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0
Abstract 23
I. 서론 31
1. 연구배경 32
2. 연구목적 33
3. 연구구성 33
II . 토요문화학교의 개요 및 현황 35
1. 사업개요 36
2. 사업현황 36
2.1. 사업 추진 현황 36
2.2. 프로그램 운영 37
2.3 유형별 프로그램 운영 분석 38
III. 토요문화학교 성과 측정 모형 개발 41
1. 토요문화학교 효과 측정 모형 개발 42
1.1.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 목표와 효과 42
2. 토요문화학교 만족도 측정 모형 개발 61
2.1. 문화예술교육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고찰 61
2.2. 토요문화학교 만족도 모형 도출 62
IV. 토요문화학교 성과의 정량적 평가 65
1. 토요문화학교 성과 평가 개요 66
1.1. 연구설계 66
1.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66
1.3. 측정도구 68
1.4. 분석방법 69
2. 토요문화학교의 학생 대상 효과 분석 70
2.1. 응답자 특성 70
2.2. 측정도구의 신뢰성 평가 71
2.3. 주5일 여가문화 조성 효과 71
2.4.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 효과 75
2.5. 공동체 의식 함양과 인성 및 감성 발달 효과 77
3. 토요문화학교의 학부모 대상 효과 분석 82
3.1. 학부모 응답자 특성 82
3.2. 토요문화학교 참여 효과에 대한 인식 분석 83
3.3. 주5일 여가문화 조성 효과 83
3.4.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 효과 84
3.5. 공동체 의식 함양과 인성 및 감성 발달 효과 85
4. 토요문화학교 만족도 분석 86
4.1. 응답자 특성 86
4.2. 분석결과 86
V. 토요문화학교 성과의 정성적 평가 102
1. 정성적 연구개요 103
1.1. 연구목적 103
1.2. 연구절차 103
1.3. 자료 해석 106
2. 토요문화학교 효과 분석 결과 106
2.1. 여가 생활 및 토요일의 변화- '즐거운 토요일', '기다려지는 토요일' 106
2.2. 사교육 부담 및 토요일 양육 부담의 감소 107
2.3. 문화생활 향유 기회 확대 108
2.4. 인성 및 감성 발달 109
2.5. 공동체 인식 함양 및 소통 110
3. 토요문화학교 만족도 분석 결과 113
3.1. 과정요인 만족도 113
3.2. 결과요인 만족도 114
VI. 결론 116
1. 연구요약 117
1.1. 토요문화학교 효과 118
1.2. 토요문화학교 만족도 123
2. 제언 124
참고문헌 126
[부록] 136
1. '토요문화학교 교육프로그램' 참여 학생 대상 조사 137
2. '토요문화학교 교육프로그램' 학부모 대상 조사 146
판권기 2
〈표 II-1〉 사업 추진 내용 36
〈표 II-2〉 16개 도시별 프로그램 수 37
〈표 II-3〉 16개 시ㆍ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연계 프로그램 37
〈표 II-4〉 국공립 기관 연계 프로그램 38
〈표 II-5〉 장르별 유형 분류 38
〈표 II-6〉 운영기관별 유형 분류 39
〈표 II-7〉 운영기간별 유형 분류 39
〈표 II-8〉 참여대상별 유형 분류 40
〈표 II-9〉 교육공간별 유형 분류 40
〈표 III-1〉 전문가 자문회의 내용 50
〈표 III-2〉 토요문화학교 사업목표와 주요 구성요소(6개 사업 예시〉 51
〈표 III-3〉 문화예술교육의 인성 및 감성 발달 효과 관련 선행 연구 56
〈표 III-4〉 토요문화학교 효과 측정 지표 59
〈표 III-5〉 토요문화학교 만족도 측정 항목 구성 64
〈표 IV-l〉 연구 설계 66
〈표 IV-2〉 학생과 학부모 조사 현황 68
〈표 IV-3〉 학생 응답자 특성 70
〈표 IV-4〉 측정도구의 신뢰성 71
〈표 IV-5〉 평가시기에 따른 주5일 여가문화 조성 효과의 집단별 평균 비교 72
〈표 IV-6〉 평가시기에 따른 여가활동 비교 74
〈표 IV-7〉 평가시기에 따른 주5일제 수업 관련 효과의 집단별 평균 비교 75
〈표 IV-8〉 평가시기에 따른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 효과의 집단별 평균 비교 76
〈표 IV-9〉 평가시기에 따른 공동체 의식 함양 효과의 집단별 평균 비교 78
〈표 IV-10〉 토요문화학교의 인성 및 감성발달 효과의 집단별 평균 비교 81
〈표 IV-11〉 실험집단 학부모 응답자 특성 82
〈표 IV-12〉 통제집단 학부모 응답자 특성 82
〈표 IV-13〉 토요문화학교 참여 전과 후의 비교 분석 결과 83
〈표 IV-14〉 주5일 여가 문화 효과 분석 결과 84
〈표 IV-15〉 문화예술 향유 관련 효과 분석 결과 85
〈표 IV-16〉 공동체 의식 함양과 인성 및 감성 발달 효과 분석 결과 86
〈표 IV-17〉 학생 응답자 특성 86
〈표 IV-18〉 참여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 및 충성도 87
〈표 IV-19〉 과정 및 결과요인의 기술통계 88
〈표 IV-20〉 성별에 따른 과정 및 결과요인의 차이 89
〈표 IV-21〉 학교급에 따른 과정 및 결과요인의 차이 90
〈표 IV-22〉 지역별 과정 및 결과요인의 차이 91
〈표 IV-23〉 장르별 과정 및 결과요인의 차이 92
〈표 IV-24〉 운영기관별 과정 및 결과요인의 차이 93
〈표 IV-25〉 전반적 만족도 및 충성도 기술통계 94
〈표 IV-26〉 성별에 따른 전반적 만족도와 충성도의 차이 94
〈표 IV-27〉 학교급에 따른 전반적 만족도와 충성도의 차이 95
〈표 IV-28〉 지역별 전반적 만족도와 충성도의 차이 95
〈표 IV-29〉 장르별 전반적 만족도와 충성도의 차이 96
〈표 IV-30〉 운영기관별 전반적 만족도와 충성도의 차이 97
〈표 IV-31〉 토요문화학교의 공공기관 및 학교 예술교육 대비 상대적 만족도 분석 결과 97
〈표 IV-32〉 토요문화학교의 사교육(예술교육) 대비 상대적 만족도 분석 결과 98
〈표 IV-33〉 과정 및 결과요인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8
〈표 IV-34〉 학부모 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 100
〈표 IV-35〉 토요문화학교의 상대적 만족도 분석 결과 100
〈표 IV-36〉 토요문화학교 수업의 상대적 만족도 분석 결과 101
〈표 V-1〉 FGI 기관 및 운영 프로그램 개요 104
〈표 V-2〉 FGI 실시 개요 105
〈표 VI-1〉 토요문화학교 참가 학생, 학부모, 기관담당자, 예술강사 대상 FGI 주요내용 122
〈그림 1-1〉 연구모형 33
〈그림 III-1〉 토요문화학교 사업목표 및 효과성 구성요인의 비율 52
〈그림 III-2〉 토요문화학교 사업목표와 세부 효과성 구성요인 53
〈그림 III-3〉 토요문화학교 사업목표와 효과 측정지표 60
〈그림 III-4〉 토요문화학교 효과 측정 모형의 구조 60
〈그림 III-5〉 토요문화학교 만족도 구성요인 63
〈그림 III-6〉 토요문화학교 만족도 모델 64
〈그림 IV-1〉 여가활동 흥미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73
〈그림 IV-2〉 여가활동 혜택(휴식)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73
〈그림 IV-3〉 여가활동의 전반적 만족도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73
〈그림 IV-4〉 문화예술 관심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76
〈그림 IV-5〉 문화예술 친숙성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76
〈그림 IV-6〉 문화예술 관람의도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76
〈그림 IV-7〉 문화예술활동 참여의도의 평가시기별 평균 변화 76
〈그림 IV-8〉 협동ㆍ사회성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79
〈그림 IV-9〉 학교환경적응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79
〈그림 IV-10〉 학교교사적응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79
〈그림 IV-ll〉 가족관계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79
〈그림 IV-12〉 가족이해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79
〈그림 IV-13〉 가족친밀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80
〈그림 IV-14〉 가족대화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80
〈그림 IV-15〉 창의성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81
〈그림 IV-16〉 생활만족도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81
〈그림 IV-17〉 행복의 평가시기별 평균변화 81
〈그림 IV-18〉 지역별 토요문화학교 전반적 만족도 평균 87
〈그림 IV-19〉 만족도 요인에 대한 다이어그램 89
〈그림 IV-20〉 토요문화학교 만족도 제고 전략 매트릭스 99
〈그림 V-1〉 FGI 결과의 구조화 효과 112
〈그림 V-2〉 FGI 결과의 구조화 만족도 115
가족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연구
經濟白書
종교시설의 문화적 활용방안
(2012)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
주요 기간산업 관련 WTO 보조금 분쟁 연구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