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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시작하며 - 승리의 과학, 빅데이터 데이터 분석이 가져온 애슬레틱스 구단의 성공‘직관’의 시대에서 ‘데이터’의 시대로미국의 대기업들, 오바마의 테크놀로지팀 모시기 열풍 뜨거워빅데이터에 대한 가장 구체적인 사례 연구 오바마의 빅데이터 전략에서 배우는 미래의 경영과 마케팅이제, 대중이 아니라 한 사람을 만나라 01. 빅데이터는 오바마의 당선을 알고 있었다-변화와 혁신의 토대, 빅데이터그들의 데이터 분석은 얼마나 정확했나? 오바마 캠프의 선거운동본부장이 제일 먼저 했던 일 스티브 잡스와 스티븐 스필버그 등 각계 인사의 조언들 폭발적인 소셜 네트워크의 성장 스마트폰과 무선 인터넷 서비스 빗나간 언론의 호들 선거 관련 IT 활동은 모두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 빅데이터, 가장 주목해야 할 과학기술 키워드 1위 진실은 빅데이터 속에 묻혀 있다 선거운동과 빅데이터: 마이크로 타기팅 신이시여, 부동층에게 제발 초록색 코를 주소서 융단폭격의 시대를 너머 ‘드론 전쟁’의 시대로 전문가에겐 상식: 클라우드 컴퓨팅 02. 빅데이터, 합칠수록 가치가 빛난다 -유권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과정공화당이 먼저 유권자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시작 두 번 연속 패배한 민주당 진영의 와신상담 1억 6천6백만 명의 정보를 저장한 보트빌더 협력의 촉매가 될 회사 구축: 캐털리스트 NGP와 VAN의 합병: 민주당 협력 1위 IT 소비자 정보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업체들 오바마 캠프는 어떻게 데이터를 모았을까? 미네소타 주 ‘할머니 여단’의 데이터 자원봉사 빅데이터와 롱데이터 전문가에겐 상식: 개인정보의 수집과 제3자 제공에 관한 규제 전문가에겐 상식: 미국의 대통령 선거 제도, 한국과 무엇이 다른가 03. 실리콘밸리의 최고들이 모였다 -빅데이터 선거를 위한 IT 인프라 개발과 운영대통령 선거 캠프에 CTO를 영입하다 왜 하퍼 리드를 영입했나? CTO가 테크놀로지팀으로 불러모은 사람들 클라우드 컴퓨팅은 ‘아마존 웹 서비스’ 이용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데이터를 다룬 테크놀로지팀 IT 통합 프로젝트의 코드명, ‘외뿔고래’ 클리우드 기능 100% 활용 진보적인 민주당의 보수적인 IT 사용 혹독한 훈련을 한 시스템 운영 그룹 허리케인 샌디라는 악천후와 장애 복구 훈련 테크놀로지팀과 다른 부서의 문화적 충돌: 해결법은? 우리는 ‘화력을 증강시키는’ 팀: Force Multiplier 전문가에겐 상식: 외뿔고래와 데이터베이스 전문가에겐 상식: 아마존 웹 서비스, AWS 전문가에겐 상식: 쉽게 이해하는 빅데이터와 하둡 04. 빅데이터는 당신이 누구인지 알고 있다.-빅데이터 분석과 마이크로 타기팅 23살 사라를 대하는 두 진영의 접근법보수적인 동네에서 오바마 지지자 찾아내기미국을 18만 개 지역으로 나누어 점수를 매긴 NCEC 점수 숫자, 숫자, 숫자: 슬로건 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오바마 진영의 데이터 분석팀 책임자는 29살의 댄 와그너데이터 마이닝, 어떻게 했나?군집분석과 라이프 스타일최초의 마이크로 타기팅 선거는 부시가 먼저연관성 분석과 장바구니 분석좋아하는 맥주를 보면 어느 후보를 찍을지 알 수 있다회귀분석: 어떤 요인이 지지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가당신이라면 누구를 공략할 것인가?설득할 대상 추려내기2008년 대규모 전화조사와 마이크로 타기팅 선거 평가 태스크포스팀과 시스템 혁신전문가에겐 상식: 오바마 캠프가 사용한 데이터 분석 플랫폼, HP 버티카전문가에겐 상식: 분석 도구, R05 마음을 움직이는 메시지, 과학으로 만든다 -오바마 진영이 사용한 행동과학과 실험주의데이터 분석팀은 조직 내부의 컨설턴트조지 클루니, 오바마 그리고 당신을 찾아내는 능력여론조사와 빅데이터 분석, 어떤 차이가 있나?수많은 TV 신문 중 어디에 광고하는 게 효과적일까?새로운 지지자를 '발굴'하는 광고옵티마이저 - 광고 1달러당 가장 효율적인 TV 채널은?공화당은 추측할 수 없는 오바마의 타기팅 알고리즘드림캐처 - 온라인 텍스트에서 정치성향을 캐내다장바구니를 분석하면 인간의 욕구가 보인다A/B 테스트로 700억 원의 후원금을 더 모으다행동과학과 동기부여: 분석가 연구소40명의 생각이 1천만 명을 대표하지는 않는다마음을 움직인 메시지를 찾아라더 잘게 사람들을 나누어라. 그리고 마음을 얻어라에밀리 리스트와 함께한 실험: 어떤 사람들이 흔들렸나?2012년 대선, 실험주의 꽃피우다‘먹히는’ 메시지 만들기넛지와 행동과학자 컨소시엄(COBS)투표를 하게 만드는 미묘한 동기부여 방법6. 오바마 캠프의 스마트한 무기들 - 빅데이터로 무장한 현장 자원봉사자들오바마 캠프의 IT 전략 - 활동가를 위해 복무하라조직 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내셔널필드모바일 선거운동사무소 - 대시보드누워서도 가능한 전화 홍보 - 가상 콜센터투표참여 독려를 위한 스마트폰 앱 - 고든젊은 유권자를 공략하는 페이스북 맞춤식 공선거운동 자원봉사자를 위한 여행 플래너 사이트디지털팀의 사람들데이터 과학을 사용하면 후원금을 더 낸다진보진영, 조직활동가의 사관학교 - 신 조직화 연구소민주당의 또 다른 전당대회, 뿌리 캠프 07. 빅데이터 전략을 사용하지 못한 공화당 - 오바마와 롬니의 IT 운영전략 비교출발부터 뒤처진 공화당 롬니의 테크놀로지팀 친구에 의한, 친구를 위한 IT 아웃소싱롬니 스타일의 클라우드 컴퓨팅 266공화당, ‘범고래’ 프로그램의 굴욕 외뿔고래와 범고래: 더 근본적인 차이08. 빅데이터 전략에서 배워야 할 것들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하는 모든 조직에 필요 데이터로 리드하라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라빅데이터는 ‘발’ 데이터이다마이크로 타기팅의 6단계 프로세스선거 후 오바마팀은 업계 스카웃 1순위에필로그 빅데이터냐 빅브라더냐덧붙이기1 오바마 선거캠프의 IT 관련 조직도덧붙이기2 참고문헌, 이미지 인용 목록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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