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머리말 3
연구요약 4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 14
3. 연구 방법 16
Ⅱ. 이론적 기초 18
1.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과 음악 프로그램 19
가. 이론적 기초 20
나. 국내외 프로그램 21
다.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관련 음악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사례 22
라. 시사점 25
2.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과 미술 프로그램 27
가. 이론적 기초 27
나. 국내외 프로그램 30
다.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관련 미술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사례 30
라. 시사점 32
3.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과 체육 프로그램 32
가. 이론적 기초 32
나. 국내외 프로그램 35
다.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사례 37
라. 시사점 39
Ⅲ. 실태 분석 41
1. 조사 방법 42
가. 설문 내용 42
나. 설문 대상 42
다. 분석 방법 43
2.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관련 교사의 인식 분석 44
1.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 44
2.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48
3.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에 관한 인식 55
4.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의견 58
3.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관련 학생의 인식 분석 60
1.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 유형 60
2.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6
3.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선호 활동 69
4.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참여 의사 72
5.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 74
4.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관련 현장교사 면담 분석 75
가. 내실 있고 실용적인 프로그램 75
나. 지속적으로 운영 가능한 프로그램 75
다.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자존감을 높여주는 긍정적인 프로그램 75
라. 개인보다는 팀 위주의 프로그램 76
마. ‘하는 것’ 위주의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76
바. 자세하게 안내된 프로그램 77
5. 시사점 77
가. 기존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문제점 77
나.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가능성 77
다.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과제 78
Ⅳ.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구성 79
1. 프로그램 구성 원리 및 방향성 80
가. 자존감과 문제 해결력 향상을 추구하는 긍정적 프로그램 80
나. 직접 체험하는 활동 중심의 실천적인 프로그램 80
다. 음악, 미술, 체육 교과의 본질적 성격을 반영한 프로그램 81
라. 치료적 방법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 81
마. 학생들의 흥미와 수요를 반영한 실제적인 프로그램 81
바. 정서안정에서 문제해결력을 기르기까지의 스펙트럼식 프로그램 82
2. 프로그램 구성 틀과 활용 방안 82
가. 음악 82
나. 미술 84
다. 체육 86
Ⅴ.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실제 89
1. 음악 프로그램 90
가. 프로그램 구성 틀과 활용 방안 90
나. 프로그램의 내용 91
다. 프로그램의 실제 95
2. 미술 프로그램 195
가. 프로그램 구성 틀과 활용 방안 195
나. 프로그램의 내용 197
3. 체육 프로그램 256
가. 프로그램 구성 틀과 활용 방안 256
나. 프로그램의 내용 258
Ⅵ. 활용 방안 및 향후 정책 과제 380
1. 활용 방안 381
가. 인성을 강조하는 교육 정책 지원 381
나.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토대 마련 381
다.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프로그램의 보급 381
2. 정책 과제 382
1.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의 질 관리 강화 382
2.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문예체 교육 활성화 382
3.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지원 및 지역사회 연계 강화 382
참고문헌 383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388
[부록 2] 학생용 설문지 393
[부록 3] 교사 자문단 대상 질문지 397
판권기 400
표 Ⅰ-1. 연구 내용 추진 계획표 14
표 Ⅰ-2. 전문가 회의 일정 17
표 Ⅱ-1. 원주 교동초등학교 음악 프로그램(박찬수 지도교사 자료 제공) 22
표 Ⅱ-2. 한국교원대부설 월곡초등학교 음악 프로그램(김명숙/강미정 지도교사 자료 제공) 23
표 Ⅱ-3. 서울방화중학교 음악 프로그램(이화수 지도교사 자료 제공) 24
표 Ⅱ-4. 유영초등학교 미술 프로그램(이종국 지도교사 자료 제공) 31
표 Ⅱ-5. 스포츠와 인지적 발달에 관한 연구 33
표 Ⅱ-6. 장호원고등학교 체육 프로그램(김진범 지도교사 자료 제공) 37
표 Ⅱ-7. 원종고등학교 체육 프로그램(임성철 지도교사 자료 제공) 38
표 Ⅲ-1. 설문 대상 43
표 Ⅲ-2. 분석 대상 43
표 Ⅲ-3.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교육 경험 44
표 Ⅲ-4.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교육 경험 종류 44
표 Ⅲ-5. 교내 학교폭력 예방 교육 형태 45
표 Ⅲ-6.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효과 45
표 Ⅲ-7.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미흡 원인 46
표 Ⅲ-8.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교육 이용 시간 47
표 Ⅲ-9.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체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48
표 Ⅲ-10.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음악 프로그램의 필요성 48
표 Ⅲ-11.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미술 프로그램의 필요성 49
표 Ⅲ-1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 운영 의사 49
표 Ⅲ-1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운영 의사 50
표 Ⅲ-1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운영 의사 50
표 Ⅲ-1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 협조 및 지원 의사 51
표 Ⅲ-16.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협조 및 지원 의사 51
표 Ⅲ-17.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협조 및 지원 의사 52
표 Ⅲ-18.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운영 시간에 관한 의사 52
표 Ⅲ-19.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진행자에 관한 의사 53
표 Ⅲ-20.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대상자에 관한 의사 53
표 Ⅲ-2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운영 시 필요한 지원 사항 54
표 Ⅲ-22.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음악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5
표 Ⅲ-23.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미술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6
표 Ⅲ-24.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7
표 Ⅲ-25. 학교폭력 감소를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중요 운영요소 58
표 Ⅲ-26. 언어폭력을 당했을 때의 대처 60
표 Ⅲ-27. 언어폭력을 보았을 때의 대처 60
표 Ⅲ-28. 사이버 폭력을 당했을 때의 대처 61
표 Ⅲ-29. 사이버 폭력을 보았을 때의 대처 61
표 Ⅲ-30. 신체폭력을 당했을 때의 대처 62
표 Ⅲ-31. 신체폭력 보았을 때의 대처 62
표 Ⅲ-32. 집단 따돌림을 당했을 때의 대처 63
표 Ⅲ-33. 집단 따돌림을 보았을 때의 대처 63
표 Ⅲ-34. 금품갈취 또는 강제 심부름을 당했을 때의 대처 64
표 Ⅲ-35. 금품갈취 또는 강제 심부름을 보았을 때의 대처 64
표 Ⅲ-36. 성폭력(성추행) 당했을 때의 대처 65
표 Ⅲ-37. 성폭력(성추행) 보았을 때의 대처 65
표 Ⅲ-38.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음악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6
표 Ⅲ-39.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미술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7
표 Ⅲ-40.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8
표 Ⅲ-41. 체육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69
표 Ⅲ-42. 음악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70
표 Ⅲ-43. 미술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71
표 Ⅲ-4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 참여 선호도 72
표 Ⅲ-4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참여 선호도 72
표 Ⅲ-46.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참여 선호도 73
표 Ⅲ-47.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운영 시간에 관한 의사 73
표 Ⅲ-48.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진행자에 관한 의사 74
표 Ⅴ-1. 합창 프로그램 92
표 Ⅴ-2. 뮤지컬 프로그램 93
표 Ⅴ-3. 음악동화 프로그램 94
표 Ⅴ-4. 난타 프로그램 95
표 Ⅴ-5. 미술 프로그램의 내용 197
표 Ⅴ-6. 체육 프로그램의 내용 258
그림 Ⅲ-1.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교육 이용 시간 47
그림 Ⅲ-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대상자에 관한 의사 54
그림 Ⅲ-3.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음악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5
그림 Ⅲ-4.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미술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6
그림 Ⅲ-5.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7
그림 Ⅲ-6. 학교폭력 감소를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중요 운영요소 58
그림 Ⅲ-7.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음악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6
그림 Ⅲ-8.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미술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7
그림 Ⅲ-9.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8
그림 Ⅲ-10. 체육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69
그림 Ⅲ-11. 음악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70
그림 Ⅲ-12. 미술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71
그림 Ⅳ-1. 음악 프로그램 기본 틀 83
그림 Ⅳ-2. 미술 프로그램 기본 틀 85
그림 Ⅳ-3. 미술 - 한 회 프로그램 흐름도 86
그림 Ⅳ-4. 체육 프로그램 기본 틀 87
그림 Ⅳ-5. 체육 - 한 회 프로그램 흐름도 87
그림 Ⅴ-1. 음악 프로그램 기본 틀 90
그림 Ⅴ-2. 미술 프로그램 기본 틀 195
그림 Ⅴ-3. 미술 - 한 회 프로그램 흐름도 196
그림 Ⅴ-4/그림 Ⅳ-4. 체육 프로그램 기본 틀 256
그림 Ⅴ-5/그림 Ⅳ-5. 체육 - 한 회 프로그램 흐름도 25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