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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 산업백서 : 연차보고서. 2011 / 문화체육관광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2
청구기호
R 338.4779 ㅁ327ㅋ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83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249563
주기사항
부록: 1. 2011년 콘텐츠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 2. 2011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행사 ; 3. 국내 콘텐츠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2008.8.기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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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 최광식

목차

제1장 2011년 콘텐츠산업 정책 개요 23

제1절 2011년 콘텐츠산업 정책 목표 및 추진전략 25

제2절 2011년 콘텐츠산업 주요 추진 과제 28

1. 정책적 지원과제 28

2. 기능별 지원과제 29

3. 장르별 지원과제 32

제3절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진흥예산 35

제2장 2011년 국내·외 콘텐츠산업의 동향 39

제1절 세계 콘텐츠산업의 동향 41

1. 세계 콘텐츠산업의 시장규모 현황 41

2. 세계 콘텐츠산업의 장르별 시장규모 및 전망 45

제2절 국내 콘텐츠산업의 동향 59

1. 국내 콘텐츠산업의 매출 현황 59

2. 국내 콘텐츠산업의 기업 및 종사자 현황 66

3. 국내 콘텐츠산업의 수출입 현황 70

4. 국내 콘텐츠산업의 부가가치 현황 76

제3장 2011년 주요 정책 추진 성과 79

제1절 콘텐츠산업 기반 조성 81

1. 스토리 창작 활성화 지원 81

2. 콘텐츠 창의인력 양성 88

3. 제작 인프라 지원 99

4. 차세대콘텐츠 육성 지원 108

5. 이용자보호와 분쟁조정지원 118

6. 대중문화예술 산업환경 조성 127

제2절 문화기술(CT) R&D 확충 131

1. 문화기술(CT)의 전략 수립 131

2. 문화기술(CT) 기술개발 지원 138

3. 문화기술(CT) 활성화 144

제3절 콘텐츠 기업 경쟁력 제고 156

1. 콘텐츠 창조기업 활성화 156

2. 한국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163

3. 콘텐츠산업 금융 지원 173

4. 콘텐츠 공정거래 환경조성 183

제4절 콘텐츠산업 해외시장 진출 지원 205

1. 게임마켓 참가지원 205

2. 만화 마켓 참가지원 209

3. 애니메이션 마켓 참가지원 209

4. 캐릭터 마켓 참가지원 211

5. 방송 마켓 참가지원 212

6. 신흥시장 개척지원 214

제5절 저작권 보호 및 공정한 저작물 이용 문화 확립 217

1. 저작권 정책 및 교육·홍보 217

2. 저작권 국내·외 보호 235

3. 저작물 이용활성화 255

제6절 콘텐츠산업 정잭 추진체계 정비 263

1. 콘텐츠 관련 정책 263

2. 콘텐츠산업 진흥정책 추진체계의 구축 267

3. 콘텐츠 관련 법제도 개선 270

제4장 2011년 콘텐츠산업 부문별 성과 및 전망 289

제1절 영화 291

1. 현황 291

2. 주요 정책 311

3. 전망 318

제2절 애니메이션 320

1. 현황 320

2. 주요 정책 337

3. 전망 344

제3절 음악 346

1. 현황 346

2. 주요 정책 352

3. 전망 356

제4절 게임 359

1. 현황 359

2. 주요 정책 372

3. 전망 385

제5절 캐릭터 386

1. 현황 386

2. 주요 정책 392

3. 전망 397

제6절 만화 398

1. 현황 398

2. 주요 정책 411

3. 전망 412

제7절 출판(서적) 413

1. 현황 413

2. 주요 정책 427

3. 전망 447

제8절 정기간행물(신문, 잡지) 456

1. 현황 456

2. 주요 정책 472

3. 전망 480

제9절 방송 483

1. 현황 483

2. 주요 정책 488

3. 전망 494

제10절 광고 496

1. 현황 496

2. 주요 정책 503

3. 전망 508

제11절 지식정보 510

1. 현황 510

2. 주요 정책 512

3. 전망 516

제12절 패션문화 518

1. 현황 518

2. 주요 정책 525

3. 전망 530

제5장 2012년 콘텐츠산업정책 주요 업무 535

제1절 2012년 콘텐츠산업 정책추진 목표와 과제 537

1. 201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538

제2절 2012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548

부록 555

1. 2011년 콘텐츠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556

2. 2011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행사 559

3. 국내 콘텐츠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2012.8 기준) 581

판권기 584

〈표 1-3-1〉 콘텐츠산업 부문 예산 추이 35

〈표 1-3-2〉 2011년 콘텐츠 및 미디어 산업 부문 분야별 예산 지원 현황 37

〈표 2-1-1〉 세계 콘텐츠 시장 부문별 규모 및 전망 42

〈표 2-1-2〉 세계 콘텐츠 시장 권역별/부문별 규모 및 전망 43

〈표 2-1-3〉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전망 45

〈표 2-1-4〉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및 전망 46

〈표 2-1-5〉 세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 48

〈표 2-1-6〉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49

〈표 2-1-7〉 세계 캐릭터 시장 규모 및 전망 51

〈표 2-1-8〉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52

〈표 2-1-9〉 세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53

〈표 2-1-10〉 세계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55

〈표 2-1-11〉 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56

〈표 2-1-12〉 세계 지식정보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58

〈표 2-2-1〉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59

〈표 2-2-2〉 콘텐츠산업 사업형태별 매출액 현황(2010년 기준) 63

〈표 2-2-3〉 콘텐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2010년 기준) 64

〈표 2-2-4〉 온라인 및 디지털 문화콘텐츠 매출 규모 현황 66

〈표 2-2-5〉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 67

〈표 2-2-6〉 국내 콘텐츠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2010년 기준) 68

〈표 2-2-7〉 국내 콘텐츠산업 직무별 종사자 현황(2010년 기준) 70

〈표 2-2-8〉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입 현황 71

〈표 2-2-9〉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2010년 기준) 73

〈표 2-2-10〉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2010년 기준) 74

〈표 2-2-11〉 콘텐츠산업 해외진출 형태 75

〈표 2-2-12〉 콘텐츠산업 해외진출 경로 75

〈표 2-2-13〉 콘텐츠산업 부가가치 현황 77

〈표 3-1-1〉 2011년 대한민국 스토리공모전 수상작 81

〈표 3-1-2〉 2010년 스토리공모전 수상작 멘토 매칭 현황 83

〈표 3-1-3〉 2010년 대한민국 스토리공모전 수상작 사업화 현황 85

〈표 3-1-4〉 지역 스토리텔러 양성 지원 사업 현황 87

〈표 3-1-5〉 산업계 전문인 연수 과정명 및 인원 91

〈표 3-1-6〉 해외전문가 연계 프로젝트 주요사업실적 93

〈표 3-1-7〉 계약학과 지원 현황 93

〈표 3-1-8〉 2011년 인력양성사업의 주요 사업 실적 95

〈표 3-1-9〉 취업지원 행사 취업 실적 98

〈표 3-1-10〉 종합인력정보시스템 주요 실적 98

〈표 3-1-11〉 방송회관 제작센터 주요시설 99

〈표 3-1-12〉 DMS 제작센터 주요시설 101

〈표 3-1-13〉 디지털방송콘텐츠 지원센터 주요 설비 103

〈표 3-1-14〉 3D 입체영상 제작센터 보유장비 105

〈표 3-1-15〉 2011년 차세대콘텐츠 육성 지원 108

〈표 3-1-16〉 2011년 차세대콘텐츠 동반성장지원사업 110

〈표 3-1-17〉 스마트콘텐츠 어워드 2011년 수상작 110

〈표 3-1-18〉 2011년 차세대콘텐츠대상 수상작 111

〈표 3-1-19〉 2011년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선정 기관 현황 113

〈표 3-1-20〉 2011년 세계 영화 박스오피스 Top 5 114

〈표 3-1-21〉 2010~2011년 서비스 분야별 해외작품 수주 현황 115

〈표 3-1-22〉 2011년 CG프로젝트 지원 현황 115

〈표 3-1-23〉 2011년 가상현실·가상세계콘텐츠 지원 현황 117

〈표 3-1-24〉 2011년 스마트콘텐츠 지원 현황 117

〈표 3-1-25〉 디지털콘텐츠 이용피해 사례별 순위표 123

〈표 3-1-26〉 월별 콘텐츠 이용 민원 상담 내역 124

〈표 3-1-27〉 유형별 콘텐츠 이용 민원 상담 내역 124

〈표 3-1-28〉 대중문화예술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128

〈표 3-1-29〉 2011년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포상 대상자 명단 130

〈표 3-2-1〉 문화기술의 개념과 용어 배경 131

〈표 3-2-2〉 CT R&D 3P 제도 개요 133

〈표 3-2-3〉 CT R&D 세부 사업구성(2012년) 135

〈표 3-2-4〉 2009년 지정공모 계속과제 138

〈표 3-2-5〉 2010년 지정공모 계속과제 139

〈표 3-2-6〉 2010년 자유공모 계속과제 140

〈표 3-2-7〉 2011년 자유공모 과제 140

〈표 3-2-8〉 2011년 지정공모 과제 142

〈표 3-2-9〉 2011년 글로벌프로젝트 143

〈표 3-2-10〉 문화기술 공동 연구센터(2010년 계속과제) 143

〈표 3-2-11〉 권역별 특화 지원 문화기술 연구소(2009년 계속과제) 144

〈표 3-2-12〉 2011년 기업부설창작연구소 및 전담부서 인정현황 146

〈표 3-2-13〉 심층리포트 발간내용 152

〈표 3-2-14〉 사업화컨설팅 실적 내역 155

〈표 3-3-1〉 접수과제 대상 콘텐츠별 분석 157

〈표 3-3-2〉 접수과제 대상 연령대 분석 157

〈표 3-3-3〉 접수과제 대상 성별 분석 157

〈표 3-3-4〉 접수과제 대상 지역별 분석 158

〈표 3-3-5〉 콘텐츠 분야 창업 우수 사례 162

〈표 3-3-6〉 문화원형 과제 통합포털 서비스 현황 164

〈표 3-3-7〉 문화원형콘텐츠 다큐 방영 168

〈표 3-3-8〉 문화원형콘텐츠 주요 활용사례 169

〈표 3-3-9〉 연도별 모태펀드 조성 현황 174

〈표 3-3-10〉 콘텐츠 분야별 투자 현황 174

〈표 3-3-11〉 기업 경영 시 애로분양('11 콘텐츠 중소기업 경영조사결과) 179

〈표 3-3-12〉 구 문화산업진흥기금 융자지원 실적('99~'06) 180

〈표 3-3-13〉 공정거래법 제1조의 구조 185

〈표 3-3-14〉 불공정한 거래행위 유형 186

〈표 3-3-15〉 2011 중소 콘텐츠사업자 법률자문위원 명단 187

〈표 3-3-16〉 중소 콘텐츠사업자 법률자문서비스 현황(2011년) 188

〈표 3-3-17〉 2011년도 콘텐츠 공정거래 교육프로그램 운영내역 189

〈표 3-3-18〉 주요 분쟁사례 196

〈표 3-3-19〉 추진경과 197

〈표 3-3-20〉 조정위원회 법적 근거 198

〈표 3-3-21〉 2011년 콘텐츠 분쟁조정 처리내역 200

〈표 3-4-1〉 게임 콘텐츠 해외 수출 지원 207

〈표 3-4-2〉 취약 플랫폼 게임 해외 수출 지원 208

〈표 3-4-3〉 2011년 주요 해외 방송 마켓 현황 213

〈표 3-4-4〉 신흥시장개척지원사업 국가 미디어 시장 규모 215

〈표 3-5-1〉 저작권법 제·개정 연혁 217

〈표 3-5-2〉 연도별 연구학교 운영 현황 225

〈표 3-5-3〉 연도별 체험교실 운영현황 226

〈표 3-5-4〉 연도별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학생) 226

〈표 3-5-5〉 연도별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성인) 227

〈표 3-5-6〉 저작권아카데미 운영 현황 228

〈표 3-5-7〉 저작권 문화학교 연도별 수료현황 228

〈표 3-5-8〉 저작권 강사 위촉현황 229

〈표 3-5-9〉 연도별 교원직무연수 운영 현황 229

〈표 3-5-10〉 2011년 교과내용 반영 현황 230

〈표 3-5-11〉 저작권교실 사이트 연도별 방문자수 231

〈표 3-5-12〉 불법복제 유통량 및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35

〈표 3-5-13〉 온·오프라인 유통경로별 합법시장 침해 규모 236

〈표 3-5-14〉 연도별 SW 불법복제율 및 피해규모 237

〈표 3-5-15〉 불법복제물 수거·폐기 및 삭제조치 현황 240

〈표 3-5-16〉 「서울클린 100일 프로젝트」 단속 현황 240

〈표 3-5-17〉 대학가 출판물 불법복제 단속 현황 241

〈표 3-5-18〉 온라인상 불법복제물 삭제 등 시정권고 현황 242

〈표 3-5-19〉 문화콘텐츠산업 수출 현황 247

〈표 3-5-20〉 통합 저작권정보 DB 구축 및 ICN 발급 건수 256

〈표 3-5-21〉 자유이용사이트 데이터베이스 현황 260

〈표 4-1-1〉 연도별 한국 영화산업 주요 지표 292

〈표 4-1-2〉 연도별 영화업체 수 293

〈표 4-1-3〉 2011년 한국영화 개봉작 투자 수익률(추정치) 294

〈표 4-1-4〉 최근 5년간 다양성영화 관객 수 295

〈표 4-1-5〉 연도별 한국영화 제작 편수 및 평균 제작비 현황 296

〈표 4-1-6〉 연도별 총제작비 구간별 한국영화 개봉편수 분포 297

〈표 4-1-7〉 연도별 외국영화 수입 및 개봉편수 297

〈표 4-1-8〉 2011년 개봉영화 등급분류 편수 및 매출액 점유율 298

〈표 4-1-9〉 연도별 전국 극장, 스크린 수 299

〈표 4-1-10〉 2011년 4대 복합상영관 300

〈표 4-1-11〉 2011년 영화 배급사별 점유율 301

〈표 4-1-12〉 연도별 한국, 외국영화 박스오피스 주요 지표 303

〈표 4-1-13〉 2011년 전체 흥행작 상위 10위권 304

〈표 4-1-14〉 연도별 한국영화 완성작 수출액 추이 306

〈표 4-1-15〉 2010~2011년 한국영화 완성작 권역별 수출실적 307

〈표 4-1-16〉 2010~2011년 주요 10개국 한국영화 수출현황 308

〈표 4-1-17〉 2010~2011년 서비스 분야별 해외 작품 수주 현황 309

〈표 4-1-18〉 2011년 영화 온라인 시장 규모 310

〈표 4-1-19〉 189개 이슈 분석 결과의 SWOT 전략도출 312

〈표 4-1-20〉 국가별 특성을 반영한 공동제작 전략 및 사업방향 313

〈표 4-1-21〉 국가별 특성에 맞는 신시장 개척 전략 314

〈표 4-1-22〉 한국영화 배급 상위 3사 시장점유율 315

〈표 4-1-23〉 상위 3개 복합상영관 시장 점유율 315

〈표 4-1-24〉 동반성장협의회 분과별 주요 의제 316

〈표 4-2-1〉 애니메이션산업 총괄 320

〈표 4-2-2〉 애니메이션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321

〈표 4-2-3〉 애니메이션산업 평균매출액 현황 322

〈표 4-2-4〉 애니메이션 제작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323

〈표 4-2-5〉 애니메이션 창작제작 매체별 매출액 현황 323

〈표 4-2-6〉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25

〈표 4-2-7〉 애니메이션산업 창작 수출 및 하청 수출 비교 325

〈표 4-2-8〉 애니메이션 창작제작 매체별 매출액 현황 326

〈표 4-2-9〉 국내 애니메이션의 신규방영 및 재방영 시간(2010) 327

〈표 4-2-10〉 애니메이션 방영 시간 증감(2008~2010) 328

〈표 4-2-11〉 각 채널별 연간 전체 방영 시간 비교(2008~2010) 328

〈표 4-2-12〉 각 방송사의 국내 및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 시간(2010) 329

〈표 4-2-13〉 각 채널의 신규 및 재방영 작품 수(2008~2010) 329

〈표 4-2-14〉 전문채널의 애니메이션 방영 현황(2008~2010) 330

〈표 4-2-15〉 전문채널의 국내 애니메이션 방영 현황(2008~2010) 331

〈표 4-2-16〉 전문채널별 국내 애니메이션 작품 수(2008~2010) 332

〈표 4-2-17〉 전문 채널의 국가별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 현황(2010) 334

〈표 4-2-18〉 2010년 극장 애니메이션 현황(관객 수 기준) 335

〈표 4-2-19〉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예산 338

〈표 4-2-20〉 애니메이션 해외공동제작 현황 340

〈표 4-2-21〉 2010년 이후의 주요 한중 공동제작 작품 342

〈표 4-3-1〉 2010년 국내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346

〈표 4-3-2〉 2010년 음악제작업 매출액 현황 348

〈표 4-3-3〉 2010년 음악 도소매업 매출액 현황 348

〈표 4-3-4〉 2010년 온라인 디지털 음악 매출액 현황 349

〈표 4-3-5〉 2010년 온라인 음악 공연산업 매출액 현황 350

〈표 4-3-6〉 2010년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52

〈표 4-3-7〉 2011년 우수 인디뮤지션 선정 결과 353

〈표 4-3-8〉 한국 대중음악 공연지원 사업 354

〈표 4-3-9〉 한국 대중음악 기획공연 355

〈표 4-3-10〉 우수 인디뮤지션 공연 356

〈표 4-4-1〉 2010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 및 점유율 360

〈표 4-4-2〉 국내 게임산업의 수출입 현황과 전망 362

〈표 4-4-3〉 2010년 세계 게임시장에서의 국내시장 비중(매출액 기준) 364

〈표 4-4-4〉 게임산업 종사자 수(2008~2010) 365

〈표 4-4-5〉 업무형태별 종사자 현황 366

〈표 4-4-6〉 게임 교육기관 현황(2005~2011) 367

〈표 4-4-7〉 KeSPA 공인 종목과 프로게이머 현황(2011. 7월 현재) 369

〈표 4-4-8〉 프로게임단 운영 현황 370

〈표 4-4-9〉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2009~2013) 385

〈표 4-5-1〉 캐릭터산업 규모 386

〈표 4-5-2〉 국내 BEST TOP 10(2010년, 2011년 연령대별 인지도 변화) 387

〈표 4-5-3〉 캐릭터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 388

〈표 4-5-4〉 캐릭터산업 수출 현황 388

〈표 4-5-5〉 2011년 우수 캐릭터상품 개발 지원작 393

〈표 4-5-6〉 2011년 킬러 캐릭터상품 개발 지원작 393

〈표 4-5-7〉 2011년 우수 캐릭터 매뉴얼북 제작 지원작 394

〈표 4-5-8〉 2011년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396

〈표 4-6-1〉 2010년 만화산업 시장 규모 399

〈표 4-6-2〉 2010년 만화산업 가치사슬별 매출액 현황 400

〈표 4-6-3〉 만화산업 만화출판업 매출액 현황 401

〈표 4-6-4〉 만화산업 온라인 제작유통업 매출액 현황 401

〈표 4-6-5〉 2010년 만화산업 만화 도소매업 매출액 현황 402

〈표 4-6-6〉 2010년 만화산업 만화책 임대업 매출액 현황 402

〈표 4-6-7〉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03

〈표 4-6-8〉 만화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04

〈표 4-6-9〉 만화산업 해외 수출방식 404

〈표 4-6-10〉 만화산업 해외 진출형태 405

〈표 4-6-11〉 만화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 405

〈표 4-6-12〉 만화산업 고용 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 406

〈표 4-6-13〉 만화산업 직무형태별 종사자 현황 408

〈표 4-6-14〉 만화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 409

〈표 4-6-15〉 만화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 410

〈표 4-7-1〉 출판산업 매출액 현황 413

〈표 4-7-2〉 연도별 출판사 수 증가 추이(2000~2010) 414

〈표 4-7-3〉 2011 지역별 출판사 현황 415

〈표 4-7-4〉 2011년 발행 실적별 출판사 수 분포 415

〈표 4-7-5〉 연도별 무실적 출판사 비율(2001~2011) 416

〈표 4-7-6〉 연도별 도서 발행 종수·발행 부수 현황 416

〈표 4-7-7〉 분야별 발행 종수·발행 부수 현황 417

〈표 4-7-8〉 평균 도서 발행 부수·평균 정가 및 평균 면수 419

〈표 4-7-9〉 번역도서 분야별 발행 종수 420

〈표 4-7-10〉 번역도서 비중 추이 421

〈표 4-7-11〉 2011년 출판 분야별·주요국별 번역출판 현황 421

〈표 4-7-12〉 연도별 인쇄사 수 증가 추이(2000~2010) 422

〈표 4-7-13〉 2011년 지역별 인쇄사 현황 422

〈표 4-7-14〉 연도별 서점 수 추이 423

〈표 4-7-15〉 2011년 규모별 서점 현황 424

〈표 4-7-16〉 매출액 규모별 서점 매출액(2006~2010) 424

〈표 4-7-17〉 인터넷서점 매출 현황 425

〈표 4-7-18〉 전자출판산업 시장 규모 425

〈표 4-7-19〉 전자출판물 발간 현황 426

〈표 4-7-20〉 우수 학술·교양 도서의 분야별 선정 현황(2010) 432

〈표 4-7-21〉 문화체육관광부 국민독서문화 진흥 사업실적(2011) 435

〈표 4-7-22〉 간행물 심의 실적 438

〈표 4-7-23〉 2011년 매체별 간행물 심의 실적 438

〈표 4-7-24〉 2011 서울국제도서전 참가 규모 442

〈표 4-7-25〉 2011년 해외 국제도서전 한국관 설치 현황 442

〈표 4-8-1〉 연도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2011년) 456

〈표 4-8-2〉 정기간행물 등록관청별 현황(2011년) 457

〈표 4-8-3〉 잡지 발행 주체 458

〈표 4-8-4〉 잡지 발행 형태 458

〈표 4-8-5〉 잡지산업의 매출액과 종사자 추이 461

〈표 4-8-6〉 잡지의 등록 현황 461

〈표 4-8-7〉 신문종별 매출액 추이 현황(2007~2011, 5년) 463

〈표 4-8-8〉 전국일간 매출액 추이 현황(2007~2011, 5년) 464

〈표 4-8-9〉 경제일간 매출액 추이 현황(2007~2011, 5년) 465

〈표 4-8-10〉 지역일간 매출액 추이 현황(2007~2011, 5년) 466

〈표 4-8-11〉 주요 잡지사의 매출액 변화 추이 467

〈표 4-8-12〉 신문종별 영업이익 추이 현황(2007~2011, 5년) 468

〈표 4-8-13〉 전국일간 영업이익 추이 현황(2007~2011, 5년) 469

〈표 4-8-14〉 경제일간 영업이익 추이 현황(2007~2011, 5년) 470

〈표 4-8-15〉 지역일간 영업이익 추이 현황(2007~2011, 5년) 470

〈표 4-8-16〉 주요 잡지사의 영업이익 변화 추이 471

〈표 4-8-17〉 우수콘텐츠 잡지 선정종수 및 지원금 477

〈표 4-8-18〉 한국잡지교육원의 인력 양성 실적 477

〈표 4-8-19〉 디지털로 변환된 고잡지 목록 478

〈표 4-9-1〉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0) 483

〈표 4-9-2〉 방송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 484

〈표 4-9-3〉 2008~2010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현황 485

〈표 4-9-4〉 매체별 시설 현황 486

〈표 4-9-5〉 방송산업 매체별 수출액 현황 487

〈표 4-9-6〉 방송산업 매체별 수입액 현황 487

〈표 4-9-7〉 2011년 방송영상제작지원 작품현황 489

〈표 4-9-8〉 2011년 방송영상포맷제작지원 지원 작품 491

〈표 4-9-9〉 2011년 방송대본구축 실적 492

〈표 4-9-10〉 2011년 방송영상그랑프리 수상자 493

〈표 4-10-1〉 국가별 광고비 순위 496

〈표 4-10-2〉 매체별 국내 광고비 498

〈표 4-10-3〉 방송사별 광고비 499

〈표 4-10-4〉 2011년 업종별 4대 매체 광고비 500

〈표 4-10-5〉 광고업종별 취급액 비교 501

〈표 4-10-6〉 지역별 취급액 비교 502

〈표 4-10-7〉 성별 고용 형태별 종사자 수 비교 502

〈표 4-10-8〉 가치사슬 분류별 취급액 비교 503

〈표 4-11-1〉 지식정보산업 분류체계와 정의 510

〈표 4-12-1〉 패션산업의 개념적 범위 518

〈표 4-12-2〉 디자이너 패션산업 정의 519

〈표 4-12-3〉 연도별 패션산업 규모 520

〈표 4-12-4〉 연도별 섬유·패션 분야 수출입 규모 521

〈표 4-12-5〉 한국 패션을 활용한 국제 문화교류 협력 정책 528

〈그림 1-1-1〉 2011년 콘텐츠산업 정책목표와 추진전략 27

〈그림 2-1-1〉 2006~2015년 세계 음악시장 배급 형태별 점유율 48

〈그림 2-1-2〉 2006~2015년 세계 게임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50

〈그림 3-1-1〉 방송회관 제작센터 100

〈그림 3-1-2〉 DMS HDTV 제작지원센터 101

〈그림 3-1-3〉 DMS 3D 입체영상 제작지원센터 102

〈그림 3-1-4〉 디지털방송콘텐츠 지원센터 조감도 104

〈그림 3-1-5〉 누리꿈 스퀘어 공동제작센터 107

〈그림 3-1-6〉 온라인 인증마크 및 인증서 112

〈그림 3-2-1〉 CT R&D 전주기적 관리 프로세스 134

〈그림 3-2-2〉 CT R&D 사업포트폴리오 134

〈그림 3-2-3〉 연도별 CT R&D 지원 종합 성과 추이 148

〈그림 3-2-4〉 기술이전설명회 149

〈그림 3-2-5〉 DC EXPO 150

〈그림 3-2-6〉 G-Star 2011 150

〈그림 3-2-7〉 GDC 151

〈그림 3-2-8〉 GDC 151

〈그림 3-2-9〉 사업화컨설팅 절차 154

〈그림 3-3-1〉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화면 159

〈그림 3-3-2〉 해외 전문가 초청 세미나 전경 160

〈그림 3-3-3〉 이용 동의 확보 현황 165

〈그림 3-3-4〉 문화원형 총람집(2002~2010) 제작배포 166

〈그림 3-3-5〉 문화원형 활용 사례 발표 167

〈그림 3-3-6〉 수상작품 현황 167

〈그림 3-3-7〉 문화산업전문회사 운영구조 177

〈그림 3-3-8〉 글로벌 콘텐츠 펀드의 구조 179

〈그림 3-3-9〉 콘텐츠산업 금융 지원 관련 설문 응답 180

〈그림 3-3-10〉 콘텐츠공제조합 주요 기능 181

〈그림 3-3-11〉 2011년 거래사실인증제도 사업 설명회 193

〈그림 3-3-12〉 거래사실인증 서비스 모델 194

〈그림 3-3-13〉 거래사실인증사업의 단계별 추진전략 202

〈그림 3-4-1〉 MSCI 선정 2010년 신흥시장 21개국 214

〈그림 3-5-1〉 2011년 저작권 정책 업무보고 중 사업추진전략 223

〈그림 3-5-2〉 제1회 저작권 릴레이 토론회 224

〈그림 3-5-3〉 저작권 체험교실 활동 현장 225

〈그림 3-5-4〉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현장 226

〈그림 3-5-5〉 2011년 교과내용 반영 예시 230

〈그림 3-5-6〉 저작권교실 사이트 (화면 갈무리) 231

〈그림 3-5-7〉 저작권 뮤지컬 공연 현장 232

〈그림 3-5-8〉 모바일러닝 콘텐츠 예시 233

〈그림 3-5-9〉 교원 대상 콘텐츠 예시 233

〈그림 3-5-10〉 저작권교육 포털사이트 234

〈그림 3-5-11〉 저작권 원격교육연수원 사이트 234

〈그림 3-5-12〉 저작권 특별사법경찰 조직도 238

〈그림 3-5-13〉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정이용진흥국 조직도 238

〈그림 3-5-14〉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저작권보호센터 조직도 239

〈그림 3-5-15〉 해외저작권센터 소개도 245

〈그림 3-5-16〉 2NE1의 필리핀 아라테나 콜로세움 공연 현장(2011. 6) 247

〈그림 3-5-17〉 한국저작권위원회 해외저작권센터 249

〈그림 3-5-18〉 해외저작권센터 법률상담 현황 250

〈그림 3-5-19〉 해외 침해 구제조치 지원 현황 251

〈그림 3-5-20〉 중국 주요 온라인사이트 한국 영화·드라마 불법유통비율 252

〈그림 3-5-21〉 중국내 한국 콘텐츠 권리인증업무 처리 현황 253

〈그림 3-5-22〉 디지털 저작권 거래소 개념도 256

〈그림 3-5-23〉 이용허락인증마크 258

〈그림 4-1-1〉 SWOT분석을 통한 12개 전략 방향 및 영화진흥사업 4대 전략 312

〈그림 4-2-1〉 2010년 애니메이션 방영현황 327

〈그림 4-2-2〉 전문 채널별 국내 애니메이션 편성 분포도 333

〈그림 4-4-1〉 2010년 국내 게임 플랫폼별 수출/수입 규모 추이 362

〈그림 4-4-2〉 2010년 국내 게임의 해외수출 국가별 비중 363

〈그림 4-4-3〉 국내 게임시장의 세계비중 전망(2010~2013) 365

〈그림 4-4-4〉 분야별 취업현황 368

〈그림 4-4-5〉 e스포츠 중장기 발전계획의 5대 전략과 정책비전 379

〈그림 4-4-6〉 글로벌서비스플랫폼 지원사업 380

〈그림 4-4-7〉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381

〈그림 4-4-8〉 차세대 게임개발 경진대회 382

〈그림 4-4-9〉 모바일게임센터 383

〈그림 4-4-10〉 모바일게임센터의 다양한 교육 및 세미나 383

〈그림 4-4-11〉 투자상담 및 설명회 개최 및 홍보 강화 384

〈그림 4-6-1〉 만화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03

〈그림 4-7-1〉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설립 개요 450

〈그림 4-8-1〉 지역별 잡지발행 분포 458

〈그림 4-8-2〉 잡지사별 잡지 발행 종수 459

〈그림 4-8-3〉 우리나라 잡지의 분야별 점유율 459

〈그림 4-8-4〉 지면에서 기사 대 광고의 비율 460

〈그림 4-8-5〉 잡지의 발행면수 460

〈그림 4-8-6〉 잡지 발행 휴간 사유 462

〈그림 4-8-7〉 잡지 종사자의 남·녀 성별 비율 462

〈그림 4-8-8〉 신문종별 매출액 추이 현황(2007~2011, 5년) 464

〈그림 4-8-9〉 신문종별 영업이익 추이 현황(2007~2011, 5년) 468

〈그림 4-8-10〉 잡지산업 진흥 5개년 계획 479

〈그림 4-12-1〉 패션시장 규모추이 및 시장 성장률 523

〈그림 5-1-1〉 2012년 콘텐츠산업 정책추진 목표와 과제 537

〈그림 5-2-1〉 2012년 콘텐츠산업 정책비전 및 실천과제 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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