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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8
제1장 서론 48
제1절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목적 및 방법론 48
1. 방송시장경쟁상황 평가 배경 및 필요성 48
2. 연구방법 및 절차 49
3. 보고서 구성체계 53
제2절 방송시장 개관 및 주요 이슈 54
1. 전체 방송시장 주요 현황 54
2. 지상파 방송사업자 관련 주요 현황 64
3. 유료방송 및 유료채널 사업자 관련 주요 현황 67
4. 시사점 및 방송시장 주요 경쟁 이슈 69
제2장 유료방송시장 74
제1절 유료방송시장획정 74
1. 개요 74
2. 상품시장 77
3. 지리적 시장 86
4. 결합판매 86
5. 획정결과 87
제2절 유료방송시장 경쟁상황분석 88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88
2. 시장구조 97
3. 시장행위 111
4. 시장성과 116
5. 기타이슈 119
6. 종합평가 130
제3장 방송채널 거래시장 133
제1절 방송채널 거래시장획정 133
1. 개요 133
2. 상품시장 136
3. 지리적 시장 146
4. 획정결과 147
제2절 지상파방송채널 재전송권 거래시장 경쟁상황분석 148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148
2. 시장구조 151
3. 시장행위 153
4. 시장성과 164
5. 종합평가 167
제3절 유료방송채널 거래시장 경쟁상황분석 168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168
2. 시장구조 176
3. 시장행위 185
4. 시장성과 188
5. 기타이슈 192
6. 종합평가 211
제4장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216
제1절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획정 216
1. 개요 216
2. 상품시장 219
3. 지리적 시장 223
4. 획정결과 223
제2절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경쟁상황분석 224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224
2. 시장구조 228
3. 시장행위 237
4. 시장성과 242
5. 종합평가 243
제5장 방송광고시장 246
제1절 방송광고시장획정 246
1. 개요 246
2. 상품시장 249
3. 지리적 시장 262
4. 획정결과 264
제2절 전체 방송광고시장 경쟁상황분석 265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265
2. 시장구조 278
3. 시장행위 289
4. 시장성과 295
5. 종합평가 299
제3절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 경쟁상황분석 301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01
2. 시장구조 310
3. 시장행위 321
4. 시장성과 325
5. 기타이슈 327
6. 종합평가 332
제6장 결론 336
제1절 주요 결과 요약 336
1. 유료방송시장 336
2. 방송채널 거래시장 336
3.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337
4. 방송광고시장 337
5. 소결 338
제2절 후속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 평가를 위한 제언 339
1. 자료 수집 체계 보완 339
2. 시장획정 간소화 340
3. 최신 동향 반영 340
4. 차기년도 주요 이슈 341
참고문헌 342
판권기 346
[표 1-2-1] 방송사업자수 추이 55
[표 1-2-2] 방송사업자군별 방송사업수익 규모 추이 56
[표 1-2-3] 직접 제작비 100억 원당 시청률 변화 추이 62
[표 1-2-4] 제작비 대비 TV부문 방송사업수익 변화 추이 62
[표 1-2-5] 제작비 대비 TV부문 방송광고수익 변화 추이 62
[표 1-2-6] 지상파 사업자별 TV부문 방송사업수익 추이 65
[표 1-2-7] 지상파 TV 채널 광고매출액 추이 66
[표 1-2-8] 지상파 방송사별 TV부문 제작비 투입현황 67
[표 1-2-9] 지상파 사업자별 전체 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추이 67
[표 2-1-1] 유료방송상품 비교 79
[표 2-1-2] 임계손실분석 결과 85
[표 2-2-1] 유료방송사업자 수 추이(2003~2011) 88
[표 2-2-2]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수 추이(2003~2011) 89
[표 2-2-3] 유료방송 가입자수 추이(2008~2011) 90
[표 2-2-4]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수 추이(2003~2011) 90
[표 2-2-5] 지역별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2010~2011) 91
[표 2-2-6]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수익 현황(2011년) 92
[표 2-2-7] 주요 유료방송사별 홈쇼핑송출수수료 현황 93
[표 2-2-8]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수익 현황(2011년) 94
[표 2-2-9]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수신료수익 현황(2011년) 95
[표 2-2-10] 주요 유료방송사별 VOD 수익 현황 96
[표 2-2-11]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2003~2011) 97
[표 2-2-12]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주요 유료방송사별 점유율 1위 구역분포(2011) 98
[표 2-2-13]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권역별 점유율 분포 구조(2011) 99
[표 2-2-14]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2007~2011) 100
[표 2-2-15]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주요 유료방송사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2011) 101
[표 2-2-16]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권역별 점유율 분포 구조(2011) 102
[표 2-2-17]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권역별 HHI 분포(2011) 106
[표 2-2-18]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권역별 HHI 분포(2011) 106
[표 2-2-19] KT계열의 시장점유율과 시장집중도 107
[표 2-2-20] MSO 및 위성방송의 PP프로그램 사용료 지급현황(2009~2011) 110
[표 2-2-21] 방송상품 총할인율 현황 111
[표 2-2-22] 주요 유료방송사별 전체사업 수익성 지표 116
[표 2-2-23]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2012년) 117
[표 2-2-24] 유료방송요금 국제비교(단순 ARPU) 118
[표 2-2-25] 유료방송요금 국제비교(1인당 GDP 조정) 118
[표 2-2-26] IPTV 포함 결합상품의 세부상품별 가입자 비중 121
[표 2-2-27] OTS(올레TV 스카이라이프)의 상품 종류 121
[표 2-2-28] '올레TV나우' 요금제 126
[표 2-2-29] '호핀' 요금제 127
[표 2-2-30] '푹' 요금제 128
[표 2-2-31] '푹(pooq)' 제공 채널 129
[표 3-1-1] 상위 시청률 방송채널 현황(2004~2011) 138
[표 3-2-1] 지상파방송사 텔레비전 채널 공급 현황(2012년 3월 현재) 150
[표 3-2-2] 지상파 3사의 총사업규모(2011년) 152
[표 3-2-3] 지상파3사의 연평균 가구 시청률 추이(2006~2011) 155
[표 3-2-4] 지상파방송사의 TV방송 프로그램 직접제작비 투입현황(2007~2011) 156
[표 3-2-5] SO 사업자의 KBS2 채널 재송신 중단으로 인한 주요 프로그램시청률 증감 현황 159
[표 3-2-6]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2003~2011) 160
[표 3-2-7]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2004~2011) 161
[표 3-2-8] 지상파방송사의 영업이익률 추이(2006~2011) 165
[표 3-2-9] 지상파 TV 채널별 KI, SI, QI 지수 166
[표 3-3-1] PP의 방송사업수익 추이 170
[표 3-3-2] PP 개수 추이 172
[표 3-3-3] 주요 MPP의 소속 PP 수 변동 추이(2006~2011) 173
[표 3-3-4] 인기 유료방송채널별 시청률 추이(2003~2011) 176
[표 3-3-5] 주요 MPP의 방송사업수익 추이 177
[표 3-3-6] 주요 MPP의 방송수신료 배분 수익 추이 179
[표 3-3-7] MPP별 사업규모 현황(2011년) 184
[표 3-3-8] 주요 MPP별 총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현황 189
[표 3-3-9] 주요MPP별 제작비 및 비중 현황(2011년) 189
[표 3-3-10] 전체PP와 일반PP의 당기순이익 추이 190
[표 3-3-11] 주요 MPP별 총자산이익률 현황 191
[표 3-3-12] MSP 계열 유료방송채널 및 비 MSP계열 유료방송채널의 시청률 및 도달률 현황 192
[표 3-3-13] 시청률 상위 30개 유료방송채널 중 MSP 계열 채널 개수 및 비중 193
[표 3-3-14] 씨제이 계열 PP의 타 플랫폼 송출현황(2011년 말) 194
[표 3-3-15] 유료방송채널의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수급현황(2011년 기준) 195
[표 3-3-16] 2011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초방연도 비율(지상파 계열 PP) 196
[표 3-3-17] 2011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초방연도 비율(지상파계열 PP제외) 198
[표 3-3-18] 영화장르 PP/채널 수 현황(2008~2011) 199
[표 3-3-19] 영화채널 현황 및 영화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 200
[표 3-3-20] 스포츠장르 PP/채널 수 현황(2008~2011) 201
[표 3-3-21] 스포츠 채널 현황 및 스포츠 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 201
[표 3-3-22] 주요 영화채널 시청률 추이(2008~2011) 202
[표 3-3-23] 주요 스포츠채널 시청률 추이(2008~2011) 205
[표 3-3-24] 종합편성채널의 자체제작비 및 외주제작비 규모(2011년 12월) 208
[표 4-1-1] 2011년 지상파방송사 연간 TV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시간 현황 217
[표 4-2-1] 지상파방송 TV채널에 대한 외주편성의무 비율 변화 추이 224
[표 4-2-2] 2011년 지상파+PP 프로그램 외주제작업체 수 225
[표 4-2-3] 지상파방송사 연간 TV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시간 현황(2011년) 227
[표 4-2-4] 유료방송채널 연간 TV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시간 현황(2011년) 227
[표 4-2-5] 외주제작비 지출액 기준 상위 10대 수요자(2009~2011) 228
[표 4-2-6] 지상파 편성 드라마 제작 편수 기준 외주제작 점유율 현황 232
[표 5-1-1] 지상파방송3사계열 전체 광고 비중 변화(2005~2011) 248
[표 5-1-2] 지상파방송 및 주요PP의 연평균 시청률 추이(2002~2011) 254
[표 5-1-3] 지상파방송사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2011) 255
[표 5-1-4]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2011) 256
[표 5-1-5] 지상파 3사의 시급별 광고매출 비중(2011) 256
[표 5-1-6] 종합편성채널의 광고매출액(2011. 12) 258
[표 5-2-1] 전체 광고시장 규모 추이(2006~2011) 265
[표 5-2-2] 전체 방송광고시장 규모 추이(2006~2011) 268
[표 5-2-3]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매출액 추이(2006~2011) 269
[표 5-2-4]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ㆍ협찬 매출액 추이(2006~2011) 270
[표 5-2-5]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의 광고 및 광고ㆍ협찬 매출액(2011) 273
[표 5-2-6]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의 매출액 구성 비율(2011) 274
[표 5-2-7]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시청률 추이(2006~2011) 275
[표 5-2-8] 전체 방송광고시장 사업자 수 추이(2006~2011) 276
[표 5-2-9] 지상파방송사 TV채널 운영 현황(2011) 277
[표 5-2-10]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소속 실시간TV PP 수 추이(2006~2011) 277
[표 5-2-11] 지상파방송 및 케이블방송 광고주 수 추이(2006~2011) 278
[표 5-2-12]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2006~2011) 279
[표 5-2-13]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ㆍ협찬 매출 점유율 추이(2006~2011) 280
[표 5-2-14]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2006~2011) 282
[표 5-2-15] MSP사업자 및 지상파 계열 PP사업자 현황(2011년) 287
[표 5-2-16] 지상파방송사의 시급별 프로그램 광고요금 추이(2001~2011) 290
[표 5-2-17]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 290
[표 5-2-18]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의 제작비 및 비중 현황(2006~2011) 291
[표 5-2-19] 주요 PP의 자체제작 투자현황(2006~2011) 292
[표 5-2-20]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영업이익률 추이(2008~2011) 296
[표 5-2-21]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당기순이익률 추이(2006~2011) 297
[표 5-3-1]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 규모 추이(2006~2011) 303
[표 5-3-2] 지상파3사 및 관계사의 광고매출액 추이(2006~2011) 305
[표 5-3-3] 지상파3사(관계사 포함)의 광고ㆍ협찬 매출 추이(2006~2011) 307
[표 5-3-4] 지상파3사(관계사 포함) 매출액 구성 비율(2011) 307
[표 5-3-5] 지상파3사의 연평균 시청률 추이(2006~2011) 308
[표 5-3-6]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 사업자 수 추이(2006~2011) 308
[표 5-3-7] 지상파3사 및 관계사의 TV채널 운영 현황(2011) 309
[표 5-3-8] 지상파방송 및 케이블방송 광고주 수 추이(2006~2011) 310
[표 5-3-9] 지상파3사(관계사 포함)의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2006~2011) 311
[표 5-3-10] 지상파3사(관계사 포함)의 광고ㆍ협찬 매출 점유율 추이(2006~2011) 313
[표 5-3-11] 지상파3사의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2006~2011) 314
[표 5-3-12] 지상파3사(관계사 포함)의 영업이익률 추이(2006~2011) 325
[표 5-3-13] 지상파 3사 광고매출 추이(2006~2011) 330
[표 5-3-14] 미디어렙 광고판매 동향(2012 1/4~3/4) 330
[그림 1-2-1] 사업자군별 방송사업수익 비중 추이 57
[그림 1-2-2] 지상파 TV채널 및 일반 유료방송채널 방송사업수익 비중 추이 57
[그림 1-2-3] 지상파ㆍ지상파계열 PP 및 비지상파 계열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비중 추이 58
[그림 1-2-4] 일일 평균 TV 시청시간 추이 59
[그림 1-2-5] 일일 평균 TV 채널 가구 시청시간 비중 추이(지상파 vs 유료) 59
[그림 1-2-6] TV방송 프로그램 직접 제작비 비중 변화 추이 60
[그림 1-2-7] 지상파 채널 및 유료방송채널 방송광고수익 비중 변화 추세 61
[그림 1-2-8] 유료방송 가입자수 추이 63
[그림 1-2-9] 플랫폼별 유료방송 가입자 비중 추이 64
[그림 1-2-10] 지상파 TV채널의 시청률 및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 65
[그림 2-1-1] 유료방송시장의 개념 74
[그림 2-1-2] 유료방송상품 유사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 80
[그림 2-1-3] 유료방송상품 선택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81
[그림 2-1-4] 유료방송상품 선택요인의 절대적 중요도 및 그룹별 VOD 중요도 82
[그림 2-1-5] 디지털케이블TV 가입자 및 IPTV 가입자의 전환 서비스 84
[그림 2-1-6] OTS와 다른 방송상품간 유사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 87
[그림 2-2-1] 전국 기준 유료방송시장의 HHI 추이(2007~2011) 104
[그림 2-2-2] 권역별 HHI 분포의 평균 추이(2003~2011) 105
[그림 2-2-3] KT 계열의 시장점유율과 HHI가 모두 증가한 구역 107
[그림 2-2-4] 유료방송 전환 경험 및 전환절차 복잡성 인식 113
[그림 2-2-5] 계약기간 자동연장 조항 인지 여부 및 인지 경로 114
[그림 2-2-6] 가입 당시 가격 비교 여부 및 가격 비교 용이성 114
[그림 2-2-7] 선별적 마케팅의 영향력 및 위약금 산정방법 인지도 115
[그림 2-2-8] 초고속인터넷 및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추이 120
[그림 2-2-9] KT계열 전체 유료방송 및 OTS 가입자수 추이 122
[그림 2-2-10] KT계열 유료방송 상품별 가입자수 및 비중 추이 123
[그림 2-2-11] KT계열 유료방송 전체 및 상품별 가입자 증가(월평균) 추이 124
[그림 2-2-12] OTS 이용 전 방송서비스 125
[그림 2-2-13] 유료 N스크린서비스 가입의향 및 기존 유료방송 해지의향 130
[그림 3-1-1] 방송채널 거래 유형 134
[그림 3-1-2] 지상파 방송채널 시청 가능 여부의 중요도(좌: 2012년 결과, 우: 2011년 결과) 136
[그림 3-1-3] 방송서비스 이용 패턴 137
[그림 3-1-4] 지상파 방송채널 편성 제외 시 유료방송플랫폼 전환 의향 138
[그림 3-1-5] 지상파 방송채널 제외 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140
[그림 3-1-6] 지상파 채널별 재전송 중단 대가로 요금 할인 시 유료방송 플랫폼 전환 의향(전환의향자 base) 140
[그림 3-1-7] KBS2 채널 가치 대비 방송채널 가치 인식 수준 141
[그림 3-1-8] 유료방송 서비스 이용 이유 144
[그림 3-1-9] 개일 일일 평균 TV 시청시간 변화 추세 144
[그림 3-1-10] 장르별 유료방송채널 비제공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 의향 145
[그림 3-2-1] TV 광고시장 규모 추이(2005년 실질금액 기준) 154
[그림 3-2-2] 지상파 방송사의 TV 사업부문 전체 매출액 중 프로그램 판매수익 비중 154
[그림 3-2-3] 유선방송 가입 시 고려사항 158
[그림 3-2-4] 지상파방송채널 제외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163
[그림 3-2-5] 지상파방송채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164
[그림 3-2-6]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만족도(5점 척도) 166
[그림 3-3-1] 일반PP의 방송사업수익 추이 169
[그림 3-3-2]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 구성(2011) 171
[그림 3-3-3] 일반PP의 방송수신료수익 및 방송사업매출액 대비 비중 추이 172
[그림 3-3-4] 방송사업수익 규모별 PP 수 174
[그림 3-3-5] 유료방송채널 시청률(가구기준 연평균 시청률) 175
[그림 3-3-6] 주요 MPP의 방송사업수익 점유율 추이(일반PP기준) 178
[그림 3-3-7] 주요 MPP의 방송수신료수익 점유율 추이 179
[그림 3-3-8] 주요 MPP의 시청점유율 추이 180
[그림 3-3-9]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중 MPP의 시청점유율 추이 181
[그림 3-3-10] 지상파계열PP의 방송사업수익점유율 변동 추세(2004~2011) 181
[그림 3-3-11] 지상파계열PP의 방송수신료수익 점유율(2004~2011) 182
[그림 3-3-12] 일반PP의 방송수신료수익 기준 HHI 추이 183
[그림 3-3-13] MPP별 시청률 기준 HHI 183
[그림 3-3-14] 일반PP 및 주요 MPP의 총제작비 추이(2006~2011) 186
[그림 3-3-15] 특정 유료방송채널 편성 제외 시 가입자 플랫폼 전환 의사 설문 결과 188
[그림 3-3-16] 주요 MPP의 총자산이익률 비교 191
[그림 3-3-17] 주요 영화채널 MPP별 시청률 추이(2007~2011) 204
[그림 3-3-18] 주요 스포츠채널 MPP별 시청률 추이(2007~2011) 206
[그림 3-3-19] 종합편성채널 시청률 추이(2011. 12~2012. 12) 207
[그림 3-3-20] 종합편성채널 및 주요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추이(2011. 12~2012. 12) 207
[그림 3-3-21] 홈쇼핑 채널 전체 방송사업수익 변동 추이 209
[그림 3-3-22] 홈쇼핑 채널 방송사업수익 점유율 변동 추이 209
[그림 3-3-23] 홈쇼핑 채널 방송사업수익 점유율 기준 HHI 추이 210
[그림 3-3-24] 홈쇼핑 채널 전체 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추이 211
[그림 4-1-1] 방송프로그램 거래 유형 218
[그림 4-1-2] 지상파 방송사 외주 제작 단가 10% 인하 시 외주제작사의 수요자 전환 의향 220
[그림 4-1-3] 유료방송채널 외주 제작 단가 10% 인하 시 외주제작사의 수요자 전환 의향 221
[그림 4-1-4] 외주프로그램 납품 가능성 221
[그림 4-1-5] 외주제작비 변동 추세 222
[그림 4-2-1] 방송사업자(지상파+PP) 외주제작비 추세 226
[그림 4-2-2] 전체 외주제작시장(지상파+PP) 기준 상위사업자의 수요점유율추이(지상파계열 PP 포함) 230
[그림 4-2-3] 일반PP의 외주제작시장 내 점유율 변화 추이(2001~2011년) 230
[그림 4-2-4] 외주 프로그램 거래 시장 수요점유율 기준 HHI 234
[그림 4-2-5] 납품 외주제작프로그램 개수 기준 외주제작사 규모 분포(2011년) 235
[그림 4-2-6]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및 저작권 관련 협상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239
[그림 4-2-7] 방송사업자와의 거래 시 불공정 행위 경험 및 대응 방식 설문결과 240
[그림 4-2-8] 지상파 방송사와 유료방송사 간 계약 공정성 차이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241
[그림 4-2-9] 방송사업자와의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241
[그림 4-2-10] A급 인적 요소를 갖고 있는 외주제작사의 협상력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242
[그림 4-2-11] 외주제작사 방송사업 영업 이익률 관련 설문결과 243
[그림 5-1-1] 방송광고시장 획정결과 265
[그림 5-2-1] 전체 방송광고시장 사업자별 광고 매출 분포(2011) 271
[그림 5-2-2] 전체 방송광고시장 사업자별 광고.협찬 매출 분포(2011) 272
[그림 5-2-3]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2006~2011) 279
[그림 5-2-4] 전체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2006~2011) 281
[그림 5-2-5] 전체 방송광고시장 광고매출 기준 HHI 추이(2006~2011) 283
[그림 5-2-6] 전체 방송광고시장 시청률 기준 HHI 추이(2006~2011) 283
[그림 5-3-1] 주요 매체의 광고시장 비중 변화(2001~2011) 301
[그림 5-3-2]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 규모 및 증가율 추이(2006~2011) 304
[그림 5-3-3] 지상파3사(관계사 포함)의 광고매출액 추이(2006~2011) 305
[그림 5-3-4]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2006~2011) 311
[그림 5-3-5]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의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2006~2011) 314
[그림 5-3-6]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 매출액 기준 HHI 추이(2006~2011) 315
[그림 5-3-7]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 시청률 기준 HHI 추이(2006~2011) 316
[그림 5-3-8] 지상파방송사의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추이(2006~2011년) 322
[그림 5-3-9] 지상파3사(관계사 포함)의 당기순이익률 추이(2006~2011)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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