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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스마트교육 정책 성과 지표 개발 연구 / 연구책임자: 천세영 ; 공동연구자: 김정겸, 김영록, 이옥화, 최상덕, 박소화, 이기명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KR 2013-1
면수
310
제어번호
MONO120130973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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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4

Ⅰ. 서론 1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의 필요성 18

나. 연구 목적 20

Ⅱ. 스마트교육정책 추진 현황 22

1. 스마트교육 정책 추진 배경 22

가. 미래교육과 Education 3.0 22

나. OECD의 PISA DRA 26

2. 한국의 교육정보화 연혁과 ICT 활용 교육 28

가. 교육정보화 3단계 종합발전방안(1996~2010) 28

나. 교육과학기술정보화 기본계획(2010~2014년) 30

3. 스마트교육 추진전략과 현황 32

가. 스마트교육 전략의 개요 32

나. 스마트교육의 추진 체계 및 방법 36

다. 스마트교육 정책 추진 현황 38

Ⅲ. 스마트교육의 국제 동향 41

1. 스마트교육의 국제적 의미 41

가. 학습생태계 형성을 위한 스마트교육 41

나. 21세기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과 평가 방식의 혁신 43

다. 교육3.0 비전과 학습생태계 형성 전략 51

라. 한국 스마트 교육 정책에 주는 시사점 55

2. 21C 역량과 스마트교육 56

가. 21C핵심역량과 스마트교육 56

나. ICT 리터러시의 개념과 요소 59

다. 국내의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분석 61

라. 국내의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도구의 평가 영역 분석 65

마. 국외의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도구의 평가 영역 분석 69

바. 국내외의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의 시사점 71

Ⅳ. 스마트교육정책의 특징과 성과지표 개발 72

1. 스마트교육정책의 특징 72

가. 정책유형적 특징 72

나. 스마트교육정책의 역사성 및 다른 정책과의 정합성 75

2. 스마트교육정책 성과지표 개발의 근거와 방향 77

가. 이론적 검토 78

나. 스마트교육정책 성과지표 개발을 위한 고려 사항 87

3. 스마트교육정책 성과지표 개발을 위한 연구 절차 90

4. 스마트교육정책 성과지표 개발 92

가. 선행연구 분석 92

나. 선행연구의 지표체계 비교 104

다. 스마트교육정책 성과지표 106

라. 지표의 정책적 실행가능성 탐색 125

마. SMART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개발 128

Ⅴ. Pilot 지표 적용 및 Test 138

1.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 준비도 138

가.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도 138

나.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기대 수준 143

다.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도 148

라.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역량 수준 154

마. 교사 역량 관련 정책 요소 159

2. 스마트교육 성과지표 Pilot-test 162

가. 교육청/학교 수준 162

나. 교사 수준 164

다. 학생 수준 173

3. SMART 리터러시 측정 176

가. 교사의 ICT 리터러시 177

나. 학생의 ICT 리터러시 184

다. 교사와 학생의 ICT 리터러시 비교 187

라. 학생의 SMART 리터러시 191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94

참고문헌 200

부록 206

[부록 1]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문항분석 207

[부록 2] 스마트교육 인식도 조사 설문 232

[부록 3] 교사 설문지 237

[부록 4] 학생용 설문지 및 ICT 리터러시 측정 검사지 244

[부록 5] SMART리터러시 측정 검사지 263

[부록 6] SMART 리터러시 검사 문항카드 278

[표 Ⅱ-1] 교육 1.0, 2.0, 3.0 비교(David, 2009) 25

[표 Ⅱ-2] PISA 2009 DRA 국가별 순위 27

[표 Ⅱ-3]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발전단계 30

[표 Ⅱ-4] 스마트교육 추진 조직의 역할 36

[표 Ⅱ-5]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추진 일정 37

[표 Ⅱ-6] 예산 투자계획(4년, '12~'15) 38

[표 Ⅱ-7] 미래학교 시범구축 운영 41

[표 Ⅲ-1] 21세기 핵심 역량 45

[표 Ⅲ-2] 교육 단계별 역량의 평가 수준, 평가 초점, 연령 47

[표 Ⅲ-3] OECD PISA와 ATC21S의 문제해결력 평가 비교 48

[표 Ⅲ-4] ATC21S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참여 역량의 수준별 묘사 49

[표 Ⅲ-5] 사회 네트워크 생산자 역량의 수준 50

[표 Ⅲ-6] ICT 리터러시의 정의 60

[표 Ⅲ-7]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관련 선행연구 64

[표 Ⅲ-8]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관련 선행연구 요약 65

[표 Ⅲ-9]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관련 선행연구의 내용요소 분석 67

[표 Ⅳ-1] Lowi의 정책 분류 및 특성 73

[표 Ⅳ-2] 성과 측정의 여러 가지 차원 81

[표 Ⅳ-3] 초ㆍ중등학교 정보화 성과 지표 93

[표 Ⅳ-4] 초ㆍ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지표 96

[표 Ⅳ-5] 단위학교 교육정보화 성과분석 자기진단지표 99

[표 Ⅳ-6] 교육정보화 사업 평가지표 102

[표 Ⅳ-7] 선행연구들의 지표체계 비교 106

[표 Ⅳ-8] 스마트교육정책 성과지표체계 108

[표 Ⅳ-9] 1차 교육청/학교 수준 지표 110

[표 Ⅳ-10] 2차 교육청/학교 수준 지표 112

[표 Ⅳ-11] 1차 교사 수준 지표 116

[표 Ⅳ-12] 1차 교사 수준 지표별 측정 문항(예비 설문) 117

[표 Ⅳ-13] 2차 교사 수준 지표 119

[표 Ⅳ-14] 2차 교사 수준 지표별 측정 문항(본 설문) 120

[표 Ⅳ-15] 1차 학생 수준 지표 122

[표 Ⅳ-16] 2차 학생 수준 지표 124

[표 Ⅳ-17] 교육청/학교 수준에서의 최종 산출된 지표 125

[표 Ⅳ-18] 교사 수준에서의 최종 산출된 지표 126

[표 Ⅳ-19] 학생 수준에서 최종 산출된 지표 126

[표 Ⅳ-20] 교육청/학교 수준에서 향후 검토 대상 지표 127

[표 Ⅳ-21] 교사 수준에서 향후 검토 대상 지표 127

[표 Ⅳ-22] 학생 수준에서 향후 검토 대상 지표 128

[표 Ⅳ-23] 델파이 분석 참석자 129

[표 Ⅳ-24] ICT 리터러시의 내용요소 133

[표 Ⅳ-25] SMART 리터러시의 내용요소 133

[표 Ⅳ-26] SMART 리터러시의 내용요소와 21C역량과의 관계 134

[표 Ⅳ-27] SMART 리터러시의 능력요소 135

[표 Ⅳ-28] SMART 리터러시 검사 문항 내용 135

[표 Ⅳ-29] SMART 리터러시 검사의 내용요소와 능력요소에 따른 문항 분포 137

[표 Ⅴ-1] 설문에 참여한 교사 특성 기술통계 164

[표 Ⅴ-2] 설문에 참여한 학생 특성 기술통계 173

[그림 Ⅱ-1] DRA와 PRA 순위 및 평균 차이 27

[그림 Ⅱ-2] 스마트교육 추진 조직 체계 36

[그림 Ⅱ-3] 미래학교의 설계 방향 40

[그림 Ⅲ-1] 유네스코의 7개 학습 영역 46

[그림 Ⅲ-2] ATC21S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요소 48

[그림 Ⅲ-3] ATC21S의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한 학습 평가 요소 49

[그림 Ⅲ-4] 교육 3.0과 21세기 학습 51

[그림 Ⅲ-5] 교육 혁신과 학습생태계 54

[그림 Ⅲ-6] 기존 교육과 스마트러닝의 차이 58

[그림 Ⅲ-7] 스마트 러닝 수업설계 원리 58

[그림 Ⅲ-8] 정보처리과정 모형 - 최종 ICT 리터러시 검사 모형 66

[그림 Ⅲ-9] 21세기 역량평가의 맥락 70

[그림 Ⅲ-10] 컴퓨터기술의 평가 문항 예제 71

[그림 Ⅳ-1] 스마트교육정책의 정책유형별 특징 74

[그림 Ⅳ-2] OECD국가의 인터넷, 오락과 학습목적 ICT활용도 비교 76

[그림 Ⅳ-3] 스마트교육정책 성과지표 개발 방법 77

[그림 Ⅳ-4] 로직 모델의 기본 형태 83

[그림 Ⅳ-5] 지표 개발 과정 91

[그림 Ⅳ-6] 단계별 SMART리터러시 검사 프레임워크 개발 129

[그림 Ⅴ-1] 학교급에 따른 성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138

[그림 Ⅴ-2] 교사들의 연령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139

[그림 Ⅴ-3] 교사들의 경력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140

[그림 Ⅴ-4] 교사들의 직위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141

[그림 Ⅴ-5] 학교급별 선도교원 여부에 따른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141

[그림 Ⅴ-6] 학교급별 스마트기기 보유 유무에 따른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142

[그림 Ⅴ-7] 학교급에 따른 성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기대 143

[그림 Ⅴ-8] 교사들의 연령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기대 144

[그림 Ⅴ-9] 교사들의 경력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기대 145

[그림 Ⅴ-10] 교사들의 직위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기대 146

[그림 Ⅴ-11] 학교급별 선도교원 여부에 따른 스마트교육에 대한 기대 147

[그림 Ⅴ-12] 학교급별 스마트기기 보유 유무에 따른 스마트교육에 대한 기대 148

[그림 Ⅴ-13] 학교급에 따른 성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요구도 149

[그림 Ⅴ-14] 교사들의 연령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요구도 150

[그림 Ⅴ-15] 교사들의 경력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요구도 151

[그림 Ⅴ-16] 교사들의 직위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요구도 152

[그림 Ⅴ-17] 학교급별 선도교원 여부에 따른 스마트교육에 대한 요구도 153

[그림 Ⅴ-18] 학교급별 스마트기기 보유 유무에 따른 스마트교육에 대한 요구도 154

[그림 Ⅴ-19] 학교급에 따른 성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역량 수준 155

[그림 Ⅴ-20] 연령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역량 수준 156

[그림 Ⅴ-21] 경력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역량 수준 156

[그림 Ⅴ-22] 직위별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역량 수준 157

[그림 Ⅴ-23] 학교급별 선도교원 여부에 따른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역량 수준 158

[그림 Ⅴ-24] 학교급별 스마트기기 보유 유무에 따른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역량 수준 159

[그림 Ⅴ-25] 2012년 A교육청 수준 지표 현황 163

[그림 Ⅴ-26] 교사 지표에 대한 초중등 교사별 차이 165

[그림 Ⅴ-27] 교사 지표에 대한 남녀 교사별 차이 166

[그림 Ⅴ-28] 교사 지표에 대한 선도교원 여부에 따른 차이 166

[그림 Ⅴ-29] 저작도구 활용 및 콘텐츠 제작에 대한 보직여부별 차이 167

[그림 Ⅴ-30] 스마트교육 역량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 167

[그림 Ⅴ-31] 스마트교육 역량에 대한 연령별 차이 168

[그림 Ⅴ-32] 스마트교육 연수 및 기기 활용도에 대한 연령별 차이 169

[그림 Ⅴ-33] 스마트기기 활용도에 대한 연령별 차이 169

[그림 Ⅴ-34]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경력별 차이 170

[그림 Ⅴ-35] 콘텐츠 활용에 대한 경력별 차이 170

[그림 Ⅴ-36] 스마트교육 연수에 대한 경력별 차이 171

[그림 Ⅴ-37] H/W 만족도에 대한 학교규모별 차이 171

[그림 Ⅴ-38] 컴퓨터 관련 자격증 174

[그림 Ⅴ-39] On-line Community 활동 174

[그림 Ⅴ-40] e-교과서 다운로드 비율 175

[그림 Ⅴ-41] e-교과서를 공부하는데 활용하는 정도 175

[그림 Ⅴ-42]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소통 정도 176

[그림 Ⅴ-43] 학교급별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 내용영역 평균차이 178

[그림 Ⅴ-44] 성별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 내용영역 평균차이 178

[그림 Ⅴ-45] 연령대별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 내용영역 평균차이 179

[그림 Ⅴ-46] 경력별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 내용영역 평균차이 180

[그림 Ⅴ-47] 보직유무별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 내용영역 평균차이 180

[그림 Ⅴ-48] 학교급별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 평균차이 181

[그림 Ⅴ-49] 성별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 평균차이 182

[그림 Ⅴ-50] 연령대별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 평균차이 182

[그림 Ⅴ-51] 경력별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 평균차이 183

[그림 Ⅴ-52] 보직유무별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 평균차이 184

[그림 Ⅴ-53] ICT 리터러시 내용영역의 학교급별 평균차이 185

[그림 Ⅴ-54] ICT 리터러시 내용영역의 학교급별 성별 평균차이 185

[그림 Ⅴ-55]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의 학교급별 평균차이 186

[그림 Ⅴ-56]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의 학교급별 성별 평균차이 187

[그림 Ⅴ-57] ICT 리터러시 내용영역의 학생과 교사 평균차이 187

[그림 Ⅴ-58] ICT 리터러시 내용영역의 초등학교 학생과 교사 평균차이 188

[그림 Ⅴ-59] ICT 리터러시 내용영역의 중학교 학생과 교사 평균차이 189

[그림 Ⅴ-60]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의 학생과 교사 평균차이 189

[그림 Ⅴ-61]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의 초등학교 학생과 교사 평균차이 190

[그림 Ⅴ-62]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의 중학교 학생과 교사 평균차이 190

[그림 Ⅴ-63] SMART 리터러시 내용영역의 학교급별 평균차이 191

[그림 Ⅴ-64] SMART 리터러시 내용영역의 학교급별 성별 평균차이 192

[그림 Ⅴ-65] SMART 리터러시 능력요소의 학교급별 평균차이 193

[그림 Ⅴ-66] SMART 리터러시 능력요소의 학교급별 성별 평균차이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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