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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Chapter Ⅰ. 연구의 개요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설계 12
1. 연구범위 12
2. 연구방향 12
3. 연구방법 13
제3절 연구추진체계 및 일정 14
1. 연구추진체계 14
2. 연구일정 14
Chapter Ⅱ. 축제연구 및 현황 고찰 16
제1절 축제 이론고찰 17
1. 축제의 정의 17
2. 축제의 유형과 분류 18
3. 축제의 필요성 19
4. 축제의 지향점 25
제2절 선행 연구보고서 고찰 26
1. 축제 인식도 조사 26
2. 축제 제도 및 지원 정책 29
3. 문화관광축제 평가 30
4. 선행연구의 시사점 35
제3절 축제 현황 검토 37
1. 국내 축제 현황 38
2. 국내 축제 지원 현황 40
3. 문화관광축제 평가제도 46
제4절 축제지원 및 정책 관련 해외사례 49
1. 중앙정부의 직접지원 사례 49
2. 축제전문조직의 간접지원 사례 50
3. 시사점 53
Chapter Ⅲ. 국내 축제 실태분석 55
제1절 축제 인식도 국민 의견조사 56
1. 분석결과 요약 56
2. 조사개요 57
3. 조사내용 및 분석방법 57
4. 분석결과 60
제2절 축제관계자 및 여행업계 의견조사 83
1. 조사개요 83
2. 조사내용 및 분석방법 84
3. 축제관계자 및 여행업계 의견조사 분석결과 84
제3절 축제 전문가 의견조사 91
1. 자문회의 개요 91
한국축제, 이것이 궁금하다 96
1. 한국 축제는 왜 글로벌 축제로 성장하지 못하는가? 96
2. 국내 축제에 대한 인식은 올바른가? 100
Chapter Ⅳ. 지역관광활성화를 위한 신규 정책사업 전략 104
제1절 축제 신규 정책사업 제안 105
1. 사업 도출 과정 105
2. 신규 정책사업 제안 106
1) 축제 상생 네트워크 구축 107
2) 축제 온라인 통합 지식정보 구축 111
3) 축제 전문가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강화 117
4) 방문객 집계 모델 개발 및 인증제 도입 125
5) 지역축제 관광상품화 및 홍보지원 129
6) 축제의 창의적 콘텐츠 인증 137
7) 국가대표 글로벌 축제 육성 141
8) 차세대 문화관광축제(예비제도) 육성 148
9) 마을형ㆍ스포츠형 축제 시범사업 152
3. 축제 신규사업 우선순위 선정 159
제2절 축제 지원 전문조직 구성 163
1. 검토배경 163
2. 현황분석 163
3. 문제점 분석 165
4. 한국관광공사 내 축제 지원 전문조직 구성 (안) 165
부록 171
제1절 참고문헌 172
1. 보고서 172
2. 단행본 173
3. 연구논문 173
4. 웹사이트 176
5. 기타자료 177
제2절 국민의견조사 설문지 178
제3절 축제 관계자 및 여행업계 의견조사지 183
판권기 187
[표 Ⅰ-1] 연구일정 14
[표 Ⅱ-1] 분야별 문화산업 매출규모 현황 20
[표 Ⅱ-2] 축제 조직 설립을 통한 상시고용 창출 현황 21
[표 Ⅱ-3] 문화관광축제 관광객 연도별 현황 22
[표 Ⅱ-4] 서울시민과 축제 전문가의 축제 인식 비교 27
[표 Ⅱ-5] 지역축제 방문과 비방문 외국인 축제인식 비교 28
[표 Ⅱ-6] 지역축제의 지원정책 방향 29
[표 Ⅱ-7] 축제 소재별 문화관광축제 등급별 만족도 31
[표 Ⅱ-8] 문화관광축제 등급별 만족도 32
[표 Ⅱ-9] 연도별 문화관광축제 평균 소비액 33
[표 Ⅱ-10] 2012년 지역별 축제 개최 수 38
[표 Ⅱ-11] 2012년 축제 유형별 현황 38
[표 Ⅱ-12] 2012년 지역별 축제 유형 현황 39
[표 Ⅱ-13] 2012년 축제 예산 현황 39
[표 Ⅱ-14] 축제의 개최 시작 연도별 현황 40
[표 Ⅱ-15] 축제 지원정책의 유형 41
[표 Ⅱ-16] 2012년 문화관광축제 선정 내역 42
[표 Ⅱ-17] 연도별 문화관광축제 선정 수 및 예산 지원액 42
[표 Ⅱ-18] 광역 자치단체 축제 지원사업 현황 44
[표 Ⅱ-19] 한국관광공사의 지역축제 국내외 마케팅 및 홍보 지원 사업 성과(2011년) 45
[표 Ⅱ-20] 2012년 문화관광축제 참관평가 항목 48
[표 Ⅱ-21] MTEP 유형별 지원자격 및 지원금액 49
[표 Ⅲ-1] 축제 인식도 국민 의견조사 분석결과 주요 내용 56
[표 Ⅲ-2] 설문지 문항 58
[표 Ⅲ-3] 온라인 설문대상 추출과정 60
[표 Ⅲ-4]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Ⅲ-5] 한국을 대표한다고 생각하는 축제 62
[표 Ⅲ-6] 1차 정보 획득 경로 65
[표 Ⅲ-7] 2차 정보 확인 경로 65
[표 Ⅲ-8] 축제 관람률 변화추이 (문화향수실태조사 결과) 72
[표 Ⅲ-9] 국내 축제 방문객 수 추정 74
[표 Ⅲ-10] 축제 방문 관련 지출액수 75
[표 Ⅲ-11] 국내 축제 방문객의 총 지출액 추정 과정 76
[표 Ⅲ-12] 거주지 시ㆍ도 축제 방문객 대상 ZTNB 모형 추정 결과 77
[표 Ⅲ-13] 거주지 이외 시ㆍ도 축제 방문객 대상 ZTNB 모형 추정 결과 79
[표 Ⅲ-14] 국내 축제의 총 지출액 및 경제적 가치 추정 81
[표 Ⅲ-15] 국내-외 여행비용법 적용 연구 82
[표 Ⅲ-16] 표적집단면접 대상자 83
[표 Ⅲ-17] 반구조화 질문지 84
[표 Ⅲ-18] 유형별 분석결과 85
[표 Ⅲ-19] 축제 전문가 명단 91
[표 Ⅲ-20] 해외 축제 재정자립도 현황 97
[표 Ⅲ-21] 2012년 문화관광축제 재정자립도 현황 97
[표 Ⅲ-22] 축제인력 평균근무 일수 98
[표 Ⅲ-23] 축제행사 종료 후 인력 변동 98
[표 Ⅲ-24] 서울시 축제 개최횟수에 대한 전문가 및 서울시민 의견 100
[표 Ⅲ-25] 권역별 지역축제ㆍ국제행사 관련 사업비 현황 102
[표 Ⅳ-1] 지원사업 과제명 106
[표 Ⅳ-2] 문화관광축제 워크숍 추진현황(2009~2012) 107
[표 Ⅳ-3] 국내 축제 홍보사이트 사례 112
[표 Ⅳ-4] 관광축제과정(6기) 118
[표 Ⅳ-5] 관광축제 관련 교육과정 118
[표 Ⅳ-6] 한국관광공사 국내 축제 해외 홍보 실적 130
[표 Ⅳ-7] 졸업축제 현황 142
[표 Ⅳ-8]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의 문화관광축제 졸업 후 변화 143
[표 Ⅳ-9] 문화관광축제 지정현황(2012년-2013년) 149
[표 Ⅳ-10] 광역별 자치단체 축제 지원사업 현황 150
[표 Ⅳ-11] 전통예술 마을축제 지역별 개최현황 153
[표 Ⅳ-12] 마을형 축제 지역별 개최현황 153
[표 Ⅳ-13] 스포츠 동호인 현황 155
[표 Ⅳ-14] 스포츠형 축제 지역별 개최현황 155
[표 Ⅳ-15] 신규사업별 우선순위 선정 지표 159
[표 Ⅳ-16] 신규사업 우선순위 분류 159
[표 Ⅳ-17] 신규사업 중ㆍ단기 분류 160
[표 Ⅳ-18] 공사 세부사업별 추진 연혁 162
[표 Ⅳ-19] 지역별 축제 운영조직(예시) 163
[표 Ⅳ-20] 한국관광공사의 축제지원부서 변천 164
[표 Ⅳ-21] 한국관광공사의 축제 유관부서 업무분장 현황 (2013.1 현재) 164
[표 Ⅳ-22] 지역축제 우선추진사업의 전략적 사업단위 배분 결과 170
[그림 Ⅰ-1] 연구방법 13
[그림 Ⅰ-2] 단계별 연구내용 13
[그림 Ⅰ-3] 연구추진체계 14
[그림 Ⅱ-1] 축제 생태계 19
[그림 Ⅱ-2] 축제의 가치와 역할 인식 23
[그림 Ⅱ-3] 춘천 마임축제 아수라장 프로그램 24
[그림 Ⅱ-4] 김제지평선축제 쌍용횃불놀이 24
[그림 Ⅱ-5] 축제의 지향점 25
[그림 Ⅱ-6] 문화관광축제 1개당 경제효과 및 관광객 수 41
[그림 Ⅱ-7] 지방정부의 단계별 지역축제 지원정책 43
[그림 Ⅱ-8] 문화관광축제 평가체계 47
[그림 Ⅱ-9] 영국 잉글랜드 ACE 로고 50
[그림 Ⅱ-10] 2012년도 옥토버페스트의 다양한 로고들 52
[그림 Ⅲ-1] 한국을 대표한다고 생각하는 축제 (상위 10개) 63
[그림 Ⅲ-2] 가장 재미있었던 축제 63
[그림 Ⅲ-3] 가장 가고 싶은 해외 축제 64
[그림 Ⅲ-4] 축제의 가치와 역할 66
[그림 Ⅲ-5] 축제의 방문동기 67
[그림 Ⅲ-6] 축제 방문 제약 68
[그림 Ⅲ-7] 축제의 파급효과 69
[그림 Ⅲ-8] 전반적 축제 평가 및 만족도 70
[그림 Ⅲ-9] 축제의 발전적 미래상 70
[그림 Ⅲ-10] 국내 축제 총지출액 추정 과정 71
[그림 Ⅲ-11] 축제 체류일수 73
[그림 Ⅲ-12] 국내 축제 총 경제적 가치 추정 과정 76
[그림 Ⅲ-13] 소비자 잉여와 수요곡선 80
[그림 Ⅲ-14] 한국 축제 인지도 96
[그림 Ⅲ-15] 문화관광축제의 총 방문객 수 및 외국인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수 96
[그림 Ⅲ-16] 화천군 지역내총생산(GRDP) 변화 101
[그림 Ⅳ-1] 문화관광축제 지원제도 141
[그림 Ⅳ-2] 문화관광축제 평가제도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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