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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2
국문초록 3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내용 22
1) 청소년의 소셜미디어의 이용행태 및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22
2)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현황 설문조사 22
3)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행태 및 영향에 관한 심층면접조사 23
4) 국내외 소셜미디어 법제도 및 정책동향 분석 23
5) 청소년의 건전한 소셜미디어 이용방안 모색 23
3. 연구방법 24
1) 문헌연구 24
2) 전문가 자문 24
3) 양적 연구 24
4) 질적 연구 25
제2장 이론적 배경 27
1. 소셜미디어 개념 및 종류 28
1) 소셜미디어의 개념 28
2) 소셜미디어의 종류 30
2. 소셜미디어의 특성 35
1) 실시간 정보 전달 및 공유 37
2) 실명에 기초한 소통 37
3) 관계의 확장 용이 38
3. 소셜미디어 이용현황 및 동기 39
1) 소셜미디어 이용현황 39
2)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의 특성 40
3)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43
4. 소셜미디어의 활용 43
1) 정치 43
2) 언론 45
3) 정부부처 45
4) 기업 46
5) 엔터테인먼트 47
5. 소셜미디어의 영향 48
1) 긍정적 영향 48
2) 소셜미디어의 부정적 기능 59
제3장 국내외 소셜미디어 법제도 및 정책동향 분석 68
1. 국내 소셜미디어 법제도 및 정책 69
1) 뉴미디어정보심의팀 신설 69
2)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트위터 규제 71
3) 대법원의 'SNS 사용 규제' 73
4) 공직자들이 준수해야 할 SNS 사용원칙 74
5) 사이버따돌림 규제법안 75
2. 국외 소셜미디어 법제도 및 정책 77
1) 미국 77
2) 영국 81
3) 유럽연합(European Union, EU) 88
제4장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실태 및 영향 95
1. 설문조사개요 96
1) 표집과정 96
2) 설문내용 97
2. 설문조사결과 98
1)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98
2) 소셜미디어와 참여 140
3) 소셜미디어와 사회자본 146
4) 소셜미디어를 통한 규범인지의 정치, 사회적 효과 148
5) 사이버불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6
3. 소결 162
제5장 소셜미디어와 청소년의 삶 164
1. 조사 개요 165
1) 연구대상 165
2) 조사도구 166
3) 연구절차 168
4) 자료 수집과 분석 168
2. 조사 결과 169
1)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169
2)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만족도 및 사회적 자본 형성 184
3) 소셜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96
4) 소셜미디어 정책방안 205
3. 소결 210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214
1. 결론 215
1)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215
2) 소셜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 216
3) 소셜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217
4) 외국의 소셜미디어정책 비교 및 함의 219
2. 정책제언 220
1)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증진 221
2) 사이버불링 대책 마련 228
3) 소셜미디어 중독 대책 마련 230
4) 소셜미디어 서비스업체의 청소년보호를 위한 정책 및 약관 마련 231
5) 스마트폰 유해정보 차단 프로그램 설치 의무화 235
6) 스마트폰 대화방 필터링 및 무료 스팸차단프로그램 설치 235
7) 청소년 유해매체물 점검 모니터링 강화 및 청소년보호대책마련 236
8) 자녀 지도를 위한 소셜미디어 활용 매뉴얼 제작 및 학부모 교육 ㆍ 홍보 강화 237
9) 소셜텍스트 분석으로 위기청소년 위험징후식별 예측 DB구축 238
10) 청소년관련 기관의 소셜미디어 활용 확대 및 교육ㆍ홍보 강화 238
11) 미디어교육 법제화 239
참고문헌 241
[부록 1]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실태 조사 설문지(고등학생용) 252
[부록 2]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실태 조사 설문지(대학생용) 266
[부록 3] 청소년의 SNS 이용실태와 대응방안연구 심층면접조사 설문지 279
[부록 4]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과 삶에 관한 연구 분석표 285
Abstract 373
판권기 382
표 Ⅰ-1. 자문회의 내용 24
표 Ⅰ-2. 설문조사 개요 25
표 Ⅰ-3. 질적 연구 개요 25
표 Ⅱ-1.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능에 대한 정의 29
표 Ⅱ-2. 소셜미디어의 종류 30
표 Ⅱ-3. 소셜미디어의 특징 35
표 Ⅱ-4. 소셜미디어 이용 여부 40
표 Ⅱ-5. 트위터 이용자들의 주제별 관심도 41
표 Ⅱ-6. 학교폭력 피해 유형별 응답 현황(복수응답 가능, 발생빈도 순) 64
표 Ⅱ-7. 학교폭력 발생 장소 응답 현황(복수응답 가능, 발생빈도 순) 65
표 Ⅲ-1. SNS 심의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입장 70
표 Ⅲ-2. 헌법재판소 판결문 주요 내용 (위헌의견) 71
표 Ⅲ-3. 법관의 SNS 사용 지침 73
표 Ⅳ-1. 고등학생 표본 추출과정 96
표 Ⅳ-2. 대학생 표본 추출과정 97
표 Ⅳ-3. 설문조사 내용Ⅲ 97
표 Ⅳ-4. 배경 질문 99
표 Ⅳ-5. 일주일 평균 소셜미디어 이용 횟수 100
표 Ⅳ-6. 하루 평균 소셜미디어 이용시간 102
표 Ⅳ-7. 소셜미디어 친구 수 105
표 Ⅳ-8. 또래 친구들의 정치적, 사회적 인식 정도 106
표 Ⅳ-9.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 108
표 Ⅳ-10. 소셜미디어 이용동기에 대한 요인 분석 109
표 Ⅳ-11. 사회자본에 대한 요인 분석 110
표 Ⅳ-12. 사회자본에 대한 인식 111
표 Ⅳ-13. 집단별 사회자본 비교 112
표 Ⅳ-14. 소셜미디어를 통해 일어난 변화 112
표 Ⅳ-15. 최근 1년간 소셜미디어 상에서 경험한 일 114
표 Ⅳ-16. 최근 1년간 소셜미디어를 통해 참여한 일 120
표 Ⅳ-17. 최근 1년간 정치, 사회적 참여 121
표 Ⅳ-18.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123
표 Ⅳ-19. 오프라인 친구 수 125
표 Ⅳ-20. 삶의 만족도 125
표 Ⅳ-21. 4.11 총선 투표 참여 여부 126
표 Ⅳ-22. 19대 대통령 선거 참여 여부 126
표 Ⅳ-23. 사회, 정치적 문제에 대한 관심도 127
표 Ⅳ-24. 또래 친구들과 비교한 본인의 정치적 관심 정도 128
표 Ⅳ-25. 정치, 사회적 문제에 대한 정보획득 매체 129
표 Ⅳ-26. 정치적 효능감 131
표 Ⅳ-27. 집단별 정치적 효능감 비교 132
표 Ⅳ-28. 제1야당의 이름 133
표 Ⅳ-29. 막말 발언으로 구설수에 오른 후보자의 이름 133
표 Ⅳ-30. 논문표절의혹을 받은 후보자의 이름 134
표 Ⅳ-31. 의사이자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유력한 대선후보로 주목받는 인물 134
표 Ⅳ-32. 집단별 정치적 지식 비교 135
표 Ⅳ-33. '나는 꼼수다' 정취 횟수 136
표 Ⅳ-34. '나는 꼼수다' 정보 신뢰 정도 136
표 Ⅳ-35. 탈물질주의 가치 137
표 Ⅳ-36. 탈물질주의 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139
표 Ⅳ-37. 교급별, 성별 탈물질주의 가치 비교 140
표 Ⅳ-38. 소셜미디어를 통한 기부참여 예측변인 141
표 Ⅳ-39. 소셜미디어를 통한 서명운동 예측변인 142
표 Ⅳ-40. 소셜미디어를 통한 자원봉사 예측변인 143
표 Ⅳ-41. 소셜미디어를 통한 투표인증샷 예측변인 144
표 Ⅳ-42.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치적 이슈에 대한 의견표명 예측변인 145
표 Ⅳ-43. 대학생의 투표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 146
표 Ⅳ-44. 교량적 사회자본에 미치는 변인 147
표 Ⅳ-45. 결속적 사회자본에 미치는 변인 148
표 Ⅳ-46. '소셜미디어 이용 시간'과 '또래 집단 규범'의 상관관계 149
표 Ⅳ-47. 소셜미디어 '친구들'의 정치ㆍ사회적 관심도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49
표 Ⅳ-48. 소셜미디어 '친구들'의 정치ㆍ사회적 지식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50
표 Ⅳ-49. 소셜미디어 '친구들'의 정치ㆍ사회적 참여도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50
표 Ⅳ-50. 개인의 정치 지식을 설명하는 요인들 151
표 Ⅳ-51. 개인의 정치 효능감을 설명하는 요인들 152
표 Ⅳ-52. 개인의 정치 관심도를 설명하는 요인들 153
표 Ⅳ-53. 교량적 사회 자본을 설명하는 요인들 153
표 Ⅳ-54. 배경변인에 따른 사이버불링 피해경험 차이 158
표 Ⅳ-55. 배경변인에 따른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차이 158
표 Ⅳ-56. 소셜미디어 이용정도 및 소득수준과 사이버불링과의 상관관계 159
표 Ⅳ-57. 사이버불링 피해 예측변인 160
표 Ⅳ-58. 사이버불링 가해 예측변인 161
표 Ⅴ-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5
표 Ⅴ-2. 심층 면접 질문 주요 내용 167
표 Ⅵ-1. 사이버불링을 방지하기 위한 학부모, 교사, 학생의 실천방안 230
【그림 Ⅰ-1】 연구절차 26
【그림 Ⅳ-1】 소셜미디어 이용 비율 102
【그림 Ⅳ-2】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개인정보유출 피해/가해 경험 117
【그림 Ⅳ-3】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욕설 피해/가해 경험 118
【그림 Ⅳ-4】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놀림 피해/가해 경험 118
【그림 Ⅳ-5】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따돌림 피해/가해 경험 118
【그림 Ⅳ-6】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미확인 글 읽기/게시 경험 119
【그림 Ⅳ-7】 교급별 정치적 효능감 132
【그림 Ⅳ-8】 성별 정치적 효능감 132
【그림 Ⅳ-9】 교급별 정치지식 수준 135
【그림 Ⅳ-10】 성별에 따른 정치지식 수준 135
【그림 Ⅳ-11】 SNS 친구들의 정치 ㆍ사회적 지식 수준과 관심도 인지가 개인의 교량적 사회 자본 형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구조모델 155
【그림 Ⅳ-12】 SNS 친구들의 정치 ㆍ사회적 지식 수준과 관심도 인지가 개인의 결속적 사회 자본 형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구조모델 156
【그림 Ⅳ-13】 사이버불링피해척도분포 157
【그림 Ⅳ-14】 사이버불링가해척도분포 157
【그림 Ⅵ-1】 소셜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 217
【그림 Ⅵ-2】 소셜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219
【그림 Ⅵ-3】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증진 방안 227
【그림 Ⅵ-4】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로드맵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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