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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확대되는 실감기술, 감성기술 동향과 전망 / 데이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데이코, 2012
청구기호
338.4762138 -13-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57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Market report ; :2012-1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3294835
제어번호
MONO1201301159
주기사항
부록: 1. 터치 융·복합산업 클러스터 육성산업 ; 2.충청권 IT산업 기반 스마트실감이디어 실용화 사업

목차보기더보기


Ⅰ. 최근 ICT산업 동향과 발전전망 21
1. 국내 IT산업 현황과 향후 과제 21
1-1. 국내 IT산업 현황 21
1) 그간의 경과 21
(1) 지난 4년의 평가 21
(2) 주요 성과 23
2) 미래 IT 환경변화와 국내 현실 27
(1) 미래 IT 환경변화 27
(2) 국내 현실 29
3) 2020년 IT 미래비전 및 향후과제 30
(1) IT융합 2단계 확산 31
(2) 글로벌 SW 중견기업 육성 32
(3) 창의적 융합인재 확충 33
(4) 청년창업 및 해외진출 지원 34
(5) 100세 시대 스마트복지 구현 35
(6) 교육소외계층 격차 해소 36
(7) 지능형 생활·재 안전망 구축 37
(8) 전자정부 등 경험 공유 38
(9) 글로벌 콘텐츠 강국 실현 39
(10)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구축 40
1-2. Giga KOREA 전략 41
1) 기본방향 41
2) 분야별 추진과제 42
(1) 네트위크 42
(2) 단말/기기 42
(3) 플랫폼/SW 43
(4) 콘텐츠/서비스 43
3) 추진체계 및 기대효과 44
2. 국내 S/W 산업과 IT 서비스 시장동향 47
2-1. 국내 S/W 시장동향 47
1) 생산 및 수출동향 47
2) 국내 IT서비스 시장 48
(1) 전체 IT서비스 시장 48
(2) 부문별 IT서비스 시장 동향 49
(3) 업종별 IT서비스 시장 동향 50
(4) IT서비스 기업의 전자정부 사업동향 52
2-2. 국내 SW 분야별 동향 54
1) 패키지 SW 시장 54
2) 응용SW 시장 동향 54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54
(2)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56
(3) SCM(Supply Chain Management) 56
(4) BI(Business Intelligence) 57
3)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배치 58
(1) DBMS 58
(2) ASSP (Application Server SW Platform) 59
4) 시스템 인프라 SW 60
(1) 스토리지 SW 60
(2) 보안 SW 60
(3) 시스템 및 네트워크 관리 SW 61
5) 임베디드SW 시장 62
(1) 국내 임베디드SW 시장 규모 및 비중 62
6) SW 신서비스 시장 동향 66
(1) 클라우드 컴퓨팅 66
(2) SNS(Social Network Service) 67
(3) 인터넷 포털 69
(4) 모바일앱 70
(5) 세계 빅데이터 시장 동향 71
(6) 국내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시장 동향 74
2-3. 국내외 SW산업 정책 동향 75
1) 신서비스 관련 국내외 주요 정책 현황 75
(1)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정책 동향 75
(2) 빅데이터 관련 정책 동향 76
2) 부처별 SW 관련 정책 현황 77
(1) 지식경제부 77
(2) 행정안전부 78
(3) 국토해양부 79
(4) 방송통신위원회 79
3. 국내 IT융합산업 생태계와 확산전략 80
3-1. IT융합 산업의 등장 배경 80
3-2. 10대 산업별 IT 융합시장 전망 83
1) 자동차 83
2) 조선 83
3) 의료 83
4) 섬유 83
5) 기계ㆍ항공 84
6) 건설 84
7) 국방 84
8) 에너지 84
9) 로봇 84
10) 조명 85
3-3. 최근의 IT융합 산업 생태계 86
3-4. 2차 IT융합 확산전략 (2013-2017) 91
1) 개요 91
2) 추진배경 92
(1) 산업패러다임의 변화 92
(2) IT융합의 개념 및 발전방향 94
3) 지난 4년간의 IT융합 성과 95
(1) 개요 95
(2) 그간 IT융합정책 추진경과(’08~현재) 97
(3)「IT융합 확산전략」정책 방향 98
(4) 해외 주요국 IT융합 정책동향 99
4) 추진방향 100
5) 정책과제 102
(1) IT융합을 통한 주력산업 글로벌 경쟁력 제고 102
(2) 생활밀착형 IT융합서비스 창출 106
(3) IT융합 공통 인프라 확충 118
6) 기대효과 125
7) 추진체계 및 일정 126
(1) 추진 체계 126
4. 5대 주력산업과 5대 서비스 IT융합 전략 129
4-1. 5대 주력산업과 IT융합 129
1) 자동차 IT융합 129
2) 조선ㆍ해양플랜트 IT융합 130
3) 섬유 IT융합 131
4) 국방ㆍ항공 IT융합 132
5) 에너지 IT융합 133
4-2. 5대서비스와 IT융합산업 134
1) 먹을거리 IT융합 주요동향 134
2) 교육 IT융합 주요동향 136
3) 헬스케어 IT융합 주요동향 138
4) 재난ㆍ치안 IT융합 주요동향 141
5) 교통(ITS) IT융합 주요동향 142

Ⅱ. 감성기술 관련산업 동향 및 전망 147
1. 감성기술로 진화하는 ICT 산업 동향과 전망 147
1-1. 감성ICT 산업의 등장 147
1) 개요 147
2) 감성ICT 시대의 산업 환경 148
1-2. 주요 감성 기술 개발 동향과 사례 150
1) 해외 기술 동향 150
2) 국내 기술 동향 151
3) 주요 산업 분야별 감성기술 적용사례와 동향 152
1-3. 국내 주요 감성ICT 기술 수준 154
1) 국내 기술 수준 평가 154
1-4. 감성기술의 발전 전망 156
1) 분야별 감성기술의 발전 방향 156
2) 주요 기술별 감성ICT 산업의 발전 방향 157
2. 터치스크린 산업 육성 전략 159
2-1. 개요 159
2-2. 터치스크린산업 육성전략(전문) 162
1) 터치스크린의 개념 및 중요성 162
2) 글로벌 터치스크린 산업 동향 및 전망 166
3) 국내 터치스크린 산업 현황 및 SWOT 분석 168
(1) 국내 터치스크린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68
(2) 기회 요인 및 SWOT 분석 170
4) 발전 비전 및 육성 전략 172
(1) 핵심·원천기술의 선제적 확보 173
(2) 선순환적 산업 생태계 구축 175
(3) 터치 관련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177
5) 세부 추진일정 179
6) R&D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180
3. 스마트미디어 표준화 지원전략 181
3-1. 개요 181
3-2. 종합지원전략 182
1) 추진배경 182
(1) ICT 환경 변화 182
(2) 스마트미디어는 무엇인가? 183
2) 표준화 현황과 문제점 184
3) 비전과 전략 185
(1) 표준화 프레임워크 기반의 통합체계 구축 186
(2) 세계시장을 향한 선제적 표준 개발 187
(3) 범국가적 표준화 지원을 통한 표준 활용 확산 188
4) 향후 일정 189
4. 모바일 증강현실 표준화 동향 190
4-1. 개요 190
4-2.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동향 192
1) 추적 및 정합 기술 192
2) 상호 작용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192
3) 지능형 검색 기술 193
4-3. 모바일 증강현실 표준화 동향 194
1) W3C 194
2) OMA 196
3) ISO/IEC JTC1 196
4) 국내 표준화 동향 197
5. 실감(4G)방송 199
5-1. 개요 199
1) 개념 199
2) 국내외 시장 동향 200
3) 국내외 기술 동향 201
(1) 국내 기술 현황 및 전망 201
(2) 국외 기술 현황 및 전망 202
5-2. 국내외 정책 및 산업환경 동향 203
1) 국내 정책 현황 203
2) 국외 정책 현황 203
5-3. 비전 및 목표 205
1) 비전 및 목표 205
2) 기술 확보 방안 205
3) 기술개발 로드맵 206

Ⅲ. 감성기술 연구개발 테마와 개발전략 211
1. ’12년 SW융합형부품 기술개발 사업 211
1-1. 생체신호 감지기능 및 능동형 액추에이터 구동회로를 포함한
스마트 시트 개발 211
1) 개요 211
(1) 개념 및 정의 211
(2) 지원 필요성 214
2) 연구목표 및 내용 215
(2) 연도별 목표 및 내용 217
3) 추진체계 218
4) 연구기간 및 연구비 218
1-2. 굴곡상태에서 작동 신뢰성을 갖는 유연소재기반 투명 터치
압력 패널 부품 및 응용 UX S/W 기술 개발 219
1) 개요 219
(1) 개념 및 정의 219
(2) 지원 필요성 220
2) 연구목표 및 내용 220
(1) 최종 목표 및 내용 220
(2) 연도별 목표 및 내용 221
3) 추진체계 222
4) 연구기간 및 연구비 222
2. 광역선도사업과 감성 관련 기술개발 223
2-1. 충청권 광역선도사업 223
1) Mobile 3D 디스플레이용 광학부품 개발 223
(1) 과제개요 223
(2) 세부내용 223
2) 다기능 디스플레이용 내장형 고해상도 Narrow bezel
터치센서 개발 225
(1) 과제개요 225
(2) 세부내용 225
2-2. 대경권 광역선도사업 227
1) 일체형 터치윈도우용 배선전극 형성 기술 개발 227
(1) 과제개요 227
(2) 세부내용 227
2) 일체형 터치패널용 무전도 블랙증착 기술개발 229
(1) 과제개요 229
(2) 세부내용 229
3) 정전용량방식 양면 ITO필름 공정 및 이를 이용한 GF2
터치센서 개발 231
(1) 과제개요 231
(2) 세부내용 231
4) 터치스크린용 스크린제판 방식의 미세전극 프린팅 기술개발 234
(1) 과제개요 234
(2) 세부내용 234
5) 복합나노 코팅 공정을 통한 고성능 투명전극 및 소재개발 238
(1) 과제개요 238
(2) 세부내용 238
3. 초광역연계 3D융합산업 육성사업 242
3-1. 개요 242
3-2. ‘12년 초광역연계 3D융합산업육성사업 세부내용 243
1) 3D융합 기술지원센터 구축사업 243
2) 3D융합 상용화지원센터 구축사업 245
3) 3D 디스플레이 부품소재 실용화센터 구축사업 247
4) 연계클러스 추진단 사업 249
5) 3차원 영상정보 감성인식 분석플랫폼 및 활용기술 개발 253
6) LED를 이용한 광학적 저잡음 무광학판 3D 표시기술 개발 256
7) 가변레이저 기반 이동객체용 3차원 Capture 시스템 개발 258
8) Meta Data 기반 지능형 입체영상 획득 시스템 개발 261
9) 무안경식 다시점 3D 디스플레이용 2D-3D 광학스위칭
부품소재 개발 263
10) 2차원 점광원 배열구조를 가진 후면 광원을 이용한 2D/3D
변환 가능한 3D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264
11) 모바일 사용자 친화형 3D 활성시역 형성 능동형 패럴렉스
배리어기술 개발 265
12) 두부 장착형 저피로 3D 디스플레이 광학계 기술 개발 267
13) 생체조직 측정용 Portable 3D 광학 영상시스템 기술 개발 268
14) 상피암 혈관진단용 초고속 실시간 3D 광도플러단층 영상기기269
15) 치과용 3D 디지털 지능형 임프레션 기술 개발 271
16) 임의 시점에서의 영상 합성 알고리즘 개발 및 DSP 구현 272
4. 산업원천기술개발 사업과 감성기술개발 274
4-1. 모바일 플랫폼 기반 음성 인터페이스기술 개발 274
1) 개념 및 정의 274
2) 연구목표 및 내용 275
(1) 최종 목표 275
(2) 연도별 목표 및 내용 277
3) 연구기간 및 연구비 281
4-2. 시- 촉각 융합 디스플레이 기술 및 렌더링 엔진 개발 282
1) 개요 282
2) 연구목표 및 내용 282
(1) 최종 목표 282
(2) 연도별 목표 및 내용 284
3) 연구기간 및 연구비 288
4-3. 모바기기용 감성인터페이스 멀티레벨 입력 햅틱- 펜 개발 289
1) 개요 289
2) 연구목표 및 내용 289
(1) 최종 목표 289
(2) 연도별 목표 및 내용 291
3) 연구기간 및 연구비 295
4-4. 스마트TV의 UX향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핵심기술연구296
1) 개요 296
2) 연구목표 및 내용 298
(1) 최종목표 및 내용 298
(2) 연도별 목표 및 내용 301
3) 연구기간 및 연구비 303
4-5. 스마트 디바이스별 실시간 피드백 감성 UX제공 기술 개발 304
1) 개요 304
2) 연구목표 및 내용 304
(1) 최종 목표 및 용 304
(2) 연도별 목표 및 내용 306
3) 연구기간 및 연구비 312
4-6. 사용자 친화형 인터페이스 기반 의사-환자 맞춤형 의료
서비스 디자인 기술 313
1) 개요 313
2) 연구목표 313
3)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313

Ⅳ. 부록 317
1. 터치 융·복합산업 클러스터 육성사업 317
1-1. 사업 개요 317
1) 개념 317
2) 사업 필요성 및 중요성 320
1-2. 국내·외 시장,기술 동향 321
1) 시장동향 321
2) 국내·외 기술동향 324
1-3. 사업추진 목표 327
1) 사업목표 327
1-4. 기대효과 332
1-5. 과제제안요구서(RFP) 333
1) 총괄과제 333
2) 세부과제 334
2. 충청권 IT산업 기반 스마트실감미디어 실용화 사업 339
2-1. 사업개요 339
1) 개념 339
2) 사업의 필요성 340
3) 사업의 중요성 341
2-2. 국내·외 기술 및 산업 동향 분석 342
1) 국내·외 시장동향 분석 342
2) 국내·외 기술동향 분석 344
2-3. 목표 및 주요 사업내용 348
1) 사업추진 목표 348
2) 연차별 목표 및 추진계획 349
2-4. 기대효과 353
2-5. 과제제안요구서(RFP) 354
1) 총괄과제 354
2) 세부과제 355

표목차
Ⅰ. 최근 ICT산업 동향과 발전전망 21
<표1-1> 시대별 IT 정책 현황 22
<표1-2> IT국가경쟁력지수별 우리나라 순위변화 26
<표1-3> Giga KOREA 기술개발 단계별 목표 45
<표1-4> 국내 SW 생산액 추이 47
<표1-5> 국내 SW 수출액 추이 48
<표1-6> 2010년 임베디드 시장규모 및 임베디드 SW 비중 추정 62
<표1-7> 2012년 2분기 주요 스마트폰 OS, 출하량, 시장점유율 63
<표1-8> 빅데이터 관련 기술 72
<표1-9> 국내외 IT기업들의 빅데이터 준비 현황 73
<표1-10> 2012년 상반기 지식경제부 SW 관련 정책 추진 현황 77
<표1-11> 2012년 상반기 행정안전부 SW 관련 정책 추진 현황 78
<표1-12> 2012년 상반기 국토해양부 SW 관련 정책 추진 현황 79
<표1-13> 2012년 상반기 방송통신위원회 SW 관련 정책 추진 현황 79
<표1-14> 조사대상 기업 평균 IT융합 매출, R&D투자, 인력 추이 86
<표1-15> 2011년 IT융합 기술수준 조사결과 88
<표1-16> 5대 주력산업의 IT융합 추진목표 102
<표1-17> 세계 e-트레이닝 시장 규모 109
<표1-18> 국내외 조선IT융합 시장규모 및 전망 131
<표1-19> 국내외 섬유IT융합분야 시장 전망 131
<표1-20> 주요 선진국별 국방 R&D 수행 현황 132
<표1-21> 국내 주요 기업현황 134
<표1-22> 해외 주요 기업현황 135
<표1-23> 부문별 시장규모 및 구성비 137
<표1-24> 글로벌 이러닝 시장 지역별 매출현황 및 전망 137
<표1-25> 국내 e-트레이닝 시스템 개발(도입) 현황 138
<표1-26> 의료IT분야 주요 HW기술수준 비교 139
<표1-27> 최근 동향 139
<표1-28>국내 헬스케어IT 시장 전망 140
<표1-29> 미국과 일본의 원격의료 관련 법 비교 140
<표1-30> 세계 영상감시 시장규모 141
<표1-31> 기업 분포 현황 142
<표1-32> 수급 실적 동향 142
<표1-33> 사업분야별 기업분포 142
<표1-34> ITS 세계시장 규모 143

Ⅱ. 감성기술 관련산업 동향 및 전망 147
<표2-1> 국내 보유 기술수준 달성원인 및 최고기술 대비 격차 원인 154
<표2-2> 터치기술 유형별 개념 및 현황 164
<표2-3> 정전용량 방식의 유형별 특징 165
<표2-4> 터치 모듈 및 부품·소재 국산화율 168
<표2-5> 대만(4개社)과 한국(20개社)의 터치대표기업 매출액 비교 169
<표2-6> 우리 터치스크린 산업에 대한 SWOT 분석 171
<표2-7> 차세대 터치 신기술 개발 목표 174
<표2-8> 감성터치 지원센터(대구) 장비구축 일정 176
<표2-9> 증강현실 실무반 제안과제 현황 197
<표2-10> 4G 방송 서비스 기술 분류 200
<표2-11> 세계 3DTV 시장 전망 200
<표2-12> 국내 3D 방송 시장 전망 201
<표2-13> 세계 UHDTV 시장 전망 201

Ⅲ. 감성기술 연구개발 테마와 개발전략 211
<표3-14> 국내 Ag paste 제품 특성표 235
<표3-15> 연도별 연구비 281
<표3-16> 연도별 연구비 내역 288
<표3-17> 연도별 연구비 내역 295
<표3-18> 연도별 연구비 303
<표3-19> 연도별 연구비 내역 312

Ⅳ. 부록 317
<표4-1> 터치 융복합 산업 클러스터의 경제적 효과 318
<표4-2> 세계 터치패널 관련 시장 규모 323
<표4-3> 국내ㆍ외 WiFi 시장 현황 344

그림목차
Ⅰ. 최근 ICT산업 동향과 발전전망 21
<그림1-1> 국내 IT서비스 시장 전망, 2011-2016 ) 48
<그림1-2> 국내 시스템통합(SI) 시장 전망(2011-2016) 49
<그림1-3> 국내 IT컨설팅 시장 전망(2011-2016) 50
<그림1-4> 국내 IT아웃소싱 시장 전망(2011-2016) 50
<그림1-5> 전자정부 수출실적 52
<그림1-6> 국내 패키지SW 시장 전망(2011-2016) 54
<그림1-7> 국내 ERP 시장전망 (2011-2016) 55
<그림1-8> 국내 CRM 시장전망 (2010-2015) 56
<그림1-9> 국내 SCM 시장전망 (2010-2015) 57
<그림1-10> 국내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시장 전망, (2010-2015) 58
<그림1-11> 국내 DBMS 시장 전망,(2011-2016) 59
<그림1-12> 국내 ASSP 시장 전망(2011-2016) 59
<그림1-13> 국내 스토리지 SW 시장 전망(2011-2015) 60
<그림1-14> 국내 보안SW 시장 전망,(2011-2016) 61
<그림1-15> 국내 시스템 및 네트워크 관리 SW 시장 전망 61
<그림1-16> 연도별 임베디드SW 시장규모 추이, (2007-2010) 62
<그림1-17> 2012년 2분기 세계 스마트폰 OS 시장점유율 63
<그림1-18> 세계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전망, (2011-2016) 66
<그림1-19>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전망, (2010-2012) 66
<그림1-20> 모바일 앱 이용률 70
<그림1-21> 기업 내에서 주목받고 있는 빅데이터 분야 71
<그림1-22> 세계 ITS 시장 성장 추이, 2011-2015 74
<그림1-23> 우리나라 IT융합 생산규모 전망 87
<그림1-24> IT융합을 통한 가치혁신 및 효과 94
<그림1-25> IT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95
<그림1-26> 조사대상 기업의 평균 IT융합 매출, R&D투자, 인력 추이 95
<그림1-27> 서비스 예시 107
<그림1-28> 서비스 예시 110
<그림1-29> 헬스케어IT 서비스 흐름과 제약적 요소 112
<그림1-30> 서비스 예시 112
<그림1-31> 서비스 예시 114
<그림1-32> 서비스 예시 117
<그림1-33>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규모 130
<그림1-34> 국내 이러닝 시장규모 (억원) 136

Ⅱ. 감성기술 관련산업 동향 및 전망 147
<그림2-1> 감성 ICT기술과 관련 산업 개요도 147
<그림2-2> 터치스크린 시장 전망 166
<그림2-3> 경쟁국별 터치산업 기술수준 비교 166
<그림2-4> 응용기기별 세계시장 점유율(‘11년) 170
<그림2-5> 스마트미디어의 범위(예시) 183
<그림2-6> 스마트미디어 개념 모델 186
<그림2-7> OMA MobAR 아키텍처 구성도 195
<그림2-8> TV 세대 발전과정 199
<그림2-9> 비전 및 목표 205
<그림2-10> 기술개발 로드맵 206

Ⅲ. 감성기술 연구개발 테마와 개발전략 211
<그림3-1> 디지털사 및 Multi-layer로 집적화된 스마트섬유 211
<그림3-2> 다층 구조로 제ㆍ편직된 Multi-laver 스마트 소재 212
<그림3-3> 직접 프린팅 기술을 통한 스마트 Sheet 제작 212
<그림3-4> 생체신호 감지 스마트 시트 제품 213
<그림3-5> 자동차용 Smart seat 213
<그림3-6> 유연 압력 터치 패널 개념도 219
<그림3-7> 감성인식 과정과 활용 구성도 254
<그림3-8> 감성인식 기반 재활 기기 구성도 254
<그림3-9> UX 핵심 요소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UI 핵심 기술 297

Ⅳ. 부록 317
<그림4-1> 터치 융·복합 산업 클러스터 육성사업의비젼 319
<그림4-2> Apple사의 아이폰, 11년 출시 예정인 윈도우7 폰 321
<그림4-3> 스마트폰 내 터치패널 탑재율 322
<그림4-4> 터치패널 관련 세계시장 전망 323
<그림4-5> 터치패널 방식에 따른 제품 특성 324
<그림4-6> 무선 WiFi-Mesh 기술 적용 장비 및 서비스 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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