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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BRICs의 자동차산업 경쟁구조 분석과 우리 산업의 진출 전략 : 산업 혁신시스템(SIS) 분석을 중심으로 / 김학기, 조철, 김경유, 이두희, 문종철 [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산업연구원 : KIET, 2012
청구기호
338.476292 -13-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10 p. : 삽화, 표 ; 24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2012-64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924943
제어번호
MONO1201318924
주기사항
대등표제: (A)study on analysis on the competitiveness of BRICs automobile industry and strategies for the market expansion of the automobile industry in BRICs
BRICs는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의 약어임
SIS는 "Sectoral Innovation Systems(혁신시스템)"의 약어임
참고문헌: p. 288-304
부표: 1. BRICs 국별 인구 수 ; 2. BRICs 국별 외국인 투자 ; 3. BRICs 국별 GDP 성장률 외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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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머리말 3

〈요약〉 5

Ⅰ.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7

2. 주요 연구 내용 29

3.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및 연구의 한계 31

Ⅱ. 산업 혁신시스템(SIS)의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분석틀 34

1. 자동차산업의 성장과 기술혁신 34

2. 산업 혁신시스템(SIS) 이론과 경쟁력 39

(1) 혁신시스템 이론 39

(2) 4대 혁신주체(Actors): 대기업, 혁신 중소기업, 대학, 정부 40

(3) 지식 확산 효과(Knowledge Spillover Effects)의 세 요소 41

(4) 산업 클러스터(Cluster): 네트워크 확장 42

(5) 산업혁신시스템(SIS)과 시장 확대 및 산업 협력 44

3. 연구의 분석틀 47

(1) 혁신주체 역량 부문 48

(2) 기술전략 부문 48

(3) 산업 클러스터 부문 48

(4) 제품역량 부문 50

Ⅲ. BRICs 국별 자동차산업 혁신시스템 분석 52

1. 브라질 자동차산업의 혁신시스템 분석 52

(1) 자동차 시장 현황 52

(2) 혁신주체 역량 부문 55

(3) 기술전략 부문 59

(4) 산업 클러스터 부문 60

(5) 제품역량 부문 71

2. 러시아 자동차산업의 혁신시스템 분석 73

(1) 자동차 시장 현황 73

(2) 혁신주체 역량 부문 83

(3) 기술전략 부문 93

(4) 산업 클러스터 부문 96

(5) 제품역량 부문 107

3. 인도 자동차산업의 혁신시스템 분석 108

(1) 자동차 시장 현황 108

(2) 혁신주체 역량 부문 112

(3) 기술전략 부문 114

(4) 산업 클러스터 부문 115

(5) 제품역량 부문 121

4. 중국 자동차산업의 혁신시스템 분석 122

(1) 자동차산업 현황 122

(2) 혁신주체 역량 부문 130

(3) 기술전략 부문 137

(4) 산업 클러스터 부문 139

(5) 제품역량 부문 145

Ⅳ. 한국과 BRICs 자동차산업 혁신시스템비교분석의 시사점 148

1. 한국 자동차산업의 혁신시스템 분석 148

(1) 자동차 시장 현황 148

(2) 혁신주체 역량 부문 151

(3) 기술전략 부문 154

(4) 산업 클러스터 부문 155

(5) 제품역량 부문 162

2. 한국 자동차산업의 BRICs 진출 현황 163

(1) 자동차 수출입 현황 163

(2) BRICs 현지 투자와 생산 현황 167

(3) 부품업체의 동반 진출 및 현지 조달 173

(4) 시사점 174

3. 한국과 BRICs의 자동차산업 혁신시스템 비교분석 결과와 시사점 177

(1) 한국과 브라질 자동차산업 비교분석 및 시사점 177

(2) 한국과 러시아 자동차산업 비교분석 및 시사점 178

(3) 한국과 인도 자동차산업 비교분석 및 시사점 179

(4) 한국과 중국 자동차산업 비교분석 및 시사점 180

Ⅴ. 대 BRICs 자동차 시장 진출 및 산업 협력방안 183

1. 한국과 BRICs 자동차산업 혁신시스템 실증분석 및 시사점 183

(1) 자료 및 방법론 183

(2) 실증분석 결과와 정책적 시사점 184

2. 자동차산업 혁신시스템의 부문별 협력 방안 187

(1) 혁신주체 역량 부문 협력 방안 187

(2) 기술전략 부문 협력 방안 189

(3) 산업 클러스터 부문 협력 방안 191

(4) 제품역량 부문 협력 방안 197

참고문헌 201

판권기 219

〈표 Ⅱ-1〉 지배제품 설계의 등장 전후 중요 요소 36

〈표 Ⅱ-2〉 아키텍처의 위치 선정 전략 38

〈표 Ⅱ-3〉 자동차산업 혁신시스템(SIS)의 분석틀 51

〈표 Ⅲ-1〉 브라질의 제조사별 경량차 생산 추이 57

〈표 Ⅲ-2〉 브라질 R&D 투자 추이 58

〈표 Ⅲ-3〉 브라질 운송 및 인프라 현황 61

〈표 Ⅲ-4〉 브라질의 수입 자동차 판매 현황 64

〈표 Ⅲ-5〉 브라질의 자동차 수출 추이 64

〈표 Ⅲ-6〉 브라질의 브랜드별 승용차 판매 실적 65

〈표 Ⅲ-7〉 브라질 자동차 생산업체 현황(2011년 기준) 66

〈표 Ⅲ-8〉 브라질의 차종별 자동차 판매 실적 71

〈표 Ⅲ-9〉 브라질 자동차의 모델별 판매 순위 현황 72

〈표 Ⅲ-10〉 러시아 신ㆍ구 공업 어셈블리 정책 86

〈표 Ⅲ-11〉 WTO 가입에 따른 러시아의 승용차 수입관세 조정 일정 89

〈표 Ⅲ-12〉 러시아의 자동차 폐차 처리료 요율표(승용차) 92

〈표 Ⅲ-13〉 러시아 자동차산업의 시장 규모와 생산 규모 전망 93

〈표 Ⅲ-14〉/〈표 Ⅲ-13〉 러시아 정부의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한 중ㆍ장기 R&D 전략 95

〈표 Ⅲ-15〉 러시아의 권역별 자동차 클러스터 105

〈표 Ⅲ-16〉 러시아의 자동차 시범 클러스터 105

〈표 Ⅲ-17〉 인도의 자동차 유형별 판매량 108

〈표 Ⅲ-18〉 인도의 자동차 생산 판매 추이 110

〈표 Ⅲ-19〉 인도 자동차산업의 지역 및 업체별 생산능력 (2010년) 110

〈표 Ⅲ-20〉 인도의 자동차 유형별 부과세율 변화 114

〈표 Ⅲ-21〉 인도와 세계 인구 성장률 비교 117

〈표 Ⅲ-22〉 인도 자동차 부품산업 성장 추이 119

〈표 Ⅲ-23〉 중국의 자동차 판매 변화 추이 122

〈표 Ⅲ-24〉 주요 기업집단별 중국 자동차 판매 124

〈표 Ⅲ-25〉 주요 업체별 중국 승용차 판매 현황 124

〈표 Ⅲ-26〉 중국 자동차산업 11차 5개년 계획과 실적 127

〈표 Ⅲ-27〉 중국 자동차산업 12차 5개년 계획 초안의 주요 내용 129

〈표 Ⅲ-28〉 중국 에너지 절약 및 신에너지차 발전 계획의 주요 목표 138

〈표 Ⅲ-29〉 중국 자동차 수출입 변화 추이 142

〈표 Ⅲ-30〉 중국 자동차 부품의 부문별 수출입 142

〈표 Ⅲ-31〉 중국 자동차용 화학소재 수요 규모 145

〈표 Ⅲ-32〉 중국의 자동차 무역구조(2011년 1/4분기) 146

〈표 Ⅲ-33〉 한ㆍ중ㆍ일 자동차 부품업체의 품질경쟁력 비교 147

〈표 Ⅳ-1〉 한국 자동차산업의 세계 자동차 생산 점유율 변화 추이 149

〈표 Ⅳ-2〉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들의 연구개발비 비교(2011년) 152

〈표 Ⅳ-3〉 한ㆍ중ㆍ일 자동차 부품산업 경쟁력 비교 160

〈표 Ⅳ-4〉 북미, 유럽지역의 한국 자동차에 대한 글로벌 평가 내역 163

〈표 Ⅳ-5〉 국내 자동차산업의 대 BRICs 품목별 수출 구조 변화 166

〈표 Ⅳ-6〉 한국 자동차 업체의 BRICs 현지 생산법인 현황 169

〈표 Ⅳ-7〉 한국 자동차산업의 BRICs 해외생산 현황 171

〈표 Ⅳ-8〉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BRICs 해외진출 현황(2011년) 173

〈표 Ⅳ-9〉 한국 자동차산업의 BRICs 진출 현황 비교 176

〈표 Ⅳ-10〉 BRICs의 자동차산업 혁신시스템 분석의 종합 결과 182

〈표 V-1〉 BRICs 자동차산업 혁신시스템(SIS)의 군집분석 결과 185

〈표 V-2〉 혁신주체 역량 부문에서의 대 BRICs 자동차산업 협력 방안 189

〈표 V-3〉 기술전략 부문에서의 대 BRICs 자동차산업 협력 방안 191

〈표 V-4〉 산업 클러스터 부문에서의 대 BRICs 자동차산업 협력 방안 196

〈표 V-5〉 제품역량 부문에 대한 대 BRICs 자동차산업 협력 방안 200

〈그림 Ⅱ-1〉 Utterback and Abernathy 모델의 혁신 역동성 35

〈그림 Ⅱ-2〉 후발국의 기술진화 과정과 탈추격 기술혁신 37

〈그림 Ⅱ-3〉 Porter의 경쟁적 다이아몬드 모델 43

〈그림 Ⅱ-4〉 스마일곡선을 활용한 국가 간 산업 협력 모형도 46

〈그림 Ⅱ-5〉 연구의 분석틀: SIS 분석틀 47

〈그림 Ⅲ-1〉 브라질의 수입차 판매 추이 63

〈그림 Ⅲ-2〉 브라질의 새로운 자동차 시장의 경쟁력 비교(2009년) 67

〈그림 Ⅲ-3〉 브라질 자동차 그룹별 자동차 시장의 점유율 비교 68

〈그림 Ⅲ-4〉 브라질의 지역별 자동차 기업 위치도 69

〈그림 Ⅲ-5〉 원유 가격과 러시아 자동차 판매 추이 73

〈그림 Ⅲ-6〉 러시아 시장에서의 현지 생산차와 수입차의 판매 추이 75

〈그림 Ⅲ-7〉 러시아 승용차 시장에서의 국가별 브랜드의 점유율 추이 76

〈그림 Ⅲ-8〉 러시아 승용차 시장에서의 국가별 브랜드의 판매 77

〈그림 Ⅲ-9〉 러시아 주민 1인당 월평균 소득 수준별 인구 구성비 추이 82

〈그림 Ⅲ-10〉 인도의 자동차 부품산업 동향 120

〈그림 Ⅲ-11〉 글로벌 기업들의 인도로부터의 부품 조달액 120

〈그림 Ⅲ-12〉 생산기업의 국가별 중국 승용차 판매 비중 변화 추이 123

〈그림 Ⅲ-13〉 중국 도시지역 기업의 1인당 연평균 임금수준 변화 추이 140

〈그림 Ⅲ-14〉 중국 자동차의 대당 수출입 가격(2011년 1/4분기) 146

〈그림 Ⅳ-1〉 한국 자동차산업 수급 동향 150

〈그림 Ⅳ-2〉 주요국 자동차 수출 비중 변화 151

〈그림 Ⅳ-3〉 한국 자동차산업의 업종별 취업자 학력 (2010년) 155

〈그림 Ⅳ-4〉 한국 자동차산업의 내수 및 수출 추이 157

〈그림 Ⅳ-5〉 한국 승용차 시장 소비구조 변화 추이 158

〈그림 Ⅳ-6〉 한국 자동차 시장의 경쟁구도 변화 159

〈그림 Ⅳ-7〉 한국의 완성차 공장 및 1차 부품업체 분포도 161

〈그림 Ⅳ-8〉 한국 자동차산업의 BRICs 수출 현황 165

〈그림 Ⅳ-9〉 한국 자동차산업의 대 BRICs 투자 추이 168

〈그림 Ⅳ-10〉 한국 자동차산업의 BRICs 해외생산 현황 170

〈그림 Ⅳ-11〉 자동차 부품 현지화 단계 175

〈그림 V-1〉 국가별 자동차SIS 부문별 비교분석 결과 186

〈부표 1〉 BRICs 국별 인구 수 215

〈부표 2〉 BRICs 국별 외국인 투자 215

〈부표 3〉 BRICs 국별 GDP 성장률 215

〈부표 4〉 BRICs 국별 1인당 GDP 215

〈부표 5〉 BRICs 국별 소비자물가 지수 216

〈부표 6〉 BRICs 국별 노동자 수 216

〈부표 7〉 BRICs 국별 자동차 수 216

〈부표 8〉 BRICs 국별 승용차 수 216

〈부표 9〉 국가별 자동차 생산 순위(2010년 기준) 217

〈부표 10〉 BRICs 주요 도시의 임금 비교(2011년) 217

〈부표 11〉 BRICs 및 주요국의 자동차 생산성 및 기술력 비교 218

〈부표 12〉 국가별 R&D 인력의 분포 현황 비교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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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844656 338.476292 -13-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844657 338.476292 -13-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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