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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가. 연구내용 15
나. 연구방법 16
다. 연구 진행 절차 17
Ⅱ. 청소년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 현황 19
1. 학교교육 차원의 접근 20
가. 교원에 대한 다문화이해 교육 20
나. 초ㆍ중등학교 교과서 및 교육과정에 다문화 이해 교육내용 포함 21
다. 거점 학교 지정 22
2. 청소년 기관, 문화시설, 시민단체 등을 통한 접근 24
가. 무지개청소년센터의 일반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24
나. 기타 26
3. 향후과제 29
Ⅲ. 청소년 다문화 수용성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 개관 31
1. 국외 연구 동향 32
2. 국내 연구 동향 34
가. 청소년 연구 동향 34
나. 관련 변인 36
Ⅳ.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 개발과정 40
1. 다문화수용성 개념 및 조사도구 개발 현황 41
2.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척도의 타당화 과정 46
가. 구인(구성개념)의 정의: 다문화수용성 46
나. 다문화수용성의 세 가지 차원 47
다. 다문화수용성 차원별 하위영역 49
라. 문항의 수집 및 제작 53
마. 문항원집합 구성 54
바. 내용타당화 과정 54
3. 다문화수용성 척도의 타당화 과정 55
가. 예비조사의 실시 55
나. 조사문항의 구성 55
다. 예비조사의 결과 56
Ⅴ.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결과 59
1. 본조사 및 청소년 다문화수용성조사의 실시 60
가. 조사방법 및 표본 60
나. 타당도 조사의 방법 61
2. 청소년용 다문화수용성척도(KMCI-A) 타당화 관련 분석 64
가. 기초문항분석 64
나. 문항-척도 상관관계 64
다. 청소년용 다문화수용성척도(KMCI-A)의 전체 및 하위척도의 신뢰도 65
라. 구인타당도 66
3. 청소년 다문화수용성지수의 산출과정 69
가. 가중치의 도출방법 69
나. 청소년 다문화수용성지수의 가중치 70
다. 청소년 다문화수용성지수의 산출 공식 73
4. 국민 다문화수용성지수의 집단별 비교 74
가. 청소년 다문화수용성지수 결과 75
나. 청소년 다문화수용성지수 집단별 비교 78
다. 청소년다문화수용성 관련변수별 비교 92
5. 다문화수용성지수: 국민정체성(ISSP, 2003) 항목별 비교 122
6. 국제지표 비교: 다문화의 한계 인식과 국민정체성 126
가. 다문화의 한계 인식 126
7. 국제지표 비교: 국민정체성 128
가. 국민정체성 128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41
1. 결론 : 조사결과 종합 142
2. 정책적 제언 148
가.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 148
나.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도구 활용방안 153
다. 향후 과제 154
참고문헌 157
[부록] 설문지 162
[표 Ⅰ-1] 외국인 체류자 구성 추이 11
[표 Ⅰ-2] 외국인 주민 자녀* 추이 12
[표 Ⅰ-3] 초ㆍ중등학교 재학 국제결혼가정 자녀 및 외국인가정 자녀수 13
[표 Ⅱ-1] 교과서의 다문화이해 및 수용성 관련 내용 22
[표 Ⅱ-2] 다문화이해교육 관련 학교 지정 현황 23
[표 Ⅱ-3] 글로벌 선도학교 전체 학생을 위한 상호이해교육 사례 (2012) 23
[표 Ⅱ-4] 무지개청소년센터의 일반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24
[표 Ⅱ-5] 2011년 지역 다문화 프로그램 중 일반 아동ㆍ청소년 참여 가능 프로그램 26
[표 Ⅱ-6] 2012년 지역 다문화 프로그램 중 일반 아동ㆍ청소년 참여 가능 프로그램 27
[표 Ⅱ-7] 공공 문화시설의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현황 28
[표 Ⅳ-1]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의 확정된 조사표 영역 및 내용 57
[표 Ⅴ-1] 청소년 다문화수용성조사 표본설계 내용 61
[표 Ⅴ-2] 본조사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포 63
[표 Ⅴ-3] KMCI-A의 전체 및 하위척도별 내적합치도(Cronbach α) 65
[표 Ⅴ-4] KMCI-A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의 적합도 지수 비교 68
[표 Ⅴ-5] 전체, 성별,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모형의 부합도 지수 71
[표 Ⅴ-6] 전체, 성별, 연령별 구조방정식 측정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72
[표 Ⅴ-7] 비율로 환산된 표준화 경로계수 및 최종 가중치 72
[표 Ⅴ-8] 성별에 따른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78
[표 Ⅴ-9] 학교급에 따른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80
[표 Ⅴ-10] 학교유형별(남녀공학여부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81
[표 Ⅴ-11] 계열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82
[표 Ⅴ-12] 지역규모에 따른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84
[표 Ⅴ-13] 권역에 따른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86
[표 Ⅴ-14]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88
[표 Ⅴ-15]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89
[표 Ⅴ-16] 가족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91
[표 Ⅴ-17] 해외여행 또는 거주 경험 유무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93
[표 Ⅴ-18] 해외방문목적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95
[표 Ⅴ-19] 체류기간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97
[표 Ⅴ-20]/[표 Ⅴ-19] 외국이주민 목격경험 유무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98
[표 Ⅴ-21] 접촉유형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01
[표 Ⅴ-22] 이주민 접촉빈도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03
[표 Ⅴ-23] 대중매체 노출빈도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05
[표 Ⅴ-24] 언론매체를 통해 접촉한 외국인/외국이주민 유형(1순위)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06
[표 Ⅴ-25] 매체노출효과 고저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08
[표 Ⅴ-26] 다문화 교육 경험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09
[표 Ⅴ-27] 다문화 관련 활동 참여경험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11
[표 Ⅴ-28] 다문화교육 및 활동효과 고저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12
[표 Ⅴ-29] 위협인식 고저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14
[표 Ⅴ-30] 단일민족지향성 고저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16
[표 Ⅴ-31] 다문화유능성 고저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17
[표 Ⅴ-32] 주관적수용성 인식 고저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19
[표 Ⅴ-33]/[표 Ⅳ-33] 주변인물의 인식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21
[표 Ⅴ-34] ISSP 국민정체성 항목별 KMAI-A 지수의 차원 및 하위 구성요소 비교 123
[표 Ⅴ-35] 다문화의 한계 관련 태도 (찬성 비율) 127
[표 Ⅴ-36] ISSP 국민정체성 항목별 국제지표 순위 비교 129
[표 Ⅴ-37]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 (출생) 130
[표 Ⅴ-38]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 (조상) 131
[표 Ⅴ-39]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 (거주) 133
[표 Ⅴ-40]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 (언어 사용) 134
[표 Ⅴ-41]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 (정치제도 법 존중) 135
[표 Ⅴ-42]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 (해당 나라 사람임을 느낌) 137
[표 Ⅴ-43]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 (국적 소유) 138
[그림 Ⅱ-1] 연도별 다문화교육 연구학교 지정 현황 21
[그림 Ⅴ-1]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척도(KMCI-A)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연구모형 67
[그림 Ⅴ-2] 전체 응답자의 KMAI-A 차원별 비교 76
[그림 Ⅴ-3] 전체 응답자의 KMAI-A 하위 구성요소별 비교 77
[그림 Ⅴ-4] 성별에 따른 KMAI-A 지수의 하위 구성요소 비교 79
[그림 Ⅴ-5] KMAI-A 지수의 학교급별 비교 80
[그림 Ⅴ-6] KMAI-A 지수의 학교유형별(남녀공학여부별) 비교 82
[그림 Ⅴ-7] KMAI-A 지수의 계열별 비교 83
[그림 Ⅴ-8] 지역규모에 따른 KMAI-A 하위 구성요소 비교 85
[그림 Ⅴ-9] KMAI-A 지수의 4대 권역별 비교 87
[그림 Ⅴ-10] 어머니의 교육수준별 KMAI-A 지수 비교 89
[그림 Ⅴ-11] 아버지의 교육수준별 KMAI-A 지수 비교 90
[그림 Ⅴ-12] 가족의 경제적 수준별 KMAI-A 지수 비교 92
[그림 Ⅴ-13] KMAI-A 지수의 해외여행 또는 거주 경험 유무별 비교 94
[그림 Ⅴ-14] KMAI 지수의 해외 방문목적별 비교 96
[그림 Ⅴ-15] KMAI-A지수의 체류기간별 비교 97
[그림 Ⅴ-16]/[그림 Ⅴ-15] KMAI-A지수의 체류기간별 비교 99
[그림 Ⅴ-17]/[그림 Ⅴ-16] KMAI-A 지수의 외국이주민과의 대화유무별 비교 100
[그림 Ⅴ-18]/[그림 Ⅴ-17] KMAI-A 지수의 외국이주민과의 접촉유형별 비교 102
[그림 Ⅴ-19]/[그림 Ⅴ-18] KMAI-A 지수의 외국이주민과의 접촉빈도별 비교 104
[그림 Ⅴ-20]/[그림 Ⅴ-19] KMAI-A 지수의 대중매체 노출빈도별 비교 105
[그림 Ⅴ-21]/[그림 Ⅴ-20] KMAI-A 지수의 언론매체를 통해 접촉한 외국인/외국이주민 유형(1순위) 107
[그림 Ⅴ-22]/[그림 Ⅴ-21] KMAI-A 지수의 매체노출효과 고저별 비교 109
[그림 Ⅴ-23]/[그림 Ⅴ-22] KMAI-A 지수의 다문화 교육 경험별 비교 110
[그림 Ⅴ-24]/[그림 Ⅴ-23] KMAI-A 지수의 다문화 관련 활동 참여경험별 비교 111
[그림 Ⅴ-25]/[그림 Ⅴ-24] KMAI-A 지수의 다문화교육 및 활동효과 고저별 비교 113
[그림 Ⅴ-26]/[그림 Ⅴ-25] KMAI-A 지수의 위협인식 고저별 비교 115
[그림 Ⅴ-27]/[그림 Ⅴ-26] KMAI-A 지수의 단일민족지향성 고저별 비교 116
[그림 Ⅴ-28]/[그림 Ⅴ-27] KMAI-A 지수의 다문화유능성 고저별 비교 118
[그림 Ⅴ-29]/[그림 Ⅴ-28] KMAI-A 지수의 주관적수용성 인식 고저별 비교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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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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