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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개선방안 / 연구책임자: 김상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2
청구기호
338.4791 -14-5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i, 204 p. : 삽화, 표 ; 25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2-2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3589
제어번호
MONO1201246995
주기사항
부록: 『중국전담여행사 지정제도 개선 방안』을 위한 중국전담여행사 실태 및 의견 조사
참고문헌: p. 183-[184]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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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서문 3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1. 연구의 배경 30

2. 연구의 목적 3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2

1. 연구의 범위 32

2. 연구의 방법 32

3. 연구 기대 효과 32

제2장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현황 34

제1절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현황 35

1.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35

2.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 업무시행지침 37

3.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과 취소현황 49

4. 중국전담 여행사 운영실태 53

5. 선행연구 분석 65

제2절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실효성 분석 69

1. 방한 중국관광객 증대 69

2. 방한 중국관광객 무단이탈자 방지 73

3. 방한 중국관광객 만족도 제고 및 불편사항 축소 75

4. 건전하고 질서 있는 중국관광객 방한 시장 조성 77

5. 한ㆍ중 양국 우호협력 증진 80

6.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관련 언론 분석 81

제3절 시사점 89

제3장 주요 외국의 중국전담 여행사 제도 운영 사례분석 92

제1절 중국전담 여행사 제도 운영 사례 선정 93

제2절 대만, 홍콩, 태국의 사례 94

1. 전담여행사 관리ㆍ감독 및 중국관광객 유치 관련 규정 94

2. 시장질서 정비 관련 규정 96

제3절 호주 사례 100

1. 호주 중국관광객 인바운드 관광현황 100

2. 호주의 ADS제도 101

3. 호주 ADS제도 운영지침 105

4. 중국관광객 비자제도 107

제4절 일본 사례 109

1. 일본 중국관광객 인바운드 현황 109

2. ADS체결 배경과 추진과정 110

3. 관련조직 및 운영체계 111

4. 주요 운영 사항 112

5. 통역안내사 114

6. 중국관광객 비자제도 115

제5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118

1. 전담여행사 일반사항 118

2. 건전한 시장질서 확보를 위한 노력 120

제4장 이해관계자 의견조사 분석 124

제1절 여행사 조사 125

제2절 전문가 조사 132

1.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평가 132

2.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문제점 134

3. 중국관광시장 질서 문제점 135

4.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정책 방향 137

제5장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개선 방안 146

제1절 정책 기본방향 147

1. 정책배경 및 목표 147

2. 정책목적 148

제2절 세부 정책과제 150

1. 전담여행사 시행지침 개정 150

2. 민ㆍ관 협력 및 소통체계 구축 167

3. 국제적 협력체계 구축 176

4. 시장질서 관리체계 구축 179

5. 전담여행사 인센티브 강화 190

6. 제안 정책사업의 집행 우선순위 194

제6장 결론 및 제언 196

참고문헌 201

Abstract 203

[부록] 『중국전담여행사 지정제도 개선 방안』을 위한 중국전담여행사 실태 및 의견 조사 205

판권기 223

[표 2-1] 중국의 ADS체결국 전담여행사 현황 35

[표 2-2] 전담여행서 지정 평가 항목 38

[표 2-3] 전담여행사 역할 및 의무 40

[표 2-4] 전담여행사 제재기준 및 처벌기준 41

[표 2-5]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 업무시행지침 개정과정 42

[표 2-6] 전담여행사 업무 시행지침 규정 비교 45

[표 2-7] 중국전담 여행사 관련 주요 조직 48

[표 2-8] 지정여행사 지역별 지정현황 51

[표 2-9] 불공정관광(Zero-fee) 패키지 투어 구성요소 55

[표 2-10] 2011년도 방한여행상품별 1인 1박당 평균 여행경비 현황 56

[표 2-11] 2012년 전담여행사 실태조사 위반사항 및 업체 현황 62

[표 2-12]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 63

[표 2-13]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등록현황 65

[표 2-14] 선행연구에 따른 문제점 정리 67

[표 2-15] 제안된 개선방안과 현재 시행상태 68

[표 2-16] 방한 중국관광객 수 변화 추이 70

[표 2-17] 중국관광객 방한 형태 71

[표 2-18] 전담여행사 중국단체관광객 무단이탈자 현황 74

[표 2-19] 2011년 개정 업무시행지침의 여행업 질서관련 제재조치 79

[표 2-20] 주요 10개 일간지의 중국관광시장 관련 보도 수 80

[표 2-21] 중국관광객 방한시 문제점 관련 언론보도 82

[표 2-22] 중국 단체관광객 여행 중 불편사항 88

[표 3-1] 홍콩ㆍ대만ㆍ태국의 시장 질서정비 관련 정책 99

[표 3-2] 호주 방문 중국관광객 수 및 숙박일수 101

[표 3-3] 호주-중국 간 ADS제도 추진과정 102

[표 3-4] ADS제도 주요 지침사항 107

[표 3-5] 비자발급시 구비서류 108

[표 3-6] 일본의 10대 인바운드 시장 109

[표 3-7] 일본방문 중국관광객 수 110

[표 3-8] 일본의 중국전담 여행사 운영 지침 주요내용 114

[표 3-9] 중국인 대상 일본 비자발급 서류 116

[표 3-10] 방일 중국관광객 비자제도 개선사항 117

[표 3-11] 전담여행사 지정ㆍ관리감독 관련 내용 평가표 118

[표 3-12] 전담여행사 시장질서 정비 관련 내용 평가표 121

[표 4-1] 여행사 조사개요 125

[표 4-2] 초저가여행상품 판매 발생원인 결과 128

[표 4-3] 초저가여행상품 판매 해결방안 결과 129

[표 4-4] 무자격 가이드 고용원인 결과 130

[표 4-5] 전담여행사 정책만족도 및 요구도 결과 131

[표 4-6] 전문가 조사개요 132

[표 4-7]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의견 결과 134

[표 4-8] 초저가, 과도한 용어 기준제시 정리 결과 135

[표 4-9] 여행업 질서 처벌수준 변겨시 적정수준 결과 136

[표 4-10] 가이드 문제 대응 방안 결과 137

[표 4-11] 주요정책 우선순위 결과 138

[표 4-12] 전담여행사 운영 시행지침 개정안 세부과제 관련 결과 139

[표 4-13] 시장질서 관리 체계 구추 세부과제 관련 결과 141

[표 4-14] 민관(이해관계자) 협력 및 소통 체계 구축 세부과제 관련 결과 142

[표 4-15] 국제적 협력 체계 구축 세부과제 관련 결과 143

[표 4-16] 전담여행사 인센티브 강화 세부과제 관련 결과 145

[표 5-1] 호주와 일본의 전담여행사 지정조건 151

[표 5-2] 전담여행사 신규 지정 기준 152

[표 5-3] 전담여행사 지정취소 기준 153

[표 5-4] 홍콩, 대만, 태국의 상품가격 및 쇼핑업체 규제기준 157

[표 5-5] 초저가 및 과도한에 대한 기준(안) 158

[표 5-6] 저가여행상품 판별 키워드 구분 161

[표 5-7] 전담 외 여행사 관련 시행지침 개정안 164

[표 5-8] 여행업법에 명시된 전담여행사 조항(안) 164

[표 5-9] 전담여행사 시행지침 전체 개정안 166

[표 5-10] 전담여행사 지정제도 관련 KATA의 역할 확대(안) 175

[표 5-11]/[표 2-11] 가이드 자격 취득 방안 188

[표 5-12] 전담여행사 지정제도 관련 정책추진전략 및 우선순위 195

[그림 2-1] 중국전담 여행사 수치 변화 50

[그림 2-2] 중국전담 여행사 신규지정 및 취소현황 52

[그림 2-3] 방한 중국 단체관광객 관광상품 유통구조 54

[그림 2-4] 제주도 방문 중국단체관광객 무단이탈자 현황 61

[그림 2-5]/[그림 2-6] 순수관광목적 방한 중국 단체관광객 변화 71

[그림 2-6]/[그림 2-7] 중국 단체관광객 변화 추이 72

[그림 2-7]/[그림 2-8] 제주도 방문 중국단체관광객 무단이탈자 현황 75

[그림 2-8]/[그림 2-9] 전담여행사 유치제도 시행 후 중국관광객 만족도 및 이미지개선 76

[그림 2-9]/[그림 2-10] 전담여행사 유치제도 시행 후 중국관광객 불편사항 추이 77

[그림 2-10]/[그림 2-11] 방한 중국관광객 유치에 따른 중국관광시장 질서 문제점 78

[그림 3-1] 호주 정부 내 ADS 집행 및 관리감독 체계 105

[그림 3-2] 일본전담 여행사 관련 조직도 112

[그림 4-1] 전담여행사 운영 시행 지침 개정 IPA분석 결과 140

[그림 4-2] 시장질서 관리 체계 구축 IPA분석 결과 141

[그림 4-3] 이해관계자 협력 및 소통 체계 구축 IPA분석 결과 143

[그림 4-4] 국제적 협력 체계 구축 IPA분석 결과 144

[그림 4-5] 전담여행사 인센티브 강화 IPA분석 결과 145

[그림 5-1] 중국전담 여행사 지정제도 정책개선방향 147

[그림 5-2] 호주, 홍콩 위반 및 불평처리 판결 절차 161

[그림 5-3] 신고센터 위반사항 판결 절차(안) 162

[그림 5-4] 위기상황 대응 매뉴얼(안) 172

[그림 5-5] 유치실적 저조에 따른 퇴출 과정(안) 185

[그림 5-6] 불법행위 적발 및 신고에 따른 퇴출 과정(안)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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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16357 338.4791 -14-5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916358 338.4791 -14-5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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