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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16
제1장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17
제1절 주요 이슈 소개 17
제2절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진단과 전망 20
제3절 방송사 장기 파업 34
제4절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재전송 40
제5절 팟캐스트(Podcast)의 인기 48
제6절 방송영상 제작환경 개선 56
제7절 한류 2.0 시대의 방송영상콘텐츠 66
제8절 「미디어렙법」제정과 민영 미디어렙 출범 77
제2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동향 88
제1장 일반 현황 89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89
제2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100
제3절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입 현황 104
제2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109
제1절 조사개요 109
제2절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13
제3절 매출 현황 117
제4절 해외 수출 및 수입 현황 126
제5절 종사자 현황 129
제6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42
제7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146
제3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동향 150
제1장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과 전망 151
제1절 세계 방송영상산업 전체 규모와 전망 152
제2절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영상산업 규모 159
제2장 주요 국가 현황/이슈/전망 161
제1절 미국 161
제2절 영국 173
제3절 독일 188
제4절 프랑스 203
제5절 일본 218
제6절 중국 235
제4부 방송영상플랫폼 이용 동향 248
제1장 일반 현황 249
제1절 미디어별 시청자 이용 현황 249
제2절 미디어별 시청시간 262
제3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274
제2장 시청률 분석 278
제1절 가구시청률과 개인시청률 동향 278
제2절 채널 시청률 동향 293
제3절 2012년 인기 프로그램 분석 303
제5부 방송영상프로그램 트렌드 308
제1장 장르별 방송영상프로그램 309
제1절 드라마 309
제2절 예능/오락 프로그램 326
제3절 교양/다큐멘터리 339
제4절 뉴스/시사 프로그램 351
제6부 방송영상산업 법제도 동향 364
제1장 방송일반 365
제1절 2011년~2012년 상반기 방송일반 관련 법제도 동향 365
제2장 광고 371
제1절 2011년~2012년 상반기 한국 광고산업 관련 법제도 동향 371
제3장 뉴미디어 379
제1절 뉴미디어 관련 법제도 동향 379
제7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동향 390
제1장 방송영상산업 지원 사업 391
제1절 제작기반 강화 391
제2절 인프라 지원 398
제3절 해외유통 강화 404
제4절 방송영상산업 전문인력 양성 412
제2장 문화체육관광부 기타 지원 사업 417
제1절 방송영상콘텐츠 지원 행사 개최 417
제2절 교육 프로그램 운영 423
부록 428
I. 2010년~2011년 해외 주요 방송영상견본시 동향 429
II. 개정 방송법 444
III. 주요기관 및 단체 현황 482
IV. 201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모집단 리스트 485
판권기 494
표 1-1-1. 종합편성채널 도입 과정 20
표 1-1-2. 유료방송 플랫폼별 종합편성채널의 번호 21
표 1-1-3. 종합편성채널 도입의 정책 목표 22
표 1-1-4. 채널A의 정규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27
표 1-1-5. 채널A의 특집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28
표 1-1-6. JTBC의 정규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29
표 1-1-7. JTBC의 특집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30
표 1-1-8. MBN의 정규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30
표 1-1-9. MBN의 특집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31
표 1-1-10. TV조선의 정규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32
표 1-1-11. TV조선의 특집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33
표 1-1-12. 지상파방송과 케이블방송 간 재전송 갈등 경과 42
표 1-1-13. 2012년 지상파방송과 케이블방송 간 재전송 갈등 경과 43
표 1-1-14. 2012 방송통신위원회 지상파방송 재전송 제도 개선안 44
표 1-1-15. 지상파방송 재전송 분쟁으로 인한 방송중단 사례 45
표 1-1-16. 기존 방송사와 신문사의 팟캐스트 51
표 1-1-17. 장르별 인기 팟캐스트 53
표 1-1-18. 2012년 2분기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 57
표 1-1-19. 2011년 2분기~2012년 2분기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투자 규모 57
표 1-1-20. 외주편성비율(2010년 기준) 59
표 1-1-21. 외주제작 계약시 대표적인 논란 사례 64
표 1-1-22. 방송영상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68
표 1-1-23. 일본 지상파방송 한국드라마(2011~2012 상반기) 69
표 1-1-24. 「미디어렙법」시행령 주요 내용 78
표 1-1-25. 「미디어렙법」관련 방송통신위원회의 고시 사항 81
표 1-1-26. 미디어렙 결합판매 비율의 총합 82
표 1-1-27. 미디어렙별 결합판매 대상매체 및 최소 결합판매 비율 83
표 2-1-1. 방송영상산업 총괄 현황 90
표 2-1-2. 방송영상산업 매출액 총괄 현황(2011년) 91
표 2-1-3. 방송영상산업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93
표 2-1-4. 방송광고 매출액 현황 97
표 2-1-5.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09년~2011년) 98
표 2-1-6.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총괄 현황(2009년~2011년) 100
표 2-1-7. 방송영상산업 고용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2009년~2011년) 101
표 2-1-8. 2011년 방송영상산업 고용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업종별) 102
표 2-2-1. 유효 모집단 선정 및 최종 표본 수 111
표 2-2-2. 「2012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조사개요 111
표 2-2-3. 「2012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설문지 구성 112
표 2-2-4. 「2012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진행 과정 112
표 2-2-5. 2008년~2011년 12월 기준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13
표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 및 수출입액 현황 114
표 2-2-7.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15
표 2-2-8.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15
표 2-2-9. 주 제작 장르별 사업체 수(중복포함) 116
표 2-2-10. 사업형태별 매출현황 117
표 2-2-11. 사업체 규모별 매출 현황 119
표 2-2-12. 종사자 규모별 매출 현황 121
표 2-2-13. 매출액 구성내역 현황 122
표 2-2-14. 지역별 매출 현황 124
표 2-2-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26
표 2-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식 비중 127
표 2-2-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비중 128
표 2-2-18.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9
표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30
표 2-2-20.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32
표 2-2-21. 종사자 규모에 따른 사업체별 총 종사자 현황 134
표 2-2-22. 지역별 종사자 현황 135
표 2-2-23. 성별 종사자 현황 136
표 2-2-24. 직무별 종사자 현황 138
표 2-2-25. 학력별 종사자 현황 139
표 2-2-26. 연령별 종사자 현황 140
표 2-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소유 현황) 143
표 2-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현황 144
표 2-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전환 투자액 현황 145
표 2-2-3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2011년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46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47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간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형태 148
표 3-1-1. 세계 방송영상산업 규모(2010년~2016년) 152
표 3-1-2. 세계 방송영상산업 지역별 규모(2010년~2016년) 154
표 3-1-3. 세계 방송영상산업 지역별/세부 서비스별 규모(2011년~2012년) 155
표 3-1-4. 세계 주요 국가의 2011년 방송영상산업 규모 159
표 3-2-1. 국가별 주문형 TV 수익 166
표 3-2-2. Top U.S. Online Video Content Properties Ranked by Unique Video Viewers(June 2012) 171
표 3-2-3. Top YouTube Partner Channels Ranked by Unique Video Viewers(June 2012) 172
표 3-2-4. 2011년 영국 시청률 톱 10 프로그램 176
표 3-2-5. 커뮤니케이션 장비와 서비스 이용 비율 180
표 3-2-6. 독일의 방송채널 현황 190
표 3-2-7. 독일 주요 방송채널의 시청자 점유율 현황 191
표 3-2-8. 연도별 방송광고 매출액 추이 192
표 3-2-9. 지역별 방송시청시간의 변화 194
표 3-2-10. 지역별 방송채널 선호도 195
표 3-2-11. 독일 주요 방송의 장르별 일일 편성 비율 198
표 3-2-12. 독일인들의 주문형 영상콘텐츠 이용 현황 199
표 3-2-13. 독일의 웹TV 방송사 현황 200
표 3-2-14. 프랑스 TV 채널 시청점유율 추이(4세 이상) 208
표 3-2-15. 프랑스 TV 채널의 매출 현황(2010년 기준) 210
표 3-2-16. 유료 지상파 DTV 채널과 플랫폼 사업자 211
표 3-2-17. 방송산업(매출액 집계)의 시장규모 추이 219
표 3-2-18. 2011년도 일본의 광고비 219
표 3-2-19. 방송서비스 가입자 수 220
표 3-2-20. 방송서비스에 대한 가계 지출액 220
표 3-2-21. NHK 수신계약 추이 222
표 3-2-22. NHK 사업수입 및 수신료 수입 추이 222
표 3-2-23. 민간방송사업자 수 추이 223
표 3-2-24. 지상파민방 네트워크와 키국 224
표 3-2-25. 도쿄 키국과 기타 민방사업자의 영업 수익 추이 224
표 3-2-26. 지상파방송의 광고비 추이 225
표 3-2-27. 케이블방송 가입세대 수 추이 226
표 3-2-28. 케이블방송사업자의 영업수익 추이 226
표 3-2-29. 위성방송사업자 수 추이 227
표 3-2-30. 위성방송 시장규모 추이 227
표 3-2-31. 위성방송 계약건수 추이 227
표 3-2-32. IPTV 가입세대 수 추이 228
표 3-2-33. 원세그방송 대응 휴대전화 국내 누적출하대수 229
표 3-2-34. 2007년~2011년 중국 방송영상산업 주요 수입 항목별 비중 236
표 3-2-35. 2011년 중국 위성채널 커버리지 순위 238
표 3-2-36. 2007년~2011년 라디오TV광고 수입 구성 240
표 4-1-1. 2011년 미디어별 시청자 비율 총괄표 250
표 4-1-2. 2011년 지상파방송 시청자 비율 총괄표 251
표 4-1-3. 2011년 케이블방송 시청자 비율 총괄표 253
표 4-1-4. 2011년 위성방송 시청자 비율 총괄표 256
표 4-1-5. 2011년 IPTV 시청자 비율 총괄표 258
표 4-1-6. 2011년 DMB 시청자 비율 총괄표 260
표 4-1-7. 2011년 성별, 연령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262
표 4-1-8. 2011년 지역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263
표 4-1-9. 2011년 성별, 연령별 케이블방송 시청시간 265
표 4-1-10. 2011년 성별, 연령별 위성방송 시청시간 266
표 4-1-11. 2011년 성별, 연령별 IPTV 시청시간 268
표 4-1-12. 2011년 성별, 연령별 DMB 시청시간 271
표 4-2-1. TV 시청시간의 변화(2003년~2012년 11월) 281
표 4-2-2. 연도별 하루 평균 시청시간(2006년~2012년 11월) 292
표 4-2-3.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령별 개인시청률 변화(2010년~2012년 11월) 295
표 4-2-4. KBS 1TV의 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96
표 4-2-5. 연령별 KBS 1TV의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97
표 4-2-6. KBS 2TV의 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97
표 4-2-7. 연령별 KBS 2TV의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98
표 4-2-8. MBC의 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99
표 4-2-9. 연령별 MBC의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99
표 4-2-10. SBS의 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300
표 4-2-11. 연령별 SBS의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300
표 4-2-12. 유료채널의 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301
표 4-2-13. 연령별 유료채널의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301
표 4-2-14. 2012년 가구시청률 Top 20 지상파채널 프로그램 303
표 4-2-15. 2012년 개인시청률 Top 20 지상파채널 프로그램 304
표 4-2-16. 2012년 가구시청률 Top 20 유료채널 프로그램 305
표 4-2-17. 2012년 개인시청률 Top 20 유료채널 프로그램 306
표 5-1-1. 2012년 방송사별 메인 뉴스 월 평균 시청률 추이 354
표 5-1-2. 지상파방송 3사 종합뉴스의 올림픽 관련 뉴스 아이템 수 360
표 6-3-1. 전기통신법, 방송법, IPTV법 규제 현황 381
표 6-3-2. DCS 분쟁 경과 사항 385
표 7-1-1. 2011년 방송영상제작지원 작품현황 393
표 7-1-2. 2011년 방송영상콘텐츠 포맷제작지원 작품 395
표 7-1-3. 2011년 방송대본 DB구축지원 성과 396
표 7-1-4. 2011년 방송영상그랑프리 수상자 397
표 7-1-5. 방송회관 제작센터 주요 시설 398
표 7-1-6. 2011년 방송회관 제작시설 주요 업그레이드 현황 399
표 7-1-7. DMS 제작센터 주요 시설 400
표 7-1-8. DMS 내 3D 입체영상 제작지원센터 주요 시설 400
표 7-1-9. 디지털방송콘텐츠 지원센터 시설세부내역 402
표 7-1-10. 국제방송영상견본시 참가지원 내역과 성과(2009년~2011년) 405
표 7-1-11. BCWW 행사결과 및 주요 실적(2001년~2012년) 406
표 7-1-12. 수출용 방송콘텐츠 재제작 지원 현황(2009년~2011년) 407
표 7-1-13. 사업자별 지원 편수와 지원금 비중(2009년~2011년) 407
표 7-1-14. 지원 분야별 재제작 현황(2009년~2011년) 408
표 7-1-15. 2012년 수출용 방송콘텐츠 재제작 지원 현황 408
표 7-1-16. 2011년 해외배급지원을 위한 신규 재제작 작품 현황 409
표 7-1-17. 2011년 재제작 지원작 홍보 DVD 제작 현황 409
표 7-1-18. 국제방송문화교류지원 사업 추진실적(2009년~2011년) 410
표 7-1-19. 2012년 사이버방송영상아카데미 교육 과정 413
표 7-1-20. 2012년 드라마 프로듀서 스쿨 세부 교육 과정 414
표 7-1-21. 2011년 방송영상기술전문가 양성 현황 415
표 7-1-22. 수상 작품 및 공모전 수상실적 415
표 7-1-23. 수상 작품 및 공모전 수상실적 416
표 7-2-1. 부산콘텐츠마켓 역대 개최 현황(2007년~2011년) 418
표 7-2-2. 부산국제광고제 출품작 규모 421
표 7-2-3.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실적(2008년~2011년) 423
표 7-2-4. 2011년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세부 교육과정(제작디렉터 과정) 424
표 7-2-5. 2011년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세부 교육과정(마케팅디렉터 과정) 425
표 7-2-6. 2012년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세부 교육 과정 426
그림 1-1-1. 2012년도 상반기 종합편성채널 제작비 집행내역 23
그림 1-1-2. 월별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추이 24
그림 1-1-3. 월별 종합편성채널 시청률 합계 추이 25
그림 1-1-4. 월간 국내 팟캐스트 방송 증가 수(2010년 1월~2012년 4월) 50
그림 1-1-5. 내용별 팟캐스트 개설 현황 52
그림 1-1-6. 장근석의 〈미남이시네요〉와 이민호의 〈시티헌터〉 70
그림 2-1-1. 지상파방송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93
그림 2-1-2. 케이블방송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94
그림 2-1-3. 위성방송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95
그림 2-1-4. 지상파DMB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95
그림 2-1-5. 위성DMB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96
그림 2-1-6. IPTV 매출액추이(2009년~2011년) 96
그림 2-1-7. 지상파방송 2011년 수출 내역 104
그림 2-1-8. 방송채널사용사업자 2010년 수출 내역 105
그림 2-1-9. 2011년 지상파방송 장르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106
그림 2-1-10. 2011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장르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107
그림 2-2-1. 사업형태별 매출 현황 118
그림 2-2-2. 사업체 규모별 매출 현황 119
그림 2-2-3. 종사자 규모별 매출 현황 121
그림 2-2-4. 매출액 구성내역 현황 123
그림 2-2-5. 지역별 매출 현황 125
그림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26
그림 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식 비중 127
그림 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비중 128
그림 2-2-9.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30
그림 2-2-10. 연도별 성별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31
그림 2-2-11.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32
그림 2-2-12. 종사자 규모에 따른 사업체별 총 종사자 현황 134
그림 2-2-13. 지역별 종사자 현황 136
그림 2-2-14. 연도별 성별 종사자 현황 137
그림 2-2-15. 직무별 종사자 현황 138
그림 2-2-16. 학력별 종사자 현황 139
그림 2-2-17. 연령별 종사자 현황 141
그림 2-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전환 투자액 현황 145
그림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47
그림 3-2-1. 2011년과 2012년의 장르별 수익 비중 170
그림 3-2-2. 영국 방송영상산업 수익 변화 173
그림 3-2-3. 독일의 방송 유형별 시청자 점유율(2007~2012 상반기) 188
그림 3-2-4. 독일 TV 방송의 전체 매출액 추이 193
그림 3-2-5. 독일의 웹TV 방송사현황 200
그림 3-2-6. 프랑스 디지털방송 가구점유율 추이 205
그림 3-2-7. 개인당 일일 평균 시청시간 추이 207
그림 3-2-8. 프랑스 TV 채널의 매출 현황(2010년 기준) 209
그림 3-2-9. 2007년~2011년 중국방송산업 총수입 235
그림 3-2-10. 2007년~2011년 유선방송 및 디지털방송 사용자수 현황 237
그림 3-2-11. 2011년 채널별 시장점유율 239
그림 3-2-12. 2011년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점유율 240
그림 3-2-13. 2007년~2011년 중국드라마 제작편수 현황 241
그림 4-1-1.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지상파방송 시청자 비율 변화 251
그림 4-1-2. 지상파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52
그림 4-1-3.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케이블방송 시청자 비율 변화 254
그림 4-1-4. 케이블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55
그림 4-1-5.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위성방송 시청자 비율 변화 256
그림 4-1-6. 위성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57
그림 4-1-7.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IPTV 시청자 비율 변화 258
그림 4-1-8. IPTV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59
그림 4-1-9.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DMB 시청자 비율 변화 261
그림 4-1-10.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변화 263
그림 4-1-11.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지역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변화 264
그림 4-1-12.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케이블방송 시청시간 변화 265
그림 4-1-13.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위성방송 시청시간 변화 267
그림 4-1-14.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IPTV-실시간 시청시간 변화 269
그림 4-1-15.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IPTV-VOD 시청시간 변화 270
그림 4-1-16.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지상파 DMB 시청시간 변화 272
그림 4-1-17.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위성 DMB 시청시간 변화 273
그림 4-1-18.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274
그림 4-1-19.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275
그림 4-1-20. 지상파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자 비율 276
그림 4-1-21. 위성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자 비율 276
그림 4-1-22. 지상파 DMB와 위성 DMB 주 시청 장소 277
그림 4-2-1. 연도별 가구시청률과 개인시청률의 변화(2003년~2012년 11월) 279
그림 4-2-2. 연령별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80
그림 4-2-3. 월별 가구시청 동향(2010년~2012년 11월) 282
그림 4-2-4. 연령별 월별 가구시청률(2010년~2012년 11월) 283
그림 4-2-5. 주중 시간대별 가구시청률 동향(2010년~2012년 11월) 285
그림 4-2-6. 주중 시간대별 개인시청률 동향(2010년~2012년 11월) 286
그림 4-2-7. 주중 연령별 시간대별 개인시청률(2010년~2012년 11월) 287
그림 4-2-8. 주말 시간대별 가구시청률(2010년~2012년 11월) 288
그림 4-2-9. 주말 시간대별 개인시청률(2010년~2012년 11월) 289
그림 4-2-10. 주말 연령별 시간대별 개인시청률(2010년~2012년 11월) 290
그림 4-2-11. 방송영상 플랫폼별 가구시청률 동향(2006년~2012년 11월) 291
그림 4-2-12.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간 가구시청률(2003년~2012년 11월) 293
그림 4-2-13.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간 개인시청률(2003년~2012년 11월) 294
그림 4-2-14.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령별 개인시청률 변화(2010년~2012년 11월) 295
그림 5-1-1. SBS 〈보스를 지켜라〉와 MBC 〈나도, 꽃〉 311
그림 5-1-2. SBS 〈신사의 품격〉과 MBC 〈아이두 아이두〉 312
그림 5-1-3. MBC 〈해를 품은 달〉과 KBS 2TV 〈공주의 남자〉 314
그림 5-1-4. SBS 〈시티헌터〉와 〈유령〉 316
그림 5-1-5. SBS 〈추적자: The Chaser〉과 MBC 〈골든타임〉 317
그림 5-1-6. KBS 2TV 〈각시탈〉과 〈적도의 남자〉 318
그림 5-1-7. KBS 2TV 〈넝쿨째 굴러온 당신〉과 SBS 〈뿌리 깊은 나무〉 320
그림 5-1-8. JTBC 〈빠담빠담〉과 〈아내의 자격〉 323
그림 5-1-9. B급 문화의 인기 : 가수 싸이와 MBC 〈무한도전〉 326
그림 5-1-10. KBS 2TV 〈승승장구〉와 MBC 〈놀러와〉 328
그림 5-1-11. SBS 〈힐링캠프〉와 KBS 2TV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330
그림 5-1-12. 일대일 토크쇼의 등장과 인기 332
그림 5-1-13. JTBC 박경림의 〈오! 해피데이〉 333
그림 5-1-14. tvN의 〈SNL 코리아〉와 6회 호스트 박진영 334
그림 5-1-15. 오디션 프로그램의 열풍 지속 335
그림 5-1-16. MBC 〈위대한 탄생〉과 KBS 2TV 〈불후의 명곡〉 336
그림 5-1-17. SBS 〈최후의 바다, 태평양〉과 〈최후의 제국〉 341
그림 5-1-18. MBC 〈남극의 눈물〉과 EBS 〈신들의 땅, 앙코르〉 342
그림 5-1-19. MBC 〈다큐 타임〉과 KBS 〈태아〉 344
그림 5-1-20. KBS 〈다르마〉와 EBS 〈피오르와 리아스〉 346
그림 5-1-21. MBN 〈리얼다큐 숨〉과 채널A 〈오래된 인력거〉 349
그림 5-1-22. SBS 8 뉴스 스튜디오 353
그림 6-2-1. PPL 노출 후 브랜드에 대한 광고 효과 372
그림 6-2-2. MBC TV 드라마 〈애정만만세〉에서의 PPL 사례 373
그림 6-2-3. 미디어렙 양사의 담당 방송사 375
그림 6-3-1. 차세대 IPTV 서비스 380
그림 6-3-2. DCS 개요 385
그림 7-1-1. 디지털방송콘텐츠 지원센터 조감도 401
그림 7-1-2. HD 드라마타운조감도 403
그림 7-2-1. 2011 서울드라마어워즈 / 2011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포스터 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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