉 본사배분자산 중 공통자산 배전·판매 구분현황 330
〈표 6-2-19〉 일반자산 배전·판매 직접귀속 현황 331
〈표 6-2-20〉 공통 일반자산 배전·판매 구분현황 335
〈표 6-2-21〉 일반자산 배전·판매 구분결과 338
〈표 6-2-22〉 부문별 일반부채 현황(본사일반부채 배분후) 339
〈표 6-2-23〉 본사배분 일반부채 배전·판매 직접귀속 현황 340
〈표 6-2-24〉 본사배분 일반부채 중 공통부채 배전·판매 구분현황 341
〈표 6-2-25〉 일반부채 배전·판매 직접귀속 현황 342
〈표 6-2-26〉 공통 일반부채 배전·판매 구분현황 345
〈표 6-2-27〉 일반부채 배전·판매 구분결과 347
〈표 6-2-28〉 자본구조 형태 예시 351
〈표 6-2-29〉 부문별 자본구조 설정 결과 356
〈표 6-2-30〉 사업부별 자본구조 설정결과 357
〈표 6-2-31〉 한전 전체 대차대조표 분리결과 359
〈표 6-2-32〉 16개 사업부/지사별 부문별 대차대조표 현황 361
〈표 6-2-33〉 9개 사업부별 부문별 대차대조표 현황 362
〈표 6-2-34〉 9개 사업부 및 7개 지사별 대차대조표 현황 363
〈표 6-2-35〉 9개 사업부 및 7개 지사별 배전부문 대차대조표 현황 364
〈표 6-2-36〉 9개 사업부 및 7개 지사별 판매부문 대차대조표 현황 365
〈표 6-2-37〉 부문별 손익현황 366
〈표 6-2-38〉 귀속기준별 손익현황 367
〈표 6-2-39〉 본사귀속 손익현황 368
〈표 6-2-40〉 사업부 업무 대행 손익 배분현황 371
〈표 6-2-41〉 사업부 지원 손익 배분현황 375
〈표 6-2-42〉 지원사업소 손익 배분현황 377
〈표 6-2-43〉 사업부/지사 업무대행 손익 배분결과 379
〈표 6-2-44〉 사업부/지사 지원 손익 배분결과 380
〈표 6-2-45〉 지원사업소 손익 배분결과 380
〈표 6-2-46〉 배전·판매구분 대상 손익현황 381
〈표 6-2-47〉 유형별 배전·판매구분 대상 손익현황 383
〈표 6-2-48〉 지사자체 손익 중 유형자산 관련 손익현황 384
〈표 6-2-49〉 배전·판매 직접귀속 손익현황 388
〈표 6-2-50〉 공통부서 손익 배전·판매 구분기준 391
〈표 6-2-51〉 유형자산 관련 손익 배전·판매 구분기준 399
〈표 6-2-52〉 부서업무관련 손익 배전·판매 직접귀속 현황 401
〈표 6-2-53〉 공통부서 손익 배전·판매 구분기준 403
〈표 6-2-54〉 사업부 손익 배전·판매 구분결과 405
〈표 6-2-55〉 발전대체가격 414
〈표 6-2-56〉 송전대체가격 415
〈표 6-2-57〉 배전대체가격 416
〈표 6-2-58〉 판매대체가격 417
〈표 6-2-59〉 회사전체 손익계산서 분리결과 421
〈표 6-2-60〉 16개 지사별 부문별 손익계산서 422
〈표 6-2-61〉 9개 사업부별 부문별 손익계산서 423
〈표 6-2-62〉 9개 사업부 및 7개지사별 손익계산서 424
〈표 6-2-63〉 9개 사업부 및 7개 지사별 배전부문 손익계산서 425
〈표 6-2-64〉 9개 사업부 및 7개 지사별 판매부문 손익계산서 426
〈표 6-2-65〉 9개 사업부 및 7개 지사별 도서전력부문 손익계산서 427
〈표 6-2-66〉 제주송전부문 손익계산서 427
〈표 6-2-67〉 11개 전력관리처별 손익계산서 428
〈표 6-2-68〉 사업부별 안정성 지표현황 430
〈표 6-2-69〉 사업부별 수익성 지표현황 431
〈표 6-2-70〉 국내외 기업 재무지표현황 433
〈표 6-2-71〉 '제2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판매전력량 438
〈표 6-2-72〉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판매전력량 438
〈표 6-2-73〉 '05년 사업부별 계약종별 추정 판매전력량 439
〈표 6-2-74〉 '04년 사업부별 계약종별 평균판매단가 439
〈표 6-2-75〉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전기판매수익 추정결과 440
〈표 6-2-76〉 '04년 전기판매수익 대비 연체료 비율 440
〈표 6-2-77〉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연체료 441
〈표 6-2-78〉 '04년 사업부별 구입전력단가 441
〈표 6-2-79〉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구입전력비 442
〈표 6-2-80〉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송전대체가격 443
〈표 6-2-81〉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인원수 445
〈표 6-2-82〉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인건비 446
〈표 6-2-83〉 향후 5년간 기존자산 감가상각비 447
〈표 6-2-84〉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신규자산 448
〈표 6-2-85〉 향후 5년간 신규자산 감가상각비 448
〈표 6-2-86〉 향후 5년간 추정 감가상각비(기존 + 신규) 449
〈표 6-2-87〉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수선유지비 451
〈표 6-2-88〉 향후 5년간 사업부별 당기순이익 추정 452
〈표 6-2-89〉 향후 5년간 사업부별 당기순이익반영 사내차입금 453
〈표 6-2-90〉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외부차입금 배분 454
〈표 6-2-91〉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사내차입금 455
〈표 6-2-92〉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이자비용 455
〈표 6-2-93〉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기타비용 456
〈표 6-2-94〉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손익추정 결과 457
〈표 6-2-95〉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당기순이익 462
〈표 6-2-96〉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감가상각비 463
〈표 6-2-97〉 최근 3년간 운전자본 평균회전율 463
〈표 6-2-98〉 향후 5년간 추정 순운전자본 464
〈표 6-2-99〉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순운전자본 464
〈표 6-2-100〉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신규 설비 투자자산 465
〈표 6-2-101〉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사내차입금 증감액 466
〈표 6-2-102〉 향후 5년간 사업부별 추정 기타항목 현금흐름 466
〈표 6-2-103〉 향후 5년간 사업부별 현금흐름 추정결과 467
〈표 6-2-104〉 대외사업부문 자산 구분기준 550
〈표 6-2-105〉 대외사업부문 부채 구분기준 552
〈표 6-2-106〉 대외사업부문 손익 구분기준 553
〈표 6-2-107〉 사업부직할 자산·부채현황 557
〈표 6-2-108〉 사업부직할관리 자산 배분기준 558
〈표 6-2-109〉 사업부직할관리 일반부채 배분기준 565
〈표 6-2-110〉 사업부직할관리 손익현황 570
〈표 6-2-111〉 사업부직할관리 손익 배분기준 572
〈표 6-3-1〉 사업부 비전 모델(예시) 592
〈표 6-3-2〉 현행 내부평가기구 구성 607
〈표 6-3-3〉 현행 내부평가 방법 및 지표 구성 608
〈표 6-3-4〉 현행 성과보상제도 609
〈표 6-3-5〉 본사 처·실의 BSC 도입 전·후 평가체계 변화 611
〈표 6-3-6〉 정부평가지표 운영 현황 612
〈표 6-3-7〉 정부평가-한전 본사평가-사업소평가 연계현황 615
〈표 6-3-8〉 정부평가와 사업부제의 주요 운영특성 비교 617
〈표 6-3-9〉 정산요소별 수요관리 방안(예시) 622
〈표 6-3-10〉 KT의 평가시기 및 인센티브차등율 629
〈표 6-3-11〉 KT의 본부별 주요 성과측정지표(KPI)운영 현황 630
〈표 6-3-12〉 Exelon사 주요 성과평가지표 633
〈표 6-3-13〉 Southern Company사의 주요 성과평가지표 634
〈표 6-3-14〉 BC Hydro사의 주요 성과평가지표 635
〈표 6-3-15〉 빅토리아주 배전사업자 현황 638
〈표 6-3-16〉 ESC의 배전부문 성과평가 분야 및 지표 641
〈표 6-3-17〉 ESC의 공급안정성 관련 성과평가지표 643
〈표 6-3-18〉 ESC 배전부문 고객서비스 관련 금전적 보상(GSL) 644
〈표 6-3-19〉 ESC 판매부문 성과평가분야 및 지표 648
〈표 6-3-20〉 ESC의 고객센터 관련 성과평가 현황 650
〈표 6-3-21〉 ESC 평가제도와 한전 내부평가제도 비교 652
〈표 6-3-22〉 EDF 경영계약제도 경과 및 주요내용 658
〈표 6-3-23〉 한전과 EDF의 정부-회사간 경영계약의 특징 비교 659
〈표 6-3-24〉 한전과 EDF의 정부-회사간 경영계약지표의 특징 비교 660
〈표 6-3-25〉 EDF 내부경영계약의 특징 비교 662
〈표 6-3-26〉 발전회사 평가기구 664
〈표 6-3-27〉 발전회사 평가방법 665
〈표 6-3-28〉 발전회사 평가지표 내용 666
〈표 6-3-29〉 발전회사 핵심성과지표 세부 내용 667
〈표 6-3-30〉 발전회사 성과보상제도 668
〈표 6-3-31〉 평가 득점에 따른 인센티브 차등폭 확정 668
〈표 6-3-32〉 사업부제 비전 모델 671
〈표 6-3-33〉 사업부제 비전 모델 도출 사유 672
〈표 6-3-34〉 사업부제 전략 목표별 도출 사유 및 전략과제 675
〈표 6-3-35〉 사업부제 비전 모델 676
〈표 6-3-36〉 전사비전에 연계한 전략목표, 핵심성공요인, 예상 핵심성과지표 683
〈표 6-3-37〉 해외 전력회사의 재무관점 Best Practice KPI Pool 685
〈표 6-3-38〉 해외 전력회사의 고객관점 Best Practice KPI Pool(Part 1) 686
〈표 6-3-39〉 해외 전력회사의 고객관점 Best Practice KPI Pool(Part 2) 688
〈표 6-3-40〉 해외 전력회사의 내부역량관점 Best Practice KPI Pool 690
〈표 6-3-41〉 해외 전력회사의 장기성장관점 Best Practice KPI Pool 691
〈표 6-3-42〉 현행 사업소 지표와 향후 사업부제 적용 예상 지표간의 비교 693
〈표 6-3-43〉 정부-본사-사업소 재무관점 성과평가지표 연계현황 695
〈표 6-3-44〉 정부-본사-사업소 배전원가관리 지표관련 연계현황 695
〈표 6-3-45〉 정부-본사-사업소 관리업무비 지표 관련 연계현황 696
〈표 6-3-46〉 정부-본사-사업소 예산운용 지표관련 연계현황 697
〈표 6-3-47〉 정부-본사-사업소 재무정책 지표 관련 연계현황 698
〈표 6-3-48〉 "EVA 제고 노력" 지표의 구성 및 운영현황 699
〈표 6-3-49〉 지사 실적 EVA산출시 관리가능·불가능과목 구분 701
〈표 6-3-50〉 정부투자기관별 EVA 지표 운영사례 703
〈표 6-3-51〉 투자기관별 EVA 지표 미운영 현황 703
〈표 6-3-52〉 국내 각 공공부문 관련 기업 수금률 현황 704
〈표 6-3-53〉 한전 사업소 수금률 지표 현행 평가방법 704
〈표 6-3-54〉 2004년도 배전판매 및 송변부문 필요수입액 산정 706
〈표 6-3-55〉 현행 사업소 EVA 평가 항목별 득점 현황('05년) 708
〈표 6-3-56〉 목표설정 수준과 달성도의 적용 방향 710
〈표 6-3-57〉 사업부제 적용EVA 제고노력 지표 평가방법 및 배점 711
〈표 6-3-58〉 사업부제적용 예산운용 및 집행의 적정성 지표 평가방법 및 배점 712
〈표 6-3-59〉 정부-본사-사업소 고객만족도 지표(계량) 관련 연계현황 713
〈표 6-3-60〉 정부-본사-사업소 고객만족도 지표 관련(비계량) 연계현황 714
〈표 6-3-61〉 사업부제 적용 고객만족도 지표 평가방법 및 배점 715
〈표 6-3-62〉 현행 전기품질관리노력도 지표 평가방법 및 배점 715
〈표 6-3-63〉 현행 정부-본사-사업소 안전사고예방 지표 운영현황 716
〈표 6-3-64〉 현행 정부-본사-사업소 홍보 지표관련 연계현황 717
〈표 6-3-65〉 사업부제적용 전력사업 홍보 지표 평가방법 및 배점 718
〈표 6-3-66〉 현행 전력 수요관리 관련 평가방법 및 정부 지원금 720
〈표 6-3-67〉 사업부제 적용시 전력 수요관리 변화 방향 721
〈표 6-3-68〉 사업부제 적용 전력수요관리 지표 신규 평가항목 내용 722
〈표 6-3-69〉 사업부제 적용 배전설비 계획 및 운영 최적화 지표 내용 725
〈표 6-3-70〉 사업부제 적용 배전 중장기 전략사업 이행 지표 내용 727
〈표 6-3-71〉 정부-본사-사업소간 장기성장관점 지표 연계현황 728
〈표 6-3-72〉 정부-본사-사업소의 책임경영노력 지표 연계현황 729
〈표 6-3-73〉 정부-본사-사업소의 경영혁신추진 지표 연계현황 730
〈표 6-3-74〉 정부-본사-사업소의 인력개발노력도 지표 연계현황 731
〈표 6-3-75〉 사업부제 적용 책임경영구현 지표 평가내용 및 배점 732
〈표 6-3-76〉 사업부제 적용 경영혁신 추진 지표 평가내용 및 배점 733
〈표 6-3-77〉 사업부제 적용 인력개발 노력도 지표 평가내용 및 배점 733
〈표 6-3-78〉 사업부제 도입시에도 지속 적용가능한 사업소 체제지표 734
〈표 6-3-79〉 사업부제 KPI 종합 735
〈표 6-3-80〉 회사별 고유특성을 반영한 4대관점 및 계량 : 비계량 비중 737
〈표 6-3-81〉 사업부제에 적용 가능한 사업부 비전 모델 740
〈표 6-3-82〉 현행 사업소 평가일정 및 절차 745
〈표 6-3-83〉 현행 평가기구 및 평가단 운영 746
〈표 6-3-84〉 2004년도 정부경영평가에의한 인센티브 배분 결과 746
〈표 6-3-85〉 한전 금전적 보상의 운영현황 747
〈표 6-3-86〉 한전 비금전적 보상의 운영현황 748
〈표 6-3-87〉 사업본부장 경영계약서 주요 내용 750
〈표 6-3-88〉 사업부 평가 주관기구 운영 방안(잠정평가시) 751
〈표 6-4-1〉 정투법 및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안 비교 804
〈표 8-3-1〉 각 국의 계통운영 사례 818
〈그림 3-1-1〉 기능별 조직구조와 사업부제 조직구조 비교 94
〈그림 3-1-2〉 현행 한전의 배전·판매부문 조직구조 94
〈그림 3-2-1〉 사업부 구성 가능방안 95
〈그림 3-3-1〉 수도권/강원지역을 2개 사업부로 구성하는 방식 101
〈그림 3-3-2〉 수도권/강원지역을 3개 사업부로 구성하는 방식 102
〈그림 3-3-3〉 수도권/강원지역을 4개 사업부로 구성하는 방식 102
〈그림 3-6-1〉 사업부 전환방법 비교 112
〈그림 4-1-1〉 사업부 및 지사 관할 구역도 118
〈그림 4-2-1〉 9개 사업부 재무구조 120
〈그림 5-1-1〉 수직·수평구조 기준에 조직구조 유형 구분 129
〈그림 5-1-2〉 H. Mintzberg(1983) 표준조직 구조도 133
〈그림 5-1-3〉 제조기업 표준조직의 조직구조도 135
〈그림 5-1-4〉 하위 기능차이에 따른 조직유형의 분화 136
〈그림 5-1-5〉 단순구조의 조직구조도 137
〈그림 5-1-6〉 단순기계적 관료제 구조의 조직구조도 138
〈그림 5-1-7〉 전문적 관료제 구조의 조직구조도 138
〈그림 5-1-8〉 전형적 사업부조직의 조직구조도 140
〈그림 5-1-9〉 제품별 사업부-1 145
〈그림 5-1-10〉 제품별 사업부-2 146
〈그림 5-1-11〉 제품별 사업부-3 147
〈그림 5-1-12〉 제품별 사업부-4 148
〈그림 5-1-13〉 지역별 사업부 149
〈그림 5-1-14〉 시장별 사업부 150
〈그림 5-1-15〉조직구조도 차원에서의 한전의 조직변경 153
〈그림 5-2-1〉 사업부 조직에서 본사와 사업부의 기능 요약 161
〈그림 5-2-2〉 지사의 기능 예시 165
〈그림 5-2-3〉 Grouping 방식의 대분류 171
〈그림 5-2-4〉 사업부 본부 직할사업장 미운영/운영구성 방안 179
〈그림 5-2-5〉 사업부 본부조직 설계 기본안 181
〈그림 5-2-6〉 사업부 본부 조직의 실제안 182
〈그림 5-2-7〉 사업부 조직구조 185
〈그림 5-2-8〉 판매사업소 혁신조직 모델 186
〈그림 5-3-1〉 인사관리(HRM)의 세부 활동 198
〈그림 5-3-2〉 인적자원계획 순서도 200
〈그림 5-3-3〉 주요 인적자원 수요, 공급 예측 기법 203
〈그림 5-3-4〉 본사 부문별 인력현황('05. 12월 기준) 208
〈그림 6-1-1〉 현행 1직급 승격절차 217
〈그림 6-1-2〉 현행 2직급 승격절차 219
〈그림 6-1-3〉 지사별 이동희망 선호현황('03-05년) 227
〈그림 6-1-4〉 사업부제 도입에 따른 예산운영 절차의 변화모습 236
〈그림 6-1-5〉 사업부제 도입에 따른 예산편성 절차 239
〈그림 6-1-6〉 사업부제 도입에 따른 예산확정 절차 241
〈그림 6-1-7〉 예산조정 절차 242
〈그림 6-1-8〉 영업·배전관련 규정의 분류 249
〈그림 6-1-9〉 LG화학 IT설비유지보수계약 운영형태 265
〈그림 6-1-10〉 도서전력사업의 현장성 업무 위양 270
〈그림 6-1-11〉 자가발전도서 위치도 271
〈그림 6-1-12〉 고객센터 구축과정 273
〈그림 6-1-13〉 고객센터 운영과 관련한 사업부 수행업무 275
〈그림 6-1-14〉 자율운영계획서 운영프로세스 279
〈그림 6-1-15〉 사업부제하의 사업소 운영체제 변화모습 280
〈그림 6-1-16〉 경영위원회 기능 284
〈그림 6-2-1〉 사업부별 대체가격 418
〈그림 6-2-2〉 '04년 기준 사업부별 원가회수 여부 420
〈그림 6-3-1〉 사업부제 도입으로 인한 변화요인 584
〈그림 6-3-2〉 사업부제 변화요인별 성과관리 변화모습 586
〈그림 6-3-3〉 비전 수립체계 592
〈그림 6-3-4〉 Exelon사 비전 체계도 632
〈그림 6-3-5〉 빅토리아주 전력산업 구도 637
〈그림 6-3-6〉 호주 빅토리아주 배전부문 평가 프로세스 640
〈그림 6-3-7〉 ESC 판매부문 평가제도 운영 체계 646
〈그림 6-3-8〉 프랑스 전력공급체계 655
〈그림 6-3-9〉 EDF 경영조직 656
〈그림 6-3-10〉 EDF 내부경영계약제도 체제 661
〈그림 6-3-11〉 재무관점 Value-Driver 및 핵심성공요인 도출 678
〈그림 6-3-12〉 고객관점 Value Driver 및 핵심성공요인 도출 678
〈그림 6-3-13〉 내부역량관점 Value Driver 및 핵심성공요인 도출(Part 1) 679
〈그림 6-3-14〉 내부역량관점 Value Driver 및 핵심성공요인 도출(Part 2) 679
〈그림 6-3-15〉 내부역량관점 Value Driver 및 핵심성공요인 도출(Part 3) 680
〈그림 6-3-16〉 장기성장관점 Value Driver 및 핵심성공요인 도출 680
〈그림 6-3-17〉 사업부제 전략체계도 682
〈그림 6-3-18〉 2004년 한전의 전사 EVA 및 EVA 적용근거 700
〈그림 6-3-19〉 2004년 기준 분야별·사업부별 EVA 실적 현황 700
〈그림 6-3-20〉 회계분리 후 분야별·사업부별 EVA 실적 전망 711
〈그림 6-3-21〉 시간대별 사업부별 차등가격 723
〈그림 6-3-22〉 연중 판매단가 및 구입단가 현황(2005년) 724
〈그림 6-3-23〉 사업부제 도입부문 내부평가 프로세스 752
〈그림 8-2-1〉 송전 계통 현황 814
〈그림 8-2-2〉 154kV의 지역 계통화 추이 815
〈그림 8-2-3〉 송전사업의 부문별 비중 및 운영현황 816
〈그림 8-3-1〉 통합사업부 구성방안 817
〈그림 8-4-1〉 송전부문 처리방식에 따른 배전성과 희석 문제 비교 82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