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제1장 마늘! 그 기적적인 힘의 비밀
제2장 질병 · 증상에 따른 마늘의 효능
제3장 가장 효과적인 마늘 이용법
-맛있게 먹고 마시면 스태미나 만점
-만들어두면 편리한 365일 반찬
-마늘술의 다양함을 즐긴다
-냄새를 없애는 조리법
-바르고 붙여서 건강해지는 마늘 외용법
-손쉽게 할 수 있는 마늘 미용법으로 피부도 머릿결도 아름답게 되살아난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마늘 재배법
제4장 약한 몸도 되살아나는 정말 좋은 마늘요리
제5장 마늘로 이렇게 건강하고 깨끗하게 되었다
제6장 마늘! 뭐든지 물어보세요
알아두면 요긴한 마늘 상식

이용현황보기

기적을 일으키는 마늘의 힘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88930 641.3526 -1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788931 641.3526 -1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출판사 서평 ]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절찬리 방영된 ‘마늘의 놀라운 효과’
우리 주위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건강식품 중 하나가 마늘이다. 하지만 너무 흔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과 진가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마늘은 기원전부터 피부노화 방지, 스태미나, 피로회복에 도움되는 건강식품으로, 요리의 양념과 약초로 널리 애용하고 있다. 마늘에 있는 약효의 우수성은 내장질환, 비염, 피부병은 물론 외상치료에 이르기까지 이미 많은 사람들이 경험으로 증명하였다.
게다가 과학적인 연구도 활발해서 점점 새로운 성분과 효과가 증명되고 있다. 최신 보고에 의하면 마늘이 암, 당뇨병, 고혈압, 위장병, 간장질환, 동맥경화, 뇌경색, 감기, 요통, 무좀, 아토피성 피부염, 심지어 에이즈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서 더 많은 기대를 하게 한다.
이 책은 마늘의 질병·증상별 효능, 효과적인 이용법, 미용법, 마늘로 병을 고친 생생한 체험담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마늘 완결판’이다. 특히 내용에 맞춘 그림과 마늘요리 사진, 그리고 쉽게 정리해놓은 요리법이 눈길을 끈다.
마늘의 효능은 다양하다. 마늘 특유의 냄새성분인 알리신은 타액과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또 알리신이 체내에서 비타민과 결합해 알리티아민이라는 물질로 바뀌면 위장 운동을 활발히 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위하수증으로 위와 장의 운동이 활발하지 않은 사람과 소화액 분비가 부족한 사람, 노인들은 매일 적당량의 마늘을 식사 때 같이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질병·증상별 효능, 미용과 요리, 마늘로 병을 고친 생생한 체험담 수록!
마늘은 설사뿐 아니라 변비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마늘은 장의 평활근의 기능을 조정하고 장 운동을 보다 활발하게 한다. 만성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도 마늘을 장기간 복용하면 변비증상이 완화되고 또 변비가 완전히 개선된 사람의 예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마늘은 간기능을 종합적으로 높여주고 강화하는 작용을 한다. 생마늘에 포함된 알리신이 세포의 움직임을 활성화시키고 특히 해독기능을 강화한다.
고혈압 치료에는 혈압강하제가 투여되지만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약에 의존하지 않고 생활습관을 개선해서 고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럴 때 추천할 수 있는 것이 마늘이다. 마늘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그뿐 아니라 과로를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고혈압인 사람에게는 딱 좋은 식품이다. 이렇듯 이 책은 마늘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용법을 제대로 알려주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만들어 두면 편리하게 1년 내내 먹을 수 있는 마늘 반찬과 마늘술 담그는 방법, 마늘 냄새를 없애는 조리방법, 마늘을 바르고 붙여서 건강해지는 마늘 외용법, 마늘을 이용해 손쉽게 피부를 좋게 하는 피부미용법, 가정에서 마늘을 재배하는 방법 등도 소개한다.
또 만들기 간단하면서도 입맛을 확 당기는 여러 가지 마늘요리와 마늘요리 전문점의 마늘요리, 언론에 소개된 마늘요리를 알기 쉽게 정리했다. 특히 여느 요리책 못지않게 누구라도 만들 수 있게 자세히 설명해 놓았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
[P.56] 마늘의 건강효능이 과학적으로 속속 입증되고 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NCI)와 중국 상하이 암연구소는 상하이 거주 전립선암 환자 238명, 정상인 471명을 조사한 결과 마늘, 골파, 양파를 즐겨 먹은 사람의 전립선암 발생 위험이 50∼70%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P. 68] 초마늘에는 간장기능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고 있다. 특히 예방에는 도움이 많이 되며 초기의 간기능 장애라면 충분히 회복시킬 수 있다.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과 간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은 평소에 초마늘을 섭취해 간을 지키도록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또 술을 마시기 전에 초마늘을 2∼3개 정도 먹어두면 간장이 알리신에 의해 활성화되어 알코올의 분해가 빨라져서 숙취하지 않을 수 있다.
[P. 177] 마늘술을 3개월 정도 먹자 우선 키 170cm, 85kg이던 체중이 68kg까지 줄었고 지금은 71kg 전후를 유지하고 있다. 허리도 100cm 가까이 되던 것이 82kg까지 줄었다. 몸이 가벼워졌기 때문인지 뒹굴뒹굴하던 남편이 적극적으로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을 나가고 몸을 움직이게 되었다. 식이요법, 운동요법, 그리고 마늘술이 함께 작용해 단기간에 당뇨병이 개선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