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 대안세계화운동의 조직과 전략 = (The)organization and strategy of alter-globalization movement in the Korea / 정진상, 김영수, 김정주, 장상환, 장시복, 패트릭 본드 지음 ;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엮음 인기도
발행사항
파주 : 한울아카데미, 2012
청구기호
303.484 -12-2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94 p. : 표 ; 23 cm
총서사항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총서 ; 36
한울아카데미 ; 140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46045439
제어번호
MONO1201256157
주기사항
참고문헌과 찾아보기(p. 192-194) 수록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71721 303.484 -12-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771722 303.484 -12-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책 소개

    이 책은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에 대응한 한국의 사회운동을 대안세계화운동의 맥락에서 조직과 투쟁 중심으로 살펴본다.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은 ‘대안세계화운동의 조직과 전략’이란 주제로 3년에 걸친 장기 과제를 수행해왔는데, 이 책은 그중 마지막 3차년도 연구결과물이다. 1차년도와 2차년도의 연구결과물을 <대안세계화운동의 조직과 전략>과 <대안세계화의 운동, 정치, 그리고 연대>로 이미 출간했으며, 이 책은 그 후속편인 셈이다. 한국의 대안세계화운동을 조직과 투쟁에 초점을 맞추어 다룬 이 책에서는 정당운동, 노동조합운동, 네트워크운동 등에 특히 주목했다.

    제1장 ‘민주노동당의 반신자유주의 운동: 조직과 투쟁을 중심으로’에서는 민주노동당이 창당 후 2004년 총선 때까지 빠르게 성장하다가 총선 후 지지도가 하락하고 2007년 대선 후 결국 분당에 이른 과정을 반신자유주의 투쟁의 수행과 조직의 민주적 운영 여부라는 시각에서 분석한다. 제2장 ‘한국 사회 내 탈정치화된 경제적 동원기제의 변형과 사회적 주체의 형성’에서는 한국경제의 전개 과정에서 나타나는 축적체제의 역사적 이행과 한국 사회 내 경제적 동원기제의 변형을 다룬다. 제3장 ‘한국의 비정규직 노동자의 상태와 비정규직 투쟁’에서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상태와 투쟁을 다룬다. 제4장 ‘한미 FTA 반대 투쟁의 조직과 전략’에서는 한미 FTA 반대 투쟁을 조직화와 전략 중심으로 분석한다. 제5장 ‘반세계화 국제연대와 한국 민주노조운동: 민주노총의 국제연대 사업을 중심으로’에서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대안세계화 국제연대운동을 검토한다. 제6장 ‘기후정의운동’에서는 최근에 일어난 세계적 규모의 기후정의(Climate Justice)운동의 성격을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신간 출간의의(출판사 서평)

    최근 세계경제위기의 여파로 신자유주의적 세계화가 한계를 드러낸 가운데, ‘반세계화’라는 구호로 시작된 대안세계화운동이 여러 조직의 다양한 투쟁으로 표출되고 있다. 한미 FTA 반대 시위, 민주노총의 파업 및 투쟁 등이 정치적·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었고 이는 대중의 생계와 직결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이 연구하는 ‘대안세계화운동의 조직과 전략’은 현재 마지막 단계까지 진행되었고, 이 연구를 통해 대안세계화운동의 조직과 그들의 국제주의와 탈상품화 전략을 검토할 수 있었다. 또한 2011년 출간한 ??대안세계화의 운동, 정치, 그리고 연대??에서는 국제 운동의 사례를 검토했으며 이 연구의 마지막 3차년도 결과물인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벌어진 대안세계화운동의 주체와 그들의 투쟁 과정 및 전략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이 책은 한국 노동자·민중이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에 대응한 과정과 실패의 원인까지 짚어봄으로써 앞으로 이러한 투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이 책은 앞으로 거대 자본, 신자유주의 세력에 노동자·민중이 어떻게 대응해나고, 어떻게 발전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지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은이(가나다순)
    김영수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연구교수)
    김정주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연구교수)
    장상환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장시복 (목포대학교 경제학과 조교수)
    정진상 (경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패트릭 본드 (Patrick Bond, 남아프리카공화국 콰줄루나탈대학교 교수)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