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비스산업 IT활용조사 조사개요 14
1. 조사개요 15
1.1. 조사배경 및 목적 15
1.2. 서비스산업 IT활용현황조사 설계개요 16
1.3. 표본 설계 17
1.3.1. 서비스 산업 모집단 정의 17
1.3.2. 표본할당 및 추출방법 : 업종별 종사자 규모별 다단층화추출 18
1.3.3. 층화변수 18
1.3.4. 표본할당 : 승수비례배분(Power Allocation) 적용 18
1.4. 주요 조사지표 20
1.5. 응답자 특성 22
제2장 서비스산업 IT활용 실태조사 24
2.1. IT시스템 및 정보화기기 도입 현황 24
2.1.1. IT 정보화 기기 도입 및 활용 현황 24
2.1.2. IT정보화 기기 이용률 26
2.1.3. 상품 판매/물품 구매를 위한 전자상거래 시행여부 28
2.1.4.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도입 담당자 32
2.1.5. IT시스템 담당 전담 인력 34
2.1.6. 최고경영자의 정보화 추진의지 36
2.1.7. IT시스템/소프트웨어 도입/활용방식 38
2.1.8. 정부 지원제도 검토 여부 43
2.1.9. 정부 지원제도 수혜 여부 45
2.1.10. 시스템 구축 및 유지비용 47
2.1.11. IT시스템/소프트웨어 만족도 49
2.2.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활용현황 51
2.2.1. IT시스템 및 S/W 활용률 - 활용빈도 51
2.2.2. IT시스템 및 S/W 활용률 - 중요도 68
2.2.3. IT시스템 및 S/W 활용수준 - 고객관리 80
2.2.4. IT시스템 및 S/W 활용수준 - 판매관리 82
2.2.5. IT시스템 및 S/W 활용수준 - 재고관리 84
2.2.6. IT시스템 및 S/W 활용수준 - 직원관리 86
2.2.7. IT시스템 및 S/W 활용수준 - 입출금관리 88
2.2.8. IT시스템 및 S/W 활용수준 - 매출분석 90
2.3.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활용효과 및 만족도 92
2.3.1. 시스템 활용에 따른 개선효과 - 재무관리 92
2.3.2. 시스템 활용에 따른 개선효과 - 생산서비스관리 94
2.3.3. 시스템 활용에 따른 개선효과 - 고객관리 96
2.3.4. 시스템 활용에 따른 개선효과 - 학습 및 성장 98
2.3.5. 시스템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 - 업무효율성 100
2.3.6. 시스템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 - 비용효율성 101
2.3.7. 시스템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 - 서비스개선 102
2.3.8. 시스템 활용에 따른 만족수준 - 시스템 103
2.3.9. 시스템 활용에 따른 만족수준 - 교육 및 훈련 104
2.3.10. 시스템 활용에 따른 만족수준 - 조직 105
2.3.11. 시스템 활용에 따른 만족수준 - 정보 활용 106
2.3.12. 시스템 활용에 따른 만족수준 - 비용 107
2.3.13. 맞춤형 IT시스템/소프트웨어 도입 의향 108
2.3.14. 신규도입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109
2.3.15. IT시스템 신규도입 및 업그레이드 추진계획 112
2.3.16. IT투자 저해요인 113
2.4. 정부정책 및 지원 117
2.4.1. IT활용을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시행해야할 항목 - 1순위, 1+2순위 117
제3장 제조업 IT활용 실태조사 119
3. 제조업체 IT 활용 현황 120
3.1. IT시스템 및 정보화기기 도입 현황 120
3.1.1. IT정보화 기기 도입 및 활용 현황 120
3.1.2. IT정보화 기기 이용 현황 122
3.1.3. 전자상거래 시행 124
3.1.4. IT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도입 담당자 현황 128
3.1.5. IT 시스템 및 소프트웨 어 담당 전담 인력 보유 130
3.1.6. IT 활용 수준 및 경영자 정보화 추진 의지 현황 132
3.1.7. IT시스템/소프트웨어 도입/활용방식 134
3.1.8. 정부 지원제도 검토 138
3.1.9. 시스템 구축 및 유지비용 142
3.1.10. 비용 대비 IT시스템/소프트웨어 만족도 144
3.2.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활용현황 146
3.2.1. IT시스템 및 S/W 활용률 - 활용 빈도 146
3.2.2. IT시스템 및 S/W 활용률 - 중요도 162
3.2.3. IT시스템 및 S/W 활용수준 - 고객관리 180
3.2.4. IT시스템 및 S/W 활용수준 - 판매관리 182
3.2.5. IT시스템 및 S/W 활용수준 - 재고관리 184
3.2.6. 시스템의 업무별 활용 수준 - 직원관리 186
3.2.7. 시스템의 업무별 활용 수준 - 입출금관리 188
3.2.8. 시스템의 업무별 활용 수준 - 매출분석관리 190
3.3. IT시스템 및 프트웨어 활용효과 및 만족도 192
3.3.1. 시스템 활용에 따른 개선효과 - 재무관리 192
3.3.2. 시스템 활용에 따른 개선효과 - 생산서비스관리 194
3.3.3. 시스템 활용에 따른 개선효과 - 고객관리 196
3.3.4. 시스템 활용에 따른 개선효과 - 학습 및 성장 198
3.3.5. 시스템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 - 업무효율성 200
3.3.6. 시스템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 - 비용효율성 202
3.3.7. 시스템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 - 서비스개선 204
3.3.8. 시스템 활용에 따른 만족수준 - 시스템 206
3.3.9. 시스템 활용에 따른 만족수준 - 교육 및 훈련 208
3.3.10. 시스템 활용에 따른 만족수준 - 조직 210
3.3.11. 시스템 활용에 따른 만족수준 - 정보활용 212
3.3.12. 시스템 활용에 따른 만족수준 - 비용 214
3.3.13. 업무 수행 적정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보급 시 도입 의향 216
3.3.14. 신규도입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218
3.3.15. IT 시스템 신규 도입 추진 계획 222
3.3.16. IT투자 저해요인 224
3.4. 정부정책 및 지원 232
3.4.1. IT활용을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시행해야할 항목 - 1순위, 1+2순위 232
제4장 정책적 제언 236
4. IT 활용에 대한 정책적 제언 236
4.1. IT 활용 이슈 도출 236
4.2. IT 운영 활성화 통합 정책적 제언 239
제5장 공급기업 조사 241
5.1. 조직현황 242
5.1.1. 연구 전담조직 보유여부 242
5.2. 시스템 공급 현황 243
5.2.1. 업종별 시스템 공급현황 243
5.2.2. 업종별 중요도 244
5.3. IT 성공요인 245
5.3.1. 시스템특성 245
5.3.2. 교육 및 훈련 247
5.3.3. 조직특성 248
5.3.4. 정보특성 249
5.4. 기대효과 250
5.4.1. 업무효율성 250
5.4.2. 비용효율성 251
5.4.3. 서비스개선 252
5.5. 정부지원정책 참여여부 253
5.5.1. 참여여부 253
5.5.2. 참여건 수 254
설문지 255
부록1. 서비스산업경쟁력강화사업 만족도조사 269
1. 조사개요 270
2. 수행기관 만족도 결과 276
3. 활용기업 만족도 결과 285
판권기 305
〈표 1〉 조사개요 요약 15
〈표 2〉 조사 설계 16
〈표 3〉 서비스 산업 규정 17
〈표 4〉 업종별 규모별 모집단 분포 18
〈표 5〉 업종별 최종 조사표 19
〈표 6〉 주요 조사 지표 20
〈표 7〉 이용기업 응답자 특성표 22
〈표 8〉 비이용기업 응답자 특성표 23
〈표 9〉 IT정보화 도입 및 활용현황 25
〈표 10〉 IT정보화 기기 이용률 27
〈표 11〉 전자상거래 시행여부 29
〈표 12〉 전자상거래 시행목적 31
〈표 13〉 IT시스템 도입 담당자 33
〈표 14〉 IT시스템 담당하는 전담인력 35
〈표 15〉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활용수준과 최고 경영자의 정보화 추진 의지 37
〈표 16〉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도입 활용 39
〈표 17〉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를 도입한 주된 목적 42
〈표 18〉 정부 지원제도에 대한 검토 여부 44
〈표 19〉 정부 지원제도에 수혜 여부 46
〈표 20〉 시스템 구축 및 유지비용 48
〈표 21〉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만족도 50
〈표 22〉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인사관리) 52
〈표 23〉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회계 관리) 54
〈표 24〉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지식정보공유) 56
〈표 25〉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영업 및 마케팅) 58
〈표 26〉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판매서비스관리) 60
〈표 27〉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고객관계관리) 63
〈표 28〉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구매 및 조달관리) 65
〈표 29〉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자재 및 재고관리) 67
〈표 30〉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 71
〈표 31〉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인사관리) 72
〈표 32〉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회계 관리) 73
〈표 33〉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지식정보공유) 74
〈표 34〉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영업 및 마케팅관리) 75
〈표 35〉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판매 및 서비스관리) 76
〈표 36〉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고객관계관리) 77
〈표 37〉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구매 및 조달관리) 78
〈표 38〉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자재 및 재고관리) 79
〈표 39〉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고객관리) 81
〈표 40〉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판매관리) 83
〈표 41〉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재고관리) 85
〈표 42〉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직원관리) 87
〈표 43〉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입출금관리) 89
〈표 44〉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매출분석관리) 91
〈표 45〉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재무관리) 93
〈표 46〉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생산서비스관리) 95
〈표 47〉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고객관리) 97
〈표 48〉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학습 및 성장) 99
〈표 49〉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업무효율성) 100
〈표 50〉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비용효율성) 101
〈표 51〉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서비스개선) 102
〈표 52〉 현재 사용시스템의 만족 수준(시스템) 103
〈표 53〉 현재 사용시스템의 만족 수준(교육 및 훈련) 104
〈표 54〉 현재 사용시스템의 만족 수준(조직) 105
〈표 55〉 현재 사용시스템의 만족 수준(정보활용) 106
〈표 56〉 현재 사용시스템의 만족 수준(비용) 107
〈표 57〉 적절한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 시 신규도입 및 업그레이드 의향 108
〈표 58〉 신규로 도입하거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유형(1순위) 109
〈표 59〉 신규로 도입하거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유형(1+2순위) 111
〈표 60〉 IT시스템 신규도입 및 업그레이드 112
〈표 61〉 IT활용을 위한 투자(지출)의 저해요인(시스템측면 1순위) 113
〈표 62〉 IT활용을 위한 투자(지출)의 저해요인(시스템측면 1+2순위) 114
〈표 63〉 IT활용을 위한 투자(지출)의 저해요인(기업전반적측면 1순위) 115
〈표 64〉 IT활용을 위한 투자(지출)의 저해요인(기업전반적측면 1+2순위) 116
〈표 65〉 IT활용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항목(1순위) 117
〈표 66〉 IT활용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항목(1+2순위) 118
〈표 67〉 IT 정보화 기기 도입 및 활용 현황 121
〈표 68〉 IT정보화 기기 이용률 123
〈표 69〉 전자상거래 시행여부 125
〈표 70〉 전자상거래 시행목적 127
〈표 71〉 IT시스템 도입 담당자 129
〈표 72〉 IT시스템 담당하는 전담인력 131
〈표 73〉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활용수준과 최고 경영자의 정보화 추진 의지 133
〈표 74〉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도입 활용 135
〈표 75〉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를 도입한 주된 목적 137
〈표 76〉 정부 지원제도에 대한 검토 여부 139
〈표 77〉 정부 지원제도에 수혜 여부 141
〈표 78〉 시스템 구축 및 유지비용 143
〈표 79〉 IT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만족도 145
〈표 80〉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인사관리) 147
〈표 81〉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회계 관리) 149
〈표 82〉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지식정보 공유) 151
〈표 83〉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영업·마케팅 관리) 153
〈표 84〉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판매·서비스 관리) 155
〈표 85〉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고객관계관리) 157
〈표 86〉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구매·조달 관리) 159
〈표 87〉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빈도(자재·재고관리) 161
〈표 88〉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 163
〈표 89〉 IT 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인사관리) 165
〈표 90〉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회계 관리) 167
〈표 91〉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지식정보공유) 169
〈표 92〉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영업 및 마케팅 관리) 171
〈표 93〉 IT시스템 및 IT 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판매 및 서비스 관리) 173
〈표 94〉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고객관계관리) 175
〈표 95〉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구매 및 조달관리) 177
〈표 96〉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중요도(자재 및 재고관리) 179
〈표 97〉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고객관리) 181
〈표 98〉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판매관리) 183
〈표 99〉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재고관리) 185
〈표 100〉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직원관리) 187
〈표 101〉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직원관리) 189
〈표 102〉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의 업무별 활용수준(매출분석관리) 191
〈표 103〉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재무관리) 193
〈표 104〉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생산서비스관리) 195
〈표 105〉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고객관리) 197
〈표 106〉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학습 및 성장) 199
〈표 107〉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업무효율성) 201
〈표 108〉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비용효율성) 203
〈표 109〉 IT시스템 및 IT소프트웨어 활용 후 업무 및 경영상의 개선효과(서비스개선) 205
〈표 110〉 현재 사용시스템의 만족 수준(시스템) 207
〈표 111〉 현재 사용시스템의 만족 수준(교육 및 훈련) 209
〈표 112〉 현재 사용시스템의 만족 수준(조직) 211
〈표 113〉 현재 사용시스템의 만족 수준(정보활용) 213
〈표 114〉 현재 사용시스템의 만족 수준(비용) 215
〈표 115〉 적절한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 시 신규도입 및 업그레이드 의향 217
〈표 116〉 신규로 도입하거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유형(1순위) 219
〈표 117〉 신규로 도입하거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유형(1+2순위) 221
〈표 118〉 IT시스템 신규도입 및 업그레이드 223
〈표 119〉 IT활용을 위한 투자(지출)의 저해요인(시스템측면 1순위) 225
〈표 120〉 IT활용을 위한 투자(지출)의 저해요인(시스템측면 1+2순위) 227
〈표 121〉 IT활용을 위한 투자(지출)의 저해요인(기업전반적측면 1순위) 229
〈표 122〉 IT활용을 위한 투자(지출)의 저해요인(기업전반적측면 1+2순위) 231
〈표 123〉 IT활용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항목(1순위) 233
〈표 124〉 IT활용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항목(1+2순위) 235
〈표 125〉 연구 전담조직 보유 242
〈표 126〉 업종별 시스템 공급 현황 243
〈표 127〉 업종별 업무기능 중요도 245
〈표 128〉 IT 시스템 및 솔루션 도입 시 시스템 활용 향상을 위한 중요도 - 시스템 특성 246
〈표 129〉 IT 시스템 및 솔루션 도입 시 시스템 활용 향상을 위한 중요도 - 교육 및 훈련 247
〈표 130〉 IT 시스템 및 솔루션 도입 시 시스템 활용 향상을 위한 중요도 - 조직특성 248
〈표 131〉 IT 시스템 및 솔루션 도입 시 시스템 활용 향상을 위한 중요도 - 정보특성 249
〈표 132〉 IT 시스템 및 솔루션 도입 시 시스템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 - 업무효율성 250
〈표 133〉 IT 시스템 및 솔루션 도입(도임)시 시스템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 - 비용효율성 251
〈표 134〉 IT 시스템 및 솔루션 도입(도임)시 시스템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 - 서비스개선 252
〈표 135〉 정부지원정책 참여여부 253
〈표 136〉 정부지원정책 참여건 수 25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