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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3
국문초록 5
연구요약 6
제1장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7
1. 선행조사 검토 28
1) 핵심역량 정의 및 선별 프로젝트(DeSeCo) 28
2) CIVED 30
2. 연구의 분석틀 33
1) 조사의 영역과 구조 33
2) 내용영역 35
3)/2) 정의ㆍ행동영역 38
4)/3) 인지영역 41
제3장 조사의 개요 42
1. 조사개요 43
1) 표집설계 43
2) 조사실사 45
3) 표본의 특성 46
2. 조사내용과 도구 48
1) 조사내용 48
2) 조사도구 49
3. 분석방법 57
제4장 시민적 지식과 자아인식 58
1. 시민적 지식 59
2. 시민적 자아인식 61
3. 종합분석 70
1) 시민적지식, 내적인 정치적 효능감, 시민적 자아효능감의 상호관계 70
제5장 시민적 가치 인식과 태도 81
1. 민주주의와 시민역할 82
2. 사회적 평등관 94
3. 국가와 사회제도 104
4. 종합분석 114
1) 시민적 지식, 내적인 정치적 효능감과 민주주의에 대한 태도 114
2) 시민적 지식과 사회평등의식 119
제6장 시민적 참여와 행동의사 128
1. 정치ㆍ사회문제 소통 129
2. 시민적 참여활동 135
3. 장래의 행동의사 154
4. 종합분석 170
1) 정보매체 활용과 시민적 지식/정치적 효능감 170
2) 교육환경과 교내 참여활동 174
3) 시민적 지식/정치적 효능감과 시민적 참여 180
4) 시민적 참여활동과 장래의 행동의사 185
제7장 결론 191
1. 요약과 논의 192
1) 일반 실태 분석 192
2) 집단간 차이 분석 196
3) 변인간 관계 분석 197
2. 정책제언 199
1) 학생 권익기구로서의 학생자치활동 기능 강화 199
2) 청소년참여의 제도화를 위한 청소년의회 구성과 운영 200
3) 시민교육의 장으로서의 학생자치법정의 활용 202
[부록 1] 조사표 205
[부록 2] 기초통계표 220
참고문헌 252
ABSTRACT 257
판권기 259
〈표 I-1〉 2012년 보고서의 구성 24
〈표 I-2〉 연구의 영역과 대상 25
〈표 II-1〉 OECD DeSeCo 핵심역량의 세가지 영역 30
〈표 II-2〉 시민교육의 핵심영역과 주제(CIVED〉 31
〈표 II-3〉 ICCS의 분석틀 34
〈표 III-1〉 모집단 구성 및 목표표본 43
〈표 III-2〉 지역ㆍ교급ㆍ학년별 조사학교 44
〈표 III-3〉 지역ㆍ교급ㆍ학년별 조사인원 45
〈표 III-4〉 표본의 특성 47
〈표 III-5〉 조사의 내용 48
〈표 III-6〉 인지영역의 조사문항 구성 50
〈표 IV-1〉 시민적 지식 - 배경변인별 60
〈표 IV-2〉 정치ㆍ사회문제 관심도 - 배경변인별 63
〈표 IV-3〉 내적인 정치적 효능감 - 배경변인별 66
〈표 IV-4〉 시민적 자아효능감 - 배경변인별 69
〈표 IV-5〉 연구모형 l - 변인별 기술치 통계 71
〈표 IV-6〉 연구모형 1 - 변인간 상관관겨계1 72
〈표 IV-7〉 연구모형 1 - x²값과 적합도 지수 74
〈표 IV-8〉 연구모형 1 - 최종모형의 모수추정치 75
〈표 IV-9〉 연구모형 2 - 변인의 기술통계치 76
〈표 IV-10〉 연구모형 2 - 변인간 상관관계 77
〈표 IV-11〉 연구모형 2 - 경쟁모형의 x²값과 적합도 79
〈표 IV-12〉 연구모형 2 - 최종모형의 모수추정치 80
〈표 V-l〉 민주적 가치 지지도 - 배경변인별 84
〈표 V-2〉 민주적 가치 유보에 대한 태도 - 배경변인별 87
〈표 V-3〉 전통적 시민역할의 중요성 - 배경변인별 90
〈표 V-4〉 사회운동 관련 시민역할의 중요성 - 배경변인별 93
〈표 V-5〉 양성평등관 - 배경변인별 97
〈표 V-6〉 민족간 평등관 - 배경변인별 100
〈표 V-7〉 이주민 평등관 - 배경변인별 103
〈표 V-8〉 사회제도 신뢰도 - 배경변인별 107
〈표 V-9〉 자국에 대한 태도 - 배경변인별 110
〈표 V-10〉 지지정당 유무와 정당 지지도 111
〈표 V-11〉 정당 지지도 - 배경변인별 113
〈표 V-12〉 연구모형 3 - 변인의 기술통계치 115
〈표 V-13〉 연구모형 3 - 변인의 상관관계 116
〈표 V-14〉 연구모형 3 - 경쟁모형의 x²값과 적합도 지수 117
〈표 V-15〉 연구모형 3 - 최종모형의 모수추정치 118
〈표 V-16〉 연구모형 4 - 변인의 기술통계치 120
〈표 V-17〉 연구모형 4 - 변인간 상관관계 121
〈표 V-18〉 연구모형 4 - 경쟁모형의 x²값과 적합도 지수 122
〈표 V-19〉 연구모형 4 - 최종모형의 모수추정치 123
〈표 V-20〉 연구모형 5 - 변인의 기술통계치 125
〈표 V-21〉 연구모형 5 - 변인간 상관관계 125
〈표 V-22〉 연구모형 5 - 경쟁모형의 x²값과 적합도 지수 126
〈표 V-23〉 연구모형 5 - 최종모형의 모수추정치 127
〈표 VI-l〉 정치ㆍ사회문제 대화 – 배경변인별 131
〈표 VI-2〉 정보매체 활용도 – 배경변인별 134
〈표 VI-3〉 공동체 참여활동 경험 - 배경변인별 138
〈표 VI-4〉 교내 참여활동 경험 – 배경변인별 141
〈표 VI-5〉 교내 참여활동의 가치 - 배경변인별 144
〈표 VI-6〉 학급 토론 개방성 인식 - 연령별 147
〈표 V!-7〉 교내 의사결정 영향력 인식 - 배경변인별 150
〈표 VI-8〉 학생-교사관계 인식 - 배경변인별 153
〈표 VI-9〉 합법적 항의행동 의사 - 배경변인별 157
〈표 VI-10〉 비합법적 항의행동 의사 - 배경변인별 160
〈표 VI-11〉 투표 참여의사 - 배경변인별 163
〈표 VI-12〉 공식적 정치활동 참여의사 - 배경변인별 166
〈표 VI-13〉 비공식적 정치활동 참여의사 - 배경변인별 169
〈표 VI-14〉 연구모형 6 - 변인의 기술통계치 171
〈표 VI-15〉 연구모형 6 - 변인간 상관관계 171
〈표 VI-16〉 연구모형 6 - 경쟁모형의 x²값과 적합도 지수 173
〈표 VI-17〉 연구모형 6 - 최종모형의 모수추정치 173
〈표 VI-18〉 연구모형 7 - 변인의 기술통계치 175
〈표 VI-19〉 연구모형 7 - 변인간 상관관계 176
〈표 VI-20〉 연구모형 7 - 경쟁모형의 x²값과 적합도 지수 178
〈표 VI-21〉 연구모형 7 - 최종모형의 모수추정치 179
〈표 VI-22〉 연구모형 8 - 변인의 기술통계치 181
〈표 VI-23〉 연구모형 8 - 변인간 상관관계 181
〈표 VI-24〉 연구모형 8 - 경쟁모형의 x²값과 적합도 지수 183
〈표 VI-25〉 연구모형 8 - 최종모형의 모수추정치 184
〈표 VI-26〉 연구모형 9 - 변인의 기술통계치 186
〈표 VI-27〉 연구모형 9 - 변인간 상관관계 187
〈표 VI-28〉 연구모형 9 - 경쟁모형의 x²값과 적합도 지수 189
〈표 VI-29〉 연구모형 9 - 최종모형의 모수추정치 190
[그림 I-l] 연구 추진경과 및 향후 계획 22
[그림 IV-1] 시민적 지식 - 연령별 60
[그림 IV-2] 정치ㆍ사회문제 관심도 - 단순빈도 61
[그림 IV-3] 정치ㆍ사회문제 관심도 - 연령별 62
[그림 IV-4] 내적인 정치적 효능감 - 단순빈도 64
[그림 IV-5] 내적인 정치적 효능감 - 연령별 65
[그림 IV-6] 시민적 자아효능감 - 단순빈도 67
[그림 IV-7] 시민적 자아효능감 - 연령별 68
[그림 IV-8] 연구모형 1 - 경로도 73
[그림 IV-9] 연구모형 2 - 경로도 78
[그림 V-1] 민주적 가치 지지도 - 단순빈도 82
[그림 V-2] 민주적 가치 지지도 - 연령별 83
[그림 V-3] 시민권 유보에 대한 태도 - 단순빈도 85
[그림 V-4] 민주적 가치 유보에 대한 태도 - 연령별 86
[그림 V-5] 전통적 시민역할의 중요성 - 단순빈도 88
[그림 V-6] 전통적 시민역할의 중요성 - 연령별 89
[그림 V-7] 사회운동 관련 시민역할의 중요성 - 단순빈도 91
[그림 V-8] 사회운동 관련 시민역할의 중요성 - 연령별 92
[그림 V-9] 양성평등관 - 단순빈도 94
[그림 V-10] 양성평등관 - 연령별 96
[그림 V-11] 민족간 평등관 - 단순빈도 98
[그림 V-12] 민족간 평등관 - 연령별 99
[그림 V-13] 이주민 평등관 - 단순빈도 101
[그림 V-14] 이주민 평등관 - 연령별 102
[그림 V-15] 사회제도 신뢰도 - 단순빈도 104
[그림 V-16] 사회제도 신뢰도 - 연령별 106
[그림 V-17] 자국에 대한 태도 - 단순빈도 108
[그림 V-18] 자국에 대한 태도 - 연령별 109
[그림 V-19] 정당 지지도 - 연령별 112
[그림 V-20] 연구모형 3 - 경로도 116
[그림 V-21] 연구모형 4 - 경로도 121
[그림 V-22] 연구모형 5 - 경로도 126
[그림 VI-1] 정치ㆍ사회문제 대화 - 단순빈도 129
[그림 VI-2] 정치ㆍ사회문제 대화 - 연령별 130
[그림 VI-3] 정보매체 활용도 - 단순빈도 132
[그림 VI-4] 정보매체 활동도 - 연령별 133
[그림 VI-5] 공동체 참여활동 경험 - 단순빈도 135
[그림 VI-6] 공동체 참여활동 경험 - 연령별 137
[그림 VI-7] 교내 참여활동 경험 - 단순빈도 139
[그림 VI-8] 교내 참여활동 경험 - 연령별 140
[그림 VI-9] 학교내 참여활동의 가치 인식 - 단순빈도 142
[그림 VI-10] 교내 참여활동의 가치 - 연령별 143
[그림 VI-11] 학급 토론 개방성 인식 - 단순빈도 145
[그림 VI-12] 학급 토론 개방성 인식 - 연령별 146
[그림 VI-13] 교내 의사결정 영향력 인식 - 단순빈도 148
[그림 VI-14] 교내 의사결정 영향력 인식 - 연령별 149
[그림 VI-15] 학생-교사관계 인식 - 단순빈도 151
[그림 VI-16] 학생-교사 관계 - 연령별 152
[그림 VI-17] 합법적 항의행동 의사 - 단순빈도 155
[그림 VI-18] 합법적 항의행동 의사 - 연령별 156
[그림 VI-19] 비합법적 항의행동 의사 - 단순빈도 158
[그림 VI-20] 비합법적 항의행동 의사 - 연령별 159
[그림 VI-21] 투표 참여 의사 - 단순빈도 161
[그림 VI-22] 투표 참여 의사 - 연령별 162
[그림 VI-23] 공식적 정치활동 참여의사 - 단순빈도 164
[그림 VI-24] 공식적 정치활동 의사 - 연령별 165
[그림 VI-25] 비공식적 정치활동 참여의사 - 단순빈도 167
[그림 VI-26] 비공식적 정치활동 의사 - 연령별 168
[그림 VI-27] 연구모형 6 - 경로도 172
[그림 VI-28] 연구모형 7 - 경로도 177
[그림 VI-29] 연구모형 8 - 경로도 182
[그림 VI-30] 연구모형 9 - 경로도 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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