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일어나라, 기훈아! / 정봉주, 이완배 공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미래를소유한사람들, 2012
청구기호
320.951 -13-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38 p. : 삽화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2170696
제어번호
MONO1201302150
주기사항
부록: 1. 강기훈 유서 대필 사건 관련 일지 ; 2. 상고 이유서

목차보기더보기


서문 잊지 말자는 몸부림이다. 바로 잡자는 울부짖음이다!
1장 나의 친구 강기훈, 그가 걸었던 길
2장 1991년 4월, 치열했던 현장
3장 분신 정국과 매카시즘
4장 강기훈, 명동성당을 나서다
5장 무너져 버린 진실
6장 이래도 ‘대필’인가?
7장 잊어서는 안 될 또 한 명의 이름, 김기설
8장 절반의 진실을 열다
9장 ‘너를 위한 촛불이 되어’
10장 역사를 여는 디딤돌, 그 이름은 진실
후기 잊어서는 안 될 그 이름

〈부록1〉 강기훈 유서 대필 사건 관련 일지
〈부록2〉 상고 이유서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79131 320.951 -13-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779132 320.951 -13-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21년 전 진실을 묻어버린 ‘유서 대필 사건’
    간암 투병 중인 강기훈을 생각하며 옥중에서 써내려간 진실을 향한 기록들!


    21년 전 어느 날, 군사독재정권 노태우 정부가 희대의 사기극을 기획하고 그것을 현실화했다. ‘동료의 유서를 대필해 줬다’는 내용을 담은 이 가증스러운 시나리오의 제목은 ‘강기훈 유서 대필 사건’. 강경대를 죽이고, 김귀정을 죽이고, 박승희, 천세용, 김영균을 죽인 그들은 국민들의 항쟁이 거세지자 이 거짓 시나리오를 꺼내들고 정국 돌파를 시도한다.
    검찰과 사법부는 이 거짓 시나리오를 완성한 독재정권의 하수인들이었다. 강기훈은 유서 대필이란, 이 말도 안 되는 함정에 걸려 결국 유죄를 선고 받았다. 그 순간, 대한민국의 진실은 완전히 땅에 묻혀 버렸다.
    그로부터 자그마치 21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강기훈은 이 무거운 멍에를 지고 살았다. 그리고 2012년 봄, 청천벽력과도 같은 간암 선고를 받아 병상에 누웠다. 저자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억울함과 분통이 화로 도져 암(癌)이란 놈이 되어 강기훈을 공격’하고 있는 것이다.
    공저자의 한사람인 정봉주는 강기훈과 함께 오랫동안 재야 민주화 운동을 함께 한 선배이자 벗이다. ‘BBK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어처구니없는 혐의로 홍성교도소에 수감돼 있던 정봉주는 2012년 8월 강기훈의 투병 소식을 듣는다. 그리고 그는 옥중에서 편지를 쓴다. 그 편지 제목이 바로 이 책의 제목인 ‘일어나라, 기훈아!’였다.

    기훈아.
    보란 듯이 털고 일어나, 20대 젊은 시절에 함께 걸었던 민주주의가 꽃 피는 세상, 민중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통일된 조국 한반도를 향해 다시 한 번 달려보자.
    우리가 쓰러지면 저들이 웃는다.
    진실이 무릎 꿇으면 거짓이 춤춘다.
    정의가 굴복하면 악이 판치는 세상이 된다.
    가야 할 우리의 길이 아직 남아 있기에, 지금 이 시대, 진실과 정의의 상징인 강기훈은 쓰러져서는 안 된다. 웃으며 털고 일어나라.
    _정봉주 옥중 편지 중

    그리고 정봉주는 강기훈 유서 대필 사건에 대한 진실의 기록을 써내려가기 시작한다. 1990년 민자당 3당 합당과 그로 인해 촉발된 국민들의 거센 투쟁, 노태우 정권이 시도한 사악한 사건 조작과 진실을 향한 강기훈의 몸부림을 하나하나 상세히 적어 나갔다.
    2007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강기훈 유서 대필 사건에 대해 재심 권고를 결정했다. 그리고 5년의 기다림 끝에 2012년 12월 20일, 마침내 재심이 시작됐다. 많은 사람들이 ‘진실은 곧 밝혀질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저자들은 결과를 낙관하지만은 않는다. 대한민국의 검찰과 사법부가 그리 녹록(?)한 조직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들의 표현대로 ‘진실은 명백하되, 아직도 그 진실이, 진실이 아니라고 우기는 자가 남아 있는 한’ 강기훈이 지고 있던 그 무거운 멍에는 결코 벗겨지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저자들은 이렇게 호소한다.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우리는 지금부터 새로운 여정을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그 여정은 결코 병상에 누워있는 나의 벗 강기훈 혼자만을 살리는 길이 아닐 것이다. 나는 감히 말할 수 있다. 그 길은! 정의를, 역사를, 상식을, 그리고 우리가 살아가면서 결코 버릴 수 없는 진실의 위대함을 살리는 길이 될 것이라고 말이다.
    _책 본문 중

    한편 이 책은 저자들의 재능기부로 이뤄져, 저자 인세 수익은 모두 간암 투병 중인 강기훈 씨를 돕는데 사용된다.

    ※강기훈은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남. 단국대(화학과)에 입학한 뒤 학생운동에 투신. 1985년 서울 가락동 민정당연수권 점거농성 사건으로 2년간 옥고를 치렀고,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 총무부장으로 재직 중이던 1991년 고(故) 김기설 씨의 유서 대필 사건에 휘말려 또다시 3년형을 선고받고 만기 출소했다. 21년 동안 ‘동료의 유서를 대필해 줬다’는 멍에를 안고 살아오다 2012년 4월 말기 간암 판정을 받고 투병 중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이 책은 1991년 벌어진 ‘강기훈 유서 대필 사건’을 둘러싼 역사적 사실들을 기록한 ‘진실의 기록물’이다. 저자들은 우선 노태우 군사정권이 왜 그토록 유서 대필 사건의 ‘조작’에 혈안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꼼꼼히 파헤친다. 아울러 진실을 향한 강기훈의 투쟁과, 그의 곁에서 진심을 다해 도운 가족 및 동료들, 그리고 유서 대필 사건이라는 거짓 시나리오에 가려져 우리가 잊고 있었던 김기설 씨(유서 대필 사건 당시 분신자살을 한 당사자)의 외침 등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이 책은 잊지 말자는 몸부림이다. 바로 잡자는 울부짖음이다.
    지금 느껴야 할 고통이 민족과 국가의 미래에는 몸에 쓴 ‘귀한 약’으로 남을 것이다. 중용(중庸)에서 공자(孔子)는 말한다. “知恥近乎勇(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다)”이라고. 부끄러움을 바로 잡는 용기를 보여야 할 때다. 그래야 강기훈도 살고, 국가도 산다. 이것이 내가 우리 모두에게 하고 싶은 말이다.
    그리고 지금, 나의 소중한 벗 강기훈에게도 꼭 전하고 싶은 한 마디가 남아 있다.
    “기훈아, 일어나라!”
    _저자 서문 중

    우리는 지금부터 1991년 명지대생 강경대 군의 죽음으로부터 촉발된 ‘강기훈 유서 대필 사건’의 궤적을 따라가 볼 것이다.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과연 강기훈이 겪었던 21년의 멍에가 얼마나 부당한 것이었는지를 분명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1991년 4월의 상황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직전의 해, 그러니까 1990년 정국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먼저 필요하다. 1990년은 노태우 정부 임기의 반환점을 막 돌아선 시점으로, 보수대연합이 출범하면서 정국이 격랑으로 치닫고 있던 때였다.

    이때부터 검찰은 갑자기 수사의 방향을 180도 전환했다. 어차피 검찰의 관심은 진범을 찾는데 있지 않았다. 유서를 대필한 진범은 잊지도 않았으니까. 검찰의 관심은 다만 누군가를 어떻게든 엮어 대필범을 ‘만들어내야’ 하는 것이었다. 검찰이 바보가 아니었다면 아마 이 시기(이마저도 엄청 늦은 것이었지만)부터 강기훈이 대필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것이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