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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
Ⅱ. 강릉시 시가지 현황 및 동계올림픽 관련계획 18
1. 인구 및 고용분포 18
2. 공간구조 22
2.1 교통망 22
2.2 토지이용 23
3. 도로율 및 건축물 노후도 25
3.1 건축물 노후도 분석 25
3.2 도로율 26
3.3 주요 가로별 교통량 현황 28
4. 동계올림픽 관련시설 및 이동동선 계획 31
4.1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요 31
4.2 강릉 코스탈 클러스터 조성계획 39
4.3 계획 39
4.4 강릉 문화올림픽 종합특구 계획(안) 44
Ⅲ. 시가지 정비 대상지역 및 유형화 50
1. 분석의 기본틀 50
2. 동계 올림픽 관련 수요추정 52
2.1 과거 동계올림픽 관람수요 사례조사 52
2.2 동계올림픽 관련 방문객 추정 54
3. 공간구문론을 이용한 핵심가로 도출 58
3.1 공간구문론의 개념 58
3.2 통합도의 산출 62
3.3 강릉시 가로의 통합도 산출 65
3.4 중심성이 높은 시가화 지역 추출 70
4. 교통수요 추정모형을 이용한 핵심가로 도출 73
4.1 전제조건 73
4.2 교통수요 추정 방법론 74
4.3 동계올림픽 교통수요 전망 82
5. 다기준 평가를 통한 시가지 정비 우선순위 86
Ⅳ. 구역특성에 따른 시가지 정비방향 검토 90
1. 강릉시 시가지 정비를 위한 제도적 수단 90
1.1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에 따른 정비사업 90
1.2 기타 정비사업 제도 92
1.3 올림픽 특구 지정에 따른 정비계획(안) 93
2. 정비대상지역 유형에 따른 정비방향 설정 97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02
1. 결론 102
2. 정책제언 106
2.1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의 수립과 시민참여형 정비사업의 추진 106
2.2 도시환경정비사업과 연계한 강릉역 주변지역의 역세권 개발계획 수립 107
2.3 광역 및 도시내 교통망과의 효율적 연계체제를 위한 ITS 시스템 구축 108
2.4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을 통한 도시명물 만들기 109
참고문헌 112
ABSTRACT 114
판권기 116
[표 Ⅱ-1] 강릉시 주요 가로별 교통량 현황 및 서비스수준 분석 28
[표 Ⅱ-2] 강릉시 주요가로 구간속도 및 지체도 분석결과 29
[표 Ⅱ-3] 동계올림픽대회 세부종목 현황 32
[표 Ⅱ-4]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장 조성계획 34
[표 Ⅱ-5]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관련 신설ㆍ보완 시설 개요 35
[표 Ⅱ-6]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관련 부대시설 조성계획 35
[표 Ⅱ-7] 기존(비드파일) 진입도로 사업계획 36
[표 Ⅱ-8] 강릉시(코스탈 클러스터) 빙상경기장 개요 37
[표 Ⅱ-9] 코스탈 클러스터 부대시설 입지계획 38
[표 Ⅱ-10] 강릉 코스탈 경기장 접근도로 건설계획 개요 39
[표 Ⅱ-11]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특구종합계획(안)의 개요 45
[표 Ⅲ-1] 동계올림픽을 대비한 시가지정비 우선순위 분석의 판단기준 51
[표 Ⅲ-2] 나가노 동계올림픽 관람객 자료 52
[표 Ⅲ-3] 솔트레이크 동계올림픽 관람객 자료 53
[표 Ⅲ-4] 토리노 동계올림픽 관람객 자료 53
[표 Ⅲ-5] 3개 대회 종목별, 경기장별 평균 관람률 54
[표 Ⅲ-6] 2018 평창동계올림픽 결승경기 최대 관람인원 추정 55
[표 Ⅲ-7] 종목별 예상 인기도 56
[표 Ⅲ-8] 예상 객석 수용량 56
[표 Ⅲ-9] 경기장 관람객 예측치 57
[표 Ⅲ-10] 본 연구의 시나리오 구분 74
[표 Ⅲ-11] 강릉시 장래개발계획 76
[표 Ⅲ-12] 강릉시 세부 교통존 설정 및 읍ㆍ면ㆍ동별 인구 수(2011년 기준) 77
[표 Ⅲ-13] 2018년 승용차의 지역별 통행발생량 비율 78
[표 Ⅲ-14]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관람객 수단분담율 79
[표 Ⅲ-15]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80
[표 Ⅲ-16] 전국 기반자료의 도로유형별 VDF 파라미터 값과 차로용량 81
[표 Ⅲ-17] 동계올림픽 대회기간의 교통수단별 추가발생 교통량 분석 82
[표 Ⅳ-1] 기성시가지 정비 관련 제도 96
[표 Ⅳ-2] 정비대상지역의 유형분류 97
[표 Ⅳ-3] 정비대상지역의 유형별 정비방향 및 정비 사업방식 101
[표 Ⅴ-1 ] 강릉시 ITS 시스템 구축방향 108
[그림 Ⅰ-1]/[그림 Ⅰ-7] 연구수행 과정도 16
[그림 Ⅱ-1] 강릉시가지 인구분포 19
[그림 Ⅱ-2] 강릉시 인구증감률(2000-2005) 20
[그림 Ⅱ-3] 강릉시 서비스업종사자수 변화(2000-2005) 20
[그림 Ⅱ-4] 강릉시 고차서비스 고용밀도 21
[그림 Ⅱ-5] 강릉 시가지 가로망 현황도 23
[그림 Ⅱ-6] 강릉 용도지역 현황도 24
[그림 Ⅱ-7] 강릉시 20년 이상 경과 주택비율 25
[그림 Ⅱ-8] 강릉시 집계구별 도로율 분포 26
[그림 Ⅱ-9] 강릉시 도로면적 대비 연장 27
[그림 Ⅱ-10] 강릉시 시가화지역 내 토지밀도ㆍ교통량 분포 현황도 30
[그림 Ⅱ-11] 2018 평창동계올림픽 전체 대회관련 시설배치도 33
[그림 Ⅱ-12] 코스탈 클러스터(강릉시) 배치도 38
[그림 Ⅱ-13] 선수촌-경기장간 이동동선 계획 40
[그림 Ⅱ-14] 관람객-경기장간 이동동선 계획(강릉IC-경기장간) 41
[그림 Ⅱ-15] 관람객-경기장간 이동동선 계획(강릉역-경기장간) 42
[그림 Ⅱ-16] 관람객-경기장간 이동동선 계획(강릉 버스터미널-경기장간) 43
[그림 Ⅱ-17] 강릉 문화올림픽 종합특구 계획(안) 47
[그림 Ⅱ-18] 강릉 문화올림픽 종합특구 지구별 개발방향 47
[그림 Ⅱ-19] 녹색비즈니스ㆍ해양휴양지구 토지이용계획 48
[그림 Ⅱ-20] 문화.체육 복합지구 토지이용계획 48
[그림 Ⅱ-21] 올림픽 공원지구 토지이용계획 48
[그림 Ⅱ-22] 올림픽 다운타운지구 토지이용계획 48
[그림 Ⅲ-1] 공간인지에서 방향전환의 영향력 59
[그림 Ⅲ-2] 문화시설의 전체통합도 분석(춘천시) 60
[그림 Ⅲ-3] 공간구문론 분석에 따른 북촌 역사탐방로 계획 61
[그림 Ⅲ-4] 축선도 작성 방법 63
[그림 Ⅲ-5] 강릉시 시가지 도로망 66
[그림 Ⅲ-6] 강릉시 축선도 67
[그림 Ⅲ-7] 강릉시가지 축선별 전체 통합도 분포 68
[그림 Ⅲ-8] 강릉 시가지 축선별 통제도 분포 69
[그림 Ⅲ-9] 통합도 상위 1% 축선의 완충공간 설정 71
[그림 Ⅲ-10] 통합도 상위 1% 축선과 인접한 필지 72
[그림 Ⅲ-11] 시나리오 1 : 동계올림픽 미반영 네트워크(2012년 기준) 75
[그림 Ⅲ-12] 시나리오 2 : 동계올림픽 반영 네트워크(2018년 기준) 75
[그림 Ⅲ-13] 시나리오 1 : 동계올림픽 수요 및 네트워크 미 반영결과 84
[그림 Ⅲ-14] 시나리오 2 : 동계올림픽 수요 및 네트워크 반영결과 84
[그림 Ⅲ-15] 교통량 10,000대/일 이상 가로에 인접한 필지 85
[그림 Ⅲ-16] 통합도-교통량 분석에 의한 정비효과성 유형분류 86
[그림 Ⅲ-17] 정비시급성과 효과성 비교검토 88
[그림 Ⅳ-1] Type II 지역 예시 98
[그림 Ⅳ-2] Type III 지역 예시 99
[그림 Ⅳ-3] Type IV 지역 예시 100
[그림 Ⅳ-4] Type V 지역 예시 100
[그림 Ⅴ-1] 트램을 도입을 통한 도시명물 해외사례(프랑스, 홍콩)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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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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