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2
국문초록 3
연구요약 4
제I장 서론 36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7
1)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의 배경과 의의 37
2)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의 목적과 기대효과 39
3) 2012년도 연구의 목적과 기대효과 40
2. 연구내용 41
1) 2010년도 연구의 주요 내용 41
2) 2011년도 연구의 주요 내용 42
3) 2012년도 연구의 주요 내용 43
3. 연구방법 47
1) 문헌연구 47
2) 전문가 자문 48
3) 양적조사(패널설문조사) 48
4) 질적조사(심층면접) 48
5) 콜로키움 49
6) 정책협의회 49
7) 연구성과 발표회 50
제Ⅱ장 패널조사방법 51
1. 패널 설계 및 구축 52
1) 본 연구의 조사설계 52
2) 2012년도 2차 조사의 설계 57
2. 실사준비 60
1) 설문지 개발 60
2) 조사준비 69
3) 조사원 선발 76
4) 조사원 교육 78
3. 실사진행 80
1) 실사원칙 80
2) 실사절차 80
3) 조사추진일정 81
4. 패널관리 82
1) 패널관리의 원칙 83
2) 1차년도 본조사 이후 패널관리방법 83
3) 2차년도 실사 과정에서의 패널관리 방안 87
5. 패널유지 현황 93
1) 패널유지율 93
2) 이탈 패널 분석 94
6. 향후 패널유지를 위한 관리방안 103
1) 패널가구의 관리 103
2) 조사원관리 105
제Ⅲ장 패널종단연구결과 Ⅰ : 설문연구 107
1. 조사대상자 배경특성 108
1) 조사대상자의 구성 108
2) 조사대상 아동의 배경 특성 109
3) 가정환경의 배경특성 119
2.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비교분석 127
1)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배경변인 비교 127
2)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비교 130
3)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비교 133
4) 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 비교 139
3. 가정환경 특성에 따른 비교분석 142
1) 가정의 배경특성에 따른 차이 142
2) 자녀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관심 및 관여수준에 따른 차이 162
3) 어머니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자녀의 발달수준의 관계 178
4) 어머니의 문화적응 수준에 따른 차이 179
4. 거주지 특성에 따른 비교분석 213
1) 가정환경 213
2) 학업성취 214
3) 학교적응 215
4) 심리사회적응 217
5) 문화적응 219
5. 1, 2차년도 비교분석 221
1)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특성 변화 : 1, 2차년도 비교 221
2) 어머니의 출신국가별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특성 변화 : 1, 2차년도 비교 225
3) 어머니의 교육수준별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특성 변화 : 1, 2차년도 비교 244
4) 가정의 소득수준별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특성 변화 : 1, 2차년도 비교 260
5) 지역규모별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특성 변화 : 1, 2차년도 비교 275
제Ⅳ장 패널종단연구결과Ⅱ : 질적조사 290
1. 질적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291
2. 질적조사의 방법 292
1) 질적조사의 대상자 292
2) 질적조사 수행절차 295
3. 질적조사의 내용 297
4. 질적조사의 결과 298
1) 한국인 정체성 299
2) 이중정체성 301
3) 이중언어의 부담감 305
4) 다문화 기준의 불분명 308
5) 다문화가족 지원에 대한 고마움 309
6) 다문화가족 지원의 당연함 310
7) 구별짓기에 대한 불편함 312
8) 지원프로그램의 부적합성 316
9) 역차별 논란에 대한 불편한 마음 320
5. 소결 321
제Ⅴ장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지원정책에 대한 요구분석 323
1. 요구분석의 필요성 및 목적 324
2. 요구분석의 내용 및 방법 325
1) FGI(Focus Group Interview) 326
2) 개방형 설문조사 328
3) 구조화된 설문조사 329
3. 요구분석의 결과 330
1) FGI 결과 330
2) 개방형 설문조사 결과 338
3) 구조화된 설문조사 결과 352
4. 소결 371
제Ⅵ장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대상 법 및 정책 분석 373
1.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관련 법 374
1)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374
2) 다문화가족지원법 376
3) 청소년복지지원법 379
4)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관련법의 한계점 및 개선방향 379
2.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관련 정책 385
1)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지원 정책 385
2) 중앙행정기관의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관련 정책 397
3) 지방자치단체의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관련 정책 408
4)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대상 정책사업의 한계점과 개선방향 414
3. 소결 420
제Ⅶ장 결론 :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 423
1. 연구결과 요약 424
1) 패널 설문조사 연구결과 424
2) 질적조사 연구결과 425
3) 요구조사 연구결과 426
4)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관련 법, 정책분석 결과 427
5) 본 연구의 의의 427
2. 정책제언 428
1) 다문화가족 청소년 정책의 기본전제와 방향 428
2) 다문화가족 청소년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제언 432
참고문헌 443
부록 450
Abstract 465
판권기 472
〈표 Ⅱ-1〉 전국 초등학교 및 초등학교 4학년 다문화학생의 수와 지역별 구성 비(2011년 기준) 54
〈표 Ⅱ-2〉 시/도별 표본 배분 결과 55
〈표 Ⅱ-3〉 설문조사의 측정영역 및 변인 : 청소년 64
〈표 Ⅱ-4〉 설문조사의 측정영역 및 변인 : 학부모 66
〈표 Ⅱ-5〉 설문조사의 측정영역 및 변인 : 교사 68
〈표 Ⅱ-6〉 외국인 어머니 설문지 언어별 사용 비율 70
〈표 Ⅱ-7〉 외국인 어머니 출신국가별 설문지 사용 언어 71
〈표 Ⅱ-8〉 조사원 간담회 내용 및 2012년도 연구 반영사항 72
〈표 Ⅱ-9〉 2012년도 조사원 교육일정 79
〈표 Ⅱ-10〉 조사원 교육 내용 79
〈표 Ⅱ-11〉 1차년도 전화관리조사 결과 86
〈표 Ⅱ-12〉 홈페이지의 메뉴와 내용 88
〈표 Ⅱ-13〉 2차년도 패널 이탈 사유 94
〈표 Ⅱ-14〉 지역별 패널 이탈 현황 95
〈표 Ⅱ-15〉 지역별 탈락사유 96
〈표 Ⅱ-16〉 어머니 출신국가별 패널 이탈 현황 97
〈표 Ⅱ-17〉 어머니 출신국가별 탈락사유 98
〈표 Ⅱ-18〉 소득분위별 패널 이탈 현황 99
〈표 Ⅱ-19〉 소득분위별 탈락사유 99
〈표 Ⅱ-20〉 어머니 직업 여부별 패널 이탈 현황 100
〈표 Ⅱ-21〉 어머니 직업유무에 따른 탈락사유 100
〈표 Ⅱ-22〉 어머니 교육수준별 패널 이탈 현황 101
〈표 Ⅱ-23〉 어머니 교육수준별 탈락사유 101
〈표 Ⅲ-1〉 조사대상자 거주지 분포 : 시도별 109
〈표 Ⅲ-2〉 조사대상자 거주지 분포 : 지역규모별 110
〈표 Ⅲ-3〉 학생의 성별분포 111
〈표 Ⅲ-4〉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키와 몸무게 평균 112
〈표 Ⅲ-5〉 학생의 키와 몸무게 분포 113
〈표 Ⅲ-6〉 외국출신 부모 비율 114
〈표 Ⅲ-7〉 학교친구들에게 다문화가족 출신인지 알렸는지 여부 115
〈표 Ⅲ-8〉 다문화가족 출신임을 알리고 나서 친구들과의 사이에서 달라진 점 116
〈표 Ⅲ-9〉 다문화가족 출신임을 친구들에게 알린 것에 대한 생각 117
〈표 Ⅲ-10〉 다문화가족 출신임을 친구들에게 알리지 않은 이유 118
〈표 Ⅲ-11〉 향후 친구들에게 자신이 다문화가족 출신임을 알릴 것인지 여부 119
〈표 Ⅲ-12〉 부모의 출신국가 분류 120
〈표 Ⅲ-13〉 부모 교육수준 121
〈표 Ⅲ-14〉 부모의 현재 결혼상태 122
〈표 Ⅲ-15〉 현재 결혼의 초혼 여부 122
〈표 Ⅲ-16〉 가정형편 123
〈표 Ⅲ-17〉 희망하는 자녀 교육 수준 124
〈표 Ⅲ-18〉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 125
〈표 Ⅲ-19〉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 126
〈표 Ⅲ-20〉 소득수준 분위 126
〈표 Ⅲ-21〉 다문화패널집단과 일반패널집단의 아버지 교육수준 비교 128
〈표 Ⅲ-22〉 다문화패널집단과 일반패널집단의 어머니 교육수준 비교 129
〈표 Ⅲ-23〉 다문화패널집단과 일반패널집단의 소득수준 비교 130
〈표 Ⅲ-24〉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비교(전체집단) 131
〈표 Ⅲ-25〉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비교(소득수준 : 하) 133
〈표 Ⅲ-26〉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비교(소득수준 : 중) 135
〈표 Ⅲ-27〉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비교(소득수준 : 상) 137
〈표 Ⅲ-28〉 다문화패널 집단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요인 140
〈표 Ⅲ-29〉 일반패널 집단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요인 141
〈표 Ⅲ-30〉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142
〈표 Ⅲ-31〉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143
〈표 Ⅲ-32〉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145
〈표 Ⅲ-33〉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146
〈표 Ⅲ-34〉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147
〈표 Ⅲ-35〉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148
〈표 Ⅲ-36〉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150
〈표 Ⅲ-37〉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151
〈표 Ⅲ-38〉 소득수준에 따른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152
〈표 Ⅲ-39〉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153
〈표 Ⅲ-40〉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155
〈표 Ⅲ-41〉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156
〈표 Ⅲ-42〉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157
〈표 Ⅲ-43〉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158
〈표 Ⅲ-44〉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160
〈표 Ⅲ-45〉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161
〈표 Ⅲ-46〉 자녀최종학력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162
〈표 Ⅲ-47〉 자녀최종학력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163
〈표 Ⅲ-48〉 자녀최종학력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165
〈표 Ⅲ-49〉 자녀최종학력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166
〈표 Ⅲ-50〉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167
〈표 Ⅲ-51〉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168
〈표 Ⅲ-52〉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170
〈표 Ⅲ-53〉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171
〈표 Ⅲ-54〉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172
〈표 Ⅲ-55〉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173
〈표 Ⅲ-56〉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175
〈표 Ⅲ-57〉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176
〈표 Ⅲ-58〉 어머니의 학업에 대한 관심 및 관여와 자녀 발달의 관계 178
〈표 Ⅲ-59〉 어머니의 심리사회적응과 자녀의 발달수준의 관계 179
〈표 Ⅲ-60〉 어머니의 문화적응 어려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180
〈표 Ⅲ-61〉 어머니의 문화적응 어려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181
〈표 Ⅲ-62〉 어머니의 문화적응 어려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182
〈표 Ⅲ-63〉 어머니의 문화적응 어려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184
〈표 Ⅲ-64〉 어머니의 국적정체성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185
〈표 Ⅲ-65〉 어머니의 국적정체성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186
〈표 Ⅲ-66〉 어머니의 국적정체성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187
〈표 Ⅲ-67〉 어머니의 국적정체성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189
〈표 Ⅲ-68〉 어머니가 주로 어울리는 사람들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190
〈표 Ⅲ-69〉 어머니가 주로 어울리는 사람들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191
〈표 Ⅲ-70〉 어머니가 주로 어울리는 사람들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193
〈표 Ⅲ-71〉 어머니가 주로 어울리는 사람들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194
〈표 Ⅲ-72〉 어머니가 주로 따르는 문화적 가치관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 196
〈표 Ⅲ-73〉 어머니가 주로 따르는 문화적 가치관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196
〈표 Ⅲ-74〉 어머니가 주로 따르는 문화적 가치관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198
〈표 Ⅲ-75〉 어머니가 주로 따르는 문화적 가치관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199
〈표 Ⅲ-76〉 어머니의 모국에 대한 자부심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201
〈표 Ⅲ-77〉 어머니의 모국에 대한 자부심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202
〈표 Ⅲ-78〉 어머니의 모국에 대한 자부심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203
〈표 Ⅲ-79〉 어머니의 모국에 대한 자부심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204
〈표 Ⅲ-80〉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자녀의 학교성적 및 성취동기의 차이 206
〈표 Ⅲ-81〉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207
〈표 Ⅲ-82〉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208
〈표 Ⅲ-83〉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209
〈표 Ⅲ-84〉 어머니의 문화적응 및 문화적 가치와 자녀 발달수준의 관계 211
〈표 Ⅲ-85〉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과 자녀 발달수준의 관계 212
〈표 Ⅲ-86〉 지역규모별 가정환경 214
〈표 Ⅲ-87〉 지역규모별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의 차이 215
〈표 Ⅲ-88〉 지역규모별 학교적응수준의 차이 216
〈표 Ⅲ-89〉 지역규모별 심리사회적응의 차이 217
〈표 Ⅲ-90〉 지역규모별 문화적응수준의 차이 219
〈표 Ⅲ-91〉 1차년도와 2차년도 가정환경 비교 221
〈표 Ⅲ-92〉 1차년도와 2차년도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 비교 222
〈표 Ⅲ-93〉 1차년도와 2차년도 학교적응 비교 223
〈표 Ⅲ-94〉 1차년도와 2차년도 심리사회적응 비교 224
〈표 Ⅲ-95〉 1차년도와 2차년도 문화적응 비교 225
〈표 Ⅲ-96〉 어머니출신국가별 가정환경 226
〈표 Ⅲ-97〉 어머니 출신국가별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 비교 229
〈표 Ⅲ-98〉 어머니 출신국가별 학교적응 비교 232
〈표 Ⅲ-99〉 어머니 출신국가별 심리사회적응 비교 237
〈표 Ⅲ-100〉 어머니 출신국가별 문화적응 비교 240
〈표 Ⅲ-101〉 어머니 교육수준별 가정환경 244
〈표 Ⅲ-102〉 어머니 교육수준별 학업성취 비교 247
〈표 Ⅲ-103〉 어머니 교육수준별 학교적응 비교 250
〈표 Ⅲ-104〉 어머니 교육수준별 심리사회적응 254
〈표 Ⅲ-105〉 어머니 교육수준별 문화적응 257
〈표 Ⅲ-106〉 소득분위별 가정환경 260
〈표 Ⅲ-107〉 소득분위별 학업성취 263
〈표 Ⅲ-108〉 소득분위별 학교적응 265
〈표 Ⅲ-109〉 소득분위별 심리사회적응 270
〈표 Ⅲ-110〉 소득분위별 문화적응 273
〈표 Ⅲ-111〉 지역규모별 가정환경 276
〈표 Ⅲ-112〉 지역규모별 학업성취 278
〈표 Ⅲ-113〉 지역규모별 학교적응 280
〈표 Ⅲ-114〉 지역규모별 심리사회적응 284
〈표 Ⅲ-115〉 지역규모별 문화적응 287
〈표 Ⅳ-1〉 질적조사 대상자 선정을 위한 대상자 분포 및 표집 수 293
〈표 Ⅳ-2〉 질적조사 대상자 선정을 위한 대상자 분포 및 표집 수 294
〈표 Ⅳ-3〉 질적조사 내용 298
〈표 Ⅴ-1〉 요구조사의 조사대상, 방법 및 내용의 요약 325
〈표 Ⅴ-2〉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과 어머니 FGI 대상자 326
〈표 Ⅴ-3〉 교사 FGI 대상자 327
〈표 Ⅴ-4〉 FGI 주요 내용 328
〈표 Ⅴ-5〉 개방형 설문조사 대상자 329
〈표 Ⅴ-6〉 개방형 설문조사 내용 329
〈표 Ⅴ-7〉 학교나 다른 기관에서 지원 받은 내용 331
〈표 Ⅴ-8〉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과 학부모가 희망하는 지원 내용 333
〈표 Ⅴ-9〉 현재 근무하는 학교의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그램 334
〈표 Ⅴ-10〉 다문화가족 지원에 대한 청소년과 어머니의 반응 336
〈표 Ⅴ-11〉 시도청, 교육청, 다문화가족관련 센터에서 현재 제공되는 프로그램 339
〈표 Ⅴ-12〉 현재 제공되고 있는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지원정책의 문제점 342
〈표 Ⅴ-13〉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지원정책의 중복성에 대한 의견 344
〈표 Ⅴ-14〉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대상 지원예산에 대한 의견 346
〈표 Ⅴ-15〉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대상 지원예산을 위한 향후 개선 및 발전방안 350
〈표 Ⅴ-16〉 다문화가족대상 지원 경험 : 청소년 353
〈표 Ⅴ-17〉 학교나 기관에서 받은 지원 내용 : 청소년 353
〈표 Ⅴ-18〉 같은 종류의 지원이 한해에 여러 번 중복된 적이 있는지 여부 354
〈표 Ⅴ-19〉 지난 한 해 동안 중복으로 제시된 지원 내용 354
〈표 Ⅴ-20〉 지난 한 해 동안 중복으로 받은 지원 내용 355
〈표 Ⅴ-21〉 자녀가 다문화가족 자녀만을 위한 특별지원을 받았을 때의 느낌 356
〈표 Ⅴ-22〉 다문화가족 자녀에게만 주어지는 특별지원에 대한 생각 356
〈표 Ⅴ-23〉 지원받았던 프로그램의 필요성 357
〈표 Ⅴ-24〉 희망하는 국가의 다문화가족 지원방식 358
〈표 Ⅴ-25〉 희망하는 다문화가족 지원 내용 358
〈표 Ⅴ-26〉 자녀의 지원 경험 여부 359
〈표 Ⅴ-27〉 다문화가족으로써 지원받은 내용 360
〈표 Ⅴ-28〉 한해에 같은 지원이 중복된 적이 있는지 여부 361
〈표 Ⅴ-29〉 중복지원 제시 내용 : 어머니 361
〈표 Ⅴ-30〉 중복지원 받은 내용 : 어머니 362
〈표 Ⅴ-31〉 다문화가족 자녀만을 위한 특별지원을 받았을 때의 느낌 362
〈표 Ⅴ-32〉 다문화가족 자녀에게만 주어지는 특별지원에 대한 생각 363
〈표 Ⅴ-33〉 지원받은 내용의 도움 정도 363
〈표 Ⅴ-34〉 바람직한 지원방식 364
〈표 Ⅴ-35〉 소득수준에 따른 희망하는 지원 365
〈표 Ⅴ-36〉 지원 프로그램의 적합성 366
〈표 Ⅴ-37〉 지원 프로그램의 도움정도 366
〈표 Ⅴ-38〉 지원 사업의 긍정적인 측면 366
〈표 Ⅴ-39〉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을 위한 지원 사업의 부정적인 측면 367
〈표 Ⅴ-40〉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서 지원되고 있는 프로그램 : 교사 368
〈표 Ⅴ-41〉 교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 368
〈표 Ⅴ-42〉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들에 대한 희망 지원의 방향 369
〈표 Ⅵ-1〉 다문화가족 관련 법 비교 382
〈표 Ⅵ-2〉 2012년 외국인정책의 영역 및 소관부처 386
〈표 Ⅵ-3〉 2012년 다문화가족지원정책의 영역 및 소관부처 389
〈표 Ⅵ-4〉 2012년 청소년정책의 영역 및 소관부처 394
〈표 Ⅵ-5〉 다문화가족 자녀 대상 정책 : 다문화가족지원정책 397
〈표 Ⅵ-6〉 다문화가족 자녀 대상 정책 : 외국인정책 398
〈표 Ⅵ-7〉 다문화가족 자녀 대상 정책 : 청소년정책 399
〈표 Ⅵ-8〉 중앙행정기관의 정책 영역별 사업 수 400
〈표 Ⅵ-9〉 다문화가족지원정책과 외국인정책에 포함된 동일내용의 사업 401
〈표 Ⅵ-10〉 중앙행정기관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대상 다문화가족지원정책 2012년 예산 증감율 403
〈표 Ⅵ-11〉 중앙행정기관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대상 외국인정책 2012년 예산 증감율 404
〈표 Ⅵ-12〉 중앙행정기관 다문화청소년 대상 청소년정책 2012년 예산 증감율 404
〈표 Ⅵ-13〉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영역별 사업 수 409
〈표 Ⅵ-14〉 지방자치단체 다문화가족지원정책과 외국인정책에 포함된 동일내용의 자체사업 410
〈표 Ⅵ-15〉 다문화청소년 대상 지자체 다문화가족지원정책 2012년 예산 증감율 412
〈표 Ⅵ-16〉 다문화청소년 대상 지자체 외국인정책 2012년 예산 증감율 413
〈표 Ⅵ-17〉 이중언어교육 관련 유사ㆍ중복 사업 414
〈표 Ⅵ-18〉 다문화아동 보육료 지원 확대 사업의 예 417
[그림 Ⅰ-1] 본 연구의 최종 분석틀 40
[그림 Ⅰ-2] 연차별 연구내용 요약 44
[그림 Ⅰ-3] 2012년도 연구의 개요 47
[그림 Ⅱ-1]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의 모형 53
[그림 Ⅱ-2] 표본대체 절차 56
[그림 Ⅱ-3]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2차년도 조사 설계 59
[그림 Ⅱ-4] 외국인 학부모 질문지 번역 과정 61
[그림 Ⅱ-5] 2차년도 설문지 개발과정 62
[그림 Ⅱ-6] 다문화종단연구 리플릿 74
[그림 Ⅱ-7] 조사원증 샘플 75
[그림 Ⅱ-8] 조사 문의 안내 명함 75
[그림 Ⅱ-9] 조사원 지침서 및 조사원 수첩(패널관리노트) 76
[그림 Ⅱ-10] 실사진행절차 81
[그림 Ⅱ-11] 조사추진일정 82
[그림 Ⅱ-12] 가구 및 가구원 정보관리시스템 화면 85
[그림 Ⅱ-13] 다문화종단연구 홈페이지 87
[그림 Ⅱ-14] 전년도 조사결과 요약 리플렛 89
[그림 Ⅱ-15]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안내문 90
[그림 Ⅱ-16] 탈락가구 대상 설득 편지 91
[그림 Ⅱ-17] 패널관리 과정 92
[그림 Ⅱ-18] 2차년도 패널 유지현황 93
[그림 Ⅲ-1] 조사대상자 거주지 분포 : 시도별 110
[그림 Ⅲ-2] 조사대상자 거주지 분포 : 지역규모별 110
[그림 Ⅲ-3] 학생의 성별분포 111
[그림 Ⅲ-4]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키와 몸무게 평균 112
[그림 Ⅲ-5] 다문화가족 5학년 학생의 키 분포 113
[그림 Ⅲ-6]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몸무게 분포 114
[그림 Ⅲ-7] 외국출신 부모 115
[그림 Ⅲ-8] 학교친구들에게 다문화가족 출신임을 알렸는지 여부 115
[그림 Ⅲ-9] 다문화가족 출신임을 알리고 난 후 달라진 점 116
[그림 Ⅲ-10] 다문화가족 출신임을 알린 것에 대한 생각 117
[그림 Ⅲ-11] 다문화가족 출신임을 알리지 않은 이유 118
[그림 Ⅲ-12] 다문화가족 출신임을 알릴 것인지 여부 119
[그림 Ⅲ-13] 부모의 출신국가 분류 : 어머니 120
[그림 Ⅲ-14] 부모의 출신국가 분류 : 아버지 120
[그림 Ⅲ-15] 부모교육수준 121
[그림 Ⅲ-16] 부모의 현재 결혼상태 122
[그림 Ⅲ-17] 현재 결혼의 초혼 여부 123
[그림 Ⅲ-18] 가정형편 123
[그림 Ⅲ-19] 희망하는 자녀의 교육수준 124
[그림 Ⅲ-20] 희망하는 자녀의 대학 수준 125
[그림 Ⅲ-21]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 126
[그림 Ⅲ-22] 소득수준 분위 127
[그림 Ⅲ-23]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아버지 교육수준 128
[그림 Ⅲ-24]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어머니 교육수준 129
[그림 Ⅲ-25]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소득수준 130
[그림 Ⅲ-26]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학교성적관련 요인의 차이 131
[그림 Ⅲ-27]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학교적응의 차이 132
[그림 Ⅲ-28]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심리적응 차이 132
[그림 Ⅲ-29]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키 차이(전체) 132
[그림 Ⅲ-30]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몸무게 차이(전체) 132
[그림 Ⅲ-31]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학교성적관련 요인의 차이(소득수준 : 하) 134
[그림 Ⅲ-32]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학교적응 요인의 차이(소득수준 : 하) 134
[그림 Ⅲ-33]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심리사회적응 요인의 차이(소득수준 : 하) 134
[그림 Ⅲ-34]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집단의 키 차이 (소득수준 : 하) 135
[그림 Ⅲ-35]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몸무게 차이 (소득수준 : 하) 135
[그림 Ⅲ-36]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학교성적관련 요인의 차이(소득수준 : 중) 136
[그림 Ⅲ-37]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학교적응 요인의 차이(소득수준 : 중) 136
[그림 Ⅲ-38]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심리사회적응 요인의 차이(소득수준 : 중) 136
[그림 Ⅲ-39]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집단의 키 차이(소득수준 : 중) 137
[그림 Ⅲ-40]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집단의 몸무게 차이(소득수준 : 중) 137
[그림 Ⅲ-41]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학교성적관련 요인의 차이(소득수준 : 상) 138
[그림 Ⅲ-42]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학교적응 요인의 차이(소득수준 : 상) 138
[그림 Ⅲ-43]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심리사회적응 요인의 차이(소득수준 : 상) 138
[그림 Ⅲ-44]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집단의 키 차이(소득수준 : 상) 139
[그림 Ⅲ-45]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집단의 몸무게 차이(소득수준 : 상) 139
[그림 Ⅲ-46]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143
[그림 Ⅲ-47]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144
[그림 Ⅲ-48]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144
[그림 Ⅲ-49]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145
[그림 Ⅲ-50]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145
[그림 Ⅲ-51]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146
[그림 Ⅲ-52]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147
[그림 Ⅲ-53]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148
[그림 Ⅲ-54]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149
[그림 Ⅲ-55]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149
[그림 Ⅲ-56]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150
[그림 Ⅲ-57]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150
[그림 Ⅲ-58]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151
[그림 Ⅲ-59]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152
[그림 Ⅲ-60] 소득수준에 따른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153
[그림 Ⅲ-61] 소득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154
[그림 Ⅲ-62] 소득수준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154
[그림 Ⅲ-63] 소득수준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155
[그림 Ⅲ-64] 소득수준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155
[그림 Ⅲ-65] 소득수준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156
[그림 Ⅲ-66] 소득수준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157
[그림 Ⅲ-67]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른 자녀의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158
[그림 Ⅲ-68]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159
[그림 Ⅲ-69]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159
[그림 Ⅲ-70]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160
[그림 Ⅲ-71]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160
[그림 Ⅲ-72]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161
[그림 Ⅲ-73]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162
[그림 Ⅲ-74] 자녀최종학력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자녀의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163
[그림 Ⅲ-75] 자녀최종학력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164
[그림 Ⅲ-76] 자녀최종학력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164
[그림 Ⅲ-77] 자녀최종학력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165
[그림 Ⅲ-78] 자녀최종학력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165
[그림 Ⅲ-79] 자녀최종학력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166
[그림 Ⅲ-80] 자녀최종학력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167
[그림 Ⅲ-81]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168
[그림 Ⅲ-82]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169
[그림 Ⅲ-83]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169
[그림 Ⅲ-84]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170
[그림 Ⅲ-85]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170
[그림 Ⅲ-86]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171
[그림 Ⅲ-87] 희망하는 자녀 대학 수준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172
[그림 Ⅲ-88]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173
[그림 Ⅲ-89]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174
[그림 Ⅲ-90]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174
[그림 Ⅲ-91]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175
[그림 Ⅲ-92]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175
[그림 Ⅲ-93]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176
[그림 Ⅲ-94] 자녀 학교교육 도움 정도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177
[그림 Ⅲ-95] 어머니의 문화적응 어려움에 따른 자녀의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180
[그림 Ⅲ-96] 어머니의 문화적응 어려움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181
[그림 Ⅲ-97] 어머니의 문화적응 어려움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182
[그림 Ⅲ-98] 어머니의 문화적응 어려움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183
[그림 Ⅲ-99] 어머니의 문화적응 어려움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183
[그림 Ⅲ-100] 어머니의 문화적응 어려움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184
[그림 Ⅲ-101] 어머니의 문화적응 어려움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184
[그림 Ⅲ-102] 어머니의 국적정체성에 따른 자녀의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185
[그림 Ⅲ-103] 어머니의 국적정체성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186
[그림 Ⅲ-104] 어머니의 국적정체성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187
[그림 Ⅲ-105] 어머니의 국적정체성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188
[그림 Ⅲ-106] 어머니의 국적정체성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188
[그림 Ⅲ-107] 어머니의 국적정체성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189
[그림 Ⅲ-108] 어머니의 국적정체성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189
[그림 Ⅲ-109] 어머니가 주로 어울리는 사람들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190
[그림 Ⅲ-110] 어머니가 주로 어울리는 사람들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191
[그림 Ⅲ-111] 어머니가 주로 어울리는 사람들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192
[그림 Ⅲ-112] 어머니가 주로 어울리는 사람들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193
[그림 Ⅲ-113] 어머니가 주로 어울리는 사람들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194
[그림 Ⅲ-114] 어머니가 주로 어울리는 사람들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195
[그림 Ⅲ-115] 어머니가 주로 어울리는 사람들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195
[그림 Ⅲ-116] 어머니가 주로 따르는 문화적 가치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적, 성적만족, 성취동기 196
[그림 Ⅲ-117] 어머니가 주로 따르는 문화적 가치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197
[그림 Ⅲ-118] 어머니가 주로 따르는 문화적 가치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197
[그림 Ⅲ-119] 어머니가 주로 따르는 문화적 가치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198
[그림 Ⅲ-120] 어머니가 주로 따르는 문화적 가치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199
[그림 Ⅲ-121] 어머니가 주로 따르는 문화적 가치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200
[그림 Ⅲ-122] 어머니가 주로 따르는 문화적 가치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200
[그림 Ⅲ-123] 어머니의 모국에 대한 자부심에 따른 자녀의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201
[그림 Ⅲ-124] 어머니의 모국에 대한 자부심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202
[그림 Ⅲ-125] 어머니의 모국에 대한 자부심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202
[그림 Ⅲ-126] 어머니의 모국에 대한 자부심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203
[그림 Ⅲ-127] 어머니의 모국에 대한 자부심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204
[그림 Ⅲ-128] 어머니의 모국에 대한 자부심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205
[그림 Ⅲ-129] 어머니의 모국에 대한 자부심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205
[그림 Ⅲ-130]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206
[그림 Ⅲ-131]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자녀의 학교적응수준 207
[그림 Ⅲ-132]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자녀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207
[그림 Ⅲ-133]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자녀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208
[그림 Ⅲ-134]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자녀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209
[그림 Ⅲ-135]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자녀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210
[그림 Ⅲ-136] 어머니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자녀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210
[그림 Ⅲ-137] 지역규모별 아동의 가정환경 차이 214
[그림 Ⅲ-138] 지역규모별 아동의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215
[그림 Ⅲ-139] 지역규모별 아동의 학교적응수준 216
[그림 Ⅲ-140] 지역규모별 아동의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217
[그림 Ⅲ-141] 지역규모별 아동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218
[그림 Ⅲ-142] 지역규모별 아동의 신체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 218
[그림 Ⅲ-143] 지역규모별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이중문화수용태도 219
[그림 Ⅲ-144] 지역규모별 아동의 다문화수용성, 국가정체성 220
[그림 Ⅲ-145] 1차년도와 2차년도 가정환경 비교 221
[그림 Ⅲ-146] 1차년도와 2차년도 학교성적, 성적만족도, 성취동기 비교 222
[그림 Ⅲ-147] 1차년도와 2차년도 학교적응수준 비교 223
[그림 Ⅲ-148] 1차년도와 2차년도 친구지지, 교사지지,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비교 223
[그림 Ⅲ-149] 1차년도와 2차년도 심리사회적응 비교 224
[그림 Ⅲ-150] 1차년도와 2차년도 문화적응 비교 225
[그림 Ⅲ-151]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가족지지 227
[그림 Ⅲ-152]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부모의 양육태도(감독) 227
[그림 Ⅲ-153]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부모의 양육태도(방임) 228
[그림 Ⅲ-154]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학교성적 230
[그림 Ⅲ-155]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성적에 대한 만족도 230
[그림 Ⅲ-156]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성취동기 231
[그림 Ⅲ-157]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학습활동) 233
[그림 Ⅲ-158]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교우관계) 233
[그림 Ⅲ-159]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교사관계) 234
[그림 Ⅲ-160]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친구지지 235
[그림 Ⅲ-161]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교사지지 235
[그림 Ⅲ-162]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236
[그림 Ⅲ-163]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자아존중감 238
[그림 Ⅲ-164]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자아탄력성 238
[그림 Ⅲ-165]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삶의 만족도 239
[그림 Ⅲ-166]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신체만족도 240
[그림 Ⅲ-167]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문화적응스트레스 241
[그림 Ⅲ-168]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이중문화수용태도 242
[그림 Ⅲ-169] 어머니 출신국가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국가정체성 243
[그림 Ⅲ-170]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가족지지 245
[그림 Ⅲ-171]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부모양육태도(감독) 246
[그림 Ⅲ-172]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부모양육태도(방임) 246
[그림 Ⅲ-173]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학교성적 248
[그림 Ⅲ-174]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성적에 대한 만족도 248
[그림 Ⅲ-175]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성취동기 249
[그림 Ⅲ-176]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학습활동) 251
[그림 Ⅲ-177]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교우관계) 251
[그림 Ⅲ-178]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교사관계) 252
[그림 Ⅲ-179]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친구지지 252
[그림 Ⅲ-180]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교사지지 253
[그림 Ⅲ-181]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253
[그림 Ⅲ-182]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자아존중감 255
[그림 Ⅲ-183]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자아탄력성 255
[그림 Ⅲ-184]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삶의 만족도 256
[그림 Ⅲ-185]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신체만족도 256
[그림 Ⅲ-186]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문화적응스트레스 258
[그림 Ⅲ-187]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이중문화수용태도 258
[그림 Ⅲ-188] 어머니 교육수준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국가정체성 259
[그림 Ⅲ-189]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가족지지 261
[그림 Ⅲ-190]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부모양육태도(감독) 261
[그림 Ⅲ-191]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부모양육태도(방임) 262
[그림 Ⅲ-192]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학교성적 263
[그림 Ⅲ-193]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성적에 대한 만족도 264
[그림 Ⅲ-194]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성취동기 265
[그림 Ⅲ-195]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학습활동) 266
[그림 Ⅲ-196]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교우관계) 267
[그림 Ⅲ-197]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교사관계) 267
[그림 Ⅲ-198]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친구지지 268
[그림 Ⅲ-199]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교사지지 268
[그림 Ⅲ-200]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269
[그림 Ⅲ-201]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자아존중감 270
[그림 Ⅲ-202]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자아탄력성 271
[그림 Ⅲ-203]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삶의 만족도 271
[그림 Ⅲ-204]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신체만족도 272
[그림 Ⅲ-205]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문화적응스트레스 273
[그림 Ⅲ-206]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이중문화수용태도 274
[그림 Ⅲ-207] 가정의 소득수준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국가정체성 274
[그림 Ⅲ-208] 지역규모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가족지지 276
[그림 Ⅲ-209] 지역규모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부모양육태도(감독) 277
[그림 Ⅲ-210] 지역규모별 아동의 가정환경 변화 : 부모양육태도(방임) 277
[그림 Ⅲ-211] 지역규모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학교성적 278
[그림 Ⅲ-212] 지역규모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성적에 대한 만족도 279
[그림 Ⅲ-213] 지역규모별 아동의 학업성취 변화 : 성취동기 279
[그림 Ⅲ-214] 지역규모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학습활동) 281
[그림 Ⅲ-215] 지역규모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교우관계) 281
[그림 Ⅲ-216] 지역규모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학교적응(교사관계) 282
[그림 Ⅲ-217] 지역규모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친구지지 282
[그림 Ⅲ-218] 지역규모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교사지지 283
[그림 Ⅲ-219] 지역규모별 아동의 학교적응 변화 :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283
[그림 Ⅲ-220] 지역규모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자아존중감 285
[그림 Ⅲ-221] 지역규모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자아탄력성 285
[그림 Ⅲ-222] 지역규모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삶의 만족도 286
[그림 Ⅲ-223] 지역규모별 아동의 심리사회적응 변화 : 신체만족도 286
[그림 Ⅲ-224] 지역규모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문화적응스트레스 288
[그림 Ⅲ-225] 지역규모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이중문화수용태도 288
[그림 Ⅲ-226] 지역규모별 아동의 문화적응 변화 : 국가정체성 289
[그림 Ⅳ-1] 면접원의 주요 역할과 절차 296
[그림 Ⅵ-1] 중앙행정기관 다문화청소년 대상 관련 정책의 예산 증감 405
[그림 Ⅵ-2] 다문화가정 아동ㆍ청소년을 위한 지원정책 내용 407
[그림 Ⅵ-3] 지방자치단체 다문화청소년 대상 관련 정책의 예산 증감 41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