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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요
목차
I. 사업개요 16
1. 사업 배경 16
1.1.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조성사업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16
1.2. 어린이문화원과 문화예술콘텐츠 16
1.3. 창작 워크숍 프로그램 17
2. 사업의 목적 17
3. 사업의 필요성 18
3.1. 개관 콘텐츠에 대한 현실적 준비가 필요한 시점 18
3.2. 워크숍 프로그램의 전문화 필요성 18
3.3. 국내 어린이 대상 워크숍 프로그램 기획자 그룹 부재 18
3.4.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어린이 콘텐츠 창작자 인력풀 확대 필요 19
3.5. 다분야, 다장르 협업을 전제하는 어린이문화원 전시콘텐츠 개발 및 제작을 위한 창작자 지원 기반 마련 19
3.6. 콘텐츠 창작과정 참여기회를 수용자에게 확대, 수용자 중심의 콘텐츠 개발 유도 20
3.7. 콘텐츠의 사업성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20
4. 사업의 추진 방안 20
4.1. 어린이의 창의적 사고 계발 20
4.2. 어린이문화원 문화예술콘텐츠의 개념을 적용한 프로그램 기획 21
4.3. 워크숍 프로그램의 주제 분야 확대 및 지속가능한 프로그램 개발 21
4.4. 전문 인력 발굴 및 국내외 작가군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 22
4.5. 워크숍 프로그램 기획안 도출 절차 구축 22
4.6. 작가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전당과의 연계 가능성 테스트 22
4.7. 다양한 수요자를 고려한 니즈 파악 및 향후 어린이문화원의 기반 확장 23
4.8. 프로그램의 지속 개발을 위한 로드맵 도출 23
II. 어린이 워크숍 사례 분석 25
1. 국내 어린이 워크숍 사례 25
2. 국외 어린이 워크숍 사례 28
3. 분석 결과 32
3.1. 워크숍 주제 빛 내용 32
3.2. 워크숍 교육 방법 37
3.3. 워크숍 대상 빛 진행자의 구분 37
3.4. 워크숍 운영 방법 38
3.5. 워크숍 결과물 39
3.6. 시사점 39
III. 전문가 인터뷰 41
1. 인터뷰 목적 41
2. 인터뷰 대상 41
3. 인터뷰 결과 43
3.1. 목적 및 효과 43
3.2. 진행 방법 44
3.3. 워크숍 대상 45
3.4. 운영 측면 45
3.5. 결과물 46
IV. 어린이 워크숍 콘텐츠 국제 공모전 47
1. 국제 공모전 개요 47
1.1. 공모전 주제 47
1.2. 공모 진행 경과 48
2. 국제 공모전 진행 결과 50
가. 작가 참여 리스트 50
가. 선정위원회 구성 및 평가 기준 51
나. 심사 경과 52
다. 공모전 진행 후 시사점 53
3. 선정작 개요 54
3.1. 국내작가: 넘나들이 54
3.2. 국내작가: 정은혜 외 3명 56
3.3. 국외작가: Kimchi and Chips (영국, 한국) 58
3.4. 국외작가: Tajima Shinji 외 1인 (일본) 60
3.5. 국외작가: James Powderly (미국) 62
V. 국제 어린이 창작 워크숍 64
1. 워크숍 개최 개요 64
1.1. 어린이 워크숍 64
1.2. 작가 대상 워크숍 66
1.3. 학부모 워크숍 67
2. 워크숍 진행 68
2.1. 워크숍 진행 결과에 따른 시사점 68
2.2. 워크숍 1: [Power of words, Power of Pictures, Power of Creation] 77
2.3. 워크숍 2: [바람 땡, 자연 놀이] 82
2.4. 워크숍 3: [문제아: 문제와 해결을 제 손에 쥔 아이들] 87
2.5. 워크숍 4: [Reboot Robot] 93
2.6. 워크숍 5: [Playces: Making Places where We Can Play] 100
3. 워크숍 수용자 피드백 105
가. 어린이의 의견 105
나. 학부모의 의견 105
4. 워크숍 결과 전시 107
4.1. 전시의 목적 107
4.2. 전시 기획 108
4.3. 전시 진행 경과 108
4.4. 시사점 109
VI. 프로그램의 지속개발을 위한 로드맵 111
1. 기획안 제작 로드맵 111
1.1. 작가 중심의 기획안 도출 111
1.2. 제작 일정 113
1.3. 워크숍 진행 114
2. 발전 방향 117
2.1. 인적 자원 확대를 위한 연계 방안 117
2.2. 물리적 자원 확대를 위한 연계 방안 121
2.3. 콘텐츠 자원 확대를 위한 연계 방안 121
VII. Workshop [난빈손 크루소: 종이로 만드는 어린이들의 세상] 123
1. 기획의도 123
1.1. 주제: 어린이들이 종이로 만드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123
1.2. 형식: 1박 2일 캠프 형식의 워크숍 124
2.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20명 (4인 1조, 5팀으로 구성) 124
3. 인력 구성 125
3.1. 진행자 125
3.2. 전문가 125
3.3. 멘토 125
4. 워크숍 결과물 125
4.1. 결과물 125
4.2. 재료 126
5. 특별 사항 126
6. 프로그램 세부 일정 127
6.1. 첫째 날: 생활 공간 만들기 127
6.2. 둘째 날: 마을 공동체 만들기 130
7. 예산 계획 133
8. 기대효과 133
가. 자립성 강화 133
나. 논리적 사고력 배양 134
다. 창의적 사고력 계발 134
라. 사회성 강화 134
마. 학습 흥미 유발 134
바. 수익 발생 모델 구축 가능 134
판권기 135
표 1. 국내 어린이 워크숍 사례 28
표 2. 국외 어린이 워크숍 사례 32
표 3. 국내 어린이워크숍의 복합장르 성격 분석 36
표 4.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목록 42
표 5. 어린이 워크숍 공모 결과 50
표 6. 공모전 국내 참여 작가 리스트 50
표 7. 공모전 국외 참여 작가 리스트 51
표 8. 공모안 선정 위원회 51
표 9. 공모안 평가 기준 52
표 10. 넘나들이 워크숍 '문제아' 기획안 55
표 11. 정은혜 워크숍 '바람 땡, 자연놀이' 기획안 57
표 12. Kimchi and Chips의 워크숍 'Playces' 기획안 59
표 13. Tajima Shinji의 워크숍 'Power of Word, Power of Image' 기획안 61
표 14. James Powderly의 워크숍 'Young Einstein Robotics Laboratory Workshop' 기획안 63
표 15. 각 워크숍 별 모집 방안 64
표 16. 각 워크숍 별 일정 및 장소 65
표 17. [Power of Words, Power of Pictures, Power of Creation] 세부사항 80
표 18. [바람 땡, 자연놀이] 세부사항 85
표 19. [문제아] 세부사항 91
표 20. [Reboot Robot] 세부사항 97
표 21.[Playces] 세부사항 103
표 22. [난빈손 크루소] 첫째날 세부 프로그램 129
표 23. [난빈손 크루소] 둘째날 세부 프로그램 132
표 24. [난빈손 크루소] 예산 133
그림 1. CAMP workshop 33
그림 2. Powwow aeaa Earth Kids Project 36
그림 3. '맛있는 미술축제 냠냠': 장애인을 위한 워크숍 장면 38
그림 4. 아트버스 Project '오!재미' 39
그림 5. 프로젝트 I 4.0 의 결과물, 전시 및 공연 장면 39
그림 6. CAMP의 'Cricket Workshop' 진행사진 40
그림 7. Tokyo KIDS 2009 워크숍 '뮤직&리듬' 40
그림 8. 공모전 주제 로고 47
그림 9. 어린이 워크숍 콘텐츠 국제 공모전 브로셔 49
그림 10. Tajima Shinji의 기 진행된 워크숍 61
그림 11. [Power of Word, Power of Image...] 진행도 77
그림 12. [Power of words, Power of Pictures, Power of Creation] 워크숍 80
그림 13. [바람 땡 자연놀이] 진행도 82
그림 14. [바람 땡, 자연 놀이] 워크숍 85
그림 15. [문.제.아.] 진행도 87
그림 16. 그림자극 무대 장치 87
그림 17. [문.제.아] 워크숍 91
그림 18. [Reboot Robot] 진행도 93
그림 19. [Reboot Robot] 워크숍 98
그림 20. [Playces] 진행도 100
그림 21. [Playces] 목재구조물 101
그림 22. [Playces] 워크숍 104
그림 23. 학부모 설문 결과 105
그림 24. [다섯 번의 어울림 두 번의 전시] 초청장 108
그림 25. 워크숍 기획 일정 114
그림 26. 외부 기관 연계 로드맵 117
그림 27. CETA 교육 커리큘럼 118
그림 28. 워크숍 기획안 [난빈손 크루소] 로고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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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목적
○ 본 사업의 목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워크숍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과정에서 도출되는 시사점을 통해 어린이문화원의 개관을 준비하고자 함임. 그 과정에서 워크숍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 할 가이드라인 개발 및 작가군을 발굴하며 이들의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실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함.
- 국내외 다분야 창작자의 참여를 통해 개관 콘텐츠 확보 방안 다각화
- 국내외 창작 인력풀 구축 및 확장
- 어린이콘텐츠 개발 및 제작을 위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 도출
- 콘텐츠 창작과정에 어린이를 참여시킴으로써 수용자 요구에 부합하는 전시 콘텐츠 개발 노하우 축적.
○ 최종적으로는 어린이들을 위한 성공적인 워크숍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는 체험학습의 깊이를 횡적으로 뿐 아니라 종적으로도 확장하여 수용자의 만족을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어린이문화원의 성공적 운영은 물론 광주가 문화교육의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임.
2. 연구 진행 방향
○ 국내외 어린이워크숍 사례 분석
최근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워크숍 프로그램에 대한 현황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워크숍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 조사 및 분석을 진행.
○ 어린이워크숍 관련 전문가 인터뷰
어린이워크숍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국내외 전문가들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함으로써 어린이워크숍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점검.
○ 작가 모집을 위한 국제 공모 진행
국내외에서 활동 중인 작가들을 대상으로 어린이워크숍 프로그램을 모집하기 위한 공모전을 진행. 작가 풀이 구성되어 있는 국내외 주요 기관 및 대학을 대상으로 우편물 발송 및 온라인 홍보를 진행.
○ 10인의 작가 및 10개의 워크숍 기획안 선정
공모전을 통해 참여한 국내외 작가 및 기획안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국내 작가 5팀, 국외 작가 5팀을 선정하였음.
○ 5개 워크숍 프로그램 실행 및 시사점 분석
국내 작가 2팀, 국외 작가 3팀으로 구성된 상위 5개 팀의 기획안에 대한 실제 워크숍을 기획. 초등학생들의 방학기간을 활용, 7월 한달 동안 매주 1개의 워크숍을 진행함. 이를 통해 향후 어린이문화원에서 진행할 워크숍 프로그램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발견, 테스트베드로 활용함.
○ 결과 분석 전시회 및 로드맵 작성
어린이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작업 결과물을 활용한 전시회를 기획하여 서울 및 광주에서 각 1회씩 진행하였음. 워크숍 프로그램의 활용 방안을 실험하고 이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로드맵을 도출함.
3. 연구 성과
○ 작가를 통해 개발된 10개 기획안
○ 워크숍 진행을 통한 성공 요인 분석
○ 워크숍 결과의 활용 방안에 대한 테스트
○ 어린이워크숍의 지속적 개발을 위한 로드맵 도출
○ 새로운 1개 기획안 도출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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