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스포츠와 예술을 통한 학교폭력 감소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이옥선 ; 공동연구원: 안양옥, 승윤희, 정여주, 조기희, 박민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한국교육정책연구소, 201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2-06
면수
400
제어번호
MONO1201305326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머리말 3

연구요약 4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 14

3. 연구 방법 16

Ⅱ. 이론적 기초 18

1.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과 음악 프로그램 19

가. 이론적 기초 20

나. 국내외 프로그램 21

다.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관련 음악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사례 22

라. 시사점 25

2.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과 미술 프로그램 27

가. 이론적 기초 27

나. 국내외 프로그램 30

다.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관련 미술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사례 30

라. 시사점 32

3.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과 체육 프로그램 32

가. 이론적 기초 32

나. 국내외 프로그램 35

다.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사례 37

라. 시사점 39

Ⅲ. 실태 분석 41

1. 조사 방법 42

가. 설문 내용 42

나. 설문 대상 42

다. 분석 방법 43

2.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관련 교사의 인식 분석 44

1.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 44

2.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48

3.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에 관한 인식 55

4.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의견 58

3.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관련 학생의 인식 분석 60

1.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 유형 60

2.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6

3.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선호 활동 69

4.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참여 의사 72

5.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 74

4.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관련 현장교사 면담 분석 75

가. 내실 있고 실용적인 프로그램 75

나. 지속적으로 운영 가능한 프로그램 75

다.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자존감을 높여주는 긍정적인 프로그램 75

라. 개인보다는 팀 위주의 프로그램 76

마. ‘하는 것’ 위주의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76

바. 자세하게 안내된 프로그램 77

5. 시사점 77

가. 기존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문제점 77

나.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가능성 77

다.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과제 78

Ⅳ.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구성 79

1. 프로그램 구성 원리 및 방향성 80

가. 자존감과 문제 해결력 향상을 추구하는 긍정적 프로그램 80

나. 직접 체험하는 활동 중심의 실천적인 프로그램 80

다. 음악, 미술, 체육 교과의 본질적 성격을 반영한 프로그램 81

라. 치료적 방법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 81

마. 학생들의 흥미와 수요를 반영한 실제적인 프로그램 81

바. 정서안정에서 문제해결력을 기르기까지의 스펙트럼식 프로그램 82

2. 프로그램 구성 틀과 활용 방안 82

가. 음악 82

나. 미술 84

다. 체육 86

Ⅴ.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실제 89

1. 음악 프로그램 90

가. 프로그램 구성 틀과 활용 방안 90

나. 프로그램의 내용 91

다. 프로그램의 실제 95

2. 미술 프로그램 195

가. 프로그램 구성 틀과 활용 방안 195

나. 프로그램의 내용 197

3. 체육 프로그램 256

가. 프로그램 구성 틀과 활용 방안 256

나. 프로그램의 내용 258

Ⅵ. 활용 방안 및 향후 정책 과제 380

1. 활용 방안 381

가. 인성을 강조하는 교육 정책 지원 381

나.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토대 마련 381

다.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 프로그램의 보급 381

2. 정책 과제 382

1.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의 질 관리 강화 382

2.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문예체 교육 활성화 382

3. 학교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지원 및 지역사회 연계 강화 382

참고문헌 383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388

[부록 2] 학생용 설문지 393

[부록 3] 교사 자문단 대상 질문지 397

판권기 400

표 Ⅰ-1. 연구 내용 추진 계획표 14

표 Ⅰ-2. 전문가 회의 일정 17

표 Ⅱ-1. 원주 교동초등학교 음악 프로그램(박찬수 지도교사 자료 제공) 22

표 Ⅱ-2. 한국교원대부설 월곡초등학교 음악 프로그램(김명숙/강미정 지도교사 자료 제공) 23

표 Ⅱ-3. 서울방화중학교 음악 프로그램(이화수 지도교사 자료 제공) 24

표 Ⅱ-4. 유영초등학교 미술 프로그램(이종국 지도교사 자료 제공) 31

표 Ⅱ-5. 스포츠와 인지적 발달에 관한 연구 33

표 Ⅱ-6. 장호원고등학교 체육 프로그램(김진범 지도교사 자료 제공) 37

표 Ⅱ-7. 원종고등학교 체육 프로그램(임성철 지도교사 자료 제공) 38

표 Ⅲ-1. 설문 대상 43

표 Ⅲ-2. 분석 대상 43

표 Ⅲ-3.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교육 경험 44

표 Ⅲ-4.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교육 경험 종류 44

표 Ⅲ-5. 교내 학교폭력 예방 교육 형태 45

표 Ⅲ-6.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효과 45

표 Ⅲ-7.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미흡 원인 46

표 Ⅲ-8.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교육 이용 시간 47

표 Ⅲ-9.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체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48

표 Ⅲ-10.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음악 프로그램의 필요성 48

표 Ⅲ-11.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미술 프로그램의 필요성 49

표 Ⅲ-1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 운영 의사 49

표 Ⅲ-1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운영 의사 50

표 Ⅲ-1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운영 의사 50

표 Ⅲ-1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 협조 및 지원 의사 51

표 Ⅲ-16.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협조 및 지원 의사 51

표 Ⅲ-17.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협조 및 지원 의사 52

표 Ⅲ-18.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운영 시간에 관한 의사 52

표 Ⅲ-19.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진행자에 관한 의사 53

표 Ⅲ-20.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대상자에 관한 의사 53

표 Ⅲ-2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운영 시 필요한 지원 사항 54

표 Ⅲ-22.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음악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5

표 Ⅲ-23.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미술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6

표 Ⅲ-24.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7

표 Ⅲ-25. 학교폭력 감소를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중요 운영요소 58

표 Ⅲ-26. 언어폭력을 당했을 때의 대처 60

표 Ⅲ-27. 언어폭력을 보았을 때의 대처 60

표 Ⅲ-28. 사이버 폭력을 당했을 때의 대처 61

표 Ⅲ-29. 사이버 폭력을 보았을 때의 대처 61

표 Ⅲ-30. 신체폭력을 당했을 때의 대처 62

표 Ⅲ-31. 신체폭력 보았을 때의 대처 62

표 Ⅲ-32. 집단 따돌림을 당했을 때의 대처 63

표 Ⅲ-33. 집단 따돌림을 보았을 때의 대처 63

표 Ⅲ-34. 금품갈취 또는 강제 심부름을 당했을 때의 대처 64

표 Ⅲ-35. 금품갈취 또는 강제 심부름을 보았을 때의 대처 64

표 Ⅲ-36. 성폭력(성추행) 당했을 때의 대처 65

표 Ⅲ-37. 성폭력(성추행) 보았을 때의 대처 65

표 Ⅲ-38.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음악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6

표 Ⅲ-39.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미술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7

표 Ⅲ-40.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8

표 Ⅲ-41. 체육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69

표 Ⅲ-42. 음악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70

표 Ⅲ-43. 미술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71

표 Ⅲ-4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 참여 선호도 72

표 Ⅲ-4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참여 선호도 72

표 Ⅲ-46.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참여 선호도 73

표 Ⅲ-47.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운영 시간에 관한 의사 73

표 Ⅲ-48.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진행자에 관한 의사 74

표 Ⅴ-1. 합창 프로그램 92

표 Ⅴ-2. 뮤지컬 프로그램 93

표 Ⅴ-3. 음악동화 프로그램 94

표 Ⅴ-4. 난타 프로그램 95

표 Ⅴ-5. 미술 프로그램의 내용 197

표 Ⅴ-6. 체육 프로그램의 내용 258

그림 Ⅲ-1.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교육 이용 시간 47

그림 Ⅲ-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술ㆍ체육 프로그램 대상자에 관한 의사 54

그림 Ⅲ-3.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음악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5

그림 Ⅲ-4.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미술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6

그림 Ⅲ-5.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57

그림 Ⅲ-6. 학교폭력 감소를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의 중요 운영요소 58

그림 Ⅲ-7.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음악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6

그림 Ⅲ-8.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미술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7

그림 Ⅲ-9.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8

그림 Ⅲ-10. 체육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69

그림 Ⅲ-11. 음악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70

그림 Ⅲ-12. 미술 프로그램 중 선호하는 활동 71

그림 Ⅳ-1. 음악 프로그램 기본 틀 83

그림 Ⅳ-2. 미술 프로그램 기본 틀 85

그림 Ⅳ-3. 미술 - 한 회 프로그램 흐름도 86

그림 Ⅳ-4. 체육 프로그램 기본 틀 87

그림 Ⅳ-5. 체육 - 한 회 프로그램 흐름도 87

그림 Ⅴ-1. 음악 프로그램 기본 틀 90

그림 Ⅴ-2. 미술 프로그램 기본 틀 195

그림 Ⅴ-3. 미술 - 한 회 프로그램 흐름도 196

그림 Ⅴ-4/그림 Ⅳ-4. 체육 프로그램 기본 틀 256

그림 Ⅴ-5/그림 Ⅳ-5. 체육 - 한 회 프로그램 흐름도 25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