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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제1장 연구의 개요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5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범위 16
제2장 소방관련 일반현황 17
제1절 일반현황 19
1. 인구 현황 19
2.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21
제2절 대전시 ITS 시설 구축 및 운영현황 22
1. ITS 시설 구축현황 22
2. 교통관리센터 운영 23
제3절 소방현황 22
1. 대한민국 소방의 변천과정 24
2. 대전시 소방본부 조직 및 관할구역 25
3. 소방공무원 정원 현황 27
4. 화재건수 및 피해규모 29
5. 시간대별 화재건수 37
6. 시간대별 화재건수 41
제3장 소방출동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3
제1절 긴급자동차의 출동지연 45
1. 실효성 없는 단속의 문제 45
2. 실질적 단속의 필요성 45
제2절 교통센터 이원화 47
1. 센터 이원화에 따른 비효율 문제 47
2. 센터 통합의 필요성 52
제3절 신호운영권 54
1. 신호운영권 54
2. 개선방안 54
제4절 혼잡에 따른 지체 59
1. 혼잡에 따른 지체 문제 59
2. 긴급차량 우선차로제 운영 59
제4장 소방출동체계의 ITS 연계에 대한 정책방향 설정 63
제1절 정책방향 총괄 65
제2절 개선방안 66
1. 긴급자동차의 출동지연 66
2. 센터 이원화에 따른 비 효율성 66
3. 신호운영권 또는 신호운영을 위한 협조 필요 67
4. 긴급자동차를 위한 전용차로제 운영 68
제3절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1
별첨 73
긴급차량 관련 해외 법령 73
1. 미국(뉴욕) 73
2. 일본 75
3. 영국 77
국내 소방관련 법률 78
1. 소방기본법 78
2. 도로교통법 78
3. 도로교통법 시행령 80
판권기 83
[표 1] 지역별 인구 및 인구밀도 19
[표 2] 전국 인구 및 세대현황 20
[표 3] 대전광역시 인구 및 세대현황 20
[표 4] 대전시 연도별 자동차 및 이륜차 등록현황 21
[표 5] ITS 시스템 현황 22
[표 6] ITS 1단계 구축현황 23
[표 7] 우리나라 재난 및 안전관리 대책 변천과정 24
[표 8] 소방관서 현황 26
[표 9] 시도별 소방공무원 정원 현황 27
[표 10] 대전시 소방서별 소방공무원 정원 현황 28
[표 11] 소방서별 소방공무원 정원 및 근무현황 28
[표 12] 2011년 전국 지역별 화재건수 29
[표 13] 2011년 전국 지역별 피해규모 30
[표 14] 2011년 시도별 인구대비 피해규모 31
[표 15] 2011년 대전시 구별 화재건수 32
[표 16] 2011년 대전시 구별 피해규모 32
[표 17] 2009년 대전시 각 소방서별 화재건수 및 피해규모 33
[표 18] 2010년 대전시 각 소방서별 화재건수 및 피해규모 34
[표 19] 2011년 대전시 각 소방서별 화재건수 및 피해규모 35
[표 20] 2011년 전국 시간대별 화재건수 37
[표 21] 2011년 전국 시간대별 인명피해 38
[표 22] 2011년 전국 시간대별 사망건수 39
[표 23] 2011년 전국 시간대별 부상건수 40
[표 24] 2009년 소방서 거리대비 화재출동 소요시간 41
[표 25] 2010년 소방서 거리대비 화재출동 소요시간 41
[표 26] 2011년 소방서 거리대비 화재출동 소요시간 42
[표 27] 대전광역시 교통센터 비교 47
[표 28] 센터 운영 현황 48
[표 29] 의사결정 체계 50
[표 30] 해외 교통관리센터 특징 51
[표 31] 센터 통합형과 분산형의 장단점 비교 52
[표 32] 대상지 교차로 신호현시 56
[표 33] 긴급차량 모의실험 결과 57
[표 34] 일반차량 모의실험 결과 58
[그림 1]월별 자동차 등록대수 및 증가율 21
[그림 2] 대전시 소방본부 조직도 25
[그림 3] 재난상황 처리과정 25
[그림 4] 관할 소방서별 화재발생에 따른 사상자 및 재산피해 추이 36
[그림 5] 화재장소에 대한 시간대별 화재건수 37
[그림 6] 화재장소에 대한 시간대별 인명피해 38
[그림 7] 화재장소에 대한 시간대별 사망건수 39
[그림 8] 화재장소에 대한 시간대별 부상건수 40
[그림 9] 도로 상황별 양보운전 요령 46
[그림 10] 신호운영과 교통정보제공 통합운영 예 48
[그림 11] 휴스턴 tranStar 공간배치 50
[그림 12] UTIS 구성에 대한 개념도 55
[그림 13] 긴급차량 통행우선권 서비스 개념도 55
[그림 14] 삼성, 갈마 119안전센터에서 화재현장까지 출동경로 56
[그림 15] VISSIM을 이용한 모의실험 모형구축 57
[그림 16] 교통정보센터와 ITS 센터 시스템 60
[그림 17] 긴급차량 우선차로제 후보지(화재발생 기준)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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