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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 우기종
목차
제1장 선진일류 통계청을 향한 비상 27
제1절 통계는 국가경영의 기반이다 28
1.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통계는 바른 정책의 기초 28
2. 국가통계는 국가의 발전을 위한 보완 도구 30
제2절 통계청의 혁신은 현재진행형이다 34
1. 국가통계 앞에 놓인 과제들 34
2. 변화하는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통계청 41
3. 미래형 성과중심 조직 문화 정착 45
제2장 국가통계 발전 및 인프라 강화 49
제1절 국가통계 시스템을 선진형으로 정비하다 50
1. 국가통계의 미래가 될 국가통계발전전략 수립 50
2. 국가통계 기본원칙 제정 52
3. 통계조사 민간위탁 지침 제정 57
4. 통계 수요자 요구 수렴할 이용자그룹협의체 구성 59
5. 국가정책 방향에 맞는 국가정책지표체계구축 추진 63
6. 통계정책 관리를 위한 통계정책관리시스템 개발 64
7. 통계법 개정 추진 65
8. 국가통계위원회의 장관급 격상 68
제2절 국가통계의 조정기능을 강화하다 71
1. 통계승인제도의 운영 71
2. 연도별 정부승인통계 종합정비 74
3. 「통계법」실효성 확보 80
4. 국가통계예산의 체계적 관리 83
제3절 통계기반 정책관리제도를 도입하다 85
1. 통계기반 정책관리제도 개요 85
2. 제도운영 현황 및 기반 정비 87
3. 제도운영의 정착 및 성공사례 91
제4절 국가통계기준제도를 혁신하다 92
1. 통계기준 발전전략 수립 92
2.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통계분류 제정 95
3. 환경 변화 반영해 통계분류 개정 98
4. 통계기준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100
제5절 국가통계품질을 향상시키다 103
1. 종합 통계품질관리 전략 수립 103
2. 정기통계품질진단 효율화 및 고도화 105
3. 품질향상 위한 자체통계품질진단 활성화 108
4. 수시통계품질진단의 성과 111
5. 맞춤형 품질개선컨설팅 실시 113
제6절 국가통계의 균형발전을 이끌다 115
1. 지방자치 바탕 될 지역통계 발전전략 추진 115
2. 신성장동력 시도별 서비스업생산지수 개발 122
3. 산업의 근간인 공사지역별 건설수주통계 개발 124
4. 세분화를 통한 서비스업 지역통계 확충 125
5. 지역경기 분석 도울 지역경기종합지수 작성지원 126
6. 시·군·구 GRDP 추계 지원 128
7. 정책부처 통계 생산·공급하는 통계대행제도의 운영 131
제3장 정책수요를 뒷받침하는 통계 개발·개선 137
제1절 국가통계의 기본이 되는 센서스를 실시하다 138
1. 인구주택총조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조사방법 개선 138
2. 인구주택총조사와의 연계로 농림어업총조사의 효율성 제고 143
3. 전산업을 포괄하는 경제총조사 최초 실시 147
제2절 수요자 친화적인 경제통계 개발 162
1. 경제통계의 기초인 기업생멸통계 개발 시동 162
2. 소비 및 경기판단의 기초인 도소매업 재고액지수 개발 165
3. 정책수립에 필요한 지역소득 분배계정의 개발 167
4. 생산확산지수의 경기지표로 자리매김 168
5. 미래 성징엔진이 될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통계 개발 171
6. 기존 통계의 한계를 보완한 전산업생산지수 개발 174
제3절 복지통계로 사회통합을 유도하다 175
1. 나눔·기부통계로 나눔문화 조성 175
2. 모자 보건 개선 위한 출생전후기 사망통계 개발 179
3. 시의성 반영한 월간 인구동태 및 인구이동통계 개발 184
4. 일·가정 양립 통계 개발 187
5. 가계 안정 위한 가계금융 및 복지통계 개발 191
6. 고용통계 개선으로 효율성 증대 200
7. 조직 변화 따라 농어업통계 개선 202
8. 지방자치 뒷받침하는 지역 고용통계 개발 212
9. 사회변화 반영해 다문화인구동태통계 작성 214
10. 외국인 고용통계 작성 217
제4절 경제통계 기준년도 개편으로 현실반영도 높이다 221
1. 경제상황의 변화에 대응하는 경기종합지수의 재탄생 221
2. 경제지표의 기준년도 개편 224
3. 체감물가와의 괴리축소를 위한 소비자물가지수 개선 234
4. 국가자산통계의 작성방법 개선 236
제5절 사회의 질적 향상을 위한 사회통계 개편 241
1. 한국의 사회지표체계 개편 241
2. 장래인구추계 개편으로 정확성 제고 243
3. 장래가구추계 개편으로 활용성 증대 248
4. 현실 반영도와 신뢰도 향상 위해 가계수지 분류체계 개편 252
제4장 국가통계 생산 및 관리방식의 선진화 257
제1절 국가통계의 허브, 나라통계시스템을 개발하다 258
1. 국가통계 생산 및 관리체계 현황 258
2. 공통인프라 및 통합시스템 기반마련 260
3. 우리나라 통계생산 표준프로세스 모델에 따른 시스템 구축 262
4. 통계작성기관을 위한 편리한 통계생산시스템 263
5. 통계생산에 필요한 각종 유용한 시스템 제공 266
6. 향후 추진계획 268
제2절 통계작성에 행정자료를 적극 활용하다 269
1. 행정자료 활용전략 수립 269
2. 각종 통계 효율성 높일 행정자료 활용 지원 274
3. 행정자료를 활용한 신규통계 개발 281
4. 행정자료를 활용한 각종 통계의 개선 285
5. 행정자료를 기반으로 등록센서스 추진 290
제3절 IT기반 전자조사 방식을 도입하다 301
1. 조사환경 개선과 응답자 편의위해 전자조사 도입 301
2. 전자조사 도입 현황과 효과 303
3. 전자조사의 새로운 시도 309
제5장 국민생활 밀착형 통계서비스 확대 317
제1절 편리한 통계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다 318
1. 통계정보 One-Stop서비스 체계 구축 318
2. 고객 맞춤형 KOSIS 실현 320
3. 다양한 통계시각화 콘텐츠 제공 323
4. 글로벌시대에 맞춰 KOSIS 국제화 추진 333
5. 국내외 경제·사회 파악을 위한 KOSTAT 맞춤 자료 개발 336
제2절 마이크로데이터 서비스와 활용을 활성화하다 340
1. 가용률 높아진 마이크로데이터 서비스의 현재 340
2. 마이크로데이터 서비스시스템(MDSS) 구축 및 활용 343
3.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센터(MDAC)와 원격접근서비스(RAS) 351
4. 국가통계 활용도 제고를 위한 마이크로데이터 통합서비스 356
제3절 더 친숙해진 통계지리정보서비스를 제공하다 356
1. 지역 정보 알려주는 통계내비게이터 개발 361
2. 공간통계자료 개별 제공으로 서비스 질 향상 366
3. 개방형 웹·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구축 368
4. 현장조사 효율화를 위한 지리정보(GIS) 활용 374
제4절 국제통계 제공 서비스를 확대하다 376
1. 통일국가 대비한 북한통계 서비스 376
2. 국제통계서비스 기능 개선 379
제6장 통계 교육 및 연구역량 강화 381
제1절 전문가 양성을 위한 통계전문교육을 강화하다 382
1. 역량 제고를 위한 통계전문교육 활성화 383
2. 고객지향형 교육 실시 386
3.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직업능력개발 훈련 과정 개발·운영 388
4. 사이버공간을 활용한 전문교육 강화 390
5. 양질의 교육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고도화 392
6. 국가통계교육발전 포럼 개최 394
제2절 국민의 통계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을 확대하다 396
1. 일반국민을 위한 사이버통계교육 개설 396
2. 통계 저변 확대를 위해 학생·교사·미디어종사자 대상 교육 397
3. 학생 대상 통계연구학교 운영 398
4. 통계활용도 향상을 위한 통계활용대회 개최 399
5. 소외계층 대상 사랑나눔 통계교실 운영 400
제3절 통계교육 인프라를 확충하다 401
1. 최첨단 통계센터 신축 402
2. 통계교육 종합관리 시스템 운영 402
3. 사이버교육 지원 위한 e-Learning Center 운영 404
4. 외국 전문 통계교육기관과의 교류·협력체계 구축 405
5. 선진일류교육기관으로 진입을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 마련 408
제4절 실용적인 연구로 국가통계 발전에 기여하다 410
1. 세계수준으로 통계개발원의 기능·역할 재정립 410
2. 정책자료 제공과 실용성 높은 연구 수행 414
3. 급증하는 연구 수요와 향후 과제 418
제5절 환경변화에 대응한 선진 통계기법을 개발하다 420
1. 저비용·고효율 통계생산을 위한 통계 추정기법 연구 421
2. 조사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자료 수집기법 연구 428
3. 통계 정확성 제고를 위한 자료 처리기법 연구 439
제6절 미래사회 대비를 위한 정책통계를 연구하다 446
1. 녹색성장 밑거름 녹색생활지표 및 녹색생활조사 개발 446
2. 범지구적 논의, 국가 온실가스 통계 개선 449
3. 환경 영향 반영한 환경경제통합계정(SEEA) 개발 450
4. 국정 운영에 활용할 정책 필요통계 연구 462
5. 복지 개선을 위한 삶의 질 통계 연구 466
제7장 국제사회에서 높아진 통계청의 위상 475
제1절 활발한 국제통계 교류·협력활동을 펼치다 476
1. 양자협력국의 다변화 및 확대 476
2. 국제통계사회의 선두국가로 성장 480
제2절 글로벌 통계어젠다를 한국에서 다루다 486
1. 달라진 글로벌 위상을 반영해 국제기구 회의 유치 486
2. 대한민국 주도의 국제회의 개최 489
제3절 통계원조 공여국으로 성장하다 492
1. 개도국 국가통계시스템 개혁 참여 492
2. 수원국의 통계역량 강화 지원 495
부록 499
1. 역대기관장 현황 500
2. 조직·정원 및 예산현황 501
3. 규제개혁 503
4. 국가승인통계 현황 504
판권기 506
〈표 1-1-1〉 국가승인통계 기관구분별 현황 32
〈표 1-2-1〉 체류외국인 및 귀화자 추이 36
〈표 1-2-2〉 국가통계 개발 개선 요구 추이 36
〈표 1-2-3〉 가구대상 표본조사의 응답률 현황 37
〈표 1-2-4〉 기업 대상 통계종수 및 통계응답 횟수 38
〈표 1-2-5〉 통계조사 불응 정도에 대한 인식조사 38
〈표 1-2-6〉 통계작성기관의 통계전담조직 보유 현황 39
〈표 1-2-7〉 광역자치단체 통계인력 현황 40
〈표 1-2-8〉 각 국의 국가통계인력 수 40
〈표 1-2-9〉 2008~2011년간 국가통계 개선개발 수요 반영률 추이 42
〈표 1-2-10〉 행정자료를 활용하여 일부항목 또는 조사대상을 대체 중인 통계(2010.1 기준) 43
〈표 1-2-11〉 행정자료를 활용하여 일부항목을 검증 중인 통계(2010. 1 기준) 44
〈표 2-1-1〉 국가통계발전전략 과제 51
〈표 2-1-2〉 공식통계 기본원칙 53
〈표 2-1-3〉 국가통계 기본원칙 8개항과 실천방안 55
〈표 2-1-4〉 국가통계담당자를 위한 주요 지침 및 내용 57
〈표 2-1-5〉 통계분야별 통계 현황 59
〈표 2-1-6〉 이용자그룹협의체 안건 현황 60
〈표 2-1-7〉 이용자그룹협의체 운영 결과 62
〈표 2-1-8〉 통계작성 및 시스템 보유 현황 67
〈표 2-1-9〉 통계기반정책관리제도 이행상황 점검결과(2012.4.) 67
〈표 2-1-10〉 국가통계위원회 개최 현황 69
〈표 2-2-1〉 2008년 이후 연도별 조정업무 현황 72
〈표 2-2-2〉 2008년 이후 연도별 승인통계 현황 73
〈표 2-2-3〉 2008년 이후 통계분야별 현황 74
〈표 2-2-4〉 신·구 통계법상 통계범위 비교 75
〈표 2-2-5〉 2008년 정비부문별 추진결과 76
〈표 2-2-6〉 보고통계의 관리대상 기준(음영부분) 77
〈표 2-2-7〉 가공통계의 관리대상 기준(음영부분) 77
〈표 2-2-8〉 2009년 정비부문별 추진결과 78
〈표 2-2-9〉 2010년 정비부문별 추진결과 79
〈표 2-2-10〉 2011년 국가통계 승인제도 운영결과 80
〈표 2-2-11〉 통계법 실효성 강화를 위한 단계별 조치방안 81
〈표 2-2-12〉 연도별 통계법 위반 유형별 현황 81
〈표 2-2-13〉 2008년 이후 통계법 준수 요청 현황 82
〈표 2-2-14〉 2011년도 중앙행정기관(통계청 제외) 예산요구 현황 83
〈표 2-2-15〉 2012년도 중앙행정기관(통계청 제외) 예산요구 현황 84
〈표 2-3-1〉 통계기반 정책관리 심사현황('12. 9월말 현재) 87
〈표 2-3-2〉 중앙행정기관별 통계기반 정책관리 심사현황(2012. 9월말 현재) 88
〈표 2-3-3〉 통계개발·개선과제 이행상황 점검결과(2012. 4월) 90
〈표 2-4-1〉 통계청 소관 분류현황 92
〈표 2-4-2〉 주요국가의 통계기준 조직 93
〈표 2-4-3〉 발전전략 세부추진 과제 94
〈표 2-4-4〉 재화 및 서비스분류의 통계분류간 조정·연계 역할 예시 95
〈표 2-5-1〉 국가통계품질관리 개선 방향 104
〈표 2-5-2〉 통계작성 기관 및 승인통계 105
〈표 2-5-3〉 연도별 품질진단 현황 105
〈표 2-5-4〉 세부 작성절차별 가중치 107
〈표 2-5-5〉 통계작성방법별·작성절차별 품질지표 현황 107
〈표 2-5-6〉 연도별 자체통계품질진단 현황 110
〈표 2-5-7〉 수시통계품질진단 실시현황 112
〈표 2-6-1〉 지역통계 발전계획 추진내용 119
〈표 2-6-2〉 산업별 취업자 비중 122
〈표 2-6-3〉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건설생산 및 투자비중 추이 124
〈표 2-6-4〉 지역경기종합지수 작성기관 현황 126
〈표 2-6-5〉 시·군·구 GRDP 추계 지원 프로그램 추진실적 129
〈표 2-6-6〉 통계작성 승인 및 공표현황 130
〈표 2-6-7〉 통계대행 추진 실적 133
〈표 3-1-1〉 1인 가구 증가추이 현황 138
〈표 3-1-2〉 인구주택총조사 소요예산 증가추이 현황 138
〈표 3-1-3〉 인구주택총조사와의 인적·물적 인프라 공유 146
〈표 3-1-4〉 2010년 기준 경제총조사 조사항목 149
〈표 3-1-5〉 2010년 기준 경제총조사 단계별 홍보활동 154
〈표 3-1-6〉 경제총조사의 주요 정책 활용사례 161
〈표 3-2-1〉 과거 기업생멸통계 추진경과 162
〈표 3-2-2〉 생산통계표 165
〈표 3-2-3〉 경기국면별 재고 현황 166
〈표 3-2-4〉 서비스산업의 비중 추이 171
〈표 3-2-5〉 2007년 기준 조사항목 173
〈표 3-2-6〉 사업체수, 종사자수, 매출액 현황 173
〈표 3-3-1〉 개인의 연도별 소득공제 대상 기부금 176
〈표 3-3-2〉 전국 2인 이상 가구당 분기별 월평균 비영리단체로의 이전 항목 지출액 176
〈표 3-3-3〉 자원봉사 참여율 176
〈표 3-3-4〉 사회복지자원봉사현황의 자원봉사자 현황(시설종별) 177
〈표 3-3-5〉 기부경험과 형태 178
〈표 3-3-6〉 참여현황(복수응답) 178
〈표 3-3-7〉 출생전후기 사망통계 자료원 180
〈표 3-3-8〉 출생전후기 사망자수 및 사망률, 2007~2011 180
〈표 3-3-9〉 사망원인 보완조사와 영아모성사망조사 비교표 182
〈표 3-3-10〉 인구동태통계 주요정비 내역 185
〈표 3-3-11〉 근로시간 및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 국제비교 187
〈표 3-3-12〉 혼인상태 가구 비율(가구주기준, 2011년 6월) 188
〈표 3-3-13〉 맞벌이 가구(가구주기준,2011년 6월) 189
〈표 3-3-14〉 경력단절 사유(2011 년 6월) 189
〈표 3-3-15〉 주요 외국의 가계자산·부채조사 192
〈표 3-3-16〉 통합조사에 따른 예산 절감액(2010년) 194
〈표 3-3-17〉 각 분야별 복지통계 작성 요청 내용 195
〈표 3-3-18〉 외국의 관련 패널조사 197
〈표 3-3-19〉 가계금융·복지조사 조사항목 199
〈표 3-3-20〉 생산비조사 항목표준화 205
〈표 3-3-21〉 추정모형에 의한 2011년도 예측결과 206
〈표 3-3-22〉 쌀 생산량, 업체수 및 유통량을 고려한 대상처 수 선정 207
〈표 3-3-23〉 지역별고용조사 조사 항목 213
〈표 3-3-24〉 분기별 부가조사 항목 214
〈표 3-3-25〉 다문화관련정책과 필요통계 215
〈표 3-3-26〉 정책부처와의 협의 216
〈표 3-3-27〉 다문화인구동태통계 대상범위 및 인구동태신고 포함 여부 216
〈표 3-3-28〉 다문화인구동태 현황 217
〈표 3-3-29〉 국내 체류외국인 추이 218
〈표 3-3-30〉 외국인고용조사 조사항목 219
〈표 3-4-1〉 제8차 개편 후 경기종합지수 구성지표 222
〈표 3-4-2〉 국내총생산 대비 서비스업 비중 227
〈표 3-4-3〉 매출액 및 부가가치 구성비 비교 227
〈표 3-4-4〉 중소기업기본법 상 업종별 중소기업 분류 기준 229
〈표 3-4-5〉 품목성질별 가중치 변화 231
〈표 3-4-6〉 조사규격 조정 현황 232
〈표 3-4-7〉 2010년 기준 농축수산물 수입산 조사 현황 232
〈표 3-4-8〉 2010년 기준 인터넷 거래 조사 현황 232
〈표 3-4-9〉 2010년 기준 계절농산물 품목의 보합 (미조사) 기간 233
〈표 3-4-10〉 산술, 기하평균 적용결과 비교 (2010=100) 233
〈표 3-4-11〉 현행방식과 OECD 방식의 제외품목 및 제외비중 234
〈표 3-4-12〉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 결과비교 234
〈표 3-4-13〉 연도별 고정방식 및 연쇄방식 소비자물가지수 추이 235
〈표 3-4-14〉 유형고정자산의 추계자산 분류 239
〈표 3-4-15〉 국민 B/S 개발협력반 운영현황 240
〈표 3-4-16〉 국가자산통계 작성 240
〈표 3-5-1〉 연도별 사회지표 체계 개편 비교 242
〈표 3-5-2〉 2011년 장래인구추계 방법론 개선 사항 247
〈표 3-5-3〉 2012년 장래가구추계 방법론 개선 사항 251
〈표 3-5-4〉 가계수지 관련항목(2009. 1월) 254
〈표 3-5-5〉 자산변동 관련항목(2009. 1월) 255
〈표 3-5-6〉 항목분류 체계(2012. 4월) 256
〈표 4-2-1〉 주요국의 행정자료 활용사례 269
〈표 4-2-2〉 4대 전략 및 9개 추진 과제 271
〈표 4-2-3〉 예산절감 효과 273
〈표 4-2-4〉 국세청과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업종 구분 274
〈표 4-2-5〉 신규수요 행정자료 내역 275
〈표 4-2-6〉 행정자료별 활용현황 275
〈표 4-2-7〉 통계조사별 활용현황 276
〈표 4-2-8〉 행정자료 DB구축 현황(2009~2011) 277
〈표 4-2-9〉 2011년 기준 기업활동조사 조사항목 행정자료 대체 현황 287
〈표 4-2-10〉 1인 가구 및 고령인구 추이 291
〈표 4-2-11〉 국가별 등록센서스 추진사례 291
〈표 4-2-12〉 등록센서스 실시를 위한 소요기간 292
〈표 4-2-13〉 인구·주택관련 행정자료 현황 293
〈표 4-2-14〉 등록센서스 항목 선정(안) 296
〈표 4-2-15〉 시험조사지역의 행정자료와 실제 조사결과 비교 298
〈표 4-2-16〉 등록센서스 향후 추진일정 개요 300
〈표 4-3-1〉 연도별 1인가구 및 공동주택 비율 301
〈표 4-3-2〉 연도별 전자조사 도입 현황 304
〈표 4-3-3〉 연도별 전자조사율 304
〈표 4-3-4〉 주요국의 인구총조사에서 인터넷 조사 참여율 305
〈표 4-3-5〉 인터넷조사 도입 전후 가계동향조사 공표시기 306
〈표 4-3-6〉 현지 조사와 원격 탐사의 장단점 비교 312
〈표 4-3-7〉 2011년 전국시범사업 판독 정확도 검증 결과 316
〈표 5-1-1〉 KOSIS 이용현황 319
〈표 5-1-2〉 연도별 시각화 콘텐츠 확대 실적 323
〈표 5-1-3〉 분야별 수록 통계표 수 324
〈표 5-1-4〉 분야별 수록 통계표 주요내용 324
〈표 5-1-5〉 경기순환시계 구성 지표 327
〈표 5-1-6〉 KOSTAT 경제동향 세부구성 337
〈표 5-2-1〉 마이크로데이터 제공 현황 343
〈표 5-2-2〉 마이크로데이터 서비스시스템 이용료 부과 기준 350
〈표 5-2-3〉 외국 자료 이용료 사례 350
〈표 5-2-4〉 원격접근서비스(RAS) 이용 요금 351
〈표 5-2-5〉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센터 설치 장소 353
〈표 5-3-1〉 통계지리정보서비스의 종류와 주요 내용 360
〈표 5-3-2〉 통계내비게이터 수록자료 일람 361
〈표 5-3-3〉 연도별 통계지리정보서비스 및 공간통계 자료제공 실적 추이 366
〈표 5-3-4〉 2011년 공간통계 자료제공 주요 실적 367
〈표 5-3-5〉 지도기반 웹/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의 필수 기능 369
〈표 5-3-6〉 웹/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적용/미적용 비교 370
〈표 5-3-7〉 웹/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단말 기능 상세 372
〈표 5-3-8〉 웹/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서버 기능 상세 373
〈표 5-4-1〉 연도별 「북한의 주요통계지표」수록 현황 377
〈표 5-4-2〉 연도별 국제통계 서비스 현황 380
〈표 5-4-3〉 국제통계 서비스 통계표 현황(KOSIS) 380
〈표 6-1-1〉 통계전문 인력 배출 실적 383
〈표 6-1-2〉 통계전문 교육 종류 384
〈표 6-1-3〉 교육훈련기관 통계교육 개설 현황 385
〈표 6-1-4〉 표준교재 개발 현황 385
〈표 6-1-5〉 고객지향형 교육프로그램 현황 388
〈표 6-1-6〉 사이버 교육 실적 392
〈표 6-1-7〉 교육계획 수립 절차 392
〈표 6-1-8〉 신규개발 교육과정 현황 393
〈표 6-1-9〉 국가통계발전 포럼 주요 토론 내용 395
〈표 6-2-1〉 사이버 정규교육과정 및 교육대상 396
〈표 6-2-2〉 통계연구학교 운영현황 399
〈표 6-3-1〉 IMSE의 주요 기능 403
〈표 6-3-2〉 e-Learning Center 주요 기능 404
〈표 6-3-3〉 한·중 MOU 추진 내용 406
〈표 6-3-4〉 SIAP·KOICA 교육과정 407
〈표 6-3-5〉 1단계 발전전략 세부 내용 408
〈표 6-4-1〉 2011년도 심포지엄의 주요내용 413
〈표 6-4-2〉 2012년도 심포지엄의 주요내용 414
〈표 6-4-3〉 정책연구과제 주요 성과 415
〈표 6-4-4〉 연구결과의 실무적용 실적 416
〈표 6-5-1〉 통계조사별 무응답 대체기법 연구현황 422
〈표 6-5-2〉 국가별 고용통계 소지역 추정 현황 요약 424
〈표 6-5-3〉 대면조사와 비대면조사 비교 429
〈표 6-5-4〉 CA(computer assisted)조사방법 430
〈표 6-5-5〉 조사방법별 선호도 431
〈표 6-5-6〉 조사방법별 선호 이유 431
〈표 6-5-7〉 대면조사와 CATI 조사의 참여방법 비교 432
〈표 6-5-8〉 비표본오차의 발생원인 및 유형 436
〈표 6-5-9〉 행정자료 활용 연구 단계별 추진 내용 440
〈표 6-5-10〉 행정자료 활용을 위한 통계개발원 연구과제 목록 441
〈표 6-5-11〉 2010년~2012년 추진 연구 내용 442
〈표 6-5-12〉 자료연계 방법 444
〈표 6-6-1〉 녹색생활지표 분석틀 448
〈표 6-6-2〉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 합동 검증작업 현황 449
〈표 6-6-3〉 연도별 과제 450
〈표 6-6-4〉 SEEA 개정안 초안의 목차 456
〈표 6-6-5〉 연도별 정책 필요통계 정리사업 현황 463
〈표 6-6-6〉 연구과제별 필요통계 항목 개선·개발 현황 465
〈표 6-6-7〉 OECD How's Life 영역 및 핵심지표 469
〈표 6-6-8〉 캐나다 웰빙지수의 영역 및 측정내용 469
〈표 6-6-9〉 삶의 질 관련 연구 추진 경과 471
〈표 6-6-10〉 삶의 질 지표의 관심영역별 측정내용 473
〈표 7-1-1〉 양자협력 MOU 체결 현황 477
〈표 7-1-2〉 최근 4년간 양자협력국가 통계대표단 회의 현황 479
〈표 7-1-3〉 최근 5년간 유엔통계위원회 참가 현황 481
〈표 7-1-4〉 연도별 주요 성과 482
〈표 7-1-5〉 최근 5년간 OECD 통계위원회 참가 현황 483
〈표 7-2-1〉 인터넷조사 국제워크숍 의제 및 어젠다 현황 490
〈표 7-2-2〉 행정자료 활용 국제세미나 의제 491
〈표 7-3-1〉 MONSTAT 프로젝트 추진 실적 493
〈그림 1-1-1〉 국가발전에 따른 통계의 발전 단계 31
〈그림 1-1-2〉 분야별 국가승인통계 비중 추이(2000~2011년, 매년 말 기준) 33
〈그림 1-2-1〉 사회 환경의 변화 현황 및 전망 34
〈그림 1-2-2〉 국제결혼 및 내/외국인 국제순이동 추이 35
〈그림 1-2-3〉 국내 통계 인력의 통계업무 경력 분포 41
〈그림 1-2-4〉 2012년 통계청 전략 맵(Map) 45
〈그림 1-2-5〉 전략적 성과관리체계 고도화 추진내용 46
〈그림 2-1-1〉 통계정책관리시스템 개념도 64
〈그림 2-2-1〉 통계 승인절차 72
〈그림 2-3-1〉 통계기반정책관리제도 홈페이지 86
〈그림 2-4-1〉 통계기준 통합관리시스템 목표시스템 구성도 101
〈그림 2-5-1〉 자체통계품질진단 업무 프로세스 109
〈그림 2-5-2〉 상시모니터링 및 업무 프로세스 111
〈그림 2-5-3〉 통계품질진단 업무 프로세스 113
〈그림 2-6-1〉 지역통계의 범위 115
〈그림 2-6-2〉 지역통계 발전계획 118
〈그림 2-6-3〉 지역통계 컨설팅 업무체계 120
〈그림 2-6-4〉 지역통계 컨설팅 체계 121
〈그림 2-6-5〉 지역통계 컨설팅 추진과정 121
〈그림 2-6-6〉 GDP 생산구조의 변화 122
〈그림 2-6-7〉 통계대행 추진 과정 132
〈그림 2-6-8〉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135
〈그림 3-1-1〉 인터넷조사 추진방향 139
〈그림 3-1-2〉 인터넷조사 업무 흐름도 140
〈그림 3-1-3〉 행정자료 활용 현황 142
〈그림 3-1-4〉 녹색성장과 센서스 143
〈그림 3-2-1〉 기업생멸 자료처리과정 164
〈그림 3-2-2〉 제조업과 도소매업의 재고 포괄범위 166
〈그림 3-2-3〉 광공업 및 서비스업 생산지수 추이 169
〈그림 3-2-4〉 광공업 생산확산지수 추이 170
〈그림 3-2-5〉 서비스업 생산확산지수 추이 170
〈그림 3-3-1〉 모자보건신고 접수체계 180
〈그림 3-3-2〉 모의 연령별 출생전후기 사망률(2010) 181
〈그림 3-3-3〉 OECD 국가 출생전후기 사망률 비교 181
〈그림 3-3-4〉 사망원인 보완조사 조사체계 183
〈그림 3-3-5〉 집계방식 정비 전·후의 혼인 186
〈그림 3-3-6〉 정비 전·후 출생아수 추이 186
〈그림 3-3-7〉 신문 보도기사 190
〈그림 3-3-8〉 경향신문 보도기사 193
〈그림 3-3-9〉 복지지출액과 정부총지출 대비 복지지출액 비중(보건복지부) 196
〈그림 3-3-10〉 모바일 경제활동인구 앱 & 시스템 구성도 201
〈그림 3-3-11〉 조사표 변경 전·후 비교 210
〈그림 3-3-12〉 체류 외국인 및 귀화자 추이 215
〈그림 3-3-13〉 2012 외국인 고용조사 현장조사 220
〈그림 3-4-1〉 동행종합지수와 순환변동치 추이 223
〈그림 3-4-2〉 선행종합지수와 순환변동치 추이 223
〈그림 3-4-3〉 후행종합지수 추이 224
〈그림 3-4-4〉 서비스업동향 업무토론 228
〈그림 3-5-5〉 자산 분류 237
〈그림 3-4-6〉 1993 SNA에서의 추계 흐름도 237
〈그림 3-4-7〉 통합적 자본축적 흐름도 238
〈그림 4-1-1〉 국내 현황 259
〈그림 4-1-2〉 2010년 정보화전략수립(ISP)의 통계작성기관 인터뷰 내용 259
〈그림 4-1-3〉 통계정책과 생산, 통계메타정보의 통합서비스 개선 방향 260
〈그림 4-1-4〉 나라통계시스템 구성도 261
〈그림 4-1-5〉 KSBPM 모델 Ver 2.0 262
〈그림 4-1-6〉 통계생산시스템 흐름도 263
〈그림 4-1-7〉 내검설계 화면 264
〈그림 4-1-8〉 집계표 설계 화면 265
〈그림 4-1-9〉 나라통계시스템의 KOSIS 연계화면 266
〈그림 4-1-10〉 나라통계시스템의 서비스 제공 분야 267
〈그림 4-1-11〉 나라통계시스템 연도별 구축계획 268
〈그림 4-2-1〉 SWOT 분석기법을 활용한 전략도출 270
〈그림 4-2-2〉 행정자료를 활용한 7종의 신규통계 개발 추진 271
〈그림 4-2-3〉 행정자료를 활용한 12종의 조사통계 항목 대체 272
〈그림 4-2-4〉 종합모집단 DB 구축 모형 272
〈그림 4-2-5〉 원격분석시스템 구축을 통한 개인정보 보호 273
〈그림 4-2-6〉 행정자료 DB 시스템 구성도 278
〈그림 4-2-7〉 조사자료와 행정자료의 전산연계규칙 279
〈그림 4-2-8〉 임금근로 일자리 행정통계 생산을 위한 자료연계 구조도 281
〈그림 4-2-9〉 귀농인통계 생산을 위한 자료연계 구조도 282
〈그림 4-2-10〉 주택소유통계 생산을 위한 행정자료간 연계 흐름도 283
〈그림 4-2-11〉 영리법인 기업체 통계 생산을 위한 자료연계 구조도 284
〈그림 4-2-12〉 GDP에 대한 제조업 성장 기여도 288
〈그림 4-2-13〉 1인 가구 및 고령인구 추이 290
〈그림 4-2-14〉 인구주택총조사 예산 추이 290
〈그림 4-2-15〉 2015 등록센서스 추진방향 294
〈그림 4-2-16〉 등록센서스 4대 추진전략 및 세부과제 294
〈그림 4-3-1〉 인터넷 이용를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 302
〈그림 4-3-2〉 컴퓨터 보유율 및 인터넷 접속률 302
〈그림 4-3-3〉 CATI 조사 개념도 306
〈그림 4-3-4〉 2010 인구주택총조사 인터넷조사 참여 화면 307
〈그림 4-3-5〉 원격탐사의 기본원리(벼 재배면적 추정) 311
〈그림 4-3-6〉 영상표본구성 315
〈그림 5-1-1〉 KOSIS 서비스 화면 320
〈그림 5-1-2〉 KOSIS 간편 서비스 화면 321
〈그림 5-1-3〉 민간포털 연계 서비스 화면 322
〈그림 5-1-4〉 RSS 화면 322
〈그림 5-1-5〉 통계속의 자화상 서비스 화면 325
〈그림 5-1-6〉 경기순환시계의 모습 326
〈그림 5-1-7〉 순환변동계열 328
〈그림 5-1-8〉 G20 통계상황판 화면 329
〈그림 5-1-9〉 지역경제상황판 화면 330
〈그림 5-1-10〉 버블차트로 보는 통계 화면 331
〈그림 5-1-11〉 우리집 물가 체험하기 화면 332
〈그림 5-1-12〉 모바일 웹서비스 화면 333
〈그림 5-1-13〉 영문 KOSIS 화면 334
〈그림 5-1-14〉 국제기구 자료제공시스템 구성도 335
〈그림 5-1-15〉 국제기구 자료제공시스템 화면 예시 335
〈그림 5-1-16〉 KOSTAT 경제동향 대외 서비스 제공형태 338
〈그림 5-1-17〉 KOSTAT 사회동향 339
〈그림 5-2-1〉 통계작성단계별 자료 산출물 340
〈그림 5-2-2〉 마이크로데이터 예시 341
〈그림 5-2-3〉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자 증가 현황 342
〈그림 5-2-4〉 마이크로데이터 서비스 시스템 344
〈그림 5-2-5〉 통계 DW 시스템 구성도 345
〈그림 5-2-6〉 통계 DW 데이터 적재절차 346
〈그림 5-2-7〉 위탁처리를 통한 자료 제공 절차 346
〈그림 5-2-8〉 마이크로데이터 서비스 관련 이해관계 348
〈그림 5-2-9〉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센터 이용절차 352
〈그림 5-2-10〉 원격접근서비스 시스템 구성도 354
〈그림 5-2-11〉 MDSS, MDAC, RAS 이용절차 비교 354
〈그림 5-2-12〉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자 컨퍼런스 개최 사진 355
〈그림 5-3-1〉 조사지원용 항공영상 358
〈그림 5-3-2〉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의 주요 연혁 358
〈그림 5-3-3〉 통계내비게이터 실행 362
〈그림 5-3-4〉 통계지리정보 시계열서비스 363
〈그림 5-3-5〉 사업체 위치 찾기 364
〈그림 5-3-6〉 위치기반 모바일 시범 서비스 365
〈그림 5-3-7〉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실적 추이 366
〈그림 5-3-8〉 개방형 웹/모바일 플랫폼 개념도 368
〈그림 5-3-9〉 개방형 웹/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구성도 370
〈그림 5-3-10〉 스마트폰을 이용한 센서스 조사(활용예시) 371
〈그림 5-3-11〉 개방형 플랫폼 민간 부문 활용 사례 373
〈그림 5-3-12〉 광역조사구의 예 375
〈그림 5-3-13〉 사무소 관할지도 375
〈그림 5-4-1〉 북한통계포털 개편 전후 비교 378
〈그림 6-1-1〉 직업능력개발 훈련 과정 훈련체계 389
〈그림 6-1-2〉 사이버 교육 사이트 화면 390
〈그림 6-1-3〉 사이버 교육운영 프로세스 391
〈그림 6-2-1〉 학생대상 교육 398
〈그림 6-2-2〉 사랑나눔 통계교실 교육진행 프로세스 400
〈그림 6-2-3〉 사랑나눔 통계교실 교육 401
〈그림 6-3-1〉 통계교육 종합관리 시스템 403
〈그림 6-3-2〉 e-Learning Center 메인 화면 404
〈그림 6-3-3〉 SIAP과정 407
〈그림 6-4-1〉 통계개발원의 기관 목표 410
〈그림 6-4-2〉 발전방안 수립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 411
〈그림 6-4-3〉 2011~2014년 주제별 세션 412
〈그림 6-4-4〉 제1회 국가통계 방법론 심포지엄 413
〈그림 6-5-1〉 조사환경변화에 대응 노력 추이 421
〈그림 6-5-2〉 모형기반 소지역 추정 흐름도 425
〈그림 6-5-3〉 통계 수요자가 희망하는 4개의 2차 자료 분야 443
〈그림 6-6-1〉 녹색생활조사 추진 프로세스 447
〈그림 6-6-2〉 정책과 지표 체계 연계 틀(예시) 464
〈그림 6-6-3〉 OECD How's Life의 개념적 프레임 468
〈그림 6-6-4〉 네덜란드 삶의 질 지수의 개념틀 470
〈그림 6-6-5〉 삶의 질 만다라 472
〈그림 7-1-1〉 통계협력 MOU 조인식 477
〈그림 7-1-2〉 통계협력회의 480
〈그림 7-1-3〉 UN통계위원회 주요 활동 481
〈그림 7-1-4〉 통계청장, OECD 통계위원회 부의장 선출 보도 기사 485
〈그림 7-2-1〉 제3차 OECD 세계포럼 487
〈그림 7-2-2〉 국제 세미나 488
〈그림 7-2-3〉 2012년도 인터넷 조사 국제워크숍 490
〈그림 7-3-1〉 MONSTAT 프로젝트 494
〈그림 7-3-2〉 KAZSTAT 프로젝트 공동협력사업 495
〈그림 7-3-3〉 MONSIS 착수보고회 및 개통식 496
〈그림 7-3-4〉 베트남 통계인력역량강화 사업 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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