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1. 연구의 배경 20
2. 연구의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22
1. 연구의 방법 22
2. 연구의 내용 23
3. 연구의 기대효과 24
제2장 국내 예술영재교육 현황 25
제1절 예술영재교육 체계 및 현황 26
1. 예술영재교육체계 26
2. 예술영재교육기관 현황 28
3. 예술중ㆍ고등학교 운영현황 30
제2절 예술영재교육의 문제점 37
1. 시ㆍ도교육청 예술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 37
2.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영재교육원 39
3. 예술중ㆍ고등학교 40
제3절 예술영재교육 정책 현황 43
1. 예술영재교육 정책 추진 43
2. 예술영재교육 주요정책 경과 48
3. 예술영재 교육정책의 주요 성과 51
제3장 예술영재교육에 대한 의견조사 54
제1절 예술영재교육 및 영재학교 설립에 대한 설문조사 55
1. 조사개요 55
2. 설문조사 결과분석 56
3. 예술영재교육에 관한 인식 59
4. 예술영재학교 설립에 관한 의견 분석 63
제2절 예술영재학교 설립에 관한 전문가 심층면담 결과 분석 70
1. 조사방법 70
2. 예술영재학교 설립을 위한 선행 과제 70
3. 예술영재학교 수요와 필요성의 쟁점 73
제4장 예술영재학교 설립 필요성 및 설립방안 78
제1절 예술영재학교 설립의 필요성 79
1. 설립 필요성 79
제2절 해외 예술영재교육 사례 81
1. 미국의 예술영재교육 81
2. 러시아의 예술영재교육 86
3. 싱가포르의 예술영재교육 93
제3절 예술영재학교 설립방안 99
1. 설립목표 99
2. 설립방향 100
3. 운영방안 102
4. 전공 및 교과과정 103
5. 시설계획 106
제5장 예술영재학교 설립타당성 분석 108
제1절 예술영재학교 설립 근거 109
1. 예술영재학교 설립 추진근거 109
2. 문화부 예술진흥정책과의 관계 112
3. 정책적 타당성 113
제2절 예술영재학교 수요예측 115
1. 예술영재학교 설립에 대한 2007년 조사 결과 115
2. 예술영재교육 만족도 2010년 조사결과 118
3. 예술영재학교 설립에 대한 2012년 조사결과 121
4. 수요타당성 122
제3절 예술영재학교 설립에 따른 기대효과 및 실행타당성 124
1. 사회문화적 기대효과 124
2. 실행타당성 127
참고문헌 132
ABSTRACT 134
부록 136
부록 1. 설문지(교사용/학부모용/학생용) 137
부록 2. 과학고등학교와 과학영재학교의 차이 154
(1) 과학고등학교 154
(2) 과학영재학교 156
(3) 과학영재학교 운영상의 문제점 160
판권기 164
[표 2-1] 전공별 학생수 29
[표 2-2] 전국예술중학교 운영현황 30
[표 2-3] 국내예술중학교 재학생 및 정원 31
[표 2-4] 유형별 고등학교 수(지역별,2011) 33
[표 2-5] 전국 예술고등학교 국·공·사립 현황 34
[표 2-6] 예술고등학교 연도별 학생수 34
[표 2-7] 예술영재교육 관련 법 43
[표 2-8] 제1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의 5대과제 46
[표 2-9]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회의 5대과제 47
[표 2-10] 예술영재교육관련 주요 정책의 경과 48
[표 3-1] 전공별 설문 참여자 수 55
[표 3-2] 예술교육 시작 시기 56
[표 3-3] 학생들의 예술교육 받은 기간 57
[표 3-4] 학생들의 예술영재교육 기간 57
[표 3-5] 부모의 예술 분야 전공 여부 58
[표 3-6] 강사 소속 기관 58
[표 3-7] 해당분야 교육 경력 58
[표 3-8] 예술영재교육 경력 59
[표 3-9] 현 예술영재교육기관 항목별 학부모 만족도 분석 61
[표 3-10] 현 예술영재교육기관 항목별 교사 만족도 분석 61
[표 3-11] 현 예술영재교육기관 교사 만족도 (교육환경 및 정책) 62
[표 3-12] 예술영재교육기관의 추가적 요구사항 63
[표 3-13] 예술영재학교 설립 의견 64
[표 3-14] 교사들의 예술영재학교 설립 의견 64
[표 3-15] 찬성하는 이유 (학부모) 65
[표 3-16] 찬성하는 이유 (교사) 65
[표 3-17] 예술영재학교 설립시 전공 분야 (학생) 66
[표 3-18] 예술영재학교 설립시 전공 분야 (교사) 67
[표 3-19] 예술영재학교 설립시 교육대상 (학부모) 67
[표 3-20] 예술영재학교 설립시 교육대상 (교사) 68
[표 3-21] 예술영재학교 방안에 대한 의견 68
[표 4-1] AITQP의 영재교육관련 주요업무 81
[표 4-2]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지사 예술-인문학 영재학교 학기별 교과과정 84
[표 4-3] 싱가포르 예술영재교육 체계 93
[표 4-4] 소타(SOTA)의 영재교육프로그램의 특징 97
[표 5-1] 설문조사 참여기관 115
[표 5-2] 예술영재교육에 대한 만족도 119
[표 5-3] 예술영재교육에 대한 분야별 만족도 119
[표 5-4] 성과와 반성 120
[표 5-5] 예술영재학교 설립 의견 122
[표 5-6] 예술고등학교와 예술영재학교의 차이 129
[그림 2-1] 영재교육 추진 체계 27
[그림 2-2] 서울시 예술고등학교 졸업생 진로 현황 36
[그림 2-3] 영재교육의 발전 단계 44
[그림 4-1] 미국예술영재교육의 지원체계 82
[그림 4-2]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 예술-인문학 영재학교 85
[그림 4-3] 차이코프스키 음악원 및 부설 중앙음악학교 90
[그림 4-4] 모스크바 국립발레학교 92
[그림 4-5] 소타(SOTA)의 교육비전 및 철학 95
[그림 4-6] 소타(SOTA)의 교육과정 96
[그림 4-7] 소타(SOTA)홈페이지 및 외관 98
[그림 5-1] 예술영재학교 설립에 대한 찬성 비율 116
[그림 5-2] 예술영재학교 설립 시 고려해야 할 정책 사항 11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